Lianshan yi 와 Guizhou yi 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괘는 다르다. 연산은 고건괘로 시작하고, 귀장하면 곤괘로 시작한다.
2. 전설이 등장하는 시대는 다르다. 연산이는 신농시대의' 이순신' 이고, 황제시대의' 이' 는 귀장용이고, 주나라의' 이' 주역' 이다. 그러나' 연산이' 와' 귀장이' 가 이미 없어졌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역경>' 주역' 은' 주역' 을 가리킨다.
3. 특징이 다르다: 연산은 사계절 육기를 왕성한 쇠퇴 지침으로 삼고, 육갑가치 부호를 길흉판정의 좌표로 삼원 구운으로 시공간변환한다. 금, 나무, 물, 불, 토오행생크의 객관론으로 개념론을 지도하는 변증법과는 다르다.
4. 팔괘의 배열 순서는 다르다.' 연산이' 의 팔괘 정렬 순서는 고건, 간, 곤, 거리, 칸, 진, 순다,' 귀장이' 의 팔괘 정렬 순서는 곤, 간, 칸, 고건, 이다.
5. 점치는 방법이 다르다.' 연산이' 의 점술방법은 주로 천상 지형 계절 등 자연현상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길흉을 예측하는 반면,' 귀장이' 의 점술방법은 육십사괘의 변화를 관찰함으로써 길흉을 예측하는 것이다.
6. 점술의 범위는 다르다.' 연산이' 의 점술 범위는 천문학, 지리, 기상, 역법, 역산, 의학, 양생 등 각 분야를 포괄하는 반면,' 귀장이' 의 점술 범위는 주로 정치, 군사, 경제 등에 집중된다.
7. 유포 상황이 다르다:' 연산이' 역사상 유포되는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여 지금은 이미 잃어버렸고,' 귀장이' 는 한대 이후 점차 잊혀지고 청대에 이르러서야 재발견되고 연구되었다.
Lianshanyi 의 학문적 가치:
1. 그것은 이경의 원천이며 중화문화에서 이경 학술의 정통 전승이다. 이경은 중화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고,' 연산이' 는 이경의 근원으로서 이경의 기원, 발전 과정, 고대 사회에서의 지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2.' 연산이' 는 선천적으로 쉽게 이론을 바탕으로 이경계에서 유일하게 음양오행을 불문하는 학술정통이다. 이런 독특한 학술적 관점과 연구 방법은 이경의 이론적 기초와 연구 방법을 이해하는 데 지도적 의의가 있다.
3, "lianshanyi" 의 내용은 세 가지 주요 시스템: 객관적, 시공간, 수학. 그 경전은 명확하고 논거가 충분하며, 매우 강한 학술성과 실용성을 갖추고 있다.
4, "lianshanyi" 실제 전투 능력, 간단하고 직접적이며 사용하기 쉽습니다. 이미지 변화와 조합에 중점을 두고 전체적인 운용을 중시하며, 독자는 작가의 주석을 배워 전체적으로 운용하는 방법과 기교를 습득할 수 있다.
5.' 연산이' 는 당대에 종사들이 끊임없이 교재를 보완하고 갱신하며 내용이 풍부하고 완전하며 시장 트렌드 앞에서 걷고 있다. 이런 지속적인 발전과 쇄신의 특징은' 연산이' 당대에서도 중요한 학술적 가치와 응용가치를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