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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제자에 현할 필요는 없다. 누가 제기한 것이냐?

이 말은 당대의 문인 한유가 제기한 것이다.

세그먼트: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번역:

공자는 "몇 사람이 같이 가면 내 선생님 (사람) 이 있을 거야" 라고 말했다. \ "그래서 학생 은 반드시 교사 만큼 좋지 않다, 교사 는 반드시 학생 보다 현능한 것은 아니다, 듣는 이치는 일찍 늦었고, 학문 기예는 각각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출처:' 사설'

텍스트 해석

작가는 자신의 이론에 대해 고도의 자신감과 사리에 대한 투철한 분석을 주장하기 때문에 논술에서 절차가 엄밀할 뿐만 아니라, 기선이 꺾일 뿐만 아니라, 종종 문장의 관건에서 매우 개괄적이고 정확한 언어로 사상의 정수를 분명하게 표현하여, 한 단락이나 한 편의 경찰책을 형성하여 독자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첫 번째 단락이 줄곧 이어져 있고, 논술이 스승의 학도를 기초로 하여, 끝부분은 한 묶음으로 되어 있어, 마치 말을 가로막는 기세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성자 무상사" 는 공자의 언행을 거론한 뒤 "그러므로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소문에는 선후가 있고, 술업에는 전공이 있는데, 그럴 뿐이다. " "무상사" 현상에서 이렇게 심오한 견해를 단번에 이끌어 내니, 원대한 기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