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회화 기초는 없지만 예술 관련 일에 종사하고 싶다. 그렇다면 예술이 무엇인지, 예술의 기본 지식, 물체 조형 등 이론 지식을 이해하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야 한다. 좋은 물건은 미관과 기능이 통일된 특성을 가져야 하므로 맹목적으로 한 가지 일을 해서는 안 된다.
배움은 끝이 없고,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것은 깊은 뜻이 있어야 더 큰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영혼에 주어진 것이 가장 감동적이다.
조각품의 좋고 나쁨은 이 작품뿐만 아니라 조각 작품의 감화력에서 출발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품처럼 인간의 정신차원에서 * * * 울릴 수 있는 것이 좋은 작품이다. 감각적인 자극만이 아니다.
고대 중국과 외국에는 서양 르네상스 때 데이비드부터 중국 돈황 막고굴 등 사찰상 등 훌륭한 조각품들이 많았는데, 늘 마음속에서 * * * 소리가 나는 작품들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르네상스)
근현대 이후' 상' 은 더 이상 좋은 작품의 유일한 기준이 아니다. 가장 획기적인 정신은 프랑스 예술가 자코메티였다. 그의 조각품은 완전히 주관화되고 개인화되어 작품을 더욱 독립하게 만들었다. 국내에는 오위산과 여성 조각가가 상경해 조각 작품의 개인화와 정서화를 새로운 경지로 이끌고 조각 작품의 기준을 더욱 다양화시켰다.
마음만 먹으면 잘 배울 수 있다. 속담에 4 년 출사, 10 년 성사, 조각공은 침전할 시간이 필요하고, 많은 실천이 있어야 공법을 잘 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하지만 대가가 되려면 이런 취미를 가져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만 전심전력으로 몰입할 수 있다. 조각 자체는 창작이며 원석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필요하며 원석의 본질에 따라 가장 영적인 상태를 부여한다. 그것의 자체 형태를 이용하여 창작해야 석재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그래서 조각공이 제자리에 도착하면 자신의 상상력, 자신의 영감을 가져야 한다. 말을 잊어버렸어요. 조각을 배우려면 먼저 스케치를 배워야 해요. 미술의 기초는 빼놓을 수 없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