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에 있는 명예와 부를 가볍게 여기지 않으면 뚜렷한 야망이 생기지 않고, 침착하게 공부하지 못하면 일을 할 수 없다는 뜻이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십시오.
에서
이 문장은 제갈량이 그의 8세 아들 제갈잔에게 쓴 『계명서』에 나오는 것입니다. "평온과 지원"은 본래 유안의 "회남자·주서순"에서 유래되었다. 단보(dàn bó):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도교사상을 접목한 것. Zhuge Liang의 "계명의 책" 이후에는 "무관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제갈량
제갈량(181년 ~ 234년 10월 8일), 예명 공명(孝命), 별명 워롱(복용이라고도 함)은 서주(현 서주) 랑야양(群葉陽)의 도읍이다. 산동성 린이시(임의시) 난현(南縣)은 삼국시대 촉한나라의 재상이자 뛰어난 정치가, 전략가, 외교관, 작가, 서예가, 발명가이다.
어렸을 때 삼촌인 제갈선을 따라 형주로 갔다. 제갈량이 죽은 후 양양의 용중에서 은둔 생활을 했다. 그 후 유비는 세 차례에 걸쳐 초가집을 방문하여 유비가 촉한 왕조를 세울 때 도와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촉한이 건국된 후, 제갈량은 재상, 무상후로 임명되어 내부적으로는 백성을 돌보고, 의를 베풀고, 관료를 임명하고, 권위에 복종하고, 성실하고 공평하며, 외부적으로는 오나라와 협력하여 위나라와 싸웠다. , 한나라의 정치적 부흥을 실현하기 위해 여러 차례 북벌을 했으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실패하고 결국 건흥 12년에 오장원(현재의 기산, 포계, 섬서)에서 병으로 죽었다. 촉한(234년) 54세. Liu Chan은 사후에 그에게 Zhongwuhou라는 이름을 붙였고, 후세에서는 종종 그를 Wuhou와 Zhugewuhou라고 불렀습니다. 동진 정권은 그의 군사적 능력 때문에 그를 무흥왕(Wuxing King)으로 명명했습니다.
제갈량의 산문 대표작으로는 『추시표』, 『계계서』 등이 있다. 그는 나무 소와 흐르는 말, 공명등(Kongming Lantern) 등을 발명했고, 한 개의 석궁으로 10개의 화살을 발사할 수 있는 제갈 연발 석궁이라고 불리는 연발 석궁을 개량했습니다. 제갈량은 '목숨을 바친' 중국 전통문화의 충신과 현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원문
군자의 품행은 평온함을 통해 인격을 닦고, 검소함을 통해 덕을 닦는 것이다. 무관심 없이는 분명한 야망도 없고, 평온함 없이는 원대한 목표도 없습니다. 배움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재능에는 배움이 필요하고,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확장할 방법이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방법이 없습니다. 당신이 수줍어하고 느리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없고, 성급하면 성품을 계발할 수 없습니다. 세월은 세월과 함께 가고, 생각은 해와 함께 시들고 시들고, 많은 사람들이 세상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슬픔에 잠긴 채 가난한 집에 머물게 될 것입니다. 너!
감사
이 문장은 제갈량의 인생 경험을 요약한 것일 뿐만 아니라 아들에 대한 부탁이기도 하다. 여기에서 Zhuge Liang은 "이중 부정" 문장 패턴을 사용하여 그의 가르침과 아들에 대한 무한한 기대를 강하고 완곡한 어조로 표현합니다. 이것은 철학적인 진술이다. 이는 '얻고 싶으면 먼저 주어야 한다', '목적을 이루려면 먼저 우회해야 한다'와 같은 말이다. '무관심'과 '평온함'은 순수함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아무것도 성취하고 싶지 않고 "명확한 야망"을 배우고, 높은 야망을 세우고, 때가되면 "멀리 도달"하고 뭔가를 활기차게 할 수 있습니다.
'평온'은 고대 도교 사상으로, 노자는 '평온이 최고지만 아름답지는 않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백거이(Bai Juyi)의 시 "가을빛에 묻다"에서 "몸과 마음이 평화로워지고, 연기와 풍경이 무관심해진다"는 것이 후대에도 이어져 왔습니다. 그는 산만한 생각을 하지 않고 집중하고 편안하며 즉각적인 이익과 손실에 국한되지 않는 저자의 장기적이고 광범위한 영역을 반영합니다. 군자의 도는 고요함으로 인품을 닦고 검소함으로 덕을 닦는 것이며, 무관심이 없으면 뚜렷한 뜻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다. 배우려면 고요해야 한다. , 배움이 없으면 재능을 키울 수 없고, 야망이 없으면 배움을 이룰 수 없습니다. , 당신은 당신의 성격을 치료할 수 없을 것입니다. 세월이 흐르고 당신의 의지는 하루가 지나면 사라질 것입니다. 가난한 집에 남아 있으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
< p>전국시대 도가의 작품인 문자(文子)에도 “무심함이 없으면 명덕이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원만함이 없고, 관용이 없으면 이김이 없고, 의가 없으면 이로움이 없다”는 구절이 있다. 아무런 구속도 없어."또한 서한시대 유안의 『회남자·주서순』에도 “날씬하지 않으면 덕이 없고, 평온하지 않으면 가지 않는다”고도 했다. 멀리까지 넓지 않으면 모든 것을 포괄할 수 없고 친절하지도 않다.” 대중을 염두에 둘 방법도 없고, 공평하지 않으면 무엇이든 통제할 방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