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장주의 이야기

장주의 이야기

1, 호 리앙 토론

장자와 동향의 친구 혜시가 호수의 다리 위를 산책하고 있다.

장자는 물속의 고등어를 바라보며 말했다. "고등어가 물속에서 유유자적하니, 이것은 물고기의 기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혜자가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장자가 말했다. "너는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Huizi 는 말했다: "나는 당신이 아니라, 물론, 당신을 모른다; 너는 물고기가 아니다.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지 못하며, 완전히 단정할 수 있다. "

Zhuangzi 는 말했다: "우리의 첫 번째 주제로 돌아가십시오. 네가 말하기를' 물고기 행복을 어떻게 알아' 라는 말은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이미 알고 나에게 물었고, 나는 호수강에서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2, 올빼미가 썩은 쥐

혜시는 대들보에서 위국의 국상을 하고 장자는 그를 보러 갔다. 누군가가 혜시에게 말했다. "장자가 대들보에 온 것은 너를 대신하여 재상이 되고 싶다는 것이다." 그래서 혜시는 매우 무서워서, 모두 3 일 3 박 동안 수색했다. 장자가 그를 만나러 가서 말했다. "남쪽에 새가 있는데, 그 이름은 논병아리야, 그거 알아?

그 논새는 남해에서 이륙하여 북해로 날아갔다. 오동나무가 서식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대나무의 열매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달콤한 샘물이 아니라 마시지 않는 것이 아니다. 이때 부엉이가 썩은 쥐 한 마리를 주웠는데, 부엉이가 그 앞을 날아가자 부엉이는 고개를 들어 바라보며' 마셔!' 를 보냈다. ♫ 성난 소리. 지금 너도 너의 양국으로 나를 놀라게 하고 싶니? "?

3, 재료 및 비재료

장자는 산속을 걷다가 나무 한 그루가 아름답고 키가 크고 잎이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보았고, 벌목자는 그 나무 옆에 멈추어도 그것을 베지 않았다. 장자가 그에게 이것이 무슨 원인인지 묻자 벌목자가 대답했다. "이 나무는 쓸모가 없다." 장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 나무는 재료가 되지 않아 결국 천년이 되었다." 장자는 산에서 나와 현읍에 와서 옛 친구의 집에서 살았다. 오랜 친구는 기뻐하며 술고기를 준비하여 동복에게 거위 한 마리를 죽여 그를 대접하게 했다.

종복은 이렇게 물었다. "거위 한 마리가 울고, 거위 한 마리는 짖지 않는데, 어느 것을 죽이시겠습니까?" 주인의 아버지는 "죽이지 않을 것을 죽여라" 고 말했다. 다음 날 제자가 장자에게 물었다. "어제 산속의 나무는 재료가 되지 않아 천년을 끝냈는데, 지금 이 주인의 거위는 재료가 되지 않아 죽임을 당했습니다. 선생님, 당신은 성재와 불성재 사이에 어느 쪽에 있을 것입니까?" 장자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성재와 불성재 사이에 있을 것이다.

성재와 불성재 사이에는 적당한 위치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재난을 면할 수 없다. 도덕에 따라 행동한다면 그렇지 않다. 명예도, 모욕도, 때로는 용, 때로는 뱀, 수시로 변하는 것, 오로지 한 가지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때로는, 때로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만물의 원시 상태를 돌아다니며, 만물을 지배하고, 만물에 의해 이용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재난을 당할 수 있겠는가?

이것이 바로 신농 황제가 취한 법의 처세 원칙이다. 만물의 정에 관해서는 인륜이 전하는 길은 그렇지 않다. 성공하면 망가지고, 강하면 쇠미해지고, 날카로워지면 흠집이 나고, 존귀해지면 전복되고, 곧으면 휘어지고, 모이면 흩어지고, 아끼면 버려지고, 지모가 많으면 계산당하고, 부덕하면 모욕을 당한다. 어떻게 편협한 편에 의지하여 의지할 수 있습니까? "?

4, 추앙 저우 드림 나비

Zhuang Zhou 는 자신이 나비가되어 떠돌아 다니는 꿈을 꾸었습니다. 매우 편안하고 쾌적했습니다. 그는 이때 자신이 장주라는 것을 완전히 잊어버렸다. 잠시 후, 그는 깨어났고, 자신이 여전히 장주에 대해 매우 놀라움을 느꼈다. 그는 진지하게 생각하고 또 생각했는데, 장주가 나비가 되는 꿈을 꾸었는지, 아니면 나비가 주앙 주가 되는 꿈을 꾸었는지 모르겠다. 주앙과 나비는 분명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사물이라고 부르자.

5, 드럼 분지 및 노래

장자는 만년에 아내를 여의고, 혜시가 소식을 듣고 조문하러 갔다. 그는 Zhuangzi 의 오랜 친구, 이 때 리앙 총리 가 아닌, 더 이상 공식 선반 을 놓을 필요가 없습니다, ​​zhuangzi 를 위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자의 집은 뒷골목이라 마차가 들어갈 수 없다. 골목 어귀에서 차에서 내리자 혜시가 걸어 들어갔다. 장자의 장남은 문밖에 무릎을 꿇고 문외객을 맞이하며 말했다. "우리 어머니가 큰아버지께 감사를 드렸습니다." 혜시는 효자를 일으켜 예의에 따라 해야 할 말을 몇 마디 하고, 그 다음에는 가면의 애틋한 얼굴을 하고, 매우 엄숙하게 대문으로 들어가 빈소에 들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Zhuangzi 는 수관 옆에 앉아, 다리 팔자 를 열고, 스킵 은 매우 보기 흉한 것 같고, 손으로 와분지 반주를 두드리며, 근심이 없고, 큰 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혜시 문상이 오는 것을 보고 인사도 하지 않고 여전히 그를 불렀다.

혜시는 이렇게 말했다. "몇 년 동안 동침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침대 너는 싱겁게 보고 울지 않아도 되지만, 너, 아이고,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르다니. 너는 너무 많이 했다고 생각하지 않니? "

Zhuangzi 는 말했다: "당신은 틀 렸습니다. 나도 사람인데 어찌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나는 맹목적으로 감정의 지배를 받을 수 없으니,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옛날이 생각났는데, 그때 그녀는 아직 태어나지 않아, 그것이 생명이 될 수 없었다. 더 일찍, 그것은 생명이 될 뿐만 아니라, 배아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더 일찍, 배아가 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영혼도 없었다. 나중에 어렴풋이 어렴풋이 되자 음양 이기가 교배하여 한 가닥의 혼기가 되었다. 그 후, 혼기가 한 덩어리로 변하여 배아가 생겼다.

그 후, 배아는 유아가 되었고, 그녀는 태어나서 독립된 생명이 되었다. 생명은 온갖 고난을 겪다가 다시 죽음으로 변했다. 그녀의 일생을 돌이켜 보면, 나는 춘하 가을과 겨울 타이밍의 진화를 연상한다. 얼마나 비슷한가. 지금 그녀는 곧 우리집 오두막에서 천지대옥으로 이사를 가서 태연하게 누울 것이다. 나는 환송을 부르지 않고 거꾸로 울며 보내면 생명의 원리를 너무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면, 나는 애도를 표하고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르기 시작했다. "

혜시는 양손에 금 한 봉지를 봉하여 기와대야에 넣고 은근히' 생지옥' 을 욕하며 작별을 고했다.

확장 데이터:

Zhuangzi 의 숙어 이야기

1, 아침저녁으로 4

출처:' 장자 제물론':' 저격공 부연' 이 말했다:' 삼과 저녁 4. ♫ 뭇사람이 저격하면 모두 노여워한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4 와 3 을 향해.' 을 (를) 클릭합니다 뭇사람이 저격하면 모두 즐겁다. 명실상부하게 손해를 보지 않고 희노가 쓰이는 것도 역시 때문이다. "

설명:

(고 대) 본질은 변하지 않고, 눈짓을 바꾸는 방법으로 사람을 속인다.

(오늘) 나중에 비유는 일이 변덕스러워서 자주 변덕을 부린다.

2, 붕정만리

출처:' 장자 소요투어'' 붕의 이주는 남명에도 있고, 물은 3 천 리를 치고, 휘둘러 9 만 리를 휘둘렀다. "

설명: 붕새가 만리길을 날 수 있다고 전해진다. 이 성어는 앞길이 원대한 것을 비유한다.

3, 동쪽 효과

출처: "장자 천운": "그래서 서시 병심 때문에 그 안에 숨어 있는데, 그 속의 추인은 보고 아름다우며, 역시 마음을 받들고 그 안에 눈을 감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부자는 그것을 보고, 굳게 문을 닫고 나가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000 명의 아내가 떠났다. 클릭합니다

설명: 맹목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해서는 안 되며,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결과가 역효과를 낼 뿐이다!

4, 우물 안 개구리

출처:' 장자 추수':' 우물 개구리는 바다자에게는 말을 해서는 안 되고, 허황된 것에도 구속해서는 안 된다. "

설명: 견식이 짧지만 또 거만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세상 물정을 보지 못한 사람은 네가 그에게 무슨 말을 해도 소용이 없다.

5, 홍합이 대범하다

출처: "장자 추수": "나는 대범의 집에서 웃음을 본다."

설명: 이순신 웃음: 농담; 대범하다: 원래 큰 도리를 아는 사람을 가리키는데, 뒤에는 식견이 넓거나 특기가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내행인을 놀리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

6, 양양 Xingtan 희망

출처: "장자 추수": "그래서 연, 하백은 얼굴을 돌리기 시작했고, 바다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다."

설명: 이 성어는 원래 남의 위대함을 보고 자신의 보잘것없는 것을 느끼는 것을 가리킨다.

나중에 사람들은 일을 할 힘이 부족하거나 조건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다는 것을 비유한다.

7, 주저 가득

출처: "장자 양생주": "칼을 들고 서서 주위를 둘러보고, 그것을 위해 주저하며 의욕을 품고 있다."

설명: 주저, 여유로운 모습; 전체, 만족; 지, 자원봉사. 자신이 이룬 성과에 대해 매우 득의양양함을 묘사하다.

8, 여유

출처: "장자 양생주": "피절자는 방이 있고 칼날은 두껍지 않다. 두터운 입실이 없으면, 원대한 회복은 반드시 칼날에 여유가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설명: 비유는 기술이 능숙하고 경험이 풍부하여 문제 해결에 조금도 힘들지 않다.

9, 옷깃이 팔꿈치에 닿다

출처: "장자 장왕": "증자가 위위위하고, 10 년 동안 옷을 입지 않고, 정관하고, 절박하고, 옷깃을 잡고, 팔꿈치를 잡고, 발돋움하고, 발돋움한다."

설명: 옷섶을 당기면 팔꿈치가 드러나고 옷이 너덜 너덜 해짐을 묘사한다. 이것저것 돌보지 않고 대처하기에 가난하다는 것을 비유하다.

10, 서로 거품

출처:' 장자 대종사님'. 원문 "샘이 마르고, 물고기와 육지에 있고, 서로 젖고, 서로 거품을 머금고, 강호에서 잊는 것이 낫다. 명예가 아니라 야오야 () 가 아니라, 두 번 잊고 그 길을 바꾸는 것이 낫다. (서양속담, 명예속담). "

설명: 상: 서로. 댄: 젖고, 흠뻑 젖었어요. 예: 사용. 거품: 침. 어려운 처지에서 작은 힘으로 서로 돕는 것을 비유하다.

11, 빗 바람 샤워

출처: "장자 천하": "비가 많이 와서 급풍이 불다."

설명: 사람들이 늘 밖에서 비바람을 무릅쓰고 힘들게 뛰어다니는 것을 묘사한다.

12, 관관으로 하늘을 엿보다

출처: "장자 추수": "하늘을 직접 엿보고, 송곳으로 땅을 가리키면 작지 않은가?"

설명: 대나무 파이프의 구멍을 통해 하늘을 보다. 견문이 좁거나 일을 일방적으로 보는 것을 비유하다.

13, 생생한

출처:' 장자 제물론':' 옛날의 주몽은 후디에, 생동감 있는 후디에, 자유적지와! 주도를 모르다. 갑자기 느껴지면 망망한 주야. "

설명: 실물: 활발하고 생동감 있는 모습. 예술 이미지가 살아있는 것처럼 매우 사실적이라는 뜻이다.

14, 장식비

출처: "논어 자장": "소인의 잘못도 필문이다." Zhuangzi 해적 중족: "변명은 옳고 그름을 장식하기에 충분합니다. 클릭합니다

설명: 문, 장식: 은폐; 초과, 비: 오류. 아름다운 말로 자신의 과실과 잘못을 숨기다.

15, 흰색 콜트 갭

출처:' 장자 지북투어'' 인생 천지 사이, 백마 () 가 지나치면 갑자기. "

설명: 시간이 빨리 지나가는 것을 묘사한다.

16, 침몰한 물고기 낙기러기

출처: "장자 제물론": "모원, 리키, 사람의 아름다움도; 물고기는 깊이 들어가고, 새는 높이 날고, 사슴은 결정적인 단계를 보고, 네 사람 중 어느 쪽이 세상의 정색을 아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설명: 물고기가 물속으로 가라앉는 것을 보고 기러기가 모래톱에 착륙하는 것을 보았다. 여자의 용모가 아름답다고 묘사하다.

17, 양양 대관

출처: "장자 천지": "부도, 만물을 뒤덮은 자도 득의양양하다!"

설명: 양양: 성대하고 많은 모습; 대관: 풍부하고 다채로운 광경. 사물이나 광경을 매우 다채롭고 성대하게 묘사하다.

18, 고요하고 무미건조하다

출처:' 장자 의도적':' 남편은 고요하고, 허무하고, 이 세상은 평평하고, 도덕의 질도 있다. "

설명: 마음이 조용하고 적응이 잘 되지 않는다.

19, 죽은 나무 죽은 재

출처: "장자 제물론": "형고는 항목처럼 만들 수 있고, 마음은 굳어서 죽을 수 있는가?"

설명: 죽은 재: 연소 후 남은 차가운 재. 몸은 고목처럼, 마음은 잿더미처럼 느껴진다. 비유는 극도로 소극적이고 비관적이다.

(20), 막역한 교제

출처: "장자 대종사님": "네 사람이 서로 마주보고 웃고, 마음을 거스르지 않고, 결국 서로 친구로 지낸다."

설명: 매우 가깝거나 의기투합한 친구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