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 브라더스 필름 컴퍼니의 창립자는 제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 중 한 명입니다
우선 쇼 브라더스 필름 컴퍼니는 수십 년 동안 설립된 메이저 영화사입니다. 수십년 = 역사에 남은 문제가 많을 것이고, 잘 처리하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크다 =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많은 세부 사항을 처리하기 어렵고 세부 사항이 성공 또는 실패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980년대 초 Shaw Brothers의 경영진은 영화에서 TV 시리즈로 초점을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Shaw Brothers Movies의 재무 상태는 해마다 악화되고 있었고 TVB를 운영하면서 많은 수익을 얻었기 때문에 점차 영화에 대한 투자를 줄였습니다.
둘째, 수십 년 동안 변함없이 유지되어 온 쇼 브라더스의 생산 시스템은 오랫동안 시대를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이로 인해 Shaw Brothers가 이전처럼 영화를 인기있게 만드는 것이 어렵습니다. 무리한 배우 선발로 인해 많은 뛰어난 배우들이 쇼 브라더스를 떠나 다른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이 배우들 중 다수는 나중에 Shaw Brothers의 강력한 상대가 되었습니다. Zou Wenhuai, Bruce Lee 및 Xu Guanwen 등. 이들은 모두 훗날 홍콩 영화계에 큰 영향력을 발휘한 배우와 감독들이지만 모두 쇼 브라더스에게 거절당했다. 그러나 만약 그들이 쇼 브라더스의 경직된 시스템 하에서 정말로 쇼 브라더스에게 받아들여진다면 그들이 이후의 성과를 달성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추이하크, 황백명, 마이지아 등의 흥기와 맞물려 홍콩 영화계는 쇼브라더스, 골든하베스트, 뉴아트시티라는 삼각체제를 형성했다.
가장 치명적인 점은 홍콩 현지 흥행이 무너지면서 쇼브라더스 경영진이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렸다는 점이다. Shaw Brothers Film Company는 1980년대에 할리우드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회사는 '하복 온 어스', '블레이드 러너' 등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투자했지만 흥행 성적은 만족스럽지 못했고 기본적으로는 적자를 내고 흑자를 냈다. 이것은 낙타의 등을 부러뜨린 지푸라기였습니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면 쇼브라더스는 워너브라더스처럼 100년 된 영화사가 될 수도 있다. 시대의 기회를 놓친 쇼 브라더스 영화계는 점점 역사의 먼지 속에 묻힐 수밖에 없다는 사실이 안타깝다.
쇼 브라더스의 영화는 한때 레이블이었던 1960~70년대 중국영화는 물론, 그 속에서도 세계영화사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겼다. Thirteen Taibos, Hong Fist Master, Fang Shiyu 및 Hong Xiguan과 같은 영화는 모두 Shaw Brothers 영화의 고전입니다.
1970년대 후반부터 쇼 브라더스가 쇠퇴하기 시작한 점은 세 가지라고 봅니다.
첫째,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 홍콩 영화와 TV의 발전 추세입니다. , 그 당시 영화는 매우 훌륭했고, 중국 본토와 아시아의 여러 나라의 우수한 영화가 홍콩에서 수입되었으며, Shaw Brothers도 Run Run Shaw의 리더십 아래 Shaw Brothers 영화를 정점으로 끌어 올렸습니다. 당시 홍콩 경제의 급속한 발전은 영화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했지만, 1980년대 이후 홍콩 경제의 느린 발전과 주변국의 우수한 영화들의 등장으로 홍콩영화는 전진했다.
두 번째 이유는 Shaw Brothers 그룹의 내부적인 이유입니다. 외부 세계는 빠르게 발전하는 반면 Shaw Brothers의 내부 생산 시스템은 정체되어 시대에 발맞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감독과 배우들은 각자의 사업을 시작했고, 쇼 브라더스의 정신적 지도자는 점차 노령화되어 갔다. 특히 1980년대 이후 쇼 브라더스는 텔레비전 분야로 눈을 돌려 영화 분야에 관심을 두지 못했다. Shaw Brothers는 Shaw Brothers를 따라갔습니다. 그의 영화의 쇠퇴는 점차 쇠퇴로 이어졌습니다.
셋째, 쇼 브라더스가 쇠퇴할 때 잘못된 해외 투자로 인해 이미 황혼기에 접어든 쇼 브라더스의 쇠퇴는 더욱 가속화됐다. .
'오리엔탈 할리우드'로 알려진 쇼 브라더스 영화사는 1958년 창립 이래 1960~70년대 전성기를 거쳐 1980년대 쇠퇴기를 거쳐 약 30년의 세월을 겪었다. 이 영화 및 텔레비전 제국은 중국 영화 역사상 가장 큰 제국이자 중국 영화의 자부심입니다. 1980년대 골든 하베스트 등 메이저 영화사의 부흥과 시대의 발전으로 인해 쇼 브라더스의 영화 스타일은 더 이상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으며, 쇼는 독특한 비전을 갖고 빠르게 변화했다. 지금은 TVB(TVB)가 된 텔레비전 사업에 주력해, 이적 후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콘도르의 전설' 등 클래식 TV 시리즈가 속속 탄생했다. 영웅들".
이는 런런쇼의 예지력의 결과다. 어떤 산업이든 흥망성쇠를 겪을 것이기 때문이다. 제작이 중단됐음에도 불구하고 20년 넘게 쇼 브라더스의 영화가 지배적이었다는 것은 기적이다. 1980년대는 쇠퇴라고 단정할 수 없다. 이는 시대적 변화이자 발전의 필요성일 뿐이며, 이는 Run Run Shaw의 접근방식이 올바른 선택임을 보여준다.
1957년 50세의 런런 쇼(Run Run Shaw)는 난양에서 홍콩으로 북상했다.
당시 쇼 브라더스는 이미 영화와 방송계에서 잘 알려진 그룹이었다. 1925년 초, 네 형제는 강력한 가족 재산을 바탕으로 상하이에 "천의" 영화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장남인 Shao Zuiweng은 총책임자와 감독을 역임했고, 둘째 형제인 Shao Cun은 회계사이자 시나리오 작가였으며, 셋째 형제는 Shao Renmei는 배급을 담당했고, 여섯 번째 형제 Shao Yifu는 책을 읽으면서 형제들을 도왔습니다.
형제들의 공동 노력으로 '천의'는 한때 구 상하이의 3대 영화사 중 하나가 되었고, 이후 홍콩, 광저우, 심지어 동남아까지 사업을 확장해 다국적 영화사로 거듭났다. 해외에서 유명한 회사.
1950년대 남하한 쇼 형제는 전 세계 엘리트들이 모이는 홍콩에서 세기에 한 번뿐인 발전의 기회를 만났다.
그러나 홍콩 사업을 맡은 둘째 형 샤오춘런은 제작에 집중하지 않고, 대신 극장 건설에만 전념했다.
씩씩하고 결단력 있는 런런 쇼는 홍콩에 온 지 2년 만에 쇼 브라더스 필름 컴퍼니를 설립하고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착수하며 돈을 물처럼 쏟아붓는 등 남다른 면모를 보였다. 기업가 정신.
그는 엄청난 돈을 들여 클리어워터베이(Clear Water Bay)에 6만 제곱미터가 넘는 토지를 구입하고, 그 땅을 매립해 영화관을 짓고, 미국에서 장비를 구입했다. 그가 직접 지은 쇼 브라더스 스튜디오는 전성기 직원 수 1300명이 넘을 정도로 해외 언론으로부터 '동양의 할리우드'로 칭송받았다.
▲쇼 브라더스 클래식 타이틀 시퀀스.
소촌 사람들의 보수주의는 Run Run Shao와 그의 셋째 형제 Shao Renmei에 의해 빠르게 포기되었습니다.
라오얼의 제작권을 완전히 빼앗기 위해 샤오렌메이와 런런쇼는 '와인 한 잔으로 권력을 풀어놓는다'는 트릭을 고안했다. 소춘 사람들의 탄생 60주년을 맞아 그들은 공개적으로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저의 둘째 동생은 열심히 일하여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제 늙었으니 은퇴하고 행복을 누리는 것이 좋습니다."
소춘 사람들은 동생들에 의해 궁으로 들어가게 되었고, 포기하면서도 포기하지 않았다. 그러나 런런 쇼의 과감한 공사로 인해 제작권은 고민에 빠졌다. Shaw Brothers Studio는 Shaw Brothers 영화를 상영하지 않고 서부 영화를 초연하는 Xinhua Theatre를 인수했습니다.
1961년이 되어서야 Shaw Village 인재들이 Shaw Brothers에서 공식적으로 탈퇴했고 Shaw 가족 사업은 둘로 나누어졌습니다.
쇼 브라더스의 부침 속에서 권력 투쟁은 줄곧 이어졌고, 세계의 원한과 증오는 홍콩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에서 끝없는 화제가 되었습니다.
길의 푸른빛이 산과 숲을 열어준다. 창립 초기 형제 해체에 직면했던 쇼 브라더스는 대내외적 어려움을 겪었다.
런런 쇼는 앞장서서 성실하게 일한다며 자신의 일에 대해 “일을 할 때 가장 작은 부분까지 잘하고, 철저하게 하겠다는 자세가 있다. 뭔가 완벽해질 때까지 긴장을 풀어라."
쇼 브라더스 가문 출신인 창체 감독은 런런 쇼의 헌신을 직접 목격했다. 그의 기억에 따르면:
"( Run Run Shaw는 매일 9시에 출근하여 2시간 동안 기공을 수련한 후 출근합니다. 그리고 공장 도착 후 첫 번째. 일하려면 먼저 전날 감독님이 찍은 포르노 영화를 보고 서서 손 흔들기 체조를 하세요.”
샤오이푸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그는 오락이 없습니다. 영화를 보는 것은 그의 직업이자 오락입니다. 그는 80세가 되기 전에는 매년 600편에서 700편의 영화를 보았다고 한다.
런런쇼는 영화의 퀄리티를 보장하기 위해 영화를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며 “관객들이 나쁜 영화를 보면 기분이 나빠질 것”이라며 “너무 많이 보면 자신감을 잃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니 나쁜 영화를 만드는 것보다 불태우는 것이 낫다.”
쇼 브라더스 초창기에는 런런쇼에 의해 망한 영화가 셀 수 없이 많았다. '쇼 브라더스 영화는 좋은 영화여야 한다'는 슬로건은 결코 공허한 말이 아니다.
쇼가 개발에 어려움을 겪는 동안, 샤오 마을 사람들의 탈출로 인한 문제가 빠르게 드러났다.
Shao Village 출신에게는 세 아들이 있습니다. 그 중 둘째 아들 Shao Weiying은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Run Run Shaw의 깊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Shaw Village 사람들이 Shaw Brothers Company에서 물러난 후에도 Shao Weiying은 여전히 Uncle Six의 보살핌을 받으며 총지배인으로 재직했으며 Shaw Brothers의 초기 중추가 되어 Shaw Brothers의 후계자가 되도록 훈련시켰습니다. 영화 경력.
그러나 샤오촌 사람들은 동생들에게 밀려나는 것을 싫어했고, 아들들이 '남을 위해 일하는 것'을 원하지 않아 샤오웨이잉에게 쇼브라더스를 그만두라고 명령했다. Shao Weiying은 아버지에게 불순종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여섯 번째 삼촌에게 사직서를 제출하고 일본을 떠나 그 이후로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Shao Weiying이 떠나자 Zhou Naiwen이 총지배인을 맡았습니다. Run Run Shaw는 외부인에게 권력을 맡기는 것을 꺼려했습니다. Zhou Naiwen은 회사의 크고 작은 업무를 Run Run Shaw가 단독으로 승진시킨 Zou Wenhuai에 의해 처리되었습니다.
Zou Wenhuai는 Shaw Brothers에서 수년간 근무하며 큰 공헌을 했지만 그의 직위는 항상 홍보 이사와 생산 관리자로 제한되어 있었고 최고 수준에서는 부사장에 불과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총지배인은 여러 번 바뀌었고 실권을 쥐지 못하더라도 항상 Zou Wenhuai에게 압력을 가했습니다.
Zou Wenhuai는 아무리 노력해도 주주가 되기는커녕 혼자서 책임을 질 수 없었습니다. Shaw Brothers는 설립 초기부터 회사 정관에 주요 주주는 Shaw 가족만이 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 합의로 Zou Wenhuai는 향후 Shaw Brothers를 떠나 자신의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당시 쇼브라더스의 경쟁사인 캐세이퍼시픽은 호평과 호평을 받은 명작을 많이 만들어냈기 때문에 쇼브라더스는 조금 불안했다. Chow Wenhuai는 Run Run Shaw에게 조언을 제공하고 캐세이퍼시픽에서 사람들을 밀렵시켰으며 홍콩의 가장 인기 있는 여배우 린 다이를 캐세이패시픽에서 두 배의 연봉으로 고용했습니다.
▲린 다이.
본명이 Cheng Yueru이고 아버지 Cheng Siyuan이 광시 파벌의 큰 보스인 Lin Dai는 한때 Li Zongren이 '부통령' 출마를 도왔습니다. 린 다이(Lin Dai)는 리한샹(Li Hanxiang) 감독으로부터 수십 년 동안 영화계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스타라고 칭찬받았는데, 불행하게도 그녀는 불친절한 사람을 만나 '운남왕' 용운(Long Yun)의 아들인 용우(Long Wu)와 결혼했다.
1964년 린다이는 이혼으로 인해 30세의 나이에 자살했다. 그 이후로 수년 동안 홍콩 사람들은 아름답고 불행한 아름다움을 생각할 때 항상 Lin Dai를 언급할 것입니다.
린다이는 쇼브라더스로 이직한 뒤 1958년 영화 '초선'에 출연했다. 이 영화는 제5회 아시아영화제에서 5개 상을 수상했으며, 리한샹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리한샹은 어릴 때 위조된 고등학교 졸업장으로 대학에 지원한 뒤 적발돼 학생 신분이 취소됐다. 1948년에는 각종 학생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나 정치혁명을 앞두고 남쪽의 샹장으로 내려가 뒤따른 문화재난을 면했다.
리한샹은 쇼 브라더스의 가장 존경받는 감독 중 한 명으로, 그의 황메이디아오 영화는 당시 쇼 브라더스의 주요 시그니처가 되었다.
리한샹이 각본, 감독을 맡은 1963년 개봉한 '양산백과 주영태'는 타이베이 개봉 이후 타이베이에서 62일 연속 흥행 기록을 세우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총 흥행 수익은 800위안 이상이며 NT$10,000를 기록했습니다.
량산보 역을 맡은 배우 링보가 대만을 방문했을 때 거리는 그녀를 보기 위해 수천 명의 사람들로 가득 찼다. 그녀가 이 영화로 제2회 금마장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이유는 당시 심사위원들이 배우상을 받을지, 여우주연상을 받을지 몰랐기 때문이다.
'나비 연인'은 대만을 '광인의 도시'로 만들었다. 이후 30년 동안 대만 영화 시장은 늘 홍콩을 따라왔다. 대만 여배우 실비아 창(Sylvia Chang)이 말했듯이, 대만 영화 제작자들은 홍콩 배우들이 영화에 출연하면 좋은 영화라고 믿습니다.
Li Hanxiang의 경력이 호황을 누리고 있을 때 Cathay Pacific은 그의 반란을 선동하고 그가 대만에 Guolian Company를 설립하도록 지원했습니다. Li Hanxiang은 원래 대만에서 경력을 쌓고 좋은 영화를 만들고 싶었지만 부실한 경영으로 인해 몇 년 만에 파산 위기에 처했고 1971년에 그는 부끄러운 마음에 홍콩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리한샹이 쇼 브라더스로 돌아가고 싶다는 말을 듣고 런런 쇼는 거절하고 싶었지만 셋째 형 샤오 런메이는 과거를 무시하고 "부(富)를 위해 싸우고 기대에 부응하지 말자. " 리한샹은 쇼브라더스로 돌아와 트릭영화, 로맨스영화, 청궁영화 등 새로운 상업영화를 개척하며 복귀했다.
포르노 영화를 만드는 데 있어서도 많은 후임 감독들이 이 베테랑과 비교할 수 없다.
리한샹의 의형인 후진취안도 쇼 브라더스에서 유명해졌다. Hu Jinquan은 과학을 전공한 사람으로 나중에 스프링 침대를 사용하여 청공 점프를 수행하는 방법을 개척했습니다. 이는 그가 과학과 공학을 공부하면서 얻은 영감이었습니다.
그는 중국 무술 영화를 세계에 소개했으며 '술취한 남자', '용숙' 등의 고전 영화를 촬영했다. '술취한 남자'는 신무협영화의 선구자로 불리기도 한다.
하지만 후진취안과 쇼 브라더스 역시 잦은 의견 차이를 보였다.
1964년 호왕이 쇼 브라더스의 반일영화 '지구의 아이들'을 연출했는데, 당시 동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 반인종법 시행으로 인해 영화가 삭제됐다. 일본의 만행과 중국군과 일본군의 대결 장면이 다수 등장했으며, 특히 국기가 나오는 장면은 모두 편집됐다. Hu Jinquan은 이에 대해 매우 불만족했습니다.
이후 후진취안왕이 각본을 맡은 영화 '붉은 수염'은 당초 대만에서 촬영될 예정이었고 조문회 역시 대만 회사와 계약을 맺었지만 런런쇼의 지시를 받아 촬영을 중단하세요. 나중에 다른 감독들에 의해 대만에서 촬영되었으며 후진취안(Hu Jinquan)이 명목상의 시나리오 작가로 참여하여 "Bandits"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곧 호왕은 쇼 브라더스를 떠나 대만으로 갔다.
호왕과 함께 무술영화계를 공동 창립한 또 다른 쇼 브라더스 장군 장체(Chang Cheh)였다.
장처는 절강(浙江) 군벌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는 초기에 상하이에서 '문화 게임' 위원을 역임했고 나중에 장제스의 승진을 위해 대만으로 갔다. 칭궈. 관직에서 장철은 늘 관직에 중독되기를 원했으나 자주 권력투쟁에 패해 정계를 그만둬야 했다. 그 이후부터 섹스에 탐닉하고 배우 리메이와 불륜을 저지르며 감독이 됐다. 실수.
처음 홍콩에 도착했을 때 Chang Cheh는 캐세이퍼시픽에서 1년 동안 근무한 후 쇼 브라더스(Shaw Brothers)에 의해 밀렵당했습니다. Shaw Brothers에서 시나리오 집필 감독으로 일할 때 Chang Cheh는 매일 Run Run Shaw로부터 수행해야 할 작업을 적는 작은 메모를 받곤 했습니다. Zou Wenhuai를 제외하면 이런 종류의 즐길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었습니다. 장체에 대한 런런쇼의 기대를 보여주는 트리트먼트.
장철은 그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1960년대 선견지명이 있는 런런쇼는 주원화이(Chow Wenhuai)가 제안한 차별화 전략을 채택했다. "무술 세기". 이 기간 동안 Shaw Brothers는 마침내 경쟁사인 Cathay Pacific을 제치고 영화 경력이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무협영화를 주도하는 장철이 맡은 영화 속 인물들은 호왕이 잘하는 여기사나 유교 기사와는 달리, 조선시대에 존재했던 기사와 암살자에 가깝다. "그가 말하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의 행동은 결실을 맺을 것이고, 그의 약속은 진실될 것이며, 그는 그의 몸을 사랑하지 않을 것이며, 그는 선비의 재앙을 맞게 될 것이다."
1967년 개봉한 창체 감독의 '외팔이 검'은 홍콩 영화 최초로 100만 개 이상의 흥행을 기록하며 단숨에 전 세계에서 창체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
'외팔이 검'의 작가는 '홍콩 4대 인재' 중 한 명인 니광이다.
1957년에 니광은 광저우에서 마카오로 밀입국한 뒤 홍콩으로 왔고 처음에는 염색공장에서 일하다 우연히 '트루뉴스'에 기고했다. 실수로 유명한 기사가 작가가 되었습니다.
니광도 무술을 쓴다. 1965년 진용은 소설 '용바부'를 집필하면서 '명보'를 운영하던 중 다른 일로 한 달 동안 해외에 나가야 했다. 만약 '드래곤'의 연재가 중단된다면 독자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진용은 정말 아무것도 할 수 없어서 니광에게 글을 써달라고 부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떠나기 전 진용은 니광에게 소설 속 인물을 죽도록 적지 말라고 말했다. 진용이 떠나자마자 니광은 소설 속 아자를 눈 멀게 했다. Jin Yong이 돌아왔을 때 그는 Ni Kuang이 완전히 자신을 포기하고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음모를 변경했음을 발견했습니다.
질문에 니광은 웃으며 "내가 눈을 멀게 한 게 아니라 눈을 멀게 한 것은 정춘추였다"고 말했다.
니광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지능을 갖고 있다. 무협영화 대본에서는 성과를 거뒀지만 작품을 마친 뒤 돈만 받고 놔두기 때문에 감독이 내용을 대폭 수정하는 경우가 많다. 그는 진용의 소설을 바꾸었고, 다른 사람들은 그의 대본을 바꿨다.
니광은 이를 전혀 개의치 않았다. 그는 '외팔검'에 '니광, 외팔검'이라는 다섯 글자만 썼다고 농담했다. 이 영화 이후 그는 장철과 10년 넘게 협업을 시작했다.
장철 영화 속 주인공들은 잘생기고 자유분방하며, 소박한 고풍스러운 의상으로 남성적인 기질을 뽐내는 경우가 많아 종종 눈썹 사이에 우울한 표정을 짓기도 하며 비극적인 영웅담을 연이어 연출했다.
Li Xiuxian, Ti Long, Jiang David 등은 모두 Zhang Che의 자랑스러운 제자입니다.
David Jiang은 연기자 가문 출신이며, 그와 그의 형제 Jiang Changnian은 모두 아역 스타로 출발했습니다. Jiang Changnian은 나중에 "Qin Pei"라는 예명을 사용했으며 홍콩에서도 유명한 배우입니다. 그들의 어머니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재혼하여 Er Dongsheng이라는 또 다른 아들을 낳았습니다.
연예계 형제는 흔하지 않은데 친페이, 장데이비드, 얼둥성은 전혀 다른 이름을 갖고 있고, 여전히 형제라는 사실이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을 것이다.
▲장철은 주연 배우 데이비드 장 역을 맡았다.
장철은 '외팔이검'으로 '백만장자 감독' 타이틀을 거머쥐었지만, 쇼브라더스 산하에는 '추백만장자'로 불리는 또 다른 감독이 있다.
이 사람은 추위안이다.
추위안은 어릴 때부터 상하이 영화에 푹 빠져 있었고, 해방 후 광저우에서 대학에 진학해 구소련의 영화이론 작품을 많이 공부한 뒤 1954년 홍콩으로 망명했다.
추위안은 원래 배우가 되고 싶었지만 키가 너무 작아서 연기에 대한 집념을 버리지 못했기 때문에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으로 경력을 쌓아야 했다. 말년에는 Jackie Chan의 "Police Story"와 같은 영화 및 TV 드라마에 때때로 게스트로 출연했습니다. 영화의 주요 악당은 Chu Yuan이 연기했습니다.
이제 홍콩 영화를 보면 아직도 어린 시절 영화관이나 TV에서 본 중국어 영화가 중국 본토에서 수입한 더빙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1970년대 홍콩은 중국어 영화가 지배적이었습니다. 이소룡의 영화는 개봉 당시 중국어로 더빙되었습니다. 1980년대가 되어서야 광동어로 다시 개봉되었습니다.
추위안의 고롱 무술 영화는 홍콩과 대만에서 개봉 당시 중국어로 더빙되기도 했다. 그는 “고롱의 대사는 중국어로 읽을 때 가장 흥미롭다”고 말했다.
하지만 광둥 영화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바로 추위안(Chu Yuan)입니다. 1973년 그가 감독한 광둥 영화 '칠십이 세입자'는 홍콩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올해의 박스오피스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이 영화는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다양한 영화와 TV 드라마를 탄생시켰습니다.
그러나 이때 홍콩 영화계는 더 이상 쇼 브라더스가 장악하고 있지 않았다.
▲'일흔두 명의 세입자' 스틸컷.
Zhang Che는 Zou Wenhuai를 위해 다음과 같은 시를 쓴 적이 있습니다. "절친한 친구는 천 번의 술 싸움을 벌이지만 종이 한 장은 종이 반 조각입니다. 세상은 체스 게임과 같습니다. 먼저 치는 사람이 더 강하다."
홍콩 영화 및 TV 업계 체스 게임에서 Zou Wenhuai는 주저하지 않고 Shaw Brothers에 합류했습니다. 그는 Shaw Brothers에서 N년 동안 일했습니다. Shaw Brothers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지만 그는 계속해서 방해를 받았습니다.
1970년, 예순이 넘은 런런쇼의 기분은 좋았고 행복한 일들이 연달아 찾아왔다. 10년 넘게 오랜 라이벌이었던 캐세이패시픽이 드디어 생산사업을 중단했다. 대만으로 떠난 '배신자' 리한샹이 곤경에 처해 조만간 문을 닫게 됐다.
이후 Run Run Shaw는 자신의 친구인 Fang Yihua를 Shaw Brothers로 데려와 구매 부서를 맡았습니다. 전직 가수인 퐁이화(Fong Yihua)는 수년 동안 기꺼이 '첩'이 되기를 원했고, 62세가 될 때까지 정식으로 결혼하지 않았다. 그녀는 '여섯 번째 아줌마'로 알려졌다. Andy Lau, Jacky Cheung, Lai Ming 및 Aaron Kwok을 "사천왕"이라고 불렀던 사람입니다.
쇼 브라더스는 작은 홍콩에서 중화권 문화를 재구성했다. 그는 "관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영화를 제작한다. 핵심 관객은 중국인이다"라고 말했다. 홍콩의 쇼 브라더스(Shaw Brothers)는 당시 중국 영화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 순간 나쁜 소식이 들려왔다. Shaw의 가장 유능한 장관인 Zou Wenhuai는 옛 Shaw Brothers 그룹과 함께 떠나 "Jiahe"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Zou Wenhuai는 "사람들이 한 곳에 오랫동안 머물다 보면 항상 변화하고 싶을 때가 있다. 게다가 Shao Laoliu와 나는 사실 같은 사람들이다. 작은 세상에 우리 둘이 있는데 정말 너무 붐비네요.”
골든 하베스트가 설립되었을 때 Zou Wenhuai가 제작하려고 했던 첫 번째 영화는 '맹인 대 원- 그가 초청한 '암드 소드''' 외팔이 검' 스타 왕유가 계속해서 주연을 맡는다는 것은 일종의 기믹이다.
'외팔이검' 시리즈는 조우원화이(Zou Wenhuai)와 공동 제작했지만, 쇼 브라더스의 카피캣은 아니다. "The Blind Man vs. the One-Armed Sword"가 출시되자마자 Run Run Shaw는 Zou Wenhuai를 고소하며 Golden Harvest를 저작권 침해 혐의로 고소했습니다.
서로 등을 돌린 샤오와 조우는 이 문제로 법정에 섰고,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법적 비용을 들여 영화 개봉 기간이 끝날 때까지 계속 말다툼을 벌였다.
하지만 Zou Wenhuai는 이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그와 그의 Golden Harvest는 곧 Shaw Brothers를 상대할 무기를 찾았습니다. 또한 그는 이소룡이었습니다.
1970년 미국에서 개발 중이던 이소룡은 홍콩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급여와 대본만 적당하다면 홍콩으로 돌아가 개발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에게 가장 먼저 연락한 사람은 쇼 브라더스였다. 그 결과 급여가 낮았을 뿐만 아니라 (2,000달러) 그의 태도도 매우 오만하여 자랑스러운 브루스 리를 매우 불만스럽게 만들었다.
쇼 브라더스의 연봉은 늘 함정이었다.
쇼브라더스는 창립 당시 린다이 등 유명 스타를 영입하기 위해 많은 돈을 썼지만 늘 가족 경영 모델을 고수하며 직원 월급제를 시행해 왔다. 쇼 브라더스는 장기 계약과 낮은 임금을 견뎌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960년대 광동영화를 만든 찬포추는 매년 수십 편의 영화를 만들어 순자산이 수백만 달러에 달했지만 연봉은 1만 원을 넘지 못했다.
당시 배우들의 연봉은 무술 고수들보다 훨씬 낮았다. 당시 무술계에 종사했던 데이비드 장(David Jiang)은 한때 장철에게 자신은 대리보다는 보조자가 되는 것이 낫다고 말한 적이 있다. 배우.
이수현은 당시 쇼 브라더스의 경영 시스템에 대해 당시 배우들이 밤에 외출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쇼 브라더스의 옛 직원들이 옛 직장에 대해 이야기할 때 “쇼 사장이 많은 사람을 지원했다”는 말을 자주 하지만 쇼 브라더스의 혜택을 칭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지금 돌이켜보면 연예인들의 연봉은 여전히 높은 편이고, 탈세 혐의로 8억을 선고받는 일명 음양계약도 있다. 당시 쇼 브라더스 배우들이 이 사실을 알았더라면 아마도 판타지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저우원화이와 이소룡.
쇼 브라더스와의 협상이 결렬된 후 롱 형제는 매우 화가 나서 결과가 심각해 자허에게 말을 걸었다.
Zou Wenhuai는 Bruce Lee의 가치를 보고 그에게 급여로 미화 7,500달러를 아낌없이 제안했으며 다른 요구 사항도 충족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Bruce Lee는 매우 만족했고 Jiahe와 두 편의 영화에 서명했습니다.
1971년 이소룡 감독의 <당산형제>는 개봉되자마자 홍콩에서 흥행 기록을 세웠다.
Bruce Lee는 인기가 있고 Jiahe는 살아 있고 Zou Wenhuai는 귀에서 귀까지 웃고 있으며 Run Run Shaw는 집에서만 부루퉁 할 수 있습니다.
늘 현명했던 샤오이푸는 이때 혼란에 빠지며 좋은 기회를 거듭 놓쳤다. 이소룡이 홍콩을 위해 싸울 때, 쇼 브라더스에서 오랫동안 일했던 '도난 코미디언' 서관원은 자신의 대본을 가져와 쇼에게 직접 연출하고 연기하고 싶었고 심지어 공유하고 싶어했습니다. 이익.
배당? 문이 없습니다.
Run Run Shaw가 너무 인색한 것을 보고 Xu Guanwen도 Golden Harvest에 가서 코미디 "The Ghost Horse"를 촬영했습니다. 이 영화는 홍콩 사람들의 일반적인 도박 사고 방식을 겨냥하고 현지 광동어 속어를 사용했습니다. 농담을 엮다 보니 당연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1974년 홍콩 개봉 이후 박스오피스 625만개를 돌파하며 다시 최고 기록을 경신했는데, 이는 이소룡의 죽음으로 골든 하베스트가 입은 손실을 막 만회한 것이다.
1981년까지 Xu Guanwen은 Golden Harvest를 위해 "The Genius and the Idiot", "Half a Catapult", "The Affair", "Modern Bodyguard" 등의 영화를 제작했으며 모두 상을 받았습니다. 올해의 박스오피스 우승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반쪽 카테고리' 포스터.
평생 놓친 사람들도 있다. 현재 홍콩 영화 시장은 더 이상 쇼 브라더스의 통제권 안에 있지 않다. 영화사에게 시장은 수익원이자 흥행이다. 왕이다.
홍콩 영화는 황금기에 접어들었다. 뉴아트시티, 더바오, 차이나스타, 엠퍼러 등의 기업이 속속 등장했지만 쇼 브라더스의 영화 경력은 쇠퇴하고 있다.
1987년 쇼브라더스필름컴퍼니는 공식 제작 중단을 선언했다. 1990년대 TVB '메트로폴리스'로 복귀했지만 1980년대 황금기의 막차를 따라잡지 못했다. 홍콩영화, 침묵으로 돌아가다
런런 쇼는 은퇴하지 않고 텔레비전 산업을 독점하는 것을 주된 방향으로 삼았다.
1967년 홍콩 TVB(Hong Kong Television Broadcasting Company Limited)가 설립되었고 Run Run Shaw는 TVB의 중요한 주주였습니다.
런런쇼는 1980년대부터 점차 영화시장에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가 공들여 쌓아온 TVB는 제도화 시대에 접어들며 시청률 경쟁에서 승리했다. TV 시리즈, 음악, 예능 프로그램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TVB가 제작한 '콘도르 영웅전', '상하이 해변' 등 고전 TV 시리즈가 개혁 개방 초기에 본토에 소개되면서 이후 시청자 열풍을 일으켰다. , 모든 중국 관객은 인상적인 TVB 드라마 중 몇 개를 기억할 것입니다.
▲'상하이 해변' 스틸컷.
1972년 TVB가 시작한 무선 TV 아티스트 교육 과정은 중국 영화 산업에 지속적으로 많은 인재를 공급해 왔습니다.
주윤발, 응망 탓, 사이먼 얌, 램링퉁, 조니 토, 천율리안, 루이릉와이, 왕얏와, 라우앤디, 토니렁카파이, Ng Chun-yu, Lau Ching-wan, Sandra Ng 등은 모두 TVB 아티스트 트레이닝 클래스를 졸업했습니다.
1982년, 당시 몸이 허약했던 두 청년이 동시에 무선예술가 양성반에 지원했다.
둘 중 한 명은 어렸을 때부터 배우가 되겠다는 결심을 했고, 다른 한 명은 그냥 그에게 끌려서 시험에 동행한 사이다. 그 결과 배우가 되고 싶었던 청년은 아쉽게도 낙방했지만, 수능에 동행한 청년은 잘생긴 외모로 뜻밖에도 11기 합격하게 됐다.
실패한 사람은 주성치였지만, 합격한 사람은 양조위였다.
패배를 인정하지 않은 주성치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TVB에 1년 내내 작은 역할을 맡아왔다. 그는 토니 렁 치우와이와는 다르다. 그는 "무선의 다섯 호랑이"(나머지 네 명은 Huang Rihua, Andy Lau, Miu Qiaowei 및 Tang Zhenye입니다)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스티븐 주(Stephen Chow)의 경력이 올바른 궤도에 오르고 우리가 잘 아는 "코미디의 왕"이 된 것은 그가 대니 리(Danny Lee)에 의해 발견된 이후였습니다.
또한 TVB는 1973년부터 '미스 홍콩'을 선정하기 시작했다. 홍콩 영화에는 수많은 미인이 등장하는데, 이 미인대회는 그 중 거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Zhao Yazhi, Maggie Cheung, Qiu Shuzhen, Zhong Chuhong, Li Jiaxin, Zhou Haimei, Cai Shaofen, Anita Yuen 등이 모두 미스 홍콩 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연습생이든 홍콩 자매든 데뷔 때부터 쇼 브라더스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던 사람들도 있고, 작은 역할부터 시작해서 몇 년 동안 고생하며 버텨온 사람들도 있다. 홍콩 영화 및 TV 산업의 중추.
쇼 브라더스의 전설은 영화와 TV뿐만 아니라 쇼의 자선 활동에도 담겨 있습니다. 한 세기 동안 Run Run Shaw의 자선 활동은 모든 중국 기업가들로부터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런런 쇼는 1985년부터 조국 본토를 목표로 삼았다. 그는 “중국이 강해지려면 인재를 교육하고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이 번 돈을 교육에 기부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실용적인 일을 하는 것이 나의 가장 큰 소망이다.”
▲샤오이푸.
홍콩에 하나의 Shaw House, 중국 본토에는 몇 개의 Shaw House가 있습니까? 런런쇼 사망 당시 일부 네티즌들은 이런 질문을 제기했다.
한 네티즌은 온라인 지도를 통해 쇼타워를 검색한 결과 중국 전역에서 거의 3만 채에 가까운 건물을 발견했다는 사진을 웨이보에 올렸다. 다양한 지역의 어린이들은 해당 지역 학교에서 Shaw House를 거의 찾을 수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Run Run Shaw는 1980년대부터 20여년 동안 본토에 40억 홍콩 달러를 기부했으며 본토에서 31개에 걸쳐 6,000개 이상의 교육 및 의료 프로젝트를 구축했습니다. 지방, 지방 자치 단체 및 자치 지역.
영화와 방송 산업을 만든 이 100세 노인은 노년에도 여전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고 말하면서 건강 유지의 비결에 대해 첫째로 열심히 일해야 하고, 둘째로 항상 웃어야 한다고 말했다. , 셋째, 매일 기공을 연마해야 합니다.
런런 쇼가 노년을 돌보기 위해 산과 숲으로 은퇴하자 홍콩 영화는 쇠퇴하고 있었다.
1990년대에는 다수의 대만 자본이 홍콩 영화 시장에 진출했고, 일부 영화제작자들은 1997년 이전에도 수익을 내기로 마음먹고 대만 영화 제작자로부터 거액의 투자를 받아 조잡한 작품을 제작했다. 영화. 1993년 대만의 8개 주요 영화 스튜디오는 "250편 이상의 대만 자금 및 홍콩 영화가 예정대로 개봉되지 않았다"고 언급하면서 배우 급여를 낮추기 위해 홍콩 영화 산업 협회와 협상했습니다. '미완성' 투자가 너무 많아 홍콩 영화는 결국 대만 기업인과 대만 시장의 신뢰를 잃었다.
1997년을 전후해 홍콩 영화와 TV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던 조폭 자본도 잇달아 철수했고, 홍콩 영화는 또 다른 주요 지원처를 잃었다. 홍콩 영화인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잇달아 북상하고 있는데, 현지 시장이 날로 쇠퇴하고 있어 돌아갈 길은 없어 보인다.
2014년 1월 7일, 런런 쇼가 107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무렵 쇼 브라더스 영화의 영광은 역사가 되었고, 홍콩 영화의 전성기는 이미 지나간 지 오래였다.
참고 자료:
Wei Junzi: "홍콩 영화의 역사", 중국 인민대학교 출판부, 2013년판
Chang Cheh: "홍콩 영화 30년 검토" 홍콩영화', 삼련서점(홍콩)유한회사 1989년판
자오웨이팡: "100년 된 쇼의 역사적 공헌", "현대영화" 2014년 05호
푸바오시(Fu Baoshi)와 리우후이(Liu Hui): "홍콩에서 '중국'을 건설하다: 쇼 브라더스 영화의 중화권 비전", '현대영화' 2014년 05호
리우치(Liu Qi): "성숙에 대하여" , 1960년대와 1970년대 홍콩 무술영화의 진화와 의의" , 상하이 연극학원 석사 논문 2009
방패에 있는 두 글자는 풍수에 좋지 않습니다. 오해를 두려워하지 않지만, 우리는 잘못된 이름을 얻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주로 런런쇼 씨의 사망으로 인해 TVB는 예전의 영광을 잃었다
쇠퇴라고는 하지 않고 중도에서 후퇴하고 있다. 수많은 홍콩 스타를 키워낸 그는 스타 엄마 아닌가?
구석에 있어도 가만히 있기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