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모로 (1892 ~ 1978) 는 우리나라 현대의 유명한 작가, 문학가, 시인, 극작가, 고고학자, 사상가, 고문학자, 유명한 혁명 운동가이다. 본명은 곽개정, 자정당, 호상무였다. 필명 거품이 같다. 청광서는 18 년 9 월 27 일 (1892 년 11 월 16 일) 쓰촨 성 낙산현 관아향샤완 마을에서 태어났다. 유년 입가당에서 공부하고, 1906 년 가정고등학당에 입학하여 공부하고, 1914 년 봄에 일본으로 유학을 가서 먼저 의학을 공부한 후, 이후 문건에 따르다. 이 시기에 타고르 괴테 셰익스피어 휘트먼 등 외국 작가의 작품을 접했다. 1919 년 9 월부터 새로운시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1921 년, 울다프, 성모조우 등과 함께' 창조사' 를 조직했다. 같은 해 8 월 첫 시집' 여신' 이 출판되었다. 안후이 남사변' 이후 그는' 굴원'' 호부' 등 6 편의 사극을 썼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그는 다양한 국가 행정, 과학문화 방면의 리더십 업무를 맡으면서 동시에 문학 창작을 견지하며 사극' 채문희',' 무측천' 등 여러 편의 시집 등을 출판했다. 그는 우리나라 신시의 창시자로 노신에 이어 혁명 문화계가 공인한 지도자이다.
1918 년 봄에 쓴' 양치기 애화' 는 그의 첫 소설이다. 1918 년 초여름에 쓴' 죽음의 유혹' 은 그의 최초의 신시였다. 1919 년 5 월 4 일 운동이 발발하자 그는 일본 후쿠오카에서 구국 단체인 하사를 조직하여 신문화 운동에 투신하여' 봉황열반',' 지구, 우리 어머니',' 난로 중탄' 등의 시를 썼다. 대표작 시집' 여신' 은 중국 전통시의 속박에서 벗어나' 오사'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중국 문학사에서 신세대 시풍을 개척했다. 1921 년 6 월, 그는 성모조우, 달프 등과 함께 창조사를 조직하여' 창조계간' 을 편집했다. 그는 1923 년 일본 제국대학을 졸업하고 귀국한 뒤' 창조주간지' 와' 창조일' 을 계속 편집했다. 1923 년 이후 시스템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공부하여 무산계급 문학을 제창했다. 1926 년 북벌에 참가하여 국민혁명군 정치부 부주임을 맡다. 1924 년부터 1927 년까지 그는 사극' 왕소군',' 영영',' 탁문군' 을 창작했다. 1944 년 곽말로는 명말 여군사가 진양옥' 영진양옥' 을 칭송했다.
생애
1927 년 장개석 청당 이후 중국 * * * 산당이 이끄는 남창 봉기에 참가했다. 1928 년 2 월 국민당 정부에 지명 수배를 당해 일본으로 망명했고, 1930 년 중국 좌익작가 연맹에 가입하여 좌련 도쿄 지부 활동에 참가했다. 중국 고대 사회에 몰두하여' 중국 고대 사회 연구',' 갑골문자 연구' 등 중요한 학술 저작이 있다. 1937 년 항일전쟁이 발발한 뒤 귀국해 군사위원회 정치부 제 3 청장으로 재직한 뒤 문화업무위원회 주임으로 재임해 진보문화인들을 단결해 항일구조운동에 종사했다. 1938 년 중화 전국 문예계 항적협회 이사로 임임했다. 이 시기에' 굴원' 으로 대표되는 6 개의 사극을 창작했다. 그는 또' 10 비판서',' 청동시대' 등 사론과 잡문, 수필, 시 등을 많이 썼다. 1946 년 이후 민주운동의 선두에 서서 국민당 통치구 문화계의 혁명 깃발이 되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중앙인민정부 위원, 국무원 부총리 겸 문화교육위원회 주임, 중국과학원장, 전국문련 1, 2, 3 회 의장, 그리고 중국 * * * 산당 9, 10, 11 회 중앙위원회, 제 1 ~ 5 회 전국인민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 전국정협위원 작품에는' 신화송',' 동풍집',' 채문희',' 무측천',' 이백과 두보' 등이 있다. 이 기간 동안 곽모로는 시대를 영합하는 글을 많이 썼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의 비판을 받았고, 이론 전문 저서' 이백과 두보' 라는 책은 더욱 사람을 차갑게 했다. 그래서 곽모약인 사람은 중국 문화계에서 인격 방면의 부정적 사례가 되었다. 일찍이' 중국사고' 와' 갑골문 집집' 을 편집한 적이 있는데, 모든 작품이' 곽모약전집' 38 권으로 편성되었다.
곽모로는 중국 과학기술대학의 주요 창립자 중 한 명이다.
1958 년 5 월, 당시 중국과학원 원장이었던 곽모약연합 일부 저명한 과학자들이 중국과학원이 새로운 대학을 설립할 것을 건의했다. 같은 해 9 월 중국 과학기술대학이 베이징에 정식으로 설립되었고 곽모로가 총장을 겸임하였다. 이후 곽모로는 중국 과학기술대 총장을 20 년 동안 역임했다. 중국과대학은 개교 30 주년을 맞아 동구 캠퍼스에 곽말로 동상을 세웠다.
작품 및 소개
소년시절은 자택에서 시서 경전을 공부하고 야사 잡록과 민간 회화 예술을 좋아했다. 1898 년 양무파가 창설한 난징 강남 수도사 학당에 재학했고, 몇 달 후 강남 육사학당에 부설한 도로광학당에 재입학해 신학을 접하기 시작했다. 1902 년 일본에 유학을 가다. 4 월 홍문학원에 입학했고, 1904 년 4 월 수료했고, 6 월 센다이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다. 이 시기부터 각종 민족 민주 혁명 활동에 참가하여 서구 근대 과학 문예 서적을 광범위하게 섭렵하였다. 최초의 번역술 문장' 스파르타의 영혼' 전반부는 l903 년 6 월 일본에서 출판된' 저장조' 제 5 호 (후반부는 9 호에 포함됨) 에 발표됐다. 같은 해 도쿄에서 첫 번역 공상 과학 소설' 월계여행' 이 출판되었다. 1906 년 의학문을 버리고 문예로 국민 정신을 개조하기를 희망했다. 문예지' 신입생' 을 조직하여 결실을 맺지 못하고' 하남' 잡지에' 인간의 역사',' 모로시력설',' 문화편중론' 등 중요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주작인과 함께' 역외 소설집' 제 1 회를 번역하여 1909 년에 출판되었다. 1909 년 여름에 귀국하여 항저우 저장양급 사범과 사오싱부 중학당에서 연이어 교직을 맡았다. 신해혁명 이후 사오싱 사범학교 총장으로 재임하다. 1911 년 문언으로 첫 소설' 향수' 를 썼는데, 사상적 특색과 예술풍격은 모두 이후 소설과 같다. 체코 학자 푸시크는 그것이' 중국 현대문학의 선성' 이라고 생각했다. 1912 년 2 월 채원배의 초청으로 남경교육부에 재직한 후 교육부와 함께 베이징으로 이주했다. 1918 년 5 월부터' 노신' 이라는 필명으로' 신청년' 에서 최초의 현대백화소설' 광인일기' 를 발표하기 시작했다.
1918 년부터 1926 년까지 소설집' 외침',' 방황',' 이야기 신편',' 잡문집',' 스올',' 열풍',' 화개집 속편',' 산문시집',' 들풀',' 산문집' 을 속속 출간했다 이 가운데 1921 년 12 월' 아Q 정전' 이 첫 백화소설' 광인일기' 를 발표했다.
1926 년 8 월, 베이징 학생 애국운동을 지지하여 북양 정부에 지명 수배를 받아 하문대 중문 학과장으로 남하하였다. 1927 년 1 월 당시 혁명센터 광저우에 이르러 중산대 교무 주임으로 재직했다. 1927 년 10 월에 상해에 도착하여 학생 허광평과 동거하기 시작했다. 1929 년에 아들 저우하이아가 태어났습니다. 1930 년부터 중국 자유운동 대동맹, 중국 좌익작가연맹, 중국 민권보장동맹에 연이어 참여해 국민당 정부의 독재통치와 정치적 박해에 반항했다. 1927 년부터 1936 년까지 역사 소설집' 이야기 신편' 의 대부분의 작품과 대량의 잡문을 창작하여' 단지 집',' 삼한가집',' 이심집',' 남강북 동원',' 위선자유서',' 준풍월담',' 레이스 문학' 에 집필했다 노신의 일생은 중국 문화사업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미명사',' 조화사' 등 문학단체를 이끌고 지지했다. 국민신보 부간' (을종),' 무모원',' 어사',' 달리기',' 새싹',' 번역문' 등 문예 정기 간행물을 편집했다. 젊은 작가를 열정적으로 배려하고 적극적으로 양성하다. 외국 진보 문학 작품을 번역하고 국내외의 유명한 회화 목각을 소개하다. 많은 고전 문학을 수집, 연구, 정리하고, "중국 소설 사략", "한문학사 개요", "지강집", "회계군 고서잡록", "고서 갈고리 심심", "당송 전설록", "소설 구문지폐" 등을 집필한다
1936 년 10 월 19 일 아침 노신은 상해에서 사망했다.
수천 명의 일반인들이 자발적으로 그를 배웅하러 왔고, 그의 영령에는' 민족혼' (심균유서) 이라는 글자가 적힌 깃발이 덮여 있었다. 홍교 만국 공동묘지에 묻히다. 1956 년에 노신의 시신은 홍구 공원으로 옮겨졌고, 마오쩌둥은 재건된 노신묘를 위해 글을 썼다.
1938 년 노신전집 (20 권) 을 출판하다. 중화 인민 * * * 과 국가가 성립된 후 노신의 저서는 이미 각각 노신전집 (1957 년판, 10 권),' 노신번역문집' (10 권),' 노신일기' (2 권),' 노신 편지집' 으로 편찬되었다. 1981 년에 노신전집 (16 권) 이 출판되었다. 2005 년에 노신전집 (18 권) 이 출판되었다. 베이징, 상하이, 사오싱, 광저우, 샤먼 등지에서 연이어 노신박물관, 기념관 등을 건립하였다. 노신의 소설, 산문, 시, 잡문 * * * 수십 편 (첫) 이 중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선정되었다. 소설' 축복',' 아Q 정전',' 약' 등이 연이어 영화로 개편되었다. 노신의 작품은 영, 일, 러시아, 서, 법, 덕, 아랍. 등 50 여 개 문자로 번역되어 세계 각지에서 많은 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생애와 창작
노신은 1881 년 절강성 사오싱의 한 관료지주의 가정에서 태어났지만, 그가 13 살 때 경성에서 벼슬을 하던 할아버지가 사정으로 감옥에 들어갔고, 이후 그의 아버지는 또 장기간 병에 걸려 결국 사망하여 집안이 무너졌다. 가정의 변고는 소년 노신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가족의 맏아들이며, 위에는 고아한 어머니가 있고, 밑에는 어린 동생들이 있어서, 그는 어쩔 수 없이 어머니와 함께 생활의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했다. 천진하고 활발한 어린 시절이 끝나자 그는 인생의 어려움과 세정의 냉온함을 너무 일찍 체험했다. 그는 늘 의사가 아버지를 위해 처방한 처방전을 들고 약국에 가서 약을 받으러 가서 물건을 들고 전당포에 가서 팔았다. 과거 집안 형편이 좋았을 때 주위 사람들은 부러운 눈으로 그의 이 작은' 공자형' 을 바라보았고, 말에는 친절이 담겨 있었고, 눈빛에는 온기가 드러났다. 하지만 이제 그의 집이 가난해지자 주변 사람들의 태도가 달라졌다. 말은 차갑고, 눈빛은 차갑고, 얼굴에는 경멸의 기색이 역력했다. 주변 사람들의 이런 태도의 변화는 노신의 마음에 남겨진 인상이 너무 깊고, 그의 마음에 대한 타격도 너무 컸기 때문에, 그는 당시 중국, 사람들 사이에 진실한 동정과 사랑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사람들은' 권세리안' 으로 사람을 보는 것이다. 돈과 권력이 있는 사람에게는 일종의 태도이고, 돈이 없는 사람에게는 또 다른 태도이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몇 년 후 루쉰 (Lu Xun) 은 여전히 매우 침통하게 말했다: "누가 잘 사는 집에서 곤경에 빠졌습니까? 나는이 길에서 세상의 진정한 얼굴을 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외침] 자서")
가정의 변고와 변고 후의 인생 체험도 노신이 소년 시절부터 하층 인민에게 친해지게 했다. 그의 외할머니 댁은 농촌에 살았는데, 이것은 그로 하여금 농민의 생활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특히 그의 할아버지가 감옥에 들어가기 전후로 그는 어쩔 수 없이 농촌의 친척집에 피난을 가서 오랫동안 농촌에 살았다. 그곳에서 그는 농촌의 아이들과 친구가 되어 그들과 함께 놀고, 함께 노를 젓고, 함께 연극을 보고, 때로는 함께 그들의 집 밭에 가서 콩을 끓여 먹었다. 그들 사이에는 상호 차별과 적의가 없고, 오히려 상호 관심과 우애가 있다. 노신은 평생 농촌 어린이들과의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진실한 관계를 인간간의 가장 아름다운 관계로 생각하며 묘사했다.
당시 일반 독서인은 세 가지 길을 걸었다. 하나는 책을 읽고 벼슬을 하는 길이었다. 벼슬을 하지 않는 사람은 어느 관료의' 막우' 가 될 수도 있고, 처음 두 도로가 통하지 않으면 장사할 수도 있다. 노신이 간 것은 당시 사람들이 가장 업신여겼던 또 다른 길이다:' 양학당' 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당시 중국에서는 일반인이' 영혼을 양놈에게 팔다' 는 비천한 행위로 여겨졌다. 1898 년, 18 세의 노신은 자모가 다방면으로 마련한 은화 8 원을 품고 고향을 떠나 남경수사학당으로 갔다가 난징로 광학당으로 바뀌었다. 이 두 학교는 양무파가 부국 강병을 위해 설립한 것으로 수학 물리 화학 등 자연과학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을 개설했다.
그동안 노신은 외국 문학과 사회과학 방면의 저작을 읽고 시야를 넓혔다. 특히 엄복이 번역한 영국인 헉슬리의' 천연론' 은 노신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천연론' 은 다윈의 진화론을 소개하는 저서로, 노신은 현실 세계가 조화와 완벽이 아니라 치열한 경쟁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한 사람, 한 민족, 생존하려면 발전하려면 자립, 자주성, 자강정신이 있어야 한다. 운명에 휘둘려서는 안 되고 강자의 왕따에도 내버려 두어서는 안 된다.
노신은 남경로 광학당에서 성적이 우수하여 졸업 후 관비 유학 기회를 얻었다. 1902 년에 그는 일본을 동쪽으로 건너면서 도쿄 홍문학원에서 일본어를 학원하기 시작했고, 나중에는 센다이 의학전문학교에 입학했다. 그의 선택은 의학을 공부하는데, 그의 아버지처럼 돌팔이 의사에게 피해를 입은 환자를 치료하고' 동아병부' 로 비꼬는 중국인의 건강 상태를 개선하려는 것이다. 노신은 의학을 통해 중국인의 각오를 깨우치고 싶었다. 그러나 그의 이런 꿈은 오래 지속되지 않아 혹독한 현실에 의해 산산조각이 났다. 일본에서는 약한 나라 백성인 노신이 군국주의 성향을 가진 일본인의 차별을 자주 받는다. 그들의 눈에는 중국인이 모두' 저능아' 이고, 노신의 해부학 성적은 59 점이며, 그들이 해부 수업을 맡고 있는 교사 후지노 준구랑이 시험 문제를 그에게 누설했다고 의심받았다. 이것은 노신으로 하여금 약한 나라 백성으로서의 슬픔을 깊이 느끼게 했다. 한 번은 수업 전에 방영된 슬라이드 영화에서 노신은 한 중국인이 일본군에 붙잡혀 머리를 죽이는 것을 보았지만, 한 무리의 중국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옆에 서서 구경을 했다. 노신은 큰 자극을 받았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정신적인 무감각이 신체상의 허약함보다 더 무섭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중화민족의 세계에서 비극적인 운명을 바꾸려면 무엇보다 중국인의 정신을 바꾸는 것이 우선이고, 중국인의 정신을 잘 바꾸는 것은 문학과 예술이다. 그래서 노신은 의사를 버리고 센다이 의학전문학교를 떠나 도쿄로 돌아가 외국 문학 작품을 번역하고 문학잡지를 기획하고 문장 발표, 문학활동에 종사했다. 당시 그가 친구들과 가장 많이 토론한 것은 중국 국민성에 관한 문제였다. 어떻게 하면 이상적인 인간성인가? 중국 국민성 중 가장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그 병의 뿌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런 사고를 통해 노신은 개인의 인생 체험을 중화민족의 운명과 연결시켜 나중에 문학가, 사상가로서의 기본적인 사상의 기초를 다졌다. 당시 그와 그의 둘째 동생 주작인 * * * 은' 역외 소설집' 두 권을 함께 번역했고, 그는 개인적으로' 과학사교편',' 문화편지론',' 모로시력설' 등 일련의 중요한 논문을 단독으로 발표했다. 이 논문에서 그는' 건국' 이 먼저' 입인' 이라는 중요한 사상을 제시하고' 반항, 행동' 을 뜻하는' 정신계의 전사' 를 열정적으로 불렀다.
일본에서 유학하는 동안 노신은 초보적으로 그의 세계관과 인생관을 형성했지만, 노신의 사상과 감정은 당시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이해할 수 없었을 뿐만 아니라, 유일 학생들에게도 광범위한 호응을 얻기가 어려웠다. 그가 번역한 외국 소설은 수십 권밖에 팔 수 없었고, 그가 조직한 문학 잡지도 자금 부족으로 출판되지 못했다. 가계의 어려움으로 노신은 어쩔 수 없이 귀국하여 직위를 도모했다. 1909 년에 그는 일본에서 귀국하여 항저우 저장양급 사범학당 (현재 항저우 고등중학교) 과 사오싱부 중학당에서 교사로 근무했다. 이 시기는 노신 사상이 극도로 고민하는 시기이다. 1911 년 신해혁명도 한때의 흥분을 느꼈지만, 이어 원세카이는 황제, 장훈 회복 등 역사 추극의 끊임없는 상연을 이어갔고, 신해혁명은 중국의 침체된 현실, 사회의 혼란, 민족의 재난, 개인의 결혼생활의 불행을 바꾸지 않았다. 노신은 고민과 억압을 느꼈다. 오사운동 이후 그의 억눌린 사상감정이 용암처럼 문학 작품을 통해 맹렬하게 분출되었다. 그때 그는 이미 교육부에서 재직했고 교육부와 함께 베이징으로 이주했다.
1918 년 노신은' 신청년' 잡지에 그의 첫 백화소설' 광인일기' 를 발표했고 중국 최초의 현대백화소설이기도 했다. 이 소설은 노신이 어린 시절부터 그때까지의 모든 고통스러운 인생 경험과 중화민족의 현대 운명에 대한 모든 고통스러운 사색을 담았다.
그것은' 광인' 의 입을 통해 수천 년 동안 중국 봉건독재의 역사를' 식인' 의 역사로 통렬하게 낙후된 중국 사회에' 여태까지 그래, 그렇지?' 를 보냈다 가혹한 질문, 큰 소리로 외쳤다: "아이들을 구하십시오! 클릭합니다 。
광인일기' 이후 노신은 여러 편의 단편 소설을 연달아 발표한 뒤' 함성',' 방황' 두 편의 단편 소설집에 편입돼 각각 1923 년과 1926 년에 출판되었다.
노신의 소설 작품 수는 많지 않지만, 의의는 매우 크다. 노신은 사회의 최하층에 시선을 집중시켜 이 하층민들의 일상생활과 정신 상태를 묘사했다. 이것은 노신의 창작 목적과 분리될 수 없는 것이다. 노신은 이렇게 말했다. "나의 취재는 병적 사회의 불행한 사람들 중에서 많이 따온 것인데, 이는 병고를 폭로하고 치료의 주의를 끄는 것을 의미한다." ("남강북동원 내가 어떻게 소설을 만들까") 인생을 표현하고 인생을 개량하는 창작 목적은 공을기, 화로전, 단사형수, 아Q, 진시성, 상림형수, 에고모 등 가장 평범한 사람들의 가장 평범한 비극적인 운명을 주로 묘사하게 했다. 이들은 사회의 최하층에 살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의 동정과 연민, 관심과 사랑이 가장 필요하지만 진실한 사랑이 부족했던 당시 중국 사회에서는 모욕과 차별, 냉막, 냉혹함이 주어졌다. 이런 사회는 설마 정상적인 사회인가? 이런 인간관계는 합리적인 인간관계인가? 가장 가슴 아픈 것은, 그들은 사랑이 없는 세상에 살고, 생활의 고통을 받고 있지만, 그들 사이에도 진실한 동정이 부족하고, 같은 종류의 비극적인 운명에 대해 냉막 방관하거나 감상하는 태도를 취하고, 자신보다 더 약한 사람을 괴롭히는 것을 통해 압박을 받고 괴롭힘을 당할 때 쌓인 원한을 털어놓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공을기' 에는 공을기를 악의적으로 조롱하는 블라우스 고객이 있다. "아Q 정전" 에서, 다른 사람들은 아Q 를 업신여기고, 아Q 는 자신보다 더 약한 어린 비구니를 괴롭힌다. 축복' 에서 노진의 마을 사람들은 상림형수의 비극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감상한다. 이 모든 것이 뼈아픈 한기를 느끼게 한다. 노신의 그들에 대한 태도는 "불행을 애도하고, 노여움을 다투지 않는다" 는 것이다. 노신은 그들을 사랑하지만, 그들이 자립, 자주성, 자강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회 밑바닥의 인물 이미지 외에 노신은 방금 각성한 지식인의 이미지도 만들었다. 이 지식인들은 진보에 대한 요구, 사회 개선을 위한 좋은 소원, 사람, 자신에 대한 진실한 감정, 진실한 사랑이 있었지만, 당시 사회는 그들을 용납할 수 없었다. 광인' 이 사람을 잡아먹는 현상을 저주하고, 모든 사람이' 사람을 먹지 않는 사람' 이 되고,' 진짜 사람' 이 되기를 바라며, 주변 사람들은 그를 미치광이로 여기고, 반드시 없애려고 한다. ('광인일기') 샤유는 사회를 위해 희생했고, 차객들은 그가 "미쳤다" 고 말했고, 화로전은 그의 피로 아들의 병을 치료했다. 위련사는 중국 사회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사회는 그를 박해하러 왔다. 그가 더 이상 중국 사회에 관심을 갖지 않을 때, 주변 사람들은 오히려 그에게 아부하러 왔다. 술집에서' 의 여위보,' 상서' 의 자군과 물생은 모두 사회를 위해, 자신을 위해, 추구하고, 분투했지만, 침체된 중국 사회에서는 모두 비극적인 운명을 겪었다.
노신은 권세자와 위선자들에 대해 극악무도한 태도를 품고 있다. 공을기' 의 정거인,' 아Q 정전' 의 조태할아버지,' 축복' 의 노사 나리,' 장광등' 의 곽로바,' 이혼' 의 7 대 인물 등은 모두 이런 권세자들의 이미지다. 그들은 권력이 있지만, 타인의 운명에 대해서는 진실한 관심이 없고, 사회의 진보에 대해서는 조금도 열정이 없다. 그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단지 자신의 권세와 지위, 이기심, 위선, 냉혹함, 사회의 진보와 개선을 가로막는 것이다. 비누' 의 사명,' 고노부' 의 고노부는 위선과 위선자들로, 그들은 사회의 도덕에 관심이 있다고 말하지만, 사실 그들 자신은 모두 도덕심이 없는 사람이다.
노신의 소설은 평범한 사람들의 평범한 생활을 쓴 것으로, 기이한 이야기도 없고, 매혹적인 줄거리도 없지만, 무궁무진한 예술적 매력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런 매력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요? 사람, 생활에 대한 세심한 묘사, 사람에 대한 내면의 미묘한 심리에 대한 입목 3 분의 1 묘사에서 가져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노신의 소설을 읽을 때, 수시로' 발견의 기쁨' 이 있다. 화면은 평범한 그림이고, 인물은 평범한 인물이지만, 이렇게 평범한 화면과 평범한 인물에 있어서, 언제나 우리가 평소에 알아차리지 못하는 특징을 알아차릴 수 있고, 평소에 알아차리지 못하는 인물의 심리적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바로 이런 섬세한 묘사와 입목 3 분의 심리적 묘사로 노신 소설의 예술적 매력이 길수록 더 순한 특징을 갖게 된 것이다. 젊은 시절, 우리는 섭세하지 않았고, 인생에 대해 아직 더 많은 체험이 없었다. 노신 소설은 전체적으로 우리의 감각세계에 들어선 것이지만, 우리가 느끼는 인물과 화면 속에 도대체 얼마나 풍부한 내포가 숨어 있는지, 우리는 아직 다 느낄 수 없다. 우리 사회 경험이 증가하고 인생 체험이 심화됨에 따라, 이 인물들과 그림의 내포는 끊임없이 생발될 것이다. 서로 다른 생활 화면과 다른 인물의 운명의 다른 의미를 밝히기 위해 노신의 소설 구조는 변화무쌍하다. 거의 한 편의 양식이 있고, 한 편은 한 편의 표기법이 있다. 광인일기' 와' 아Q 정전' 과는 달리' 공을기' 는' 백광' 과는 달리' 고향' 과' 축복' 과는 달리' 고독자' 와' 상처 죽음' 은 다르다. 구조적인 스타일뿐만 아니라 음조 리듬도 다르다. 공을기' 는 그렇게 단순하고 냉엄하며,' 상서' 는 우여곡절과 정이 깊다. 노신의 소설은 소설이자 시이기도 하고, 의경이 깊고, 외냉내열이 있어, 민족 언어를 운용하는 공력이 난로의 순청한 지경에 이르렀다.
"외침", "방황" 을 쓰면서 노신은 산문집 "조화석픽업" 과 산문시집 "들풀" 을 창작했다. 전자는 1928 년에 출판되었고, 후자는 1927 년에 출판되었다. 외침',' 방황하다' 의 소설이 노신의 현실 사회 생활에 대한 냉혹한 묘사라면 잠든 국민을 경계하려는 의도이고,' 조화석 주우기' 의 산문은 노신의 훈훈한 추억이며, 그의 생명을 키운 사람과 사물에 대한 애틋한 그리움이다. 어린 시절 보모장 어머니, 차별받는 환경에서 그에게 진실한 관심을 준 후지노 씨, 평생 울퉁불퉁하고 고독한 옛 친구 범애농, 그에게 무한한 즐거움을 준' 파라쿼트 가든', 그의 호기심을 끄는 민간 연극과 민간 오락 활동 ... 이 모든 것이 이 험악한 세상의 배경에서 밝고 따뜻한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들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 산문들은 서정, 서술, 의론을 하나로 묶는다. 때로는 잔잔한 항구처럼, 파도가 뒹굴는 바다처럼, 때로는 세차게 흐르는 강물처럼, 때로는 구불구불한 개울처럼, 천자백태처럼 노신의 산문 창작의 예술적 업적을 반영한다. 조화석픽업' 의 명순하고 섬세한 산문과는 달리,' 들풀' 의 산문시는 흐리멍덩하고 기괴하고 환상적인 정취를 띠고 있다. 그들은 한 덩어리의 정서적인 구름처럼 공중에서 빙빙 돌며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모양을 변화시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노신의 내면적 고민은 꿈으로, 초세적 상상력으로,' 들풀' 을 중국 현대주의 문학의 기묘한 송이로 만들었다. 노신은 일찍이 다른 사람에게 "내 철학은 모두 들풀 속에 있다" 고 말했다. 노신의 가장 내면의 정서 경험과 가장 현묘한 철리적 깨달음은 이런 기이한 예술 수단을 통해 전달된다. 노신의 예술적 창의력은 사람을 놀라게 한다.
노신의 창조정신과 창의력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그의 잡문을 먼저 밀어야 한다. "잡문" 은 옛날부터 외국 산문에서도 비슷한 예를 찾을 수 있었지만, 중국 현대문화사에 이르러 노신의 손에 이르러서야' 잡문' 이라는 문체가 독특한 예술적 매력과 거대한 사상 잠재력을 보여 주었다. 노신의 잡문은 중국 현대문화의' 서사시' 라고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노신의 일생전투의 업적을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노신 그 시대 중국의 사상사와 문화사를 기록했다. 중국 현대 지식인들이 중국 현대 발전에 적응하는 새로운 문화, 새로운 사상을 창조하려고 할 때, 마주치는 것은 다양한 계층, 다양한 인물,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비방과 공격을 하는 것이다. 노신의 잡문은 바로 이런 고정불변의 전선도, 고정불변의 논적이 없는 사상문화투쟁에서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다.
5 월 4 일부터 노신은 잡문의 형식으로 신문화에 반대하는 각종 논조와 싸우기 시작했지만, 그때 그는 여전히 자각하지 않았다. 나중에 어떤 사람들은 그를' 잡문가' 라고 비웃기 시작했고, 그는 비로소' 잡문' 의 힘을 더욱 명확하게 깨닫고 자각적으로 잡문 창작에 종사하기 시작했다. 노신은 잡문은 "감응된 신경" 이라고 말했다. 그것은 "유해한 것에 대해 즉시 반향이나 항쟁을 할 수 있다" 며, 새로운 문화, 새로운 사상의 발전을 위해 낡은 문화, 낡은 사상의 가시덤불 속에서 구불구불한 길을 열어 존재할 수 있게 하고,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게 한다. 노신은 평생' 무덤',' 열풍',' 화개집 속편',' 삼한가집',' 남강북동원',' 위선자유서',' 준풍월담',' 레이스문학',' 그리고 중개정잡문' 을 썼다 분노한 고소, 날카로운 비판, 신랄한 풍자, 재치 있는 유머, 세밀한 분석, 과단한 논단, 열정적인 표현, 고통스러운 외침, 친절한 격려, 따뜻한 찬미, 필봉이 종횡무진, 단어 채취, 형태가 다양하고 변화무쌍하다. 현대인의 감정과 정서체험을 자유롭고 대담하게 표현하며 중국 산문의 발전을 위한 더 넓은 길을 열었다. 노신의 잡문이 중국 현대문학사에서 차지하는 지위는 말살할 수 없다.
노신은 만년에도 소설집' 이야기 신편' (1936 년 출판) 을 완성했다. 이 소설집은 중국 고대 신화, 전설, 역사적 사실에서 취재했지만, 그것은 원래의 이야기에 얽매이지 않고 노신 자신의 이해와 상상을 더했고, 어떤 것은 고금의 교화 작문 수법을 채택하여 고대인과 현대인이 직접적인 대화를 하게 했다. 노신이 이렇게 한 목적은 우리가 현실 인물에 대한 감정과 이해를 통해, 또한 고대 인물에 대한 생생하고 진실한 면모를 통해, 고대 인물에 대한 감정과 이해를 통해 어떤 현실 인물의 진면목을 더 깊이 느끼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야기 신편' 의 소설을 통해 노신은 실제로 중국의 문화사를 재구조화하여 중화민족의 존재와 발전의 근거를 밝히고 중국 봉건 문인에 의해 성성화된 역사적 인물의 이미지도 재창조했다. 보천' 은 중화민족의' 창세기' 로 여겨질 수 있다. 노신의 관념에서 중화민족의 근본정신을 진정으로 표현한 것은 고성선현과 제왕상이 아니라 중화민족의 여와를 창조한 것이다. 그녀는 중화민족의 생명력의 원천이자 상징이다. 달뛰기' 는 고대 영웅의 비극으로, 9 일을 쏴버리고 인류를 구했지만, 이기적이고 편협한 세상은 그의 영웅정신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싶지 않고, 단지 그를 이용하여 자신의 이기적이고 편협한 목적을 이루고자 했다. 그는 자신의 학생에게 암암리에 찔려 그의 아내에게 버림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명언) 주검' 은 억압자가 억압자에게 복수하는 주제를 표현했다. 리수'' 비공' 은 중국 고대의 몸소 실천하는 정치인과 사상가들을 칭송했다. 우와 묵은 모두 중화민족의 중추적인 인물이다. 공자, 노자, 장자, 백이, 숙치 같은 역사적 인물들도 노신의 글에서 정말 우습지만 여전히 귀여운 살아있는 인물의 이미지가 되었다. 노신의' 이야기 신편' 은 황당무계한 수법으로 엄숙한 주제를 표현하여 완전히 새로운 역사 소설의 표기법을 세웠다.
노신은 단편 소설, 산문, 산문시, 역사소설, 잡문의 각종 창작에서 모두 자신의 새로운 창조를 가지고 있다. 그의 일생은 중화민족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분투하는 일생으로, 그는 자신의 붓끝으로 사회 정의를 잡고 강권에 반항하며 청년을 보호하고 신생력을 키웠다. 앞서 그는 청년학생들의 정의투쟁을 열렬히 지지하며, 단기서 집행 정부가 학생운동을 진압하고' 삼일팔' 참사를 만든 죄악행위를 폭로하고' 유와 진군 기억' 등 감동적인 문장 시리즈를 적었다. 후기에 그는 국민당 정부의 * * * 산당인과 진보청년에 대한 피비린내 나는 진압에 반대하며 좌익작가연맹과 중국 민권보장동맹에 참여해' 잊기 위한 기억' 등 정의롭고 정의로운 문장 시리즈를 썼다.
"노신의 뼈는 가장 단단하다. 그는 조금도 노안이나 미골이 없다. 이것은 식민지 반식민지 인민의 가장 소중한 성격이다." (마오 쩌둥: "새로운 민주주의 이론")
1936 년 10 월 19 일 노신은 상해에서 사망했다. 수천 명의 일반인들이 자동으로 그를 배웅하러 왔고, 그의 영령에 깃발이 덮여 있었는데, 그 위에는' 민족혼' 이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다.
생전에 그는 유언을 했다. "하나, 장례 때문에 어떤 돈도 받을 수 없지만, 친구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 둘째, 빨리 수렴하고, 묻고, 넘어진다. 셋째, 기념에 관한 어떤 일도 하지 마라. 넷째, 나를 잊고 자신의 생활을 관리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정말 멍청한 벌레다. 다섯째, 아이가 자라서 재능이 없다면 작은 일을 찾아 살 수 있고, 공문학가나 미술가가 되어서는 안 된다. 여섯째, 다른 사람이 너에게 약속한 것을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라. 일곱째, 다른 사람의 이빨을 손상시키지만 보복에 반대하고 관용을 주장하는 사람은 절대로 그와 접근하지 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셰익스피어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사람의 임종 유언은 마치 깊은 음악처럼 자연스럽게 주의를 끄는 힘이 있다."
노신의 일생의 저서와 번역은 거의 천만 자에 육박하는데, 그중 잡문집 ***16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