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판 8 학년 상권 제 13 과' 뒷모습' 교안 학습 목표
1. 감정적으로 본문을 낭독하고 부성애의 깊이를 체득한다.
2. 인물 이미지를 상세하게 묘사한 표기법을 문장 파악하는 법을 배웁니다.
3. 본연의 정을 소중히 여기고, 부모와의 소통과 교류를 증진하며,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을 배양한다.
학습 과제
중점: 감정을 가지고 본문을 낭독하고, 품사 분석문에서 부성애의 깊이를 체득한다.
난점: 학습 문장 세부 묘사를 잡고 인물 이미지를 묘사한 표기법.
교육 과정
첫째, 열정 가져오기
기대, 기대, 동풍이 온다 ......
위에서 익숙한 글은 어느 본문에서 나왔는데, 당신은 나머지 부분을 외울 수 있습니까?
학생이 대답하고, 문제를 도입하고, 저자에게 다가갔다.
둘째, 미국 독서 감사, "뒷모습"
학생이 본문을 읽고, 문장 사고를 정리하고, 작품 묘사의 중점을 강조하며, 초보적인 감상을 진행하다. 자독, 질문, 인식.
1. 글은' 뒷모습' 이라는 제목으로 아버지의 뒷모습을 몇 번이나 썼습니까? 뒷모습' 은 전문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2. 가장 감동적인 것은 어떤 뒷모습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 글에서 보통' 뒷모습' 을 묘사하는데, 왜 이렇게 감동적이냐? "뒷모습" 을 묘사할 때 주로 어떤 세부 사항을 묘사했습니까? (세부 묘사의 역할 이해) 자, 이 글이 묘사한 그림을 다시 읽으세요. 방금 읽지 못한 것을 또 읽어보셨나요? (학생이 소리내어 읽고, 두 번째 뒷모습을 다시 체득한다)
셋째, 단어 분석 문장, "오렌지 사랑"
주요 문제의 발굴을 통해 학생들이 아버지가 귤을 사는 어려움과 생활의 어려움을 체득하게 하고, 반복적으로 헤아려 보면 아버지의 사랑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질문 탐구: 아버지는 왜 아들에게 귤을 사 주셨습니까?
(학생 토론 교류, 교사 적시에 전화, 안내)
2. 부판 8 학년 상권 어문 제 13 과' 뒷모습' 교안 교육 목표:
1. 인물의 언행과 세부적인 묘사를 잡고 부성애를 느끼다.
2. 인물의 언행과 세부 사항을 파악하여 아버지에 대한 사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교육용 디자인:
첫째, 고시 소개
선생님: 학우들, 먼저 선생님께 고시 한 수를 읽어 달라고 하세요. 유자음' 시 중 어느 곳이 너를 감동시켰니?
선생님: 예로부터 다정하게 이별을 다쳤는데, 하물며 골육의 사랑의 이별은 말할 것도 없고요! 어머니는 아이가 배낭을 메고 홀로 먼 길을 떠나 알 수 없는 미래를 찾는 것을 지켜보았다. 어이가 없어, 그녀는 창자의 걱정과 가슴을 쥐어뜯는 귀염둥이의 두툼한 옷 속에 바늘로 꿰맬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 함께 이 순박한 시를 다정하게 낭독합시다!
선생님: 사랑은 말이 필요 없어요. 한 눈에 있을 수도 있고, 작은 동작일 수도 있고, 젊고 무지한 우리가 종종 간과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오늘 이 시간에는 함축적이고 깊은 부성애를 느낄 것이다.
둘째,' 뒷모습'
선생님: 먼저 주자청 선생의' 뒷모습' 을 들어보고, 듣고 나서 당신의 감정을 말해 주세요.
(3 명의 학생 교환)
선생님: 평범하고 위대한 아버지입니다.
문장 언어는 소박하지만, 진실이 아닌 자연스러운 표현이 있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문장 가까이 가서 이 위대한 아버지에게 다가가고 싶어 한다.
선생님: 당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본문을 읽어 주세요. 아버지의 사랑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곳을 찾아 음미해 보세요. 인물의 언어 행동과 표정에서 찾을 수 있고, 세부적인 묘사도 잡을 수 있다. 또는 한 마디를 잡거나 한 단어를 잡아서 깨달을 수 있다. )
학생은 찾은 것을 칠판에 썼다.
학생 교류, 교사 지도.
감정적으로 낭독하다.
셋째, 학습 확대 "아버지의 사랑"
선생님: 비록 노경에 의기소침한 아버지이긴 하지만. 그러나 우리는 그의 아이에 대한 그의 사랑에서 그의 인격의 위대함을 보았다.
사실 우리 아버지는 왜 평범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우리가 스스로 감당할 수 없는 성장 과정에서도 아버지의 우여곡절을 자주 비웃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제 한 아이를 함께 읽어 보자. 갑자기 부성애에서 발견되자. 네 머릿속에도 이런 생활 화면이 번쩍이는 게 아닐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학생이 자유롭게 읽음
선생님: 지금 학우들에게 당신의 생활의 작은 점들을 떠올려 보라고 하세요. 그중에서도 당신이 무시하는 부성애가 있나요? 지금 느껴져도 인물의 언어와 행동을 잡아서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넷째, 요약
3. 부판 8 학년 상권 어문 제 13 과' 뒷모습' 지식점 1, 저자소개
주지청 (1898-1948), 산문가, 시인, 학자. 글자 페현, 호 추실, 장쑤 양주 사람. 시문집' 종적', 산문집' 뒷모습',' 유럽유잡기' 가 있다. 그 산문은 소박하고 치밀하며, 맑고 침울하며, 언어가 세련되고, 문필이 청려하며, 진실감이 매우 풍부하다. 대표작으로는' 봄',' 녹색',' 연못달빛',' 뒷모습',' 노소리 등불 그림자 속의 진화이' 등이 있다.
둘째, 이야기 배경
이 글은 1917 년의 일을 서술하고 있다. 그해 겨울, 작가의 할머니가 돌아가셨고, 서주에서 근무하는 아버지 주홍균도 해직되었다. 작가는 당시 북경대학에서 공부하다가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비보를 받고 베이징에서 서주로 달려가 아버지와 함께 상심하여 집으로 돌아갔다. 아버지 주홍균은 저축한 돈이 없어 양주로 돌아온 후 돈을 빌려 장례를 치렀다. 장례를 치르고 나서 작가는 북경으로 돌아가 공부하였고, 주홍균은 남경에 가서 일자리를 구했고, 부자는 포구역에서 아쉬워했다. 뒷모습' 이 쓴 것이 바로 이 일이다.
셋째, 문학 상식
산문은 문자를 창작, 심미 대상으로 하는 문학 예술 장르를 가리키며, 문학의 한 장르 형식이다.
1. 중국 고대 문학에서 산문은 운문 (), 산문 () 에 비해 압운과 문장 () 의 정돈을 추구하지 않는다. 이것은 넓은 의미의 산문이다.
2. 중국 현대문학에서 산문은 시, 소설, 연극과 병행하는 문학 장르를 가리킨다. 이것은 협의상의 산문이다.
넷째, 의미 이해
1. 화는 겹치지 않는다: 불행한 일이 잇따르고 있다.
2. 난장판: 엉망진창인 모습.
3. 우수수: 줄줄 떨어지는 모습.
전질: (재산, 옷) 전당포, 저당.
5. 한가함: 실직은 집에 있다.
6. 머물다: 짧은 시간 머물다.
7. 망설임: 망설이다.
8. 퇴폐: 쇠퇴하고 쇠퇴하다.
9. 비틀거리는: 다리가 불편하기 때문에 걸음이 천천히 흔들리는 모습.
10. 스스로 할 수 없다: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다.
11. 정이 깊다: 감정이 마음속에 쌓이다.
12. 눈에 띄는 상처: 보고 (가정이 무너진 상황) 마음이 슬프다.
13. 자질구레한 일: 작고 다양한 일.
다섯째, 본문 세그먼트
제 1 부 (①): 시편을 시작하면서 아버지의 뒷모습을 잊을 수 없다는 것을 밝히다.
2 부 (②-⑥): 역에서 이별하고, 아버지가 귤을 사길 바라며 뒷모습을 그려 아버지의 사랑하는 아들의 정을 표현했다.
세 번째 부분 (⑦): 이별을 쓴 후 그리워하고, 눈물로 아버지의 뒷모습을 재현하며, 아버지를 그리워하는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여섯째, 문제 요약
1. 문장 시작은 어떻게 되나요?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전문에서 이 단락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거꾸로 서술하는 방식으로 시작하여 문장 생동감을 높이고 문장 서스펜스를 만들어 독자를 끌어들였다. 이 말은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전문을 위해 약간 슬픈 감정 기조를 정하고, 전문센터의 내용을 제시하며' 뒷모습' 을 부각시켰다.
2. 문장 2, 3 절은 주자청 당시의 가정 상황을 설명합니다. 이 서술은 불필요한 필묵입니까?
집안의'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 불행한 변고를 당하고, 집안 형편이 쇠퇴하고, 이 참담한 환경과 슬픈 분위기는 아래 아버지가 작별할 때 아들에 대한 가슴 가득한 사랑과 대조를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특정 배경, 환경 속에서 아버지의' 뒷모습' 은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보통 뒷모습과는 달리 더 감정적이고 깊은 뜻이 넘치며 부성애의 숭고함을 드러낸다. 이 단락은 산문' 모양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특징을 반영하고 있어 화제에서 벗어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중심을 꽉 잡고 있다.
3. "그는 잠시 머뭇거리다가 결국 나를 데려다 주기로 결정했다." 여기서 두 개의' 마지막' 과 두 개의' 망설임' 으로 어떤 표현 효과가 있는지 말해 보세요.
두 개의' 마침내', 두 개의' 망설임' 으로 아버지의 모순된 심리를 썼는데, 아버지는 일이 바쁘지만 또' 나' 에 대해 불안해하며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4. "그건 중요하지 않아, 그들은 잘 가지 않아! 클릭합니다 이 말에는 아버지의 어떤 감정이 담겨 있습니까?
아버지는 당시 서둘러 일을 모의하고, 생존의 엄청난 압력으로 근심했지만, 아들은 그의 마음 속에서 모든 것을 중시했다. 그는 아들이 길에서 무슨 실수가 있을까 봐 결국 자신이 직접 보내기로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5. 작가는 아버지의 뒷모습을 어떻게 묘사합니까? 아버지가 철도를 입고 플랫폼을 기어올라 귤을 살 때 어떤 동사를 사용했습니까?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작가는 아버지가 철도를 입고 플랫폼을 오르는 행동을 통해 아버지의 뒷모습을 묘사했다. 작가는' 탐탐',' 입기',' 오르기',' 수축',' 기울이기' 등의 동사를 사용했는데, 이 일련의 동작들은 아버지가 철도를 통과하고 플랫폼으로 올라가 귤을 사는 어려운 광경을 묘사했다. "등반" 은 플랫폼의 높이를 썼을 뿐만 아니라, 아버지가 올라갈 때의 힘겨움을 상상하게 한다. "축소" 는 그가 오를 때의 어려움을 분명히 했다. "기울다" 는 것은 그가 몸이 뚱뚱하고 기어오를 때 매우 힘들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관심, 사려 깊음, 애정은 이 일련의 동작을 통해 함축적으로 드러난다.
6. 아버지는 이 단락에서 * *
① "나는 귤 몇 개를 사러 간다. 너 여기 있어, 걷지 마. 클릭합니다
감사: 아버지는 이미 아들을 차에 태우고, 이미 세심하게 보살펴 주셨고, 아들도 아버지에게 갈 수 있다고 권했지만, 아버지는 아직 마음을 다하지 않았다고 느꼈고, 플랫폼에서 귤을 파는 것을 보고 아들에게 귤을 사줘야 했다. 철도를 건너는 것은 쉽지 않았고, 아버지도 눈에 띄었고, 자기가 일을 좀 해서 아들에게 쓸 수 있게 해 주었는데, 그는 기꺼이 원했다. 아버지의 배려는 정말 세심하다.
② "나는 간다, 저기서 편지! 클릭합니다
감사: 아버지는 아들의 여정이 핑안 될지, 아들이 북경으로 돌아가 핑안 신고를 해야 안심할 수 있다고 걱정하셨다.
③ "들어가라, 안에 아무도 없다. 클릭합니다
감상 감사: 아버지가 몇 걸음 걷다가 돌아섰다는 것을 보면, 그의 마음은 여전히 아들을 염려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는 또 아들이 가져온 짐을 떠올려 아들에게 조심하라고 하고, 모든 것을 아들을 위해 생각하라고 했다.
7. 본문에서' 나' 에 대한 두 번째 눈물은 상세하게 적혀 있다.' 나' 가 눈물을 흘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아버지에 대한 고마움: 아버지는 연세가 높고 거동이 불편한데도 불구하고' 나' 를 위해 철도를 입고 플랫폼을 기어올라 귤을 사신다.
(2) 아버지에 대한 이해: 아버지는 찻집을 신뢰하지 않고, 친히' 나' 를 배웅하고, 천신만당부하며, 귀찮지 않고, 중장년층의' 우여곡절' 을 보여 주신다. 이는 모두 아들에 대한 애틋한 감정이지, 다른 사람이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3) 아버지의 어려운 생활에 대한 동정: 귤을 살 때의 터벅터벅, 갑자기' 나
(4) 아버지의 미래 생활에 대한 걱정: 아버지는 점점 늙어가고 있지만,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계속 버둥거려야 한다. 앞으로 그는 어떻게 살까, 신체에서 심리적으로 변해가고, 아들이 되는 것이 얼마나 도움이 될까?
(5) 자신에 대한 오해와 아버지를 비난하는 깊은 참회: 아버지의 특별한 순간에 나타난 보살핌에 대한 관심은 감사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망과 미움을 품고 있지만, 자신을 위해 귤을 어렵게 사는 과정, 특히' 뒷모습' 이 드러날 때, 자신이 마침내 죄책감, 부끄러움, 후회, 소리 없는 질책을 통해 유형적인' 눈물' 로 드러났다
일곱, 본문 주제
이 글은 저자와 아버지가 포구역에서 헤어졌을 때의 정경을 회상하며, 감동적이고 깊은 자애로운 아버지의 이미지를 묘사하며, 진지하고 깊은 부자의 정을 표현하며, 작가의 아버지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