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수 모용복은 김용소설' 천룡팔부' 중 비극적인 인물로, 명문족으로 태어나 선비족 연국 황실의 후예였다. 무림 인사의 입에서' 남모용' 의 고수이다. 무공박학으로 세상에 알려졌으며, "그 길로, 또 다른 몸으로", "위진강호" 라고 불린다. 또' 신선언니' 같은 사촌 동생 왕어연 반생 미련이 있다. 결국 이상은 허사가 되고, 미인은 개가하며, 미친 꼴이 되었다.
만약 모용복의 사람을 현재의 드라마 소설이나 일상생활에 넣는다면, 그는 모두 가문이 혁혁하고, 능력이 뛰어나며, 재모가 뛰어나며, 야망을 가지고 사업을 성취하고자 하는 자신의 후광을 갖고 있는 타당한 남자 1 번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그러나 김용 선생의 글에서 모용복의 결말은 오히려 처량하고 차갑게 미쳤다. 필자는 그해 황일화 버전의 천룡 8 부작 끝곡이 울렸을 때의 모습을 아직도 기억하고 있다.-해변의 한 소녀가 외로운 그림자와 함께' 읽기 어려운 경' 의 멜로디와 함께 무한히 처량하다.
모용복의 비극은 대체로 그의' 꿈' 에서 비롯되었다. 어린 시절, 그의 가족은 그에게 웅장한 목표인 복국을 주었다. 그의 기억부터 아버지 모용박은 그에게' 부흥대연국' 과 같은 평생의 뜻을 주입시켰고, 그 후로는 모용복의 삶에서 유일한 집착이 되었다. 이 웅장한 목표를 위해 그는 도의를 배반하고, 거만하고, 음험하고, 편협하며, 복국의 대업을 위해 자학에 가깝다. 그는 평생 진정한 기쁨과 자유를 누리지 못했고, 이런 복국의' 내 집행' 에 깊이 빠져 빠져나갈 수 없었고, 연국의 대업을 회복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신을 다치게 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자신을 절로에 밀어 넣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모용복으로 자신의 후광을 가져온 가세, 쿨한 무학 성과, 수많은 소녀 숭배의 생김새와 재능을 생각해 보십시오. 설령 그가 일심으로 귀국한다 해도, 정신, 바른 길, 공명정위를 고수하고, 사리사욕을 위해 악랄하게 전락하지 않고, 음험하게 행동하고, 마음이 좁은 소인, 결국 복국몽이 깨져도 대호호호입니다. 만약 그가 자신의 심마에서 벗어나고, 이런 집착을 내려놓고 소탈하고 자유분방하다면, 조봉과 우열을 겨루어 무릉맹주가 될 수 있다고 말하지 않고, 적어도 꽃처럼 옥처럼, 한 조각의 사촌 여동생이 소탈하게 강호를 떠돌아다닐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느 날 은림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양과룡녀 같은 사람이지 강호에 있지 않지만 강호에는 그의 전설이 전해지는 협객이 곳곳에 있다.
하지만 김용 선생의 글에는 하필 이런' 내가 집행한다' 가 모용복의 일생을 감금했다. 병마를 끌어들이기 위해, 그는 배신하고, 그의 왕어추를 미련하게 버리고, 서하에 가서 말을 모집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단정순의 의인이 되기 위해, 그는 여러 해 동안 그를 따르는 가방을 직접 죽였다. 또 단정순에게 자리를 양보하도록 강요하기 위해 외숙모 왕부인까지 함께 죽일 수 있다 ...' 천도살룡기' 에서 김용은 세슨이 칠상권이라는 권투를 썼다고 썼다. 이런 권법은 살상력이 매우 크지만, 적에게 얼마나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는지 자신에게 얼마나 많은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다. 모용복의 방법은 틀림없이 셰슨이 칠상주먹을 치는 것과 비슷할 것이다. 그는' 내가 집행한다' 로 자신을 감금하고, 자신의 모든 감정을 배신하고, 자신을 고해로 몰아넣었다. 그는 자신의 사리사욕을 위해 주변 사람, 심지어 그를 사랑하는 사람을 다치게 했다
천룡 8 부' 는 김용 선생이 1963 년에 쓴 것으로,' 천룡 8 부' 는 불교용어로 8 종의 신도괴물을 가리키며' 하늘' 과' 용' 을 비롯한 8 종의 신도괴물을 가리킨다. 부처는 "중생이 모두 고생한다" 고 말했기 때문에, 우리에게 내 집행을 내려놓고 해방을 구하라고 가르쳤다. 모용복은 생명으로 이런 집착을 지키며, 평생 마음속 깊은 곳에서 고통스러운 고통을 겪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