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예프스키, (1821 ~ 1881) 러시아 19 세기 문단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누리는 소설가그의 창작은 매우 복잡하고 모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도스토예프스키는 의사 가정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문학을 좋아했다. 부친의 뜻에 따라 대학에 입학하여 공학을 공부하려 하였으나, 졸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공사를 포기하고 공문을 따랐다. 프랑스 자산계급 혁명사조의 영향으로 그는 공상사회주의에 심취해 피터부르크 진보지식인들이 조직한 피터 라셰프스키 팀의 혁명활동에 참여해 네클라소프, 벨린스키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1846 년 처녀작' 가난한 사람' 을 발표하고 푸시킨 역역역장' 과 고고리 외투가' 소인물' 을 쓰는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물질적, 정신적 괴롭힘, 치욕을 당한 비참한 처지에 깊은 동정을 표했다. 이 불합리한 사회 제도에 항의하기 위해 그들을 깨우다.
이중인격' (1846),' 여주인' (1847),' 낮' (1848),' 허약한 마음' (1848) 등 여러 중편소설들이 도스토예프스키와 벨린스키의 이견을 가중시키고 관계가 깨지고 있다 후자는 이 소설이 신비한 색채, 병적 심리, 광기를 위해 광기를 쓰는 경향이 드러났다고 생각하는데,' 판타지 분위기' 는 소설을 당시의 진보문학에서 벗어나게 했다.
1849 ~ 1859 년 도스토예프스키는 혁명 행사에 참가하여 차르 정부에 의해 체포되어 시베리아로 유배되었다. 10 년 고역, 장기간 진보에서 벗어난 사회력은 그의 사상에서 좌절과 비관적 성분을 강화하고, 초년의 공상사회주의에서' 성악론' 에 이르기까지 유심주의와 종교로 유물주의와 무신론을 반대하고 온순한 타협으로 독재제도에 대한 혁명투쟁을 반대하는 모순된 세계관을 형성하였다.
그가 유배되어 돌아온 후 창작 중점은 점차 심리적 비극으로 바뀌었다. 장편소설' 모욕과 손해를 입은 사람' (1861) 은' 소인물' 이라는 주제를 물려받았다. "가난한 사람" 에서 가끔 항의를 할 수 있는 선량한 사람은 이미 운명을 좌지우지하는 온순한 사람이 되었다. 인도주의는 종교의 감상주의로 대체되었다. "사옥수기" (1861 ~ 1862) 는 저자가 고역생활에 대한 절실한 느낌을 담고 있으며, 소설은 고역범의 우수한 도덕적 자질을 묘사하고 고역제가 범인의 육체에 대한, 정신의 비인간적인 파괴를 고소하며 차르황러시아의 암흑통치를 무자비하게 폭로했다.
죄와 벌 (1866) 은 저자로 하여금 세계의 명성을 얻게 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군마 (1871 ~ 1872) 에서는 모욕과 피해자의 이미지가 없고 혁명가에 대한 공격만 있었다.
마지막 작품인 카라마조프 형제 (1880) 는 저자 철학 사고의 총결산이다. 작가는 거대한 예술력으로 파렴치하고 비열한 카라마조프 가문의 타락을 묘사했다. 도처로 떠돌아다니며 극심한 불 속에 사는 사람들에게 깊은 동정을 표하지만, 부정적인 면도 드러납니다. 이를테면 종교에 귀의해야 도덕의 가치를 보전할 수 있고 용서와 인자함만이 인간 사회를 구할 수 있다는 가르침도 드러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용서명언)
도스토예프스키는 심리 분석에 능하며, 특히 내면의 분열을 드러낸다. 인간의 육체와 정신적 고통에 대한 그의 감동적인 묘사는 다른 작가들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그의 소설은 극적이고 줄거리가 빠르게 전개되고 잇따른 재앙적인 사건은 종종 복잡하고 격렬한 심리적 투쟁과 고통스러운 정신적 위기를 동반하여 자산계급 관계의 복잡함을 폭로한다. 갈등이 무겁고 깊은 비극. 도스토예프스키의 선악 갈등 성격 조합, 심층 심리활동 묘사는 후세 작가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