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1: 정진듀오' 고양이' 의 독후감
초등학교에서 라오스의' 고양이' 를 배운 적이 있다. 얼마 전에 정진탁의' 고양이' 를 또 배웠다. 라오서의 문장, 고양이의 귀여움을 찬양하며 고양이에 대한 극도의 사랑을 표현했지만, 정진탁은 자신의 문장 속에서 화백고양이에 대한 참회를 표현했다.
정진이는 집에서 고양이 세 마리를 키웠다. 첫 번째 고양이는 온순하고 귀엽고 활발하며 사랑받고 있지만 이유 없이 병에 걸려 한동안 작가는 고양이를 키우지 않았다. 두 번째 고양이는 첫 번째 고양이보다 더 아름답고 활발하지만, 불량한 행인에게 주워진 이후 작가는 고양이를 키우지 않았다. 세 번째 화백고양이는 자기 집 앞에서 주웠는데, 추악하고 게으르고 활발하지 않았지만 저자에게 간접적으로 맞아 죽었으며, 그 이후로 작가는 더 이상 고양이를 기르지 않았다.
여기서 우리는 화백고양이 대신 슬퍼서 변론할 수 없고 억울하게 죽었다. 돌이켜 현재의 사회를 보다. 동물 상해 사건이 몇 번이나 발생했습니까? 그 상처받은 동물들의 얼굴은 완전히 달라서 현장은 참담했다. 정진호 씨는 일시적인 실수로 화백고양이를 죽였기 때문에 평생을 자책했다. 동물을 다치게 하는 여러분, 양심은 어디에 있습니까? 생활이 여의치 않아 동물에게 화를 내는가? 너희들은 조금도 미안하지 않니? 동물을 해치는 당신들, 당신들의 행동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심리적 변태라고 합니다! 동물은 인간의 친구, 동물을 다치게 하는 사람들이여, 일어나라. (조지 버나드 쇼, 동물명언) 너희들의 검은 양심이 계속해서 무고한 불쌍한 동물들을 다치게 하지 마라!
기사 2: 정진듀오' 고양이' 의 독후감
세 번째 고양이는 새를 먹는 죄인으로 오해를 받아 결국 억울하게 죽었다. 만약 작가가 당시 함부로 단언하지 않았다면, 이 고양이는 이런 결과를 얻지 못했을 것이다.
사실 이 고양이와 비슷한 사람도 많은데, 때로는 자신의 생각으로 판단할 수 없는 일이 많다. 작가의 관점에서 보면 화가 나서 이렇게 충동적인 행동도 이해할 수 있다. 큰일, 나는 작가가 너무 조급해서 이렇게 폭력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먼저 찾아내야 한다. 만약 정말 이 고양이가 한 짓이라면, 다시 때려도 늦지 않다. 그렇지 않다면, 일시적인 충동은 약한 생명을 해치고' 고양이 살인자' 가 된다. 만약 이것이 한 사람 사이의 투쟁이라면, 저자도 고의적인 살인죄로 감옥에 갇혔을 것이라고 나는 믿는다. 저자만이 아니라, 사실 모두가 똑같다. 아마도 이것이 바로 인간의 특성이다. 크게 업신여기고, 강약하고, 강약하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고양이의 관점에서 보면, 나는 그것이 잘못한 점도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내가 앞으로 두 마리의 고양이처럼 귀엽고 사랑스럽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모르겠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럼 이런 결말이 생기지 않을까요? 사람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표현' 은 다른 사람이 너에 대한 견해와 태도를 결정한다. 잘하면 다른 사람이 너를 칭찬하고, 네가 다른 사람이 너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다면, 무슨 일을 해도 사랑스럽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점은 우리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발견할 때, 반드시 와우, 자신의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장점을 발양하고, 그를 초상적으로 발휘하게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만약 그렇다면, 너의 운명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이런 비극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편 3: 정진듀오' 고양이' 의 독후감
내가 정진탁의' 고양이' 를 읽은 이후로 내 마음은 오래도록 평온할 수 없었다.
나는 깊은 감명을 받았기 때문에, 나는 작은 동물을 다치게 한 적이 없다고 생각했고, 작가는 그 고양이를 억울하게 하여 그것을 우울하게 만들었다. 작가의 마음도 크게 책망을 받았다. 그는 죄책감으로 가득 차 있지만 돌이킬 수 없고 보충할 수 없다. 나는 이 고양이를 동정하고 작가도 동정한다. 왜냐하면 나는 억울한 고통을 알고 있고, 다른 사람을 억울하게 했지만 보충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더욱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다.
호가호위, 여우가 호랑이의 권위를 빌려 동물을 겁먹게 하고 심지어 호랑이를 속인다는 사실이 권위 앞에서 얼마나 보잘것없는지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이런 현상은 사람과 동물 사이뿐만 아니라 동물과 동물 사이에도 존재한다. 역사적으로 조조 () 처럼 적벽전 때 제갈량 공명 () 의 반간계에 당첨되어 채모 (), 장윤 () 두 사람을 베었다. 참수한 후에야 깨달은 조조는 매우 화가 나서 매우 후회했다. 그러나 너무 늦었다. 더 이상 보충할 수 없다. 채유 () 와 장윤 () 은 약자 집단과 맞먹는다. 조조 () 는 의심할 여지 없이 권위이다. 권위 앞에서 약자 집단은 무엇을 설명할 수 없고, 무엇도 논쟁할 수 없다. 보통 억울하기 때문에, 역사상 백성을 위한 평범한 이야기가 많다.
일을 주관적으로 억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하고, 머리를 많이 움직여야 하고, 일도 너무 절박하게 해서는 안 되며, 적어도 여지를 남겨야 하고, 한 가지 퇴로를 남겨 두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불우한 집단에 대해, 우리는 그들을 다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더욱 배려해야 한다. 사람과 동물 모두 평등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