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장은 "내 책 1 위, 시 2 위, 문삼, 그림 4" 라고 말했다.
청인 장 다이 (Zhang Dai) 는 "등나무 책, 책에 그림이 있다. 덩굴의 그림, 그림 속에 책이 있다. " 이것은 쑤 Wenchang 책, 그림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인 정판교는 "서문장선생은 대나무를 그렸고, 순전히 마른 펜, 깨진 펜, 건조한 펜, 부러진 펜을 사용했으며, 결코 대나무가 아니었다" 고 말했다. 그런 다음 연한 잉크로 갈고리를 염색하여 가지간 잎으로 나왔다. 비 눈 축적, 숨겨진 점프 사이의 대나무 전체 남자! 클릭합니다 이를 서문장의' 긴' 표현이 그림 방면에 있어서 자유화파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정판교는 서문장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서문장과의 예술적 관계를 나타내기 위해 "서청토 문하 앞잡이 정섭" 이라는 도장을 특별히 새겼다. "
정말 말이 사람을 놀라게 한다! 이 점에 비추어 서문장의 책과 그림이 정판교에 미치는 영향의 깊이를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사실, 정섭이 서문장의' 앞잡이' 가 될 뿐만 아니라, 제백석도 똑같이 말했다. 제백석이 가장 좋아하는 화가는 서청토 (서문장), 하나는 눈개 (팔대산인), 하나는 노장 (오창석), 제백석은 이 세 사람의' 앞잡이' 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