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 원문:
작가 순자? 왕조 진나라
군자는 말했다: 배움은 이미 할 수 없다.
녹색, 파란색에서 가져 가라, 파란색에서 녹색; 얼음, 물, 그리고 물보다 춥다. 나무 스트레이트 로프,? 라운드, 그 노래 중규를 생각하다. 비록 폭행이 있었지만, 더 이상 버티지 않는 자는, 그렇게 하는 것도 당연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따라서, 나무 로프 직선 에 의해, 금 은 이익 을 날카롭게 하고, 신사 박학 과 일본 상원 지방 거의 자신, 다음 알 수 있지만, 라인 은 아무 것도 수행 할 수 없습니다.
나는 하루 종일 맛을 보고 남자를 생각하는데, 잠시도 배울 수 있는 것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나는, 더 높은 보 도 볼 수 있습니다, 황토 를 맛보고 남자를 바라 보았다. 높이 올라 모집하고, 팔은 길어지지 않고, 보는 사람은 멀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순풍에 따라 부르고, 소리는 병에 걸리지 않고, 듣는 자는 장을 이룬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가짜 유 말, 비 리족 도, 수천 마일 의 원인; 가짜 배는 비 에너지 물도 있지만, 절대 강은 없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군자는 생필품이 다르고, 좋은 것은 사물에 가짜가 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남방에는 새연 () 이 있는데, 이름은 몽비둘기 () 라고 하고, 깃털을 둥지로 하고, 머리를 엮어 갈대 () 를 묶고, 바람이 꺾이고, 알이 깨져 죽는다. 둥지는 끝이 없고, 계류자도 역시 그렇다. 서양에는 목연의 () 가 있는데, 이름은 사간 () 이라 하고, 줄기는 길이가 4 인치이고, 높은 산 위에서 태어나고, 임백보 () 의 연연 () 은 나무줄기가 반드시 자랄 수 있고, 입립자도 역시 할 수 있다. 봉생마중, 부축하지 않고 곧다. 백사는 네에 있는데, 그것과 함께 모두 검다.
아카시아 의 뿌리는 안젤리카, 그 점차적 인 황, 군자가 가까이 있지 않고, 서민들이 불복한다. 그 질은 아름답지 않고, 점점 더 아름답지 않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고향을 선택하고, 여행은 필사로서, 그래서 방사 () 와 장개석 () 도 가까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적토 성산, 비바람 흥연; Jishui chengyuan, 용 건강 연; 적선은 덕이 되고, 신은 스스로 만족하고, 성심은 연 () 을 준비한다. 따라서, 작은 단계, 아니 천 마일 을 축적 하지 않습니다; 작은 흐름을 쌓지 않으면 강해가 될 수 없다. 제나라 제나라 점프, 10 단계 수 없습니다; 말을 타고 열 번 운전하면 공로가 아쉬워하지 않는다. 인내, 썩은 나무는 꺾이지 않는다. 끈기를 가지고 포기하지 않으면, 금석을 뚫을 수 있다. 지렁이는 발톱이 없는 이윤, 근골이 강하고, 에토를 먹고, 황천을 마시고, 마음도 하나 있다. 게 여섯 무릎 과 두 킬레이트, 비 뱀 장어 구멍 생계 가 없는 사람, 마음 조울증 도.
그러므로 명망이 없는 자, 명백한 것이 없는 자, 명쾌한 자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惇 없는 일은, 혁혁한 공적은 없다. 행도는 사람이 오지 않고, 일은 두 군자가 허락하지 않는다. 눈은 두 눈으로 똑똑히 볼 수 없고, 귀는 두 번 듣고 들을 수 없다. 뱀은 발이 없어 날고, 땃쥐는 다섯 가지 기술을 가지고 가난하다.
백화해석:
군자는 공부는 멈출 수 없다고 말했다. 청청은 푸른 풀에서 추출한 것이지만, 푸른 풀보다 더 푸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얼음은 물이 응결되어 만들어진 것이지만 물보다 더 춥다. 목재는 곧고 먹선에 맞지만, (불로 추출됨) 바퀴로 휘어지게 하고, (그럼) 목재의 굽은 정도는 컴퍼스의 일반적인 표준에 부합한다. 또 바람과 햇볕에 타서 말라 버린다 해도 (목재) 는 더 이상 곧게 펴지지 않고 불로 추출한다.
그래서 목재는 잉크선을 통해 비량하면 곧게 되고, 금속으로 만든 칼은 맷돌을 가지고 갈면 날카로워지고, 군자는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매일 자신을 반성하면, 그는 지혜롭고, 행동이 틀리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없다. 깊은 스트림 에 직면하지 않고, 땅이 얼마나 두꺼운지 모른다. 먼저 제왕의 유교를 대신해야 한다는 것을 모르면 학문의 넓이를 알 수 없다.
건조, 더, 이순신, 너구리 아이, 갓 태어난 우는 소리는 같지만, 어른이 되면 풍속 습성은 다르다. 이것이 교육이다. 《시경》은 "이 군자야, 늘 안일을 탐내지 마라. 당신의 본업을 삼가 대하고 정직한 덕행을 사랑합니다. 신이 이 모든 것을 들으면 홍복상서를 줄 것이다. "
정신적인 수양은 도덕적 훈도에 감염되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고, 축복은 무재해 무화보다 더 긴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나는 온종일 심사숙고했지만, 잠시 배운 지식보다 못하다. 나는 일찍이 까치발을 하고 먼 곳을 바라보았지만, 높은 곳에 오르는 것보다 넓게 보였다. 높은 곳에 올라 손을 흔들면 팔이 길어지지는 않지만,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은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바람을 타고 소리치면 소리는 커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똑똑히 들을 수 있다.
말과 수레를 이용하는 사람은 결코 발이 빨리 가는 것은 아니지만, 천리 밖에 도달할 수 있고, 배를 이용하는 사람은 수영을 잘하지 못하지만, 장강 황하를 횡단할 수 있다.
군자의 자질은 성품이 일반인과 다르지 않고, 외물을 잘 이용한다. 남방에는' 몽비둘기' 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고, 털로 둥지를 엮어 부드러운 갈대의 이삭에 둥지를 묶고, 바람이 갈대 이삭이 부러지자 새둥지가 떨어져 새알이 모두 썩었다.
보금자리가 잘 지어지지 않은 것이 아니라 갈대 위에 매어서는 안 된다. 서양에는' 사간' 이라는 잔디가 있는데, 높이가 4 인치밖에 되지 않아 높은 산에서 자라지만 백리의 거리를 내려다볼 수 있다. 풀이 높이 자라는 것이 아니라 높은 산 꼭대기에서 자라기 때문이다. 봉초는 마지에서 자라는데, 지탱할 필요 없이 버티고, 백사가 흑토에 섞이면 더 이상 하얗게 변할 수 없다. 난초의 뿌리는 향애라고 한다. 단 한 번 악취가 나는 물에 잠기면 군자는 가까이 가지 않고 하인은 입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쑥 자체가 향기롭지 않은 것이 아니라 물에 젖어 악취가 난다.
따라서 군자는 좋은 환경을 선택해야 하고, 친구를 사귀는 데는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해야, 비로소 그 중용의 정직함을 막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일의 발생은 모두 원인이 있고, 영욕의 도래도 덕행에 해당한다. 고기가 썩어서 구더기가 생기고, 물고기가 죽어서 생충이 죽고, 태만함이 소홀하여 인간으로서의 규범을 잊어버리면 화를 자초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기명언) 너무 단단한 물체는 깨지기 쉽고, 너무 연약하고, 속박되기 쉬우며, 남과 사이가 좋지 않으면 원한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같은 장작이라 불은 반드시 건조처로 번진다. 같은 평지이니, 물은 반드시 촉촉하게 흐를 것이다.
초목이 무성하고 야수가 무리지어 만물이 유류로 모이다. 그래서 과녁을 설치하면 활과 화살이 발사되고, 나무가 자라면 도끼가 벌목되고, 숲이 무성하고 그늘이 많은 새들이 투숙한다. 식초가 시큼해지면 모기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말은 화를 자초할 수도 있고, 행동은 모욕을 당할 수도 있고, 군자는 처세할 때 신중함을 유지할 수 없다.
쌓인 흙과 돌은 높은 산이 되었고, 비바람이 여기에서 일어났다. 고인 물이 심연으로 흐르면, 용들이 여기서 생겨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선행을 축적하여 고상한 품성을 길러 나가면 자연히 마음이 맑아지고 성인의 정신 경지를 갖게 된다. 그래서 한 걸음 반 걸음의 여정을 쌓지 않으면 천리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작은 흐르는 물을 축적하지 않으면 강과 바다를 합칠 방법이 없다.
준마가 한 번 뛰어도 열 걸음도 채 안 된다. 열흘 동안 열흘간 열흘간 걸었는데, 그 성적은 쉬지 않고 걷는 데서 비롯되었다. (만약) 몇 번 새기면 멈추고, 썩은 나무도 끊임없이 새겨진다. (만약) 끊임없이 새기면, 금석도 성공적으로 조각할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 강건한 근골은 없지만 흙을 위로 먹을 수 있고, 흙 속의 물을 아래로 마실 수 있다. 이는 마음이 한결같기 때문이다. 게는 다리가 여섯 개, 게집게 두 개, (하지만) 뱀이나 장어의 동굴이 없으면 몸을 둘 곳이 없다. 이는 마음이 경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고의 노력 없이는 공부에 뚜렷한 성적이 없을 것이다. 열심히 일하는 실천이 없다면 사업상 큰 성과가 없을 것이다. 길을 달리면서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고 동시에 두 군주를 섬기는 사람은 양쪽 모두 그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눈은 두 가지를 동시에 보고 볼 수 없고, 귀는 두 소리를 동시에 듣고 똑똑히 들을 수 없다. 뱀은 발이 없지만 날 수 있고, 다람쥐는 다섯 가지 재간이 있지만 여전히 방법이 없다.
제작 배경:
권고학' 은 전국시대 사상가 문학가 순자가 창작한 논설문으로,' 순자' 라는 책의 첫 편이다. 이 문장 은 각각 학습 의 중요성, 학습 의 태도, 학습 의 내용 과 방법 등 방면 에서 전면적 으로 깊이 논술 학습 관련 문제 를 비교적 체계적 으로 구현 했 다.
전국시대에는 노예제도가 더 붕괴되고 봉건제도가 점진적으로 형성되어 역사가 획기적인 변화를 겪었다. 많은 사상가들은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출발하여 당시의 사회 변화에 대해 각자의 주장을 발표하고, 점차 묵가 유교 도가 법가 등 다른 파벌을 형성하여 역사적으로' 제자백가' 라고 부른다.
제자백가는 잇달아 자신의 주장을 선전하고, 다른 사람을 비판하며,' 백가쟁명' 의 국면이 나타났다. 순자는 전국 후기 유가의 대표 인물이다. 그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주관적인 노력으로 그것을 인식하고, 그에 순응하고, 이용할 수 있다.
모레 학습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그는' 설득' 이라는 글을 써서 사람들이 학습을 통해 나쁜 사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의리를 진흥시키고, 법도를 만들고, 전심전력으로 군자의 도를 실천하도록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