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아를 구별하는 방법은 우선 상아의 진위 여부 : 실제 상아의 표면에서 보면 전형적인 십자무늬(다이아몬드 사각무늬)와 체크무늬가 있다 약간의 크기 변화(치아의 뿌리부터 치아의 끝까지, 다이아몬드 격자는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이동합니다). ,더 나아가 상아의 안쪽 층을 보면 나무와 유사한 동심원의 고리 모양의 성장선을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식별 특징은 원재료를 식별할 때만 유효하다. 또한, 아이보리는 전형적인 크림빛 흰색을 띠고 있는 반면, 일반 골분압착제품은 대부분 연한 흰색을 띠고 있습니다. 상아의 품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조가 섬세할수록 좋고, 색상이 희어질수록 좋으며, 치아 끝에 가까운 상아가 좋습니다(치아 끝에 있는 상아의 질감이 가장 좋습니다).
방법/단계
1. 상아 자체의 색상과 파선을 관찰합니다. 상아 조각의 피부는 노화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표면이 노란색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점차 연한 노란색에서 강황, 진한 노란색, 심지어 연한 갈색으로 변합니다. 더욱이, 동일한 상아 그릇이라도 색상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과 광택의 변화와 함께 일부 물체의 표면에는 짧은 머리카락과 같은 얕은 선이 나타나며 이를 "새 실크"라고 부릅니다. 칫솔이 오래될수록 실크가 더 진해지고 어두워지고 길어져서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조자들은 오래된 상아 식기를 만들었는데, 표면은 색이 있지만 녹청이 없고, 비단의 갈라진 부분이 부자연스럽습니다. 냄새를 맡으면 숨 막힐 듯한 연기 냄새가 납니다.
2. 조각품의 예술적 스타일로 판단하세요. 예를 들어 청나라 초기에 조각된 관음상은 옷에 단순한 선이 있는데 이는 명나라 상아 조각의 유산이다. 진칼과 연칼의 기법을 함께 사용하여 형태가 둥글고 직선적이며, 옷의 선이 처지고 차분하여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현대의 관음상 모조품은 선이 복잡하고 입체감이 약하며 칼솜씨가 약하다.
3. 오래된 재료와 새로운 조각품에 주목하세요. 소위 "오래된 재료로 새로운 조각"이란 오래된 치아 도구를 사용하여 "고대 유명 제품"으로 조각하는 것을 의미하며, 오래된 치아 도구가 손상되면 일부를 다시 만들어 고대 치아 조각 제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재료와 제작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식별할 수 있습니다.
4. 스타일 식별 및 분석. 스타일 식별 및 분석과 관련하여 "나중에 스타일 추가"라는 위조 방법에 주의하는 것 외에도 위조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서명이 있는 유명한 상아 조각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청나라 말기와 민국 초기의 세밀화 조각가인 우숴(Yu Shuo)를 예로 들어보자. 그의 서예와 판화는 신선하고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마치 한 번에 완성된 것처럼 스타일이 일관적이다. 현재 Yu Shuo 작품의 위조품도 있습니다. 위조품의 미세 조각, 기울어진 글꼴, 직선형 칼 움직임, 일관된 획 두께는 원본과 매우 다릅니다.
상아 조각의 일반적인 위조 방법:
시장에서 우리는 의도적으로 오래된 상아를 만든 일부 상아 조각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순서대로 새 상아입니다. 오래된 상아 조각품을 위조하기 위해 위조자들은 새 상아의 색상을 오래된 노란색으로 바꾸는 다양한 수단을 사용하며 이를 골동품으로 위장하여 막대한 이익을 얻습니다. 흔히 사용되는 위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 상아를 진한 차물에 담가서 가열하거나,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커피 주스에 담가 두십시오.
2. 상아 제품을 테레빈유에 담그고 3~4일 동안 햇빛에 노출시킵니다.
3. 새 상아를 오븐과 냉동고에 넣어 번갈아가며 굽고 냉동시키면 과도한 열팽창과 수축이 일어나 균열이 발생해 오래된 상아의 자연스러운 균열을 본뜬다.
넷째, 스모크에 넣어서 새 상아의 색상이 기존 상아와 유사하게 되도록 합니다. 훈제된 후, 새 상아 표면에는 휘발성 타르 같은 일부 물질이 균일하게 부착됩니다. 그러나 이 방법으로 위조한 경우 휘발유나 알코올 등의 유기용제에 적신 천으로 색상을 닦아낼 수 있으며, 위 색상을 닦아낸 후에도 새 상아 본래의 자연스러운 색상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때로는 기술이 좋지 않아 위조된 색상은 따뜻한 물과 비눗물로 씻어낼 수 있습니다. 중화민국 시절에는 물건을 오래되게 보이게 하기 위해 염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행했습니다. 염색된 상아의 전체적인 색상은 균일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색상이 노화되므로 노출된 부분이 더 어둡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치아 색을 식별할 때 치아의 아래쪽이나 안쪽을 보면 노화에 따른 색 변화가 표면과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인공적으로 염색되고 숙성된 상아는 가공 과정에서 상아의 표면과 내부의 색상이 다를 수 없습니다. 여전히 인공적이며 식별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이보리 주얼리는 고가이기 때문에 뼈조각 주얼리와 구별에 주의해서 구매해야 한다.
간단한 식별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게 확인
같은 크기의 장신구라도 상아 조각이 뼈 조각보다 무겁습니다.
(2) 골질과의 구별
상아는 잔물결이 있는 질감이 좋고, 뼈의 질감은 상대적으로 거칠고 선이 굵다. 아이보리 제품은 기름지고 윤기가 나며, 뼈 제품은 건조해 보입니다.
(3) 솜씨로 볼 때, 상아 장신구는 세공이 잘 되어 있는 반면, 뼈조각 장신구는 일반적으로 거친 솜씨로 만들어집니다.
(4) 색상으로 볼 때 상아로 조각한 장신구는 대개 상아색인 반면 뼈로 조각한 장신구는 대부분 표백해야 합니다. 치아를 조각한 장신구를 표백하더라도 기름지고 하얀 느낌을 주는 반면, 뼈를 조각한 장신구는 표백 후에도 여전히 건조해 보입니다.
10. 상아색 제품을 흉내내기 위해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질감을 보면 곰팡이 흔적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진짜 상아와 가짜 상아를 구별할 수 있으며, 상아제품과 뼈제품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진짜 상아에는 작은 무늬가 있는데, 식초에 밤새 담그면 금방이라도 썩을 것 같은 부드러운 느낌이 듭니다. 제작이 완료된 후에는 말꼬리수를 사용하여 불을 늦추고, 그 어느 때보 다 부드러워 질 것입니다. 이러한 특성이 없다면 진짜 상아가 아니라는 뜻입니다. 또 다른 방법은 식초와 간수로 상아를 끓이는 것입니다. 상아의 경도를 회복하려면 첫 번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아의 성분은 기본적으로 다른 동물 치아의 단단한 뼈 물질인 상아질과 동일하며 그 성분은 수산화인회석에 가깝고 약 65%를 차지하며 나머지 35%는 유기물입니다. 인산 칼슘과 유기 성분으로 구성됩니다. 경도는 2.5~2.75 정도, 상대밀도는 1.70~1.90 정도, 평균굴절률은 1.535이다. 상아는 초기에는 유백색이고 반투명하며 광택이 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어두운 곳에서는 노란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한다. , 자외선 조사 하에서 흰색에서 파란색의 형광을 나타냅니다. 상아는 가격이 비싸고 원산지가 적으며 순수함과 부드러움으로 인해 선호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상아와 유사한 소재로 만든 가짜 제품이나 조각품이 가짜처럼 보이기 마련입니다. 가짜 상아 제품이 만연해 있지만, 특정 방법만 숙지한다면 상아의 진품을 식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상아의 가장 큰 특징은 단면에 자연스러운 십자망상무늬(줄여서 그물무늬)와 헤링본무늬(줄여서 헤링본무늬)를 관찰할 수 있다는 점이다. 15배 이상 돋보기로 볼 수 있고, 일부는 육안으로도 볼 수 있으며, 종단면에는 불규칙한 평행 물결선이 있어 어떤 물질로도 대체할 수 없는 천연의 밀납광택을 갖고 있다. 일반적으로 상아를 모방한 소재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1. 인공 상아: 화학적 공정을 통해 합성되며 비교적 식별이 쉽습니다. 예: 페놀성 주조 수지, 니트로셀룰로오스 플라스틱, 카제인 플라스틱 등 같은 크기의 제품 무게로 보면 상아의 무게가 무겁고 인조 상아의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상아를 조각한 제품은 확실히 더 무겁습니다. 솜씨의 관점에서 볼 때 실제 상아 제품의 대부분은 세심하게 제작되었으며 제품은 대부분 둥글며, 인공 상아는 광택이 좋지 않고 일부는 치아 라인으로 만들어졌지만 단단하고 둔합니다. , 선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선이 있으면 선도 교차하지 않고 두께가 균일합니다. 자연스러운 헤링본과 아이보리의 망상무늬와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인공치아 제품은 노화, 황변, 부서지기 쉬우며, 곰팡이 흔적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물고기 이빨: 바다코끼리 엄니, 바다돼지 엄니 등 바다에 사는 큰 물고기의 이빨입니다. 물고기 이빨은 무게 면에서 상아보다 훨씬 가볍고, 세로 줄무늬가 매우 촘촘하며, 인성이 좋지 않습니다. 한번 가지고 놀면 단점이 드러납니다. 물고기 이빨도 초승달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으며 상아보다 훨씬 짧습니다. 상아의 표면은 법랑질로 덮여 있지 않으며 단단하며 치아 머리에서 시작하여 심장이라고 불리는 입의 빈 중앙까지 뻗어 있는 작은 검은 반점이 있습니다. 태양 마음, 참깨 마음, 나쁜 마음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태양심이 제일 좋고, 참깨심이 두 번째로 좋고, 나쁜 마음이 가장 나쁘고 비교적 드뭅니다. 물고기의 이빨은 약간 단단하고 부서지기 쉬우며 표면에 에나멜 층이 있으며 그 광택은 상아만큼 부드럽지는 않지만 오히려 극단적입니다. Yuya도 마음이 모두 지저분하고 지저분합니다. 물고기 이빨의 재질과 형태상 대형제품으로의 조각은 불가능하며, 대부분이 중소형 제품입니다.
3. 뼈: 상아 제품과 뼈 제품의 차이점:
<1> 색상별 식별: 정품 상아 제품은 자연적으로 흰색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 콩 찌꺼기에 담근 후 문지르면 자연스럽게 하얗게 변합니다. 상아색 제품은 표백하더라도 기름진 흰색 광택이 있고 촉촉하고 섬세합니다. 뼈제품은 대부분 표백을 거쳐 건조되어 만졌을 때 거칠어지며, 광택을 내고 왁싱을 하면 상아처럼 보이지만 뼈는 칼슘 함량이 높고 부서지기 쉽고 질감이 가벼우며 끈적거립니다. . 작은 검은 반점과 갈색 눈.
뼈벽이 얇기 때문에 뼈조각 제품은 견고한 대형 및 중형 제품으로 조각할 수 없습니다.
<2> 무게로 식별: 같은 사이즈의 제품이라도 정품 아이보리는 치밀한 구조와 미세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며, 비중이 커서 한번 만져보면 무거운 손처럼 느껴지지만, 뼈이미테이션은 질감이 헐렁하고 비중이 작아서 손에 털이 가볍고 펄럭입니다. 그러므로 상아조각은 뼈조각보다 무겁다.
<3>보낸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