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다(1898~1958)는 현대작가, 문학평론가, 문학사학자, 문헌학자, 미술사학자, 고고학자이다. 펜 이름에는 Xidi, C가 포함됩니다. 티. , Guo Yuanxin 등
정진다(Zheng Zhenduo)는 1898년 12월 19일 복건성 창러(長岸)에서 절강성 융가(현 원저우)에서 태어났다. 1917년 여름, 그는 친척과 친구들의 도움으로 베이징으로 가서 철도관리학교에 입학했고, 방과 후 많은 서양 사회학 작품과 러시아 비판적 현실주의 문학을 읽었으며 사상적으로나 문학적으로 계몽 교육을 받았습니다. 곧 그는 취추바이(Qu Qiubai), 겅지즈(Geng Jizhi), 서디산(Xu Dishan) 등을 만났고, 5·4운동이 일어나자 그들은 각자 학교의 학생 대표가 되어 반제반봉건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1919년 11월, 그들은 사회 변혁을 옹호하기 위해 10일간의 잡지 "New Society"를 공동으로 창간했습니다. 1919년 12월, 월간지 "신중국"은 레닌의 "러시아 당"을 번역하여 출판했습니다. 1920년 여름, 그와 Geng Jizhi는 "The Internationale"의 가사를 공동으로 번역했습니다.
1920년 11월, 정진다(鄭眞多), 심옌병(沈燈况), 예소준(葉少君) 등이 문학연구회 설립을 주도했다. 1921년 봄, 그는 졸업 후 상하이로 가서 일을 했다. 곧 그는 "Xue Deng"(상하이의 "Current News" 보충판)의 편집자가 되었고 Shen Yanbing에 의해 상업 언론에 소개되었습니다. 같은 해 5월 10일 그가 편집한 문학연구회 공식 신문인 《문학십주간》이 창간되었는데, 이는 신문학운동 초기에 영향력 있는 간행물이었다. 동시에 『문학연구회 시리즈』의 편집 및 출판을 시작했으며, 월간 『드라마』와 『시』 월간지 창간에도 참여했다. 1922년 1월 중국 최초의 아동문학잡지 《아동세계》를 주간 편집하고 많은 작품을 집필하여 중국 현대 아동문학의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1923년 1월, 그는 심옌병의 뒤를 이어 《월간소설》의 편집장을 맡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주간문학10』, 『월간소설』 등의 간행물에 수많은 문학평론을 게재하고, 구봉건문학에 맞서 단호히 투쟁했으며, 신흥문학 진영의 일부 사람들을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고 비판했다. ”의 견해는 당시 심연병(Shen Yanbing)만큼 유명했던 문학연구회의 중요한 이론비평이 되었다.
1925년 5월 30일 학살 이후 정진다(鄭眞多), 예소군(葉少君), 호유지(胡玉治) 등이 제국주의 만행을 폭로하고 비판하기 위해 '공리일보'를 창간했다. 같은 해 그는 '중국구호협회' 발족에 참여해 궈 모뤄(Guo Moruo), 선옌빙(Shen Yanbing), 후유지(Hu Yuzhi) 등과 함께 '인권 보호 선언'에 서명했다. 이 기간 동안 그가 쓴 주요 학술 저서로는 『러시아문학사』, 『타고르 전기』, 『문학개요』 등이 있다. 『러시아문학사』(1924)는 중국 최초의 이 분야 단행본으로, 러시아 문학(소련 문학 포함)을 소개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책에는 벨린스키, 체르니셰프스키, 도브롤류보프 등의 문학 이론을 소개하고 검토하는 특별한 장이 포함되어 있으며, 당시 특히 드물었던 고리키의 창작과 문학적 사상을 높이 평가한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전기"(1925)는 유명한 인도 시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를 소개하고 논평한 중국 최초의 논문입니다. 80만자 분량의 『문학개요』(1927)는 중외문학사와 그 유명작품을 한 권의 책으로 묶어 문학가들의 지평을 넓혀주고, 세계문학사를 소개하고 교류와 비교를 강화하는데 유용하다. 중국 및 외국 문학 연구 등이 과도한 영향을 미칩니다.
1927년 2월 정진다, 예소군, 호유지 등이 '상하이 작가 길드' 설립을 주도했다. 길드는 상하이 노동자들의 3차 무장봉기 전후의 혁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 "4.12" 쿠데타 이후 그와 후유지 등은 국민당 당국에 혁명 대중 학살에 대해 강력하게 항의하는 편지를 보냈고 이로 인해 거의 체포되었습니다. 5월에는 피난과 연구 여행을 위해 배를 타고 유럽으로 갔습니다. 프랑스, 영국 등의 도서관에서 고대 중국 소설, 오페라, 편문 등의 서적을 읽고 그리스 로마 문학을 공부했으며 『민속학개론』(훗날 일본 포격으로 소실됨), 『민속학』을 번역했습니다. 『개요』(1934), 『지난 백년 고성 고분 발굴사』(1930) 등의 단행본을 집필했으며, 단편소설집 『가족 이야기』의 대부분의 작품을 창작하기도 했다. " (1929). 1928년 10월 상하이로 돌아왔다.
정진타는 중국 귀국 후 '중국작가협회' 발족에 참여하며 임원을 역임했다.
1931년 가을, 그는 북경으로 가서 옌칭대학과 칭화대학 중국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1932년에 출간된 『중국문학사』는 그림과 글이 풍부하고, 역사적 자료가 풍부하며, 폭넓은 시각을 갖고 있어 문학사에서 민속문학의 위상을 확증했다. 1934년에는 『중국문학전』, 『구루병전』 등 수필집과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실제 혁명투쟁을 찬양한 소설집 『화재범의 체포』를 출간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유명 대형 문학잡지 '문학'과 '계간문학'의 편집장으로도 참여했다.
1935년 봄, Zheng Zhenduo는 상하이로 건너가 지난대학교 문과대학 학장과 중국어학과장을 역임했습니다. 그 후 그는 대규모 문학 시리즈 "세계 도서관"을 편집하고 많은 유명 작가, 번역가, 학자를 조직하여 중국 및 외국 고전 문학 걸작을 체계적으로 소개했습니다. 당초의 제한된 여건으로 인해 당초의 계획을 완전히 실현할 수는 없었지만 이는 1930년대 문화출판산업의 중요한 성과였다. 그 전후에 그는 "중국 신문학 시리즈"의 편집 및 선정에 참여했으며, "Beiping Jianpu" 및 "Sizuzuzhai Jianpu"의 편집 및 선정에서 Lu Xun과 협력했으며, 편집 및 출판에서 Lu Xun을 보조했습니다. 취추바이(Qu Qiubai)의 유작 '바다 위의 숲'. 1935년말 그는 '상하이문화계구원협회'에 참가했다. 1936년 6월 '중국 작가 예술가 협회'가 설립되고 정진둬가 이사로 선출됐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문학 수필집 "단검 전집"(1936)과 역사 소설집 "계공당"(1937)도 썼습니다.
항일 전쟁이 발발 한 후 Zheng Zhenduo는 '상하이 문화계 구국회' 창립에 참여하고 '구국일보'를 창간했습니다. 상하이 함락 전후에 그는 국가를 위해 수많은 귀중한 문서와 고서를 구출하고 "중국 판화 역사 삽화", "현랑 당 시리즈", "명나라 역사 자료 시리즈"를 편집, 선택 및 복사했습니다. ", 등. 1938년에 『중국 대중문학사』가 출판되었는데, 이 책은 당시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는 책이다. 항일전쟁 승리 후, 그는 전중적문예계협회 상하이지부장을 역임하고 '중국민주화추진협회' 발족에 참여했다. 그는 주간 "민주주의"를 편집합니다. 그와 Li Jianwu는 월간 "르네상스"를 편집하여 작가들에게 인민과 민주주의를 위해 글을 쓸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중국 역사 참고 자료"와 "해외에서 수집한 고대 중국 그림 컬렉션"을 편찬하고 출판했습니다.
1949년 2월, 정진타는 홍콩을 거쳐 해방지역으로 우회했다. 7월, 제1차 중국문학예술노동자 전국대표대회에 참가하고,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와 중국문학노동자협회(나중에 작가협회로 명칭 변경) 상무위원으로 선출됐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문화재국 주임, 고고학연구소 소장, 문학연구소 소장, 중국과학원 회원, 문화부 부부장 등을 역임했다. , 중국민속문학예술연구협회 부회장, 중국민속예술협회 이사 등을 역임했다. 그는 『위대한 예술전통도감』(1952), 『고대 중국 판화의 간략한 역사』(1985) 등을 편찬했으며, 『고대 중국 오페라 시리즈』, 『고대 중국 판화 시리즈』의 편집장이다. 중국판화시리즈' 등 1957년에 그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 중국문학 연구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분야와 주제를 기본적으로 다루고 이러한 분야에 대한 그의 작업을 반영한 『중국문학 연구』 3권을 편찬, 출판했다. 에서의 업적 1958년 10월 18일 중국 문화 대표단을 이끌고 해외 순방을 하던 중 비행기 추락사고로 순교했다.
Zheng Zhenduo는 여러 측면에서 중국의 문화 및 학술 사업에 탁월한 공헌을 했습니다. 문학론적으로 볼 때, 그는 문학 혁명 초기에 '생명을 위한' 문학을 옹호한 중요한 인물 중 한 사람이었다. 1921년 6월에는 더욱이 '피와 눈물의 문학'('피와 눈물의 문학')의 필요성을 슬로건으로 제시하고, 진보적 작가들에게 '피와 눈물이 담긴 붉은 작품'('우리의 잡기') 창작을 요청했다. ). 이후 그는 평생 혁명적 현실주의 문학론을 견지하고 사회개혁에서 문학의 기능을 강조하며 문학이 인민에게 봉사하는 것을 주장하였다. 문학 연구 측면에서 그는 1920년대 초반에 중국과 외국 고대 및 현대 문학에 대한 포괄적인 비교 연구를 옹호하고 참여했으며, 중국 문학사를 정리하고 연구하기 위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일찍부터 제안하고 시작했습니다. 특히 민속문학, 소설, 오페라 등을 항상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료들을 수집하고 연구하며 선구적인 작업을 많이 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