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역사는 행복하게 자라는 토양이 아니다. 역사서의 빈 페이지는 인류의 행복한 시기이다.
--헤겔의 역사 철학
2. 인식은 자기 자신의 과정으로 돌아간 원 운동이었기 때문에 자신이었다. 이 "자신" 으로서, 그것은 자신을 버린다. 그 안에 설정된 것에서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자기 자신과 동등한 것을 인식하는 것, 이 물건에서 자신과 다른 것은 자신과 동등한 것으로 단지 자신과 관련이 있는 것이다.
--헤겔의 예나 시스템
3. 그 이유는 무한성이다. 하지만 이 무한성 자체는 가능성의 형태일 뿐, 자신 이외의 현실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힘이라고 한다.
--헤겔의 예나 시스템
4. 과학의 전체 자체는 원, 이 원 안에서 처음도 마지막일 것이고 마지막도 처음일 것이다.
--헤겔의 "논리"
5, 모든 조건이 나타날 때, 그것은 실존으로 들어간다.
--헤겔의 "논리"
6. 세계정신은 현실에 너무 바쁘고, 너무 외부 세계에 몰리며, 내면으로 돌아가지 않고,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의 원래 집에서 한가롭게 거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헤겔의 "작은 논리"
7. 진리에 대한 지식을 포기하는 것은 예로부터 가장 경시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없는 일로 여겨졌지만, 우리 시대에 정신적으로 가장 높은 승리로 추앙받았다.
--헤겔의 "작은 논리"
8. 진리의 왕국은 철학이 가장 익히는 영역이자 철학이 창건한 분야이며, 철학의 연구를 통해 우리는 공유할 수 있다. 인생에서 진실하고 위대하고 신성한 모든 것은 진실, 위대함, 신성함은 모두 이념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철학의 목적은 이념의 보편성과 진형을 파악하는 데 있다.
--헤겔의 "작은 논리"
9. 자연은 필연성으로만 이성을 완성할 운명이다. 그러나 정신의 세계는 자유의 세계다. 인류의 생활을 유지하는 모든 것, 가치 있는 것, 실행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정신적인 것이다. 정신세계는 진리와 정의에 대한 의식을 통해 이념에 대한 파악을 통해서만 실존을 얻을 수 있다.
--헤겔의 "작은 논리"
10. 진리를 추구하는 용기, 정신의 힘을 믿는 것이 철학 연구의 첫 번째 조건이다. 사람은 그 자신을 존중해야 하며, 가장 고상한 것을 스스로 여겨야 한다. 정신의 위대함과 힘은 과소평가하거나 얕보아서는 안 된다. 그 숨겨진 우주의 본질 자체는 지식을 탐구할 수 있는 용기를 저항할 힘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식명언 용감하고 의연한 지식 탐구자에게는 그 비밀을 밝혀내고, 그 부와 오묘함을 그에게 공개하고, 그로 하여금 즐기게 할 수 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헤겔의 "작은 논리"
11. 사람의 의식은 대상에 대해 항상 먼저 표상을 형성한 후에야 개념을 형성하고, 표상을 통해서만 표상에 의지하고, 사람의 생각을 할 수 있는 마음이 비로소 사물에 대한 사고에 대한 인식과 파악에 도달한다.
--헤겔의 "작은 논리"
12. 예술은 정신적 가치를 표현하고, 마음에서 나온 모든 것이 자연보다 높으며, 예술은 신성한 이상을 나타낼 수 있다.
--헤겔의 "미학"
13. 자연은 무의식적인 감성적 객관적 존재다. 인간의 예술은 신을 모방하여 만든 자연이다. 그것은 마음을 통해 생겨난다. 그래서 그 존재는 자신의 본성에 맞는 모습을 얻는다. 신성은 무의식적인 외적 사물에만 존재한다.
--헤겔의 "미학"
14. 아름다움은 이념이 자연 대상에 나타나는 감성적 표현 (아름다움은 이념과 객관적 대상의 융합) 으로, 이념이 객관적인 존재에 침몰하는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이념은 각 독립 개체를 통섭하는 힘이 되었다. 이념이 자연물에 나타나는 가장 높은 형태는 생명이다.
--헤겔의 "미학"
15. 예술의 진정한 임무는 사람들이 마음의 최고 취지를 인식하도록 돕는 데 있다. 완벽한 예술은 이념과 이미지 (진실, 완벽) 의 결합이다. 진정한 이념은 진정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일치는 이상적인 예술이다.
--헤겔의 "미학"
16. 형식의 결함은 내용의 결함에서 비롯되며, 예술의 임무는 감성적인 이미지로 이념을 표현하는 데 있다. 사유와 순수한 마음성의 형태로 표현된 것이 아니다. 예술 표현의 가치와 의미는 이념과 이미지의 조화에 있다.
--헤겔의 "미학"
17. 예술은 인생의 필수가 아니라 불필요한 사치다. 예술품은 느낌, 감정, 지각, 상상력에 호소하고, 상상력은 예술작품의 원천이며, 예술은 자유로운 활동이다.
--헤겔의 "미학"
18. 생명은 사각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인생에 존재하는 것은 바로 사각의 것이기 때문이다.
--헤겔의 "자연 철학"
19. 우주는 유기적인 전체이며 이성의 전체성이다. 우주의 진리는 자아의 본질 속의 자아, 자신과 동등한 것, 모든 것에 스며든다.
--헤겔의 "자연 철학"
20. 시간은 용기 같지 않다. 흘러가는 강과 같다. 모든 것이 그 안에 놓여져 휩쓸린다. 시간은 이런 파괴 활동의 추상화일 뿐이다. 사물이 시간에 존재하는 이유는 그것들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들이 사라지는 이유는 그들이 시간에 존재하기 때문이 아닙니다. 반대로, 사물 자체는 시간적인 것이다. 이런 존재는 그들의 객관적인 규정이다. 따라서 실제 사물 자체의 여정이 시간을 이루는 것이다. 시간을 전능한 것이라고 부를 수 있다면, 그것을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이라고 부를 수도 있다.
--헤겔의 "자연 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