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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둠의 전설

'암흑전설'은 민요버전으로 표현된 것으로, 한민족 최초의 창작 서사시로 알려져 있으며 명청시대부터 유포되었다. '어둠의 전설'은 1984년 신농가 산림구 문화 간부 후청준(Hu Chongjun)이 발견해 국내외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신농문화연구회가 후원하여 발행하는 잡지 『신농원회』 창간호에는 1992년경에 발행된 『어둠의 전설』의 평론 및 편집본이 처음으로 게재되었다. 고대 문화의 "살아있는 화석"으로서 고대 중국 신화, 역사, 고고학, 문학 예술, 종교, 민속 풍속 등을 연구하는 데 큰 가치가 있습니다.

2011년에 '어둠의 전설'은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제3차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되었습니다.

'어둠의 전설'은 1984년 선농자 삼림구 문화 간부 후총쥔이 발견해 국내외 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신농문화연구회가 후원하여 발행하는 잡지 『신농원회』 창간호에는 1992년경에 발행된 『어둠의 전설』의 평론 및 편집본이 처음으로 게재되었다.

처음에 천체는 단지 가스 덩어리, 혼돈, 어둠으로 가득 차 있었고 처음에는 물이 없었으며 수많은 세대의 신들의 노력 끝에 "장"이라는 신이 탄생했습니다. 구'가 나타나 물이 생기고 그 때 하늘에 싹이 트고 이슬이 맺혔다. 이 이슬방울은 "탕자"라는 신에 의해 삼켜졌습니다. "자유로운 사람"은 이슬 방울을 삼키고 죽었습니다. 그의 몸은 다섯 조각으로 나누어졌고, 그 후 다섯 가지 형태를 띠게 되었습니다. 땅 위에 생명체가 있었고, 바다가 있었고, 곤륜산맥이 나타났다. 곤륜산은 피를 토하고 반고를 낳았다. 판고는 해와 달을 초대하여 세상을 창조했습니다. 마침내 판고는 임종 때 환생했고 그의 몸은 오성산, 해와 달과 별, 강, 호수와 바다, 초목과 숲 등 지구상의 모든 것으로 변했습니다. , 등. 판고가 죽은 후, 지구상의 금속, 돌, 식물, 동물은 다양한 신으로 변모했습니다. 이때 인간은 실제로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신들은 서로 싸우며 하늘을 혼란에 빠뜨리고 마침내 홍수가 하늘을 덮치고 죄를 익사시켰습니다. 홍수 속에서 황룡과 흑룡 사이에 또 ​​다른 싸움이 벌어졌는데, 오천부인이라는 신이 와서 황룡이 흑룡을 물리치는 것을 도왔습니다. 황룡은 서로에게 감사하기 위해 알을 낳습니다. 오천의 성모님은 용의 알을 삼키고 세 신을 낳았습니다. 하나는 하늘, 하나는 땅, 하나는 하데스입니다. 다섯 마리의 용이 홍수 속에서 나와 큰 조롱박을 들고 동중국해에 떠다녔습니다. 처녀는 박을 열고 안에 있는 남매인 복희와 누와를 보고 결혼을 권유했다. 그제서야 창조의 신들이 생겨나고 살과 피를 가진 인간이 생겨났다.

한민족의 창세서사는 세계 여러 나라의 창세서사, 특히 '홍수'와 유사점이 많다는 것을 '암흑전설'의 내용을 보면 알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어둠의 전설'은 명나라 시대에 목판화 버전이 있었다고 합니다. 신농가의 일부 노인들이 이 목판화 버전을 본 적이 있지만 안타깝게도 분실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옛 가수들은 『어둠의 전설』이 일찍이 당나라 때부터 유포되기 시작했다고 말하는데, 그 연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 역사가 길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1987년 후베이성 ​​문화부와 성문예계연합회 등 4개 단위가 『어둠의 전설』을 발견, 정리, 주석한 후총쥔에게 '굴원상'을 수여했다. ". 그는 '중국의 호머'로 알려졌습니다. "

10년이 넘도록 Hu Chongjun은 Shennongjia 주변에서 쉬지 않고 일해 왔습니다. 민담, 민요, 발라드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면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는 『어둠의 전설』 외에도 『강견』, 『이상한 운명의 이야기』, 『기훈원』, 『황폐한 해의 이야기』, 『황폐한 해의 이야기』, 『황제의 이야기』 등 10편이 넘는 장문 민중시를 모았다. 『삼국지 이야기』. 도교 및 불교 노래서에는 『여와존경』, 『삼황경』, 『태양진경』 등이 있고, 수집된 민요로는 『진시황제의 노래』가 있다. , '제작사곡', '결혼식곡' 등 그 규모가 엄청나다.

'어둠의 전설'은 조용히 출간된 것 같은데, 인터넷상에서는 그에 대한 소식이 거의 압도적이다. 신농가 산에서 은둔 생활을 하고 있는 수집가이자 조직가인 후청준은 많은 작가들보다 인터넷에 더 많은 정보 항목을 보유하고 있다. 실제로 『어둠의 전설』은 호북에서 발견되어 출판되었지만, 이후 홍콩, 대만, 싱가포르 등 전 세계의 중국 학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몇 년 동안 이 책이 출판되기 전에 해외와 대만 및 기타 지역의 독자와 학자들이 편지를 보내 편찬 진행 상황에 대해 문의했습니다. 한민족은 마침내 '신화창작서사가 없는' 역사를 마감했다.

이 책이 미래 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의미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나라 최초의 '가계도'라고 할 수 있으며, 세계인은 물론이고 전 세계인이 꼭 알아야 할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어둠의 전설"은 일종의 신화입니다. Shennongjia 지역에 사는 한족은 놀라운 상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수에 관한 이야기는 누구나 다 알 것입니다. 홍수 후에는 복희와 누와가 결혼하여 인류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홍수 이전에 『어둠의 전설』은 수세기, 수많은 먼 조상을 상상했습니다. 이 고대 가계도는 눈부실 뿐만 아니라, 그 자유로운 마법적 상상력도 정말 놀랍습니다. 그 화려하고 황량한 풍경에 도취되어 압도당합니다. 그 문학적 재능은 굴원(Qu Yuan)의 "구곡(Nine Songs)"에 뒤지지 않으며, 심지어 그것을 수없이 능가합니다.

여러 버전이 있는 이 이상한 책의 첫 번째 저자는 누구일까요? 수천 명의 입에서 전승되어 끊임없이 확장되고 개선되고 있는 시스템이라고 하니 확실히 영원한 미스터리가 될 것입니다. 물론 맞습니다. 이렇게 풍부하고 화려하며 비교할 수 없는 대본이 후베이성 ​​북서쪽의 황량하고 외진 황량한 산에서 유포되고 보존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삶의 장벽.

그렇다면 이 위대한 보물을 발견한 사람으로서 후청준은 존경받아 마땅합니다. 검소한 옷을 입고 가난하게 살며 도교를 즐긴 수집가이자 조직가, 깊은 산속에 살던 위대한 선비가 이 책을 위해 거의 평생을 바쳤습니다. 그와 장기간 접촉하는 동안 나는 그가 그것에 중독되어 자신을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의 삶 전체가 "암흑의 전설"과 통합되었습니다. 그의 주거 환경은 열악하고(최근에는 좋아졌지만), 침실 문과 창문은 닫혀 있고, 곰팡이 핀 공기가 질식하고, 쥐들이 유리도 없는 찬장에서 뛰어다니고, 그의 가죽 신발은 한 번도 청소되지 않습니다. 그는 평소 나른하고 담배를 피우며 매우 부자연스러워 보입니다. 하지만 그는 '어둠의 전설'과 민요, 민담을 이야기하는 만큼 흥이 넘치고 재치 있는 입담으로 가득할 예정이다. 그의 재능이 있다면 그는 매우 훌륭한 수필가이자 시인이 될 수 있었지만(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그의 훌륭한 산문과 시를 여기에 인용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인해 그는 "어둠의 전설"에 집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나는 이 책을 정리하기 위해 평생을 준비해 왔습니다.

후씨는 청나라 궁정의 유격대 장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조상은 저장성에서 노새와 말을 팔았다. 나중에 Shennongjia에 정착했습니다. 『어둠의 전설』을 수집하고 정리하기 위해 가족을 돌보지 못하고 두 아내 모두 그를 떠났다. 그는 『백암전설』, 『붉은암흑전설』과 신농 선조들의 아리아 등 수없이 찾아본 『어둠전설』의 필사본 9권을 수집했으며, "Xuanhuang Zhuan", "Darkness Dapantou", "Darkness Outline", "Hunyuan Ji" 등과 같은 이상하고 기이한 사본이 있어 그의 컬렉션을 풍부하게 하는 견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제 정식으로 출판된 대사는 5,000행이 넘으며, 모든 대사에는 그의 노고가 담겨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본은 불완전하고, 일부는 수백 행으로 되어 있고, 일부는 이렇게 지저분합니다. 그리고 반복되는 이야기는 정리를 해도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매끄러운 서사시는 마치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며, 실제로 예술적인 가계도입니다. 우리는 위대한 조국을 자랑스러워해야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세상을 창조한 역사는 정말 영혼을 감동시키고 장엄하며 장엄합니다. 후청준에게 감사하는 것 외에도, 우리는 충절로 우리 고대 혈통의 기억을 보존하고 우리 민족에게 기억의 따뜻함을 안겨주고, 간직할 저 멀리 말없이 서 있는 산인 신농자에게도 감사해야 합니다. 우리 가까이 함께 붙잡으세요.

2010년 5월 18일, 중국 문화부는 국가 무형 문화 유산 목록에 대한 세 번째 추천 프로젝트(신규 선정 프로젝트) 목록을 발표했습니다. 목록. 민속문학 프로젝트 30번째 항목에 포함된 "어둠의 전설"은 Baokang현과 Shennongjia 산림구가 공동으로 신청했습니다.

2019년 11월, '국가 무형문화유산 대표 프로젝트 보호 단위 목록'이 발표되었으며, 바오강현 문화센터와 신농가 삼림지구 대중 미술관이 '어둠의 전설' 보호 단위로 선정되었습니다. 프로젝트.

세계 4대 고대 문명으로 알려진 바빌론, 이집트, 인도, 중국에는 모두 고유한 국가 서사시가 있습니다. 바빌로니아 창조 서사시 "에누마 엘리셈"은 7개의 점토판에 설형문자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 점토판은 1845년 현재의 이라크 지역에서 영국 고고학자들에 의해 발견되었습니다. 이 점토판의 연대는 기원전 1000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점토판에 기록된 내용, 문체, 이야기는 이미 기원전 1900년부터 존재했습니다.

사회 문명은 기원전 4000년부터 3000년까지 이집트에서 눈부시게 발전했습니다. 기원전 3500~2500년은 이집트 인류 문명의 황금기로서 이집트의 정치, 경제, 문화가 크게 발전하고 번영했던 시대이다. 부활, 리스 전설도 그 시대에는 널리 유포되었다. 당시 중국은 씨족과 부족의 시대로 인해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불행하게도 그리스 플루타르코스가 "이시스와 오시리스"라는 책에 긴 신화와 전설을 쓴 것은 서기 70년경이 되어서였습니다. 이 고대 국가 전설은 Platts가 기록할 때까지 4,000년 동안 유포되었습니다! 전설은 수천 년 동안 퍼질 수 있으며 이는 전설의 가치와 매력을 입증하기에 충분합니다.

인도 민족의 위대한 서사시 '라마야나'는 기원전 200년부터 서기 200년경에 형성됐다. 당시 중국은 한왕조가 멸망할 때까지의 시기에 라마야나 전체가 7장으로 나누어져 총 48,000행에 이른다. 『루아』는 큰 영향력을 갖고 있으며 힌두교 신자들 사이에서 경전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수백 년 동안 인도 어린이 교육의 필수 과목으로 여겨져 왔으며,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 많은 아시아 국가에 널리 보급되었습니다.

하지만 세계 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호메로스의 서사시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 그리스 영웅서사시 『일리온』(일리아드라고도 번역됨)과 『오디세우스』(오디세이아라고도 번역됨)는 말년에 고대 그리스의 맹인 시인 호메로스가 편찬했다고 한다. 널리 유포되는 신화, 전설, 민담을 바탕으로 창작했습니다. 『일리온 이야기』는 중국이 서주(西周)나라 시대인 기원전 8세기 중반쯤에 형성됐다. 〈E〉는 24권에 15,693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호메로스의 서사는 내용이 매우 풍부하며, 수천 년 동안 마르크스는 이를 '영구적이며 도달할 수 없는 모델'이라고 불렀습니다. 매력".

5천년의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적 전통을 지닌 중화민족이 수천년 동안 자국의 장엄한 서사시를 발견하지 못한 것은 의심할 바 없이 역사가들이 공유하는 유감이자 유감이다. 그리고 전 세계의 문학계는 혼란스럽습니다. 100여 년 전 독일의 철학자 헤겔은 “중국인의 관찰 방식은 기본적으로 산문이기 때문에 자신만의 서사시가 없다”고 단언한 적이 있다. 20세기 이후 중국 소수민족의 세 가지 주요 서사시가 발견됐다. 이어서 : 티벳 사람들의 "게사르 왕의 전기", 몽골 사람들의 "장가르", 호르기즈 사람들의 "마나스". 그러나 국내외 학계에서는 여전히 매우 비관적입니다. 한나라에는 서사시가 없으며, 세계의 어느 고대 국가에 영광스러운 서사시가 없습니까? 아니면 서사시가 전혀 없습니까? 아니면 어딘가에 묻혀 있는데 발견되지 않은 걸까요?< /p>

마침내 충격적인 날이 왔습니다. 1982년 선농자 삼림구 문화센터 간부인 후총준이 민족문화의 웅장한 꽃을 꺾었습니다. 신농가의 깊은 산과 오래된 숲 - 한민족 최초의 창조 서사시 "어둠"이 지나간다.

1982년 8월, 후청준이 민요를 수집하던 중, 그는 선농자 삼림구 송백진에 있는 양로원 장중첸으로부터 3,000줄 분량의 '어둠의 전설' 원고를 받았다. 민요는 선사부터 명나라까지의 주요 역사적 사건을 천지의 발생, 반고의 생성, 대홍수와 인류의 재창조, 삼주 출현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서술하고 있다. 그리고 다섯 황제. Hu Chongjun은 즉시 원고가 매우 가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 후 그는 신농가 산에 있는 약 200명의 민요 가수와 옛날 이야기꾼을 방문하여 실제로 총 30,000행이 넘는 8종의 "어둠의 전설" 텍스트를 수집했습니다. 그는 "신농가 민요집"에서 수집한 정보의 단편을 출판했습니다.

『암흑전설』의 진정한 가치를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화중사범대학 부교수인 유수화(劉守화)이다. 그는 1984년 1월 『호북서북고신화의 새로운 발견-신농가 서사민요』를 썼다. 신화', '어둠의 전설' gt, 예비 검토. 기사에서는 '어둠의 전설'의 발견이 한나라에 신화 서사시와 같은 작품이 민간에 구전되어 있음을 증명한다고 믿습니다.

중국신화학회 회장이자 유명 학자인 위안커 씨는 유수화의 논문과 '암흑전설' 단편을 읽은 직후 신나게 말했다. 어둠의 전설 "은 새로운 돌파구입니다. 한나라에도 고유 한 서사가 있습니다. " Yuan Ke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 "암흑의 전설"은 매우 소중합니다. 수백 년 전에 누군가 신화와 전설을 역사와 결합하여 예비 통합."

1984년 7월 소수민족 신화에 관한 국립 학술 심포지엄에서 Liu Shouhua는 민속 문학의 이 중요한 성과를 전국 학계에 소개했습니다. 중국공산당 후베이성 ​​자문위원회 부주임이자 중국민속문학예술협회 부회장인 리 얼중(Li Erzhong)은 다음과 같이 썼다. "Li Sao"... 그 내용은 문학적 재능의 풍부함과 광채로 인해 "Zhaoming Select Works"와 "Wenyuan Yinghua"와 같은 작품이 열등해질 수 있습니다. "Liu Shouhua는 "중국 문화"기자와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News": "한족 최초의 창작 서사인 『암흑전설』은 중국 전통 민속문화 연구에 큰 가치가 있으며 국내외 전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 p> 전 세계 다양한 국적의 신화와 서사시는 대부분 우주 전체의 창조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 중 대부분은 우주의 창조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또는 한 쌍의 신이 분리되어 있으며, 신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각 신은 우주 시스템에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식물, 동물, 인간의 형태로 땅에 생명을 주셨습니다. 많은 신화와 서사시는 "홍수"에 관해 쓰여졌습니다. 인간은 한때 홍수로 멸망했습니다. 이 주제는 전 세계의 서사시와 신화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성경에 나오는 『창세기』를 비롯해 인디언, 고대 그리스인, 중앙아메리카 마야 인디언, 미국 요루바족의 신화에는 많은 설화가 나온다. 대홍수에 관한 가장 상세한 신화는 바빌로니아의 창조 서사시 "에누마 엘리셈"에 속합니다.

책 '어둠의 전설'에는 서민들의 직업에 대한 부록이 앞뒤로 붙어 있으며, 책의 본문은 고대 영왕국과 그 생존자(오늘날의 투가족)에 대한 기록이다. . "어둠의 전설"은 유일한 서사시가 아닙니다. 오랜 역사를 지닌 먀오족의 서사시도 있으며, 일부 주요 사건도 "어둠의 전설"과 일치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이름은 다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