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둥 사자춤은 중국 사자춤의 남사자에 속하며 광둥성의 정통 전통 민속춤이자 광둥 무용원의 보물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당나라 궁궐사자춤에서 유래되었으며, 오대십국 이후 중원지방의 이주민들이 남쪽으로 이주하면서 영남지역에 사자춤 문화가 유입되었다.
사자 각성은 명나라 때 광둥성에서 나타나 남해현에서 시작됐다. 현재 광둥성, 광시성 및 동남아시아 국가의 화교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으며 주로 주강 삼각주와 광동성 서부에 분포합니다. 광동 사자 각성은 악령을 물리치고 해를 피하기 위한 마스코트로 간주되며, 축제나 주요 행사 중에 사자 각성은 재미를 더하기 위해 반드시 수행되어야 합니다. 기본 소개 중국명 : 광동사자춤 외국명 : 광동사자 분포지역 : 주강삼각주 및 광동서부지역 종류 : 문화활동 유래 : 오대십국이후 보호상황 : 국가무형문화유산 소개, 역사적 유래, 특징, 예능, 문화, 계승과 발전, 서론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등이 융합된 전통민속문화이다. 공연 중에 징과 북이 울리고, 사자춤꾼들이 먼저 "카이좡"이라고 불리는 남주먹을 선보인 다음, 두 사람이 사자처럼 춤을 추고, 다른 한 사람은 웃는 '큰 머리 부처'를 입고 있습니다. 머리에 큰 해바라기 부채를 들고 있는 사자가 나타납니다. 사자춤 동작의 대부분은 난취안(Nanquan) 말의 발걸음을 기반으로 하며, 사자 동작에는 "눈 뜨기", "수염 씻기", "몸 핥기", "머리카락 흔들기" 등이 포함됩니다. 주요 루틴으로는 '푸른 풀 따기', '높은 단에서 물 마시기', '사자 공 뱉기', '매화 더미 밟기' 등이 있습니다. 그 중 '채경'은 사자각성의 정수이며, 기원, 계승, 전이, 통합의 과정을 갖고 있으며, 이는 드라마틱하고 스토리텔링적이다. "Caiqing"은 변화를 겪었고 많은 루틴을 파생하여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Suixi 사자춤 공연은 전통적인 땅 사자에서 벤치 사자로, 벤치 사자에서 높은 플랫폼 사자와 높은 기둥 사자로, 높은 기둥 사자에서 말뚝 사자로 점차 발전했습니다. 줄타기, 공중 점프 등의 공연 등 말뚝사자의 난이도도 높아지고 있다. 가장 높은 말뚝은 거의 3m에 달하며 최대 경간은 3.7m에 달해 '새롭고, 높고, 어렵고 위험한'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하며 '중국의 독특한 특징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광저우시의 사자 각성 소품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자 머리는 높고 좁으며, 눈은 크고 회전할 수 있으며, 펜으로 입이 넓고, 등이 넓고, 코가 편평하고, 볼이 가득 차 있습니다. , 치아는 숨겨지거나 노출될 수 있습니다. 공연에는 페니 사자, 사자춤, 젊은 사자의 세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땅이나 말뚝 위에서 솟아 오르고, 움직이고, 피하고, 뛰고, 돌고, 도약하는 등 어려운 동작을 통해 사자의 기쁨, 분노, 슬픔, 환희, 움직임, 고요함, 놀람, 의심의 여덟 가지 상태를 수행하여 사자의 힘과 힘. 1980년대부터 거의 모든 마을에는 자체 사자 깨우기 극단이 있으며, 휴일 동안 사자 극단은 거리로 나가서 젊은이들을 선발하고 투어를 합니다. 각 도시와 마을 사람들 사이에서 사자춤이 대중화되는 현상도 유례가 없습니다. 광둥 사자춤은 전국적으로 유명한 광둥 특유의 민속춤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사자 각성 활동은 화교 사회에도 널리 확산되어 해외 동포들이 조상을 알아보고 조상에게 돌아갈 수 있는 문화적 가교가 되었으며 그 문화적 가치와 의의는 광범위합니다. 역사적으로 사자춤은 당나라 시대에 매우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습니다. 광동 사자춤은 일반적으로 북부의 황사자(북사자)에서 파생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중원에서 광동 지방까지 퍼졌습니다. 영남지역의 오대십국 이후의 중원. 남쪽 사자는 남쪽에서 인기가 있고, 북쪽 사자는 북쪽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남방사자 공연에는 녹색 따기 과정이 있는데, 북측 사자의 '사자 가이드'는 공연자일 뿐만 아니라 지휘자이기도 하지만 녹색 따기 과정은 없습니다. 남쪽 사자의 '사자 머리'와 '사자 이불'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반면, 북쪽 사자는 분리되어 공연 중에 함께 묶여 있습니다. 남쪽사자는 머리에 뿔이 있어 힘이 세고 거칠며 정신적인 유사성에 주목하며, 북소리가 신나고 기민하여 각성사자라 불린다. 중국 사자춤은 '북사자'(북사자)와 '남사자'(남사자)로 나누어진다. '북사자'는 모양이 비슷하고, '남사자'는 정신이 비슷하다. 이는 대부분의 전문가, 학자, 무용수, 무술가 및 일반 대중이 인정하고 있습니다. 광둥성 난하이현이 편찬한 책 '남중국해사자 각성'에 따르면, "중국의 각성사자('남사자')가 북쪽의 황사자에서 파생된 것이라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남사자'는 실제로 시작됐다. 사료를 찾아봐도 기록이 없고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오대십국 이후 중원에서 영남지방 사람들에게 전파된 것이 확실하다. “저자는 이 공식이 장점이 있다고 믿습니다. :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기 전에 영남천지는 여전히 낙후된 원시 부족사회였습니다. 진시황은 중국을 통일하고 농업, 직물 및 기타 기술을 링난 지역과 중원 평원의 문화에 가져왔습니다.
그 후 수나라 건국 10년에 남해현(南海縣)이 설치되어 오늘날의 광저우시, 불산시, 싼수이시, 순덕시 등의 일부 지역을 관할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중원 지역은 전쟁으로 시달렸으며, 중원 지역 사람들은 세 번의 대규모 이주를 겪었고, 링난은 그들의 주요 목적지 중 하나였습니다. 중부평원에서 남쪽으로 사람들이 이주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중부평원의 문화와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자춤이 유입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중국민족민속무용집』(광동편)의 『사자춤』장에는 “불산은 사자춤의 발상지라고 전해진다.”(참고: 불산은 원래 중국의 관할하에 있었다.) 남해현) 그때 우리는 여기서 배울 수 있다. 남해현의 물질적 기반과 사자를 만드는 장인정신이 답이다. 난하이 현은 예로부터 어류와 쌀이 생산되는 땅이었습니다. 토지는 비옥하고 누에, 뽕나무, 어류, 사탕수수 등이 풍부하며 비단 직조, 도자기, 철물, 대나무 제조, 제지 등이 매우 번성했습니다. 송나라 시대에 난하이 현의 시완은 도자기 공예로 전국적으로 유명했습니다. "시완 타일은 세계 최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청 시대에는 난하이현 불산진, 후베이성 한커우진, 장시성 징더전진, 허난성 주현진은 '중국 4대 명진'으로도 알려졌습니다. "불산 중이진 연대기"에는 "광서제 33년, 무도사가 상공부에 공산품 수집 사실을 보고했습니다. '석두흥'의 제품은 품질이 우수하여 성에서 주문했습니다. 해외 관료들은 대부분 스루푸에 있었습니다." 이것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는 당시 난하이 현의 사자 제작 기술이 다른 곳보다 최고였음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사자각성 제작의 특징 : 대나무잎과 종이를 주재료로 하여 먼저 대나무잎을 사자머리 모양으로 묶고 종이로 붙이면 눈, 귀, 입 등이 움직이며, 그 위에 돼지와 말을 붙입니다. 직물이나 식물성 직물로 만든 후 건조 후 다양한 색상으로 칠한 다음 광택 처리하여 모양을 설정합니다. 사자춤의 가장 큰 특징은 머리에 뿔이 하나 더 있다는 점이다. 황제만이 감상할 수 있었던 노란사자춤의 각종 금기를 피하고 어렵게 만들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정부가 그것을 파악하도록. 가장 무거운 사자머리는 6.5kg, 가장 가벼운 사자머리는 3.5kg으로 4가지로 분류됩니다. 사자꼬리(사자꼬리라고도 함)의 전통적인 길이는 4미터로, 춤을 출 때 더 유연하게 춤을 추기 위해 현재는 2.6~3미터로 늘어났습니다. 사자 각성의 종류 : "사자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금사자, 태자라고도 합니다. 손님을 맞이하거나 거창한 사교 예절을 지키는 데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파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한번 파견되면 다른 사자입니다. 사자들은 무릎을 꿇고 세 번 절을 해야 합니다.. 금 사자들이 만나면 서로 눈을 끄덕여야 하고... 그리고 황금사자들은 서로 무릎을 꿇고 사자의 가슴을 초대하기 전에 다시 사자춤을 시작합니다. 황금사자에는 검은사자, 붉은사자, 유색사자가 있으며 각각 장페이와 장페이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검은사자는 강하고 사나우며 붉은사자는 서로 다른 성격을 나타냅니다. "또한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각지의 사람들은 각성 사자에 대해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남해의 큰 머리 사자, 허산 현의 사자 등이 있습니다. 부리사자, 청원과 영덕의 수탉사자, 뇌주반도의 앵무새수사자 등 사자춤의 음악: '북'은 사자춤의 주요 악기로 징, 돈과 함께 시끄럽고 압도적인 힘을 만들어낸다. 북 소리의 강함, 속도, 신속함, 부드러움은 사자춤의 다양한 루틴과 움직임에 따라 결정됩니다. 드럼 연주 기술, 자세, 제스처 패턴은 매우 특별합니다. 드럼 음악에는 3성 드럼, 5성 드럼, 7성 드럼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중국 사자춤을 보는 것만으로도 다양한 루틴과 다양한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국 사자춤의 북악 연주를 보는 것만으로도 이미 높은 예술적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이것은 1990년 7월 말레이시아에서 열린 국제 사자춤 대회에 난하이 사자춤이 참가했을 때 언론의 평가였습니다. 사자춤의 움직임과 루틴: 베테랑 예술가들에 따르면 사자춤의 발놀림은 난취안 무술의 사평마를 완전히 채택했다고 합니다. , Ziwu 말, 기린 단계, 점프 단계, 앉은 단계 (즉, 오래된 나무의 뿌리), 뒤집기, 구르기 등 이러한 움직임은 강하고 강력하며 발놀림은 누구에게나 안정적입니다. 사자를 깨우기 위해 춤을 배우는 사람은 기초를 다지기 위해 먼저 남전(Nanquan)을 배워야 합니다. 사자춤의 공연 루틴은 동굴에서 나오고, 산을 내려가고, 다리를 건너고, 물을 마시고, 푸른 잎을 따는 것입니다. , 술에 취해 자고, 술에 취해 산에 오르고, 공놀이를 하고, 큰머리 부처와 사자... 초록 따기 ***입니다. 채제청'도 물녹색, 게녹색, 교각녹색 등으로 나뉘는데, 루틴이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그 밖에도 '사자등'도 있다. ","사자침공","사자를 유인하는 대두불"과 현대에 발전한 경쟁이 치열한 "높은 더미 사자", "매화 더미 사자", "사자 줄타기" 등 다양한 예술 스타일이 있습니다. 사자춤을 요약하면 '남종'과 '북종'이 있는데, 스타일과 특징이 다릅니다. 사람들 사이에서 통용되는 말은 "북사자"가 북위 왕조에서 유래했다는 것입니다.
사자춤은 '호족' 사이에서 인기가 높았으며, 북위 시대에 위나라 무왕이 이를 '북위 상서로운 사자'라고 불렀습니다. 궁궐의 유흥 장소이자 후족의 향수병을 해소하는 수단이기도 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북사자'라고 불렸다. "남부 사자"는 중국 남부 광동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농부의 수확물을 먹는 괴물이 있다고 합니다. 종종 "니안 짐승"이라는 소리를 내므로 사람들은 그것을 "니안 짐승"이라고 부릅니다. , 머리에 촉수가 있고 친절한 성격. 마을 사람들은 그것을 신성한 짐승으로 여기고 감히 사냥하지 못했습니다. 나중에 마을 사람들은 폭죽 소리를 사용하여 "니안 짐승"을 겁주었고 사람들은 다시 평화로워졌습니다. 마을 주민들은 친지와 친구들에게 서로 축하를 전하고 이날을 '새해'로 지정해 새로운 시작을 상징했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새해마다 대나무를 사용하여 "니안 짐승"을 모방하고 폭죽을 태우고 붉은 물개를 배포했습니다. 그러나 위의 이야기는 북부 니안 짐승 이야기의 복제일 뿐이며 이야기에도 모순이 많으며 링난 지역의 이야기 스타일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기성 세대로부터 전해지는 또 다른 이야기는 사자가 깨어났다는 전설과 더 일치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청나라 건륭제 때였다고도 한다) 남중국해에 역병이 일어나 수많은 사람이 죽었다고 한다. 전염병이 발생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람들이 "니안 짐승"이라고 부르는 신화 속의 짐승이 나타났습니다. 니안 짐승이 지나갈 때마다 전염병은 빠르게 사라집니다. 니안 짐승은 사람들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악귀를 쫓기 위해 "니안 짐승"을 만들어 각 집 앞에서 북소리에 맞춰 춤을 춥니다. 니안 짐승은 녹색 채소를 좋아하기 때문에 각 가정에서는 녹색 채소가 담긴 접시를 문 앞에 놓아 니안 짐승이 찾아오도록 유도하고 니안 짐승이 먹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니안 짐승은 전설의 사자와 닮았기 때문에 "상서로운 사자"라고 불립니다. "루이"와 "잠"은 광동어로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에 잠자는 사자를 부르는 것은 불길한 일이다. 광둥 사람들의 금기 습관에 따라 잠을 깨어남으로 바꿔서 "깨어나는 사자"라고 부른다. 둘째, 남방식 사자머리와 북방식 사자머리는 형태에 있어 엄연한 차이가 있다. 북방식은 사실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다. 남쪽 사자는 신의 유사성이 지배적입니다. 사실 남쪽 사자는 전혀 사자가 아니라 니안 짐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쪽 사자는 머리에 뿔이 있고 사자는 뿔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기에서는 남사자 머리의 뿔이 선명하게 보입니다. 남사자춤의 가장 대표적인 것이 광동사자춤입니다. 사자가 여러 곳으로 확산된 이후에는 현지 관습(특히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 따라 안는 방법, 춤추는 방법, 모습이 달랐습니다. 그러나 사자 머리의 모습은 관공의 붉은 사자 얼굴과 같이 색을 사용하여 성격을 표현하는 반면 장비의 이미지는 흑백 얼굴, 녹색 코, 철 뿔 및 칫솔 수염을 대담하고 거친 기세로 표현했습니다. 광동의 전통 사자춤은 기량과 무술 기량에 주목하며, 보통 2~3명으로 구성된다. 그 중 한 명은 사자 머리를 추고, 다른 한 명은 사자 꼬리를 추고, 다른 한 명은 큰 해바라기 부채를 가이드로 들고 큰 머리 부처를 추며 그 뒤에는 징과 북 팀이 협력해 따라갔습니다. 빠르고, 느리고, 가볍고 무거운 드럼의 리듬이 다양한 자세를 만들어낸다. 사자춤에는 머리카락 핥기, 긁기, 길 찾기, 물놀이, 색칠하기 등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기본 동작이 20가지 이상 있습니다. 감정에는 행복, 분노, 슬픔, 기쁨, 탐욕, 의심, 질투, 걱정, 충만감이 포함됩니다. , 배고픔에는 사평 말, 자우 말, 개폐 말, 용 타기 등 20 가지 이상의 단계가 있습니다. 고도로 숙련된 명인은 사자의 다양한 심리상태를 춤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려운 사자춤 기술을 통해 일련의 스토리라인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남방사자춤의 뛰어난 쿵푸를 진정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공연 중 사자와 함께 사용되는 타악기에는 북, 징, 심벌즈가 포함됩니다. 드러머는 사자춤의 심장이자 영혼입니다. 시대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연기력이든 사자 머리와 장비이든 오늘날의 사자 예술은 많이 변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장비의 길이, 짧음, 높이, 낮음에 일정한 제한이 있으며, 경기 시간은 10~15분 이내로 규정되고, 선수 수는 6~8명으로 제한됩니다. 이로 인해 전통 사자춤은 대중화에서 멀어지게 됩니다. 경쟁적이고 표준화되었으며 과학적입니다. 문화 포산은 해외에서 유명한 고대 중국 도시 중 하나이며 독특한 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계승되고 다듬어져 점차 문화적 전통과 시대정신이 풍부한 문화적 특성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사자춤은 그 중 하나입니다... 사자춤 중국 광둥성 난하이현은 사자춤의 진정한 발상지입니다. 명나라 초기, 난하이현 포산진은 중국 4대 명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는 이미 사자춤, 사자 이불, 징, 북, 심벌즈 등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기술이 있었습니다. 또한, 인근 포산진 시장과 마을에서는 축제나 주요 축제 행사(주민의 국가 시험 합격, 새로운 사당 완공 등)가 있을 때마다 사자춤이 전통 민속 스포츠가 되었습니다. .), 확실히 공연되는군요. 각성사자를 파견해 재미를 더했습니다. 이후 이 민속 전통 활동은 점차 남부의 광동과 광시 지역 전역으로 퍼졌습니다. 남쪽 사자는 사자와 비슷하지만 머리에 뿔이 하나 더 있습니다. 사자와 비슷하지만 사자와는 다릅니다.
남쪽사자뿔의 끝부분이 뒤쪽이 아닌 앞쪽으로 약간 구부러져 있는 형태로 사자의 강인한 이미지를 손상시키지 않으며 독특한 예술성을 지닌다. 사자와 유니콘의 특징이 결합되어 독특하고 새로운 형태의 사자라고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중국 봉건시대의 왕조들은 서민들이 황제의 전용복을 입는 것을 거부하지 않았으며, 의식 경비원 등은 "반란을 저지르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의 범죄는 가족 전체를 파산시키는 것부터 최악의 경우 9개 가문을 연루시키는 것까지 다양했습니다. 황사자춤은 한때 리(利)제와 당제(唐帝)만의 특별한 춤이었기 때문에 당나라 이후 오대(五代), 송(宋), 원(宋), 명(周) 등 여러 왕조에서도 이를 '금지된 물건'으로 여겼고 누구도 감히 위험을 무릅쓰지 못했다. . 그러나 사자춤은 결국 노동자들이 창작한 것이 예술성과 스포츠를 결합한 전통놀이이기 때문에 금기를 피하기 위한 좋은 방법을 생각해낸 것이다. 깨어난 사자의 이미지는 사자인데 뿔이 하나 더 달린 모습이다. 정부가 조사해 보면 '유니콘 춤'이라 불리며 통치자들을 혼란스럽게 한다. 궁전의 노란 사자춤은 빨간 털을 들고 있는 사람이 시작하는 반면, 각성 사자춤은 해바라기 부채를 손에 들고 '큰 머리 부처'인 척하는 사람이 시작합니다. '오색', '오방향'과 같은 고정된 방식의 타악기 음악과 기술은 황사자춤에서 유래되었으며 황사자춤과 달리 중국의 중요한 전통 스포츠 및 오락 활동이 되었습니다. 링난 지역은 강한 활력을 보여주며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난하이 서교산에는 사자각성 역사상 유명한 인물이 등장했는데, 난하이 서교산에는 뛰어난 인재가 있었고, 서교산 기슭에서는 무술가 황비홍 세대가 태어났습니다. 황비홍이 창시한 남방사자춤은 중화민족의 온전함을 구현하고, 개척과 단결, 고난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민족적 자부심을 구현합니다. 기념관에는 황비홍이 사자들 사이에서 패권을 다투는 장면이 매일 재현되고 있다. 탄탄한 실력을 갖춘 여러 청년들이 3m가 넘는 철더미 위를 번쩍이며 움직이며 황비홍의 영광을 다시 본 듯 민첩한 움직임으로 남사자의 마법 같은 매력을 생생하게 발휘했다. 관상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종종 징과 북이 요란하게 울리고, 사자가 나타나 힘차게 걷고, 좌우를 살펴보며, 머리를 흔들고, 네 발로 땅을 두드리며 눈부신 발걸음으로 쇠더미에 다가갑니다. .. 관중들이 눈을 깜빡이는 순간 갑자기 숫사자가 쇠더미 위로 뛰어오르더니 사자 한 마리가 일어서더니 사자 몸의 비늘이 햇빛을 받아 자랑스럽게 웃었습니다. 사람들은 한동안 비명을 지르더니 사자가 급히 돌아서서 네 발로 말뚝 위에 착지하고, 리드미컬한 북소리에 맞춰 영리하게 걸음을 옮기고, 3미터가 넘는 쇠더미 위에서 마치 평지를 걷는 것처럼 일어서서 뛰어오르는 것을 보았습니다. 땅바닥에서 말하던 중 북소리가 갑자기 멈추고 사자는 네 다리를 모두 공중으로 들어올린 채 갑자기 앞으로 뛰어올랐는데, 말뚝에 착지하자 사자의 몸 전체가 아래로 곤두박질쳤다. 눈을 가린 채 더 이상 쳐다볼 수가 없었다. 사자는 쇠더미 한가운데에 착지한 뒤 갑자기 앞발로 쇠더미를 꽉 쥐고 잠시 머물렀다. , 갑자기 뒷다리의 힘을 이용해 쇠더미 위로 뛰어오르더니 늠름한 모습으로 퍼포먼스를 마무리했다. 청중들로부터 큰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사자춤은 그 당시에만 인기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오늘날에도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개혁개방과 함께 광둥성 사자춤팀은 광동성 도시와 농촌에 퍼졌고, 사자춤의 영향력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장식적, 예술적, 경쟁력이 결합되어 있으며 상서롭고 축제적인 색상이 강할 뿐만 아니라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능력도 갖추고 있습니다. 심지어 해외 중국인들도 전설적인 색상을 해석하기 위해 사자 각성 팀을 설립했습니다. 해가 갈수록 사자 각성 정신은 점점 더 확산되고 있으며, 사자 각성은 점차 트렌드가 되었습니다! 계승과 발전 사자춤은 광둥성 사람들 사이에서 폭넓은 대중적 기반을 갖고 있습니다. 개혁개방 이후 난하이 지역의 17개 진, 현 기관, 기업에서 온 1,800여 개의 사자춤 팀이 봄비 뒤의 전통 프로젝트로 생겨났습니다. 1990년 "상추 파티"가 열리면서 500개 이상의 사자춤 팀이 축하하기 위해 왔습니다. 리수이 타운의 모든 초등학교에는 청소년 사자춤 팀이 있으며, 난하이현의 여러 마을에서 가족들이 조직한 사자춤 공연도 있습니다. 3대에 걸쳐 사자춤을 추는 는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여성 라이온스 팀이 있습니다. 광둥성 사자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유명합니다. 해외 화교들에게도 사자춤 풍습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화교와 외국인들이 난하이 지역의 사자무당에 가서 사자춤을 배우고 무술을 연마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민족 예술의 매력과 자기 계발 정신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우리는 사자춤의 우수한 문화적, 예술적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매우 중시하고 있으며, 2006년 5월 20일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첫 번째 국가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깨어나는 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