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문경은 1956 년 쓰촨 충칭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이백들이' 촉도난을 읊으며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선공들이 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호하는 지역' 에서 자랐다. 1968 년 12 세의 곽문경은 불가피하게' 문혁' 을 만나 우연히 바이올린에 부딪쳤다. 10 년 동안의 혼란과 재난은 깊었지만,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규모의 서양 악기가 널리 보급된 것은 사람들이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문혁' 기간 동안 전국 상하에서 모두 특수 정치적 배경을 가진' 판극' 을 배우고 리허설하고 있으며,' 판극' 은 일률적으로 관현악 반주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량의 밴드 연주인재가 절실히 필요하며,' 번영' 으로 이어진 문예단체가 백업 불황의 10 년 동란 기간 동안 모두가 부러워하는 직장이 되었다.
그래서 "대도시든 작은 현성이든, 거의 하룻밤 사이에 바이올린, 첼로, 흑관, 플룻 소리가 울렸다." 사람들은 한 가지 목적이 분명하고 현실적이다. 도시의 아이들은 앞으로 새치기를 피하기 위해 시골의 새치기 청년들이 도시의 문공단을 다시 시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곽문경 부모의 목적은 단순히 아이를 집에 두고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다. 산성충칭의 무두가 대단하다. 곽문경은 독학으로 8 원짜리 바이올린으로 음악의 왕국에 들어가기 시작했다. 열두 살 때 피아노를 배우면 연주가가 되기에는 조금 늦을 수도 있고, 미래의 작곡가로서의 중요한 소양 중 하나가 바로 그 때일 수도 있다. 2 년 후 곽문경은 충칭시 가무단에 입학했고, 근면한 연습과 잦은 공연은 그의 연주 기술이 급속히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밴드의 음향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문혁' 후기에 곽문경은 당시 여전히 금지된 림스키 코사코프의' 천야담', 볼로딩의' 중앙아시아 초원', 쇼스타코비치의' 11 번 교향곡' 등 외국 교향음악 음반을 우연히 듣게 되면서 19 세의 청년이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후 그는 밴드에서 피아노를 연주하면서 각종 공연을 위해 반주악보를 집필했다. 간단한' 배급 숙제' 는 제때에 (종종 그저께 밤에 다음날 공연을 쓰는 정도까지) 밴드의 연주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음악학원의 작곡생들도 이런' 축복' 이 없을 수 있다.
독재적인 압력, 세속적인 동력, 우연한 경험, 때로는 현란한 예술꽃을 피울 수 있다. 예측할 수 없는' 문혁' 의 서양 악기가 크게 보급되어 많은 사람들의 운명을 바꾸고 예술의 씨앗을 보존하고 예비의 힘을 축적했다. 현재 문화예술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5 ~ 60 년대 태어난 연주가, 작곡가, 이론가, 문학가, 미술가들 중 상당수는' 문혁' 에서 서양 악기를 배우거나 공부한 적이 있다. 사실, 현재 중국 신음악계는 담방패, 오소송, 진이, 하훈전, 진치강, 펑지민, 오창군, 성종량 등 활발한 인물들이' 문혁' 기간 동안 비슷한' 연주자' 와' 배급사' 의 소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비슷한 경험도 계속해야 한다. 이들은 대학입시를 재개한 뒤 음악학원에 속속 입학했다. 너무 이르지도 늦지도 않은 시간에 엄격하고 체계적인 훈련을 받아 전문기술 수준을 높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다만 1983 년 졸업 후 곽문경은 학원에도 남지도 않고 충칭으로 돌아와 1990 년까지 모교 중앙음악학원으로 돌아가 교편을 잡았다. 저는 이 매우 평범하고 자연스러운' 군중 속에서 군중 속으로' 의 7 년을 곽문경으로서 매우 중요한 색다른 경험으로 당연하게 생각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고전" 을 놓고 "트렌드" 를 피하면 곽문경의 음악 스타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햇살이 찬란한 날',' 홍분',' 남행기',' 사수미란',' 천리 싱글 타기' 등 영화음악.
이 작품들은 비엔나의 Konzerthaus, 독일 바이에른 주의 유명한 오트부이렌 교회에서 연이어 나왔다.
미국 각지, 프랑스 파리, 독일 뮌스터, 프랑크푸르트, 영국 에딘버러, 하델스필드, 스위스, 네덜란드, 벨기에, 중국 타이페이, 한국 서울 등 많은 도시들이' 섬세하고 섬세한 음악과 장엄한 침묵' 을 이어가고 있다.
곽문경은 또한 장이머우' 천리 단식', 장원' 햇빛 찬란한 날', 이소홍의' 홍분', 텐문대의' 기왕' 등 40 여 편의 영화드라마를 위해 음악을 써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또한 그는 베이징 인예유명 감독 임조화 감독이 연출한 연극' 만가등화' (국가무대 부티크 공사상 수상), 이육을 연출한 신개념 경극' 무계영',' 화목란',' 양홍옥' 및 연극' 베이징인',' 시극' 고백' 을 연출했다 2008 년에 그는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 문자' 를 위해 독특한 음악을 창작하도록 초청받았다. 협협' (중국 거장급 피아노 명품 선정 4 회' 산천' 중국 음반 본사),' 고자' 등 기악 독주곡.
"바", "천강 서사", "사화" (음악-중국 신음악 네덜란드 제브라 회사), "갑골문", "때를 벗어난 땅", "티베트의 목소리" 등 서양 기악이나 성악의 작은 작품.
천애현장' (중국 음반상 수상작 심포니 앨범 중국 음반 상하이 회사),' 경하',' 촉도난' ('가다멜린' 우수 교향시 중국 음반 본사),' 어풍만리' (2002 비엔나 중국 신춘음악회 중국 음반 본사) 등 서양 기악이나 성악 중형작품
바이올린 협주곡',' 첼로 협주곡',' 하프 협주곡',' 동방홍일'/'영웅교향곡',' 원투어' 등 서양 기악이나 성악 대형 작품.
근심공산',' 늦봄',' 서토풍',' 일월산',' 선원' 등 민족 악기 밴드 작품.
산해경',' 연극' (본 영화),' 현' (본 영화) 등 타악기.
광인일기',' 야연',' 봉의정',' 이백' 등 오페라.
무계영',' 화목란' 등 신개념 경극. 이 작곡가는 영원히 큰 산과 함께 있고, 영원히 대지와 함께 있고, 영원히 큰 강과 함께 있고, 영원히 고추와 함께.-담방패
곽문경의 음악은 늘 음침하고 폭력적이며 신비로운 음악으로, 그의 출생지인 충칭처럼 먹구름이 뒤덮이고 음산한 분위기가 스며든다. 그의 밴드와 연극 작품은 사람을 잡아먹는 사람, 신비로운 벼랑 현관, 수골의 글을 소재로 한다. --높은 문두께 [네덜란드 ]
뉴욕타임즈' 는 곽문경을' 해외에 장기간 거주하지 않고 국제적 명성을 쌓은 유일한 중국 작곡가' 라고 밝혔다. 에든버러 페스티벌, 파리 가을 페스티벌, 네덜란드 페스티벌, 뉴욕 링컨 센터 페스티벌, 런던 알메이다 오페라 하우스, 독일 프랑크푸르트 오페라 하우스, 프랑스 루앙 오페라 하우스 등 많은 중요한 국제 페스티벌은 그의 개인 작품 전용 음악회나 그의 오페라를 마련했다. 졸업 후 20 년 동안 그 작품은 세계 각지에서 끊임없이 상연되었다. 현재 그는 거의 200 년 된 국제 유명 출판사인 CASA RICORDI—BMG 와 계약을 맺고 있으며, 이 출판사는 그의 작품을 출판하고 전 세계에 홍보할 예정이다. 미국 록펠러 재단의 초청으로 그는 방문학자로서 미국을 방문한 적이 있다. 그는 또한 스웨덴 로열음악학원, 미국 신시내티음악학원, 맨해튼음악학원에 초청되어 강의했다.
왕서린은 곽문경 등 젊은 세대의 작곡가들이 역사적인 책임감이 결여된 작품을 비판한 적이 있다. 특히 곽문경이' 동방홍일' ('영웅교향곡') 에서 권력에 아첨하고' 광인일기',' 야연' 에서 갈등과 비극적인 색채를 약화시키는 것을 싫어한다.
사실 왕서린은 1990 년' 제 3 교향곡' 과 담방패가 1991 년' 슬픈 노래: 6 월 눈', 왕서린의' 바이올린 협주곡' 과 곽문경의' 근심공산', 왕서린의' 비리 II' 와 곽문경 왕서린의' 주검 2 장' 과 곽문경의' 광인일기'/'늑대마을' 이 노신의 작품을 크게 다르게 표현했지만, 그들은 모두 약속도 하지 않고 노신을 선택했지만,' 해II' 와' 일월산' 두 민악대 작품은 모두 약속도 하지 않고 추구했다 왕과 곽의 차이는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크지 않을 수도 있다. 곽문경, 담담담의 작곡가는 왕서린처럼 역사에 대해 불공평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역사의 운명에 초점을 맞춘 비극감에 대한 음악은 여전히 관련되어 있다. 심지어 매우 이데올로기화된 소련 작곡가 카바레프스키도 "청년들이 다양한 교향악 장르를 과감하게 발전시킬 수 있기를 바라며, 서로 다른 성격을 철리성-비극적인 교향곡의 틀에 박히지 않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왕서린과 곽문경 2 대 작곡가의 인생관, 역사관, 심미관의 차이 뒤에는 국내 협소한 클래식 음악 시장과 자원 독점식 문화 체제 하에서 발생하는 기회 분배가 불공정하다. 그렇지 않으면 동등한 홍보와 공연 기회에 시청자들은 자비상좌율로 왕서린의 4 번 교향곡과 곽문경의 영웅 교향곡을 비교해 당사자의 상호 평가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래서 왕서린을 화나게 한 것은 원래 좁은 공연과 여론공간이 곽문경에게 그렇게 큰 비중을 차지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 왜 곽문경의 전체 세대의 작곡가들이 비극감 있는 음악에 닿아도 자신처럼 오랫동안 과거의 고통에 직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작곡가, 작곡가, 작곡가, 작곡가, 작곡가)
왕서린의 고집, 격분, 무력한 질문에 곽문경은 예술의 자유를 수호하며 예술가가 각각 좋고, 각각 소장이 있으며, 도덕비판에 반대하는 것은 모두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더욱 동정하는 것은 곽 자신의 감탄이다. "20 세기 마지막 10 년 동안 나는 베이징에서 보냈고, 줄곧 국내 원고가 없어서 괴로워했다. 중국에 사는 작곡가로서, 나는 확실히 많은 외국 원고를 가지고 있었지만, 한 번 지쳐서 지구 반대편으로 날아가 자신의 작품을 리허설할 때, 어두컴컴한 기내에서, 나는 분명히 고토에서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고향을 떠나 외지로 나가 아르바이트를 하는 농민공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 그러나 정부위가' 동방홍일'/'영웅교향곡' 을 창작한 곽문경은' 맹자 텐문공' 의 말을 잊어서는 안 된다.'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위풍당당함은 굴복할 수 없다. 이를 대장부라고 한다. " 농민공' 조차도' 배고픔 불식' 과' 빈자 불식식' 사이에서 자신의 선택을 할 수 있다. 하물며 당시 곽문경이' 농민공' 이었다면 왕서린은' 농민' 이었다. 대부분의 중국 작곡가들은 국가의' 구제' 를 먹는' 구걸' 이었다
곽문경은 베이징 국제뮤직 페스티벌이 해마다' 중국 테마' 특집, 담방패 등을 연년 개최해 국제상, 자신의 오페라 글로벌 투어,' 뉴욕타임스' 를 2 면으로 중국 작곡가 등을 소개하는 등 진보를 자랑스럽게 언급했다. 왕과 곽도 왕의' 불의 축제' 를 제외하고는 각자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음악들이 국내 자발적 관객의 수가 미미하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요컨대, 중국 음악계에서 어떻게 서로 비방을 공격하든, 서로 분권권을 쟁탈하든, 왕과 곽은 모두 중국이 조국의 고토에 남아 있는 걸출한 작곡가이다. 그들 두 작곡가는 태어날 때부터 영원까지, 그리고 단 하나의 국가 표기가 있다. 바로 중국이다! 그들 중 한 명을 잃으면 중국 음악의 큰 손실이 될 것이다 ... 멜란방들이 목청을 쥐고 여자의 목소리를 부르는 것을 듣고, 나는 비단이 붉은 촛불 아래 꿈처럼 반짝이는 것처럼 빛나고, 중국의 낡은 화려함과 취취함을 드러냈다. 유감스럽게도, 이 아름다운 예술, 이 매혹적인 목소리는 많은 작곡가들에게 박물관의 정교한 전시품처럼 감상할 수 있을 뿐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경극은 이렇고, 다른 극종도 마찬가지다. 나는 1987 년에 쓴 교향악' 촉도난' 에서 대천 험산의 기운을 지닌 천극 고강식의 목소리를 몇 개 쓰고 싶었다. 이 목소리의 처량한 야성과 날카로운 투력은 이 교향곡의 영혼이 있는 곳이다. 이런 목소리로 단 한 음표만 써도 내가 추구하는 기백과 장면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소리명언) 하지만 베이징의 오케스트라는 미성창법 배우밖에 없었고, 대산에서 이런 목소리를 찾아도 밴드와 협력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어쩔 수 없이 포기할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도 오고 싶었지만 여전히 하염없이 느껴졌다. 사실 우리는 전 세계 각 민족의 노랫소리를 다 들을 필요가 없다. 중국 각 민족의 각 지역의 노랫소리를 한 번 들으면, 사람이 노래를 부를 때 목청이 얼마나 풍부하고 다양한 음색을 낼 수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우리 조상들이 마음대로 목청을 돋우고 목청을 돋우는 모습을 상상하고 싶다면 이 점을 더욱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다만 창법이 너무 통행할 때 오히려 작곡가에게 선택의 여지가 없을 뿐이다.
나는 기억 깊은 곳에서 늘 금전판의 소리가 난다. 이런 원명어 전통을 계승하는 시 짱 체곡은 허스키한 목소리로 창법으로 그림보다 훨씬 더 생동감 있게 이야기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지금은 쓰촨 안에서 이미 매우 듣기 싫다. 그 랩의 목소리는 담뱃잎으로 훈제된 것으로, 차를 우려낸 후 민들레 팬의 부스럭거리는 소리와 마작 카드의 찰랑거리는 소리가 섞여 있었다. 노련하고 정취가 매우 좋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생활방식이 사라지면서 이 소리도 사라졌다. 지금 차의 모락모락 향기와 그릇 뚜껑이 부딪치는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딸랑
무산현 대녕 강변의 한 고읍에서, 한 쇠약한 노인이 어두컴컴한 낡은 집 앞에서 나를 위해 부들 떨며 옛 민가 한 곡을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순간, 마을의 거리는 순식간에 조용해졌다. 노쇠하고 떨리는 노랫소리, 가랑비 속에서 실크처럼 떠돌지만, 읍내 기슭의 다령강의 거센 물소리를 눌렀다 ...... 이것은 민요의 경이로움으로, 어떤 반주도 필요 없고, 그 자체도 완벽했고, 또한 사람들의 마음을 깊이 감동시킬 수 있다. 아이의 노랫소리를 제외하고는 어떤 창법도 이런 힘이 없다. 그러나 이 소리들은 세월 속에서 서서히 인멸되고 있다. 나는 앞으로의 작품에서 내가 꿈꾸던 이런 목소리를 영원히 사용할 수 없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자생자멸은 민간 음악에게는 아마도 가장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이는 관광업의 종속물로 끌려가 속세를 견디지 못하는 것보다 낫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세상에 단 하나의 소리만 남아 있는 것은 아니다. 뉴욕타임즈' 는 곽문경을' 해외에 장기간 거주하지 않고 국제적 명성을 쌓은 유일한 중국 작곡가' 라고 밝혔다. 에든버러, 파리, 쾰른, 암스테르담, 로테르담, 우틀러지, 토리노 등에서 개인 음악회를 열었습니다. 곽문경은 베이징에서 개인작품전문음악회를 세 번 개최한 적이 있는데,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내외에서 여러 차례 개인전문음악회를 개최하는 작곡가이다.
곽문경의 창작 장르는 오페라, 무용극, 교향악, 합창, 협주곡, 중주곡, 독주곡, 독창곡, 각종 규모의 민곡, 연극 음악, 희곡 음악, 영화 음악 등 다양한 형식을 다루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오페라' 광인일기',' 야연',' 봉의정',' 이백', 발레극' 모란정', 교향악 합창' 촉도난', 교향곡' B 단조 영웅 교향곡',' 저고리 청홍' 등이 있다.
곽문경의 작품은 두껍고, 거대하며, 비장하고, 역사감이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중국 희곡배우를 오페라에 도입하는 선례를 개척하여 독주악기를 오페라 무대에 올리는 새로운 형식을 개척했다.
곽문경은 현재 국내에서 세계 각지에서 오페라를 상연하는 유일한 중국 작곡가이다. 그의 4 편의 오페라는 각각 베이징, 상하이, 홍콩, 런던, 파리, 뉴욕, 베를린, 비엔나, 암스테르담, 로마, 리스본, 토리노, 프랑크푸르트, 쾰른, 루앙, 퍼스, 미국 중앙도시 오페라하우스 등에서 상연되며,' 광인 일기' 가 네덜란드에서 초연됐다 해외 중국인 작곡가를 포함해 현재 아무도 달성하지 못한 기록이다. 5 대 화권' 한희재야잔치도' 에 영감을 받은 오페라' 야연' 이 런던 알메이다 극장에서 초연된 반면, 미국 크로라주 중앙도시 극장에서 초연된 오페라' 이백',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로열 음악당 초연된 오페라' 봉의정' 도 보편적으로 찬사를 받아 중국 오페라가 세계 오페라 무대에 퍼지는 데 어느 정도 기여했다. 많은 나라의 평론가들은 곽문경의 작품에 대해 강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유럽 음악평론에 대한 곽문경에 대한 평가는 "서구의 중국 문화에 대한 기대를 전혀 무시하고 자신의 내면의 감정에 따라 창작한 작곡가" 라고 평가했다. 세계보' 는 그의 작품이'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음악과 극적인 힘' 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그의 작품이 "신랄하고 생동감 있다" 고 논평했다. 프랑크푸르트 보고서는 또한 그의 음악이 "미묘하고 독특하다" 고 생각한다. 독립주간지는 그가' 오페라 발전의 독창적 의식' 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2003 년 곽문경 오페라' 광인일기',' 야연' 이 베이징 제 6 회 국제음악제에서 중국 초연을 성대하게 내놓았고, 곽문경도 제 6 회 베이징 국제음악제 연례 예술가가 선정한 월계관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