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ian Wenzhong은 "삼자 고전"의 첫 번째 교훈을 해석합니다: 태초의 사람의 본성은 선합니다
"태초의 사람의 본성은 선하다"의 첫 번째 교훈 좋다"
< p> 처음에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했다. 성격은 비슷하지만 습관은 서로 다릅니다. 가르치지 않으면 성격이 바뀔 것입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성이다. 추: 신생아, 인생의 시작. 고우: 그렇다면. 섹스: 자연. 가르치다: 가르치다, 가르치다. 벤: 원래는, 원래는. 마이그레이션: 변화, 변화. 성별 : 기질. Dao: 이것은 방법을 말합니다. Xi: 습관, 특정 환경에서 오랫동안 형성됨 Gui: 주의를 기울이다. 특성. 특별함: 한결같은 마음.
1절: 인간은 본래 선하다
고대 아동 계몽서와 전통 아동 문해 교과서가 모든 사람에게 '삼자 고전'으로 존경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나오자마자 이렇게 인기를 끌었나요? 겉보기에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말 뒤에는 어떤 심오한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학교가 시작될 때마다 귀여운 아이들이 많이 보이겠죠? , 다양한 교과서가 담긴 크고 무거운 책가방을 들고 있습니다. 교과서는 중국어, 수학, 외국어 등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으며, 국가 교육부에서 통일적으로 인쇄하여 배포합니다. 이게 바로 현대의 아이입니다. 그럼 우리는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통 중국에서는 아이들이 계몽을 위해 어떤 종류의 교과서를 사용했습니까? 물론 그런 것도 있지만 정부에서 통일적으로 마련한 계몽 교과서는 없었습니다.
일찍이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Cangjie Pian", "Fanjiang Pian", "Jijiu Pian"등과 같은 교과서가 많이있었습니다. 그들은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쉬운 문장당 4개의 단어와 같은 매우 깔끔한 문장을 사용하는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아이들에게 가장 기본적인 원리 중 일부를 읽고 전달하도록 가르칩니다. 하지만 제가 방금 말한 것과 같은 이 책들 중 어느 것도 오늘날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금은 대학 교수가 되어도 이 책을 읽는 데 평생이 걸릴지 모르지만 당시에는 어린이들을 위한 계몽서였습니다.
중국 송나라 이후 갑자기 등장한 '삼자경'은 유래도 알 수 없고, 저자가 누구인지조차 알 수 없다. 그리고 이 『삼자경』은 송나라 때부터 오늘날까지 유포되어 왔다. 이 책은 내용부터 형식까지 그 나름의 특징을 갖고 있다. 형식상 한 문장에 세 단어로 되어 있어 기억하기 쉽고 기억하기 매우 쉬우며 고대에도 부를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객가족과 같은 많은 지역에서는 그들이 주로 메이저우(Meizhou), 광둥(Guangdong), 푸젠(Fujian)에 거주하며 여전히 "삼자경"을 발라드처럼 부를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내용으로 볼 때, 중국의 오랜 전통 사회에서 축적된 가장 중요한 도덕과 지식을 가장 간단한 문장과 가장 간결한 방법을 사용하여 수집하고 있습니다. 『삼자명전』이 끝없이 유포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중국 송나라 이후에 유행한 이 전통 계몽서는 주로 우리가 흔히 『삼십만자』라고 부르는 것으로, 『삼자경』, 『백가성』, 『천자경』이 모두 계몽서이다. 아이들을 위해. 모든 사람들이 이 "삼십만"을 들으면 즉시 다음과 같은 느낌을 갖게 될 것입니다. 왜 백자 고전은 "징"이라고 불리지 않습니까? "천자 클래식"에 대해 이것은 "세 글자 클래식"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2절: 원래 인간은 선하다.
전통문화에서 책을 '경'이라고 부르는 것은 최고의 지위이자 명예이다. 수천년의 오랜 역사 속에서 수많은 중국 어린이들이 삼자경에 의지하여 깨달음을 얻었고, 더 많은 사람들이 글을 읽지 못하거나 교육을 받을 기회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또한 삼자경을 듣고 낭송했는데, 익숙하지만 눈에 크게 영향을 받지는 않았으며 그 속에서 중국 전통 문화의 정수도 흡수했습니다. 삼자경은 매우 중요한 전통 계몽 고전이다.
어린이를 위한 책이다 보니 굉장히 단순할 것 같은데, '삼자고전'은 정말 간결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때문에 가장 간결하고 명확한 방식으로 가장 깊은 문화적 전통을 구현합니다. 그러므로 삼자경이 우리에게 전하는 문화정보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마음으로 읽고 체험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삼자경이 오늘날까지 전승될 수 있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삼자경은 아직 학습 과정에 있는 오늘날의 어린이들에게 대체할 수 없는 의미를 지닌다는 사실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동화책이 '삼자고전'으로 모두에게 존경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말 뒤에는 어떤 심오한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삼자고전』의 시작 이 여섯자가 무엇인지는 중국 사람들은 다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본성이 선하다.” 이 여섯 글자는 말 그대로 사람이 태어날 때 본성이 선하다는 뜻이다. 이렇게 단순해 보이는 여섯 단어 뒤에는 매우 풍부하고 심오한 문화적 의미가 담겨 있으며, 인간 본성에 관한 철학적 문제를 이야기합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한가, 악한가? 고대와 현대를 막론하고 모든 문화적 전통은 인간의 본성 문제를 피할 수 없다. . 사람들. 중국 전통 문화에는 인간 본성에 관한 이론이 풍부하고 다채롭게 논의되어 있습니다. 선진(前秦) 시대 유교 전통에는 세 가지 학파가 있었습니다.
섹션 3: 처음에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했습니다.
한 학파, 공자의 진술. 유교의 창시자 공자는 『삼성경』의 마지막 여섯 글자를 따서 이렇게 말했다. “성(性)은 비슷하고 습관은 다르다.” 공자는 인간 본성의 차이가 그리 크지 않다고 믿었다. 후천적 영향과 환경적 영향, 그 차이는 점점 더 커질 것입니다. 공자(孔子)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즉, 공자는 인간의 본성이 선한지 악한지 우리에게 말하지 않고 그것을 무시하고 미심쩍게 내버려두었습니다. 한 학교, Xunzi의 진술. 순자는 유교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상가이다. 심지어 율법주의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Xunzi의 견해는 "처음에는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본성은 본질적으로 악하다. 이것이 순자의 견해이다. 이 견해는 우리가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이가 태어나고 배고픈 것을 보면 엄마가 피곤한지 걱정할까요? 그는 먹이를 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여러 명이라면 우유를 놓고 경쟁하는 아이들도 여러 명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인간의 본성은 친절하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본래 선하다'는 것은 누구의 생각인가? '소성자' 맹자의 생각이다. 그러나 그것은 정확하지 않습니다. 맹자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고 말하지 않았다. 그의 정확한 의견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입니다. 인간 본성의 선과 악의 구별과 관련하여 실제로 중국과 서양 문화가 서로 다른 발전 경로를 시작하기 시작한 곳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를 설명하기 위해 가장 간단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서양 문화 전통에서는 모든 사람은 죄가 있고, 모든 사람은 원죄를 가지고 있으며, 오직 신만이 무죄하다고 믿습니다. 모두가 유죄이기 때문에 누구도 믿을 수 없습니다. 사회관리 운영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사람이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모든 권력을 소수의 사람에게 넘겨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관리권과 작전권을 분권화하고, 서로를 감독하고, 서로를 제한하는 엄격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까요? 이것이 서양 문화 전통이 발전한 방식입니다. 중국 문화전승의 주류는 '삼자경'의 서문에 이어지는 육자인데, 그 뒤에는 '인류의 시작에는 자연이 선하다'는 맹자의 사상이 이어진다. 천성적으로 친절하고 모든 사람이 선하다. 인식이 있으면 거리에 성인이 가득하고 모든 사람이 야오와 순처럼 될 수 있는데도 모두가 인식하는 시스템이 필요한가? 빨간불에는 길을 건너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침을 뱉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남의 이익을 해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아야 한다. 그를 규제하기 위해.
일본인들은 모자를 날려버리면 모자를 하나 더 살 수 있지만 치마는 터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른 하나는 물론 중국인이다. 모자를 잃어버리기도 싫고, 치마가 터지는 것도 싫다. 이는 사람들의 수치심에 대한 감정이 국가마다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양보할 의사 없음'과 '옳고 그름의 의도 없음'은 이해하기 쉬우므로 앞으로 논의할 것이므로 여기서는 일단 논의하지 않겠습니다.
맹자는 사람이 이 네 가지 마음을 갖추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동정심이 없고, 부끄러움이 없고, 체념이 없고,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없다면 당신은 인간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맹자의 가르침이다. 그런데 세상의 모든 사람이 이 네 가지 마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겠습니까? 맹자께서 직접 설명하셨습니다. 그는 『맹자·고자』에서 “입이 맛과 같은 관계에 있고, 귀가 듣는 것과 같은 소리와 관계가 있고, 눈이 색과 관련이 있다고 했다”고 예를 들었다. 똑같아, 미모도 똑같아, 똑같은게 뭐야? "입도 맛도 똑같아." 똑같고, 다들 잘 먹는 법을 알고 있어요. "귀는 소리를 같은 방식으로 듣는다"는 말은 모두가 좋은 소리를 듣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쇠조각을 유리판에 이리저리 긁으면 아무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소리 나는 음악 듣는 것을 좋아합니다. "눈과 색깔은 같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두 눈 모두 아름다운 것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무섭고, 더럽고, 더러워서 우리는 보고 싶지 않아요. 모두가 같은 입, 귀, 눈을 갖고 있으니 마음도 같은 것이 아닌가? 사실 이 주장에는 문제가 있다. 당신이 맛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정말 맛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의 취향은 똑같다고 누가 반박할 수 있습니까? 예를 들어, 요즘 많은 젊은이들이 록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만 나는 클래식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누가 같은 말을 합니까?
섹션 6: 처음에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했습니다.
인간 본성의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역사상 많은 예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조조 아들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조조에게 아들이 4명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조지는 재능 있고 문학적이며 충성스럽고 매우 온화합니다. 조지가 죽은 지 수백 년이 지나서 역시 뛰어난 재능을 지닌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천하의 시인들의 재능이 일석이조라면 조지만이 차지한다고 말했습니다. 8톤. 나머지 두 양동이는 누구의 것입니까? Xie Lingyun은 예의를 갖추지 않고 한 양동이를 가져갔습니다. 그러면 남은 양동이는 누구의 것입니까? 중국 전역의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공유할 것입니다. Xie Lingyun처럼 오만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은 Cao Zhi만이 여덟 번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기꺼이 믿었습니다. 이것이 "재능이 있고 재능이 있다"라는 관용어의 유래이다. 그러나 조지(曹治)의 성품은 자신의 지위가 하늘이 정한 것이라고 느꼈고, 아버지 조조(曹操)의 뒤를 이을 수 있을지 보려고 애쓰지 않아도 되었다.
조피와 조즈는 둘 다 조조의 아들로 매우 유명하다. 하지만 이 두 형제의 성격은 너무 다르다. 조비 역시 문학적 재능이 있어 그의 시가 전승되었으나 아마도 조지보다 훨씬 뒤처졌을 것이다. 그의 형이 혼자서 양동이 여덟 개를 가져갔기 때문에 그는 한 양동이를 다른 사람들과만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창과 막대기로 춤도 잘 추고, 검술도 아주 잘한다. 중국 무술사에서 조비는 한 자리를 차지한다. 동시에 이 사람은 소유욕이 매우 강했습니다. 예를 들어, 조준이 예성을 점령했을 때, 조비는 장군들에게 백성을 달래라고 명령하지 않았고, 창고에도 가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는 Yuan Xi의 집으로 가서 Yuan Xi의 아내 Zhen을 빼앗아 아내로 삼았습니다. Zhen은 매우 아름다웠기 때문에 소유욕이 매우 컸습니다. 동시에 그는 매우 예리하고 돈을 좋아합니다. 조조에게는 조비의 삼촌인 조홍이라는 형제가 있었습니다. 이 삼촌은 또한 돈을 매우 좋아하고 인색하며 자신의 돈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의향이 없습니다. 조피는 얼마나 소유욕이 강한가요? 그는 이 철수탉 삼촌에게서 깃털을 뽑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뽑아내려고 삼촌한테 돈 빌려달라고 갔는데 돈 빌리기 싫으니까 돈 안 빌려주면 고문할 텐데? 너. 그는 삼촌 조홍을 너무 많이 괴롭히려고 최선을 다해 순종적으로 돈을 빌려주었습니다. 그가 나중에 조조의 지위를 어떻게 물려받았는지에 대해서는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와 Cao Zhi는 서로 접촉하지 않지만 형제입니다.
7절: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
"삶은 콩은 콩나물을 태우고, 콩은 가마솥에서 눈물을 흘린다. 둘은 원래 같은 뿌리에서 나왔고, 그런데 왜 서로 튀기는데 너무 서두르는가?" 전설에 따르면 이것은 재능 있는 조지가 지은 칠보시입니다. 그들 사이의 진정한 관계를 묘사합니다. 형제 사이에 왜 이렇게 큰 차이가 있는 걸까요?
조조에게도 황설이라는 별명을 가진 아들이 있는데, 수염이 전부일 수도 있습니다. 노란색, 아주 단단해요. 그가 시를 잘 썼다는 기록은 역사서에 없고 다만 힘이 세고 무예가 뛰어나며 백보에 걸쳐 나무에 화살을 쏘았다는 기록만 있을 뿐이다. 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조장(曹張)이 호랑이와 싸우자 호랑이 꼬리를 팔에 감았더니 호랑이가 자신만큼 힘이 세지 않아 호랑이를 붙잡았습니다. . 또 조장(曹張)이 코끼리와 싸웠던 일이 있었는데, 아마도 사람과 싸우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누구도 그를 이길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가서 코끼리를 땅에 꽂아버렸습니다. 코끼리는 움직일 수 없었습니다. 나중에 조조는 마조가 전쟁에서 무적의 질주하는 것을 보고 한탄했습니다. 만일 그의 아들 조장이 여기에 있었다면 당신이 없었다면 조장의 성격은 용감하고 강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끝없는 힘과 계획이 없습니다.
조조에게는 중국의 유명한 신동인 조총이라는 아들도 있다. "조총이 코끼리의 무게를 재다"는 아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손권은 조조를 기쁘게 하기 위해 코끼리를 조조에게 보냈다고 합니다. 당시 중원에는 코끼리가 거의 없었습니다. 조조는 장관들과 장군들에게 코끼리가 얼마나 무거웠는지 생각하게 했습니다. 아이디어가 있었어요. 조총은 당시 열 살도 안 됐는데 옆 사람에게 "왜 그래? 배를 타고 와서 이 코끼리를 배에 실어라. 배는 가라앉지 않을까? 내가 선을 그을게"라고 말했다. 그런 다음 코끼리를 꺼내면 코끼리가 얼마나 무거웠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는 어떻게 했습니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바위를 위로 옮기는 것입니다. 배를 하나씩 살펴보며 이제 다시 새긴 줄이 도착했으니, 돌의 무게를 달아 볼까요?
8절: 원래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하다.
이는 배수의 원리를 활용한 것이다. 더 영리하게 말하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조총은 사람들에게 물통을 배에 붓고 새겨진 선까지 부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런 다음 물통에 물을 몇 킬로그램씩 부었습니다. 양동이의 무게도 알 수 있고, 코끼리의 무게도 알 수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제가 설명하고 싶은 것은 조조의 아들이기도 한 네 아들은 성격이 매우 다르고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완전 형제같아.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은 본래 선하다'라는 여섯 단어에 작은 물음표를 붙일 수 있다. 그러나 본래의 선한 성품은 인간에 대한 중국문화의 아름다운 믿음과 기대이다. Wen Zhong의 메시지: 나는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라는 이 여섯 단어가 중국 문화가 인간을 향한 본래의 아름다운 신념이자 기대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더 안전할 것 같습니다.
같은 부모, 같은 가정환경이라도 형제라도 천성이 큰 차이가 나는 것이 사회 현실이다. 본성이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바꿀 수 없다면 삼자경은 어떤 사상을 전달하는가? “본질은 본래 선하다.” 다음 여섯 글자는 “성품은 비슷하고 습관은 멀다”이다. ". 이 여섯 글자는 『논어』에 나오는 것입니다. '사람은 선한 성품을 갖고 태어난다'는 맹자의 사상을 말하고 있으며, 다음의 '성품은 닮고 습성은 멀다'는 공자의 사상에 더 가깝다. 그런데 앞의 여섯 마디 말과 조금 모순되는 말이 있는데, 나중에는 왜 '성품은 비슷하고 습성은 다르다'고 하였는가? 인간 본성의 차이와는 달리 여기서 "xi"는 학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감염"은 영향을 받거나 감염되거나 오염된다는 의미입니다. 성격의 차이는 원래 그다지 크지 않지만, 환경의 영향과 다양한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그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게 된다. 앞서 말씀드린 이야기를 설명하기 위해 이 단어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어쩌면 조지, 조비, 조장, 조총이 3개월 되었을 때는 모두 비슷했지만 나중에는 성장 경험이 다르고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격차가 점점 더 커지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고대인들이 인간의 성장과 교육환경을 매우 중시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이 문제는 “주홍에 가까우면 붉은색이 되고, 먹에 가까우면 검은색이 된다”는 옛말로 아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다. 역사상 그러한 예는 셀 수 없이 많습니다.
9절: 인간은 좋은 본성을 갖고 태어난다
나의 고향은 우시(无锡) 아래에 이싱(宜興)이라는 군이 있는데, 지금은 도시이기도 하고 도자기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보라색 모래. 이 지역에는 유명한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 그 중 한 사람이 아마도 가장 유명한 사람인 진나라의 주추(周祖)일 것입니다. 이 사람은 성격이 착한 게 아니라 나쁜 성격이 아니라 꽤 좋은 사람이에요. 그러나 어릴 때 부모가 돌아가셨기 때문에 그를 교육하거나 인도하거나 규율을 가르쳐 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그는 천천히 장난을 치기 시작했고 나쁜 습관에 영향을 받아 자라면서 사방에서 사람들과 싸워 머리와 이빨에 피를 흘리게 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주변 사람들은 Zhou Chu를 보면 숨어서 그를 화나게 할 수 없었습니다. 주추 자신도 몰랐습니다. 부끄러움도 없고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도 없었기 때문에 이 마음은 가려져 있었습니다. 어느 날 그는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왜 다들 나를 보면 숨어버리는 걸까요? 그래서 그는 장로에게 물었습니다. 이는 그의 성품이 나쁘지 않고 여전히 노인을 공경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마을 사람들과 이웃들이 나를 보면 왜 숨는가?"라고 물었고, 노인은 "주추야, 여기에 세 가지 해충이 있다는 것을 모른다"고 말했다. 말해 보시오.” 노인이 말했습니다. “첫째, 앞산에는 사나운 호랑이가 자주 내려와서 사람과 가축을 잡아먹습니다. 둘째, 보세요. 마을 앞 강에 용이 있는데 그것을 먹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감히 수영하러 강에 가지 말고 감히 강을 건너지 마십시오." 두 개밖에 없나요? 또 다른 해악이 있습니까?" 노인이 말했다: "그게 바로 너 주추야!" 주추의 본성. 다행히도 그는 갑자기 내가 이미 너무 나빠서 마을 사람들이 나를 큰 해악으로 여겼음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갑자기 깨달았습니다. . 전설에 따르면, 주추는 백성의 해악을 없애기 위해 산에 올라가 호랑이를 죽였고, 용을 죽이고 백성의 해로움을 없애기 위해 물에 내려가 강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는 선량한 성품을 드러냈고, 그때부터 끝까지 발전하여 나중에는 백성들을 위해 좋은 일을 많이 하여 역사상 아주 좋은 평판을 남겼습니다. Zhou Chu의 무덤이 아직 거기에 있습니다.
섹션 10: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합니다
"성관계는 비슷하지만 습관은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환경이 좋지 않고 그렇지 않다면" 이 이야기는 무엇을 설명할 수 있습니까? 교육을 하면 아무리 친절해도 자연도 오염될 수 있습니다.
어느 아이에게나 좋은 습득 환경이 없으면 아무리 선량한 성격이라도 오염되기 마련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도록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삼자 고전'은 우리에게 어떤 방법을 알려줄까요?
'삼자 고전'이 말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다음은 "가르치지 않으면 성격이 변한다"이다. 당신이 교육하지 않거나 교육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당신의 "본성이 바뀔 것"이고 당신의 좋은 성격이 바뀔 것입니다. 이 '가르침'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교육을 받지 않거나 교육을 받지 않으면 인간의 본성에 나쁜 것이 나타납니다. Zhou Chu의 이전 이야기도 이 문제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르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화이다"라는 말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것이 전문화라는 뜻이다. 우리는 삼자경에 나오는 교육을 마음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 교육은 단순하지 않으며 여러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나는 여러분에게 교육의 가르침을 가르칩니다. 두 번째 단계는 가르침으로써 가르쳐지고, 교육으로써 가르쳐지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방법", 이 "가르침"에는 두 가지 매우 중요한 교육 수준이 포함됩니다. 하나는 도덕 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지식 교육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지식 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피아노, 바이올린, 영어, 프랑스어, 스케이트를 배우도록 합니다. 아이가 어릴 때부터 지적인 슈퍼맨이 되어 각종 무술에 능통해지기를 기대한다.
음악은 랑랑이 되기를 바라며, 외국어는 서예와 수학 올림피아드뿐 아니라 여러 과목에 능숙해지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삼자경에서 가장 강조하는 도덕교육, 즉 어떻게 하면 착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착한 사람이 갖춰야 할 도덕을 어떻게 갖추느냐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삼자경』의 교육은 언제나 도덕교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물론 지식교육도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문화입니다." 이 "전문화"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한 가지 의미는 평생, 즉 한 가지를 배우고 싶고, 같은 것을 사랑하고, 같은 것을 배우고, 같은 것을 배우고, 같은 것을 배우고 싶다, 중도에 포기하지 말고, 손대지 말라는 뜻이다. 그 안에서 이것은 수직입니다. 또 다른 의미의 층위는 수평적, 즉 평생을 인내해야 하고, 내 삶을 배움의 삶으로 여기고, 도덕적 완성과 지식 습득을 추구하는 평생 학습 태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11절: 인간의 본성은 본래 선하다.
『삼자경』에서 배움은 온 마음을 다해 경험해야 하는 삶의 과정이다. Three Character Classic'은 이 여섯 단어의 핵심을 말합니다.
역사 속에서도 '삼자고전'의 관점을 보여주는 일화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명나라의 유명한 서예가이자 화가인 당인(唐寧) 당보호(唐伯伯)는 심주(沈周), 문정명(文智命), 구영(九靈)과 함께 '4오씨(吳五族)'로 꼽히는 위대한 낭만가(藝術儀)이자 화가였다. 당보호는 어려서부터 유복한 집안에서 살았고, 어려서부터 그림에 재능이 있어 아주 뛰어났다. 그의 그림은 오랫동안 유명해졌으며, 지역의 부유한 가족들은 종종 어린 당보후(Tang Bohu)를 초대하여 그림을 그립니다. 물론 당시 당보호는 약간 안주한 상태였고, 젊어서 유명세를 떨쳤고 매력적이었다. 그러나 당보호의 어머니는 단지 손을 대고 작은 성취에 만족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꼈고, 몇 년 동안 그림 공부에 전념해야 했고, 그림 예술을 철저히 익혀야 했습니다. 그래서 그의 어머니는 Tang Bohu에게 이 사실을 전하고 Shen Zhou에게 그림을 배우라고 했습니다. Shen Zhou는 당시 이미 유명한 화가였으며 그의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살았습니다. 어머니는 당보호의 짐을 싸주시고 심주에게 그림을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당보호도 집에서 그리 멀지 않았기 때문에 어머니가 준비한 짐을 들고 기쁜 마음으로 선주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러 갔다. Shen Zhou와 함께 공부한 지 불과 1~2년 만에 Tang Bohu는 자신이 그림을 아주 잘 그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선생님의 그림을 보면 그 그림이 자신보다 별로 좋지 않다고 느꼈기 때문에 그림에 그다지 집중하지 않았고 원했습니다. 집에 가려고. Shen Zhou는 Tang Bohu의 심리 활동을 보고 별 생각 없이 아내인 Tang Bohu의 여주인에게 음식을 준비하여 Tang Bohu에게 보내라고 말했습니다. 이 일을 마치고 식사가 준비되자 마당에 있는 독립된 집으로 식사가 배달됐다. 당보후는 이 집에 가본 적이 없었다.
이 집은 무엇입니까? 선생님은 왜 당보후를 이곳에 오지 못하게 합니까? 그리고 당보후의 경험은 무엇을 보여줍니까?
12절: 인류의 시작에서 , 자연이 좋다
탕 보후가 이 집에 들어와 보니 앗, 세상에 이런 집이 왜 있는 걸까요? 이 집. 그는 한 문으로 들어갔고, 다른 세 면에는 각각 문이 있었습니다. 각 문 밖에는 다른 풍경이 있었습니다. 이 문 밖에는 화려한 꽃들이 있고, 저 문 밖에서는 꾀꼬리들이 노래하고 춤추고, 또 다른 문 밖에서는 물이 졸졸졸 흐르고 있었습니다. 당보호는 이상하다고 생각하며 속으로 말했다. "이 스승님은 정말 나쁘다. 알고보니 집에 있는 그런 흥미로운 장소에 대해 알려주지 않으셨다. 스승님이 오늘 배불리서 나에게 말했다. 나는 먹지 않을 것이다." 지금 가서 먼저 보러 가세요.” 보세요. “화려한 꽃을 보러 동문으로 가고 싶은데, 노래하고 춤추는 제비를 보려고 남문으로 가면 가방에 부딪힙니다. 또 다른 가방에 부딪힌다. 콸콸 흐르는 시냇물을 보기 위해 서문으로 갔을 때, 또 다른 가방을 쳤다. 머리에 3개의 돌기가 있습니다. 그제서야 그는 세 개의 창문과 바깥 풍경이 모두 Shen Zhou가 벽에 그린 그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당보호는 그림에는 끝이 없고 그의 수준은 훨씬 뒤떨어져 있음을 단번에 깨달았다. 이때 심주가 들어와서 "당보호야, 저녁 먹고 나가도 돼. 공부 그만해라"라고 말하자, 당보호는 무릎을 꿇고 "스승님, 몇 년만 더 공부하게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그때부터 Tang Bohu는 수년 동안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Shen Zhou는 그에게 "정말 가도 됩니다. 당신은 이미 공부에서 뭔가를 얻었으니 더 이상 나를 따라갈 필요가 없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Tang Bohu의 성격도 바뀌었기 때문에 그는 스스로 요리하고 요리를 만듭니다. 선생님의 재배에 감사하는 저녁 식사. 그는 접시를 준비하여 방에 놓았습니다. 접시에는 생선이 있었습니다. 강남에는 생선과 새우가 많습니다. 이때 욕심 많은 고양이 한 마리가 그의 옆으로 뛰어올라 물고기를 먹고 싶어 했다. 물론 Tang Bohu는 고양이를 쫓아내고 먹지 못하게 해야 했습니다. 고양이는 도망가다가 동쪽 벽에 있는 창문 쪽으로 뛰어내려 도망가려다 '펑'하는 소리와 함께 고양이가 일어나서 남쪽 벽과 서쪽 벽을 향해 달려갔습니다. 창문이 각각 "팝", 모두 다시 넘어졌고 고양이도 가방 세 개를 쳤습니다. Tang Bohu는 그림을 연습할 때 벽에 창문 세 개를 그렸는데 고양이도 창문을 구분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잊어버렸습니다.
이 이야기는 무엇이든 배우기 위해서는 그것에 집중하고 인내해야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르치는 방법은 전문화된다'는 것은 학습과정 전체를 하나의 삶의 과정으로 여겨야 하며, 평생학습하는 자세로 세상에서 일생을 보내야 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학습태도의 문제이다. 그런 다음 "삼자 고전"에서는 학습 환경에 관한 많은 문제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아이를 꽃에 비유하면 아이의 성장과 교육 환경은 꽃이 자라고 피어나는 토양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배우는 아이들을 위해 어떤 토양 조건을 마련해야 할까요? 다음 강의를 들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