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본다의 인물 이야기
< /p>
서방다와 셰야리류, 계공은 서화감정 3 인으로 예술사계의 학술태두로 국내외의 서화감정가와 유명한 서화가로 유명하다. < /p>
< P > 그의 일생은 신중국을 관통하는 문화재와 박물관 사업의 발전이었다. 전국 각 주요 박물관의 서화 1 급품과 고궁박물원에 소장된 서화의 1, 2, 3 급품 및 참고품은 모두 서방다의 검증을 거쳤다. < /p>
서방다는 서화를 평생의 애착으로, 감정들을 기술과 품격의 시험으로 본다. 그는 "감정이란 과학이니 실사구시를 해야 한다" 며, 많은 사람들이 중금으로 그를 매수한 적이 있는데, 그가 거짓이 진실이라는 것을 지적하기를 바라며, 그는 모두 단호히 거절했다. < /p>
석양의 잔광은 창사 사이를 가로질러 지나갔고, 세월이 그의 얼굴에 새긴 흔적은 점점 옅어지고, 눈동자는 아이처럼 맑았다. 이것은 2010 년, 며칠, 7 월 7 일, 바로 그의 백세 생신이다. < /p>
축제의 순간이 아직 다가오고 있다. 꽃은 이미 방 전체를 가득 채웠고 서방다는 조용히 누워 있었다. "본다, 너 100 번째 생일이야! 클릭합니다 그의 부인 탱팡 (Teng Fang) 은 수시로 몸을 숙여 이마에 키스했다. 서본다는 눈으로만 그녀를 따라갈 수 있었고, 이후 호흡기 수술로 말과 행동의 자유를 잃었다. < /p>
방마다 서방다의 서화가 걸려 있고, 수서는' 조용하고 멀리 떨어져 있다' 는 완화가 마치 일생의 묘사와 같다. 서재 안의 두루마리를 펴면, 책안의 두꺼운 펠트에 붓과 잉크 자국이 완연하다. 마치 주인이 막 잉크를 뿌리고 휘둘렀던 것처럼, 고대론을 논하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그는' 국보' 다"
"고함과 코", "출사송" 은 고궁박물원의 읍원의 보물이다. 이러한 절대 가작들은 바로 서방다의 혜안 때문에, 고종이 더미에서 하늘을 다시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1950 년 서본다는 중앙문화부 문화재국 (오늘 국가문물국) 에서 문화재처 업무비서로 전근됐다. 이 시기에 서방다 등 전문가의 검진을 거쳐 남겨진 수천 점의 고서화 작품들이 나중에 고궁박물원에 배정되어 이 원고 서화 장중의 기본 소장품이 되었다. < /p>
신중국이 초창했을 때 고궁박물원이 소장한 유물은 옛날 자금성 소장품의 10 분의 1 에 불과했다. 고궁박물원 회화 소장품을 최대한 빨리 풍요롭게 하기 위해 서방다와 동료들은 전국 80 여 개 현성을 방문했다. 원대의 유명한 서예가 조맹경의 그림은 전세가 매우 적고, 남아 있는 몇 폭의 그림권은 모두 황실의 소장품이다.' 수촌도' 가 그 중 하나이다. 1953 년 어느 날 서방다가 무심코' 수촌도' 의 단서를 발견하고 동북에 있는 큰 밤골이라는 곳을 찾아냈고, 그는 현지 문화재 기관에 대신 사달라고 의뢰해 착오가 없음을 확인한 뒤 국가가 구입하여 소장했다. 이렇게 몇 년 만에 서방다가 서화 3700 점을 발굴하고 구조했다. < /p>
' 문혁' 기간 동안 서본다는 여러 해 동안 고서화 감정 경험을 총결하여 그의 첫 번째 저작' 고서화 감정개론' 의 초안을 완성했다. 문혁' 이 끝난 후 서방다가 고궁박물원으로 복귀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국가감찰을 위해 고서화 작품을 모집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혁, 문혁, 문혁, 문혁, 문혁) 1983 년 국무부는 국가문물국 각지 문보 기관이 소장한 역대 서화를 선별하도록 의뢰했고, 서방다 등은 몇 년 동안 이 중책을 완성하고 육성 후학의 책임을 맡았다. 1980 년대 이후 서방다가 여러 차례 유럽과 북미를 방문하여 해외 중국 서화를 유실하고 외국 전문가와 학술 교류를 진행하였다. < /p>
고궁박물원 원장 정신호는 서방다를 중국 예술의' 국보' 라고 부른다. 그는 문헌 고증과 영상유기를 결합해 고대 서화의 감정 잣대를 체계적으로 세우고 중국 서화사의 발전 맥락을 실질적으로 복원했다. 더 중요한 것은 서방다가 고대 서화 감정과연구과학을 결합한 최초의 인물로, 중국 고대 예술연구원과 고서화 감정가로서 이 둘은 서로 표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고궁박물원 부원장 이문유가 말했다. < /p>
야호' 서반피트' < /p>
는 중국 고문물의 감정에서 고서화를 인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문이다. "현대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전한 오늘날에도 서화 작품을 감정하는 과학적 수단을 찾지 못하고, 전통적인 방법에만 의존해 감상가의 경험과 안목에 의지할 수밖에 없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과학명언). " 이문유가 말했다.
< P > 1930 년대 서본다는 건륭황제가 한때 어필친이라는 제목의' 부춘산거도' 가 가짜라는 것을 발견했다. 부춘산거도' 는 원대 유명 서예가 황공망의 명작이다. 건륭년 동안,' 부춘산거도' 가 소장되어 궁궐에 들어왔는데, 건륭은 이 그림에 크게 감탄했는데, 누가 이 그림이 위작이라고 생각했는가. 나중에 정말 궁전 에 그린, ganlong 얼굴 이 빛 이 아닌 느낌, 그들은 의도적으로 옳고 그름을 뒤바꾸는, 진짜 그림 비문 의사 를 보여줍니다. 1930 년대에 서본다는 이 두 폭의' 부춘산거도' 를 보고 자세히 고증한 끝에 정론을 뒤집고 역사를 진면목으로 삼았다. 이런 발견도 많다. 곽희의' 계산여행도', 황공망의' 설야방대도', 원왕원두죽금계도 축은 모두 그가 고지더미에서 찾은 보물이다. < /p>는 전통적인 감정방법의 집대성인으로서 서방다가' 감상가의 혜안' 을 가지고 있다. 수십 년 전 어디서 만났던 서화를 수십 년 후에 다시 만났을 때 서본다는 여전히 기억이 생생하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비범한 기억력을 천부적인 재능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자신은' 마음만 쓰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호연해의 고대 문헌 자료가 마음에 잘 익어 고서화 작품을 잊지 않고 감정할 때 손이 잘 맞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p>
서방다는 고서화의 감정 분석을' 감' 과' 시험' 이라는 개념으로 분석했다. 감감' 은 수많은 작품들을 통해 서로 비교하고, 눈력검사를 하며, 진위를 추측하는 것이다. "대량으로 살아 있는 명청시대의 서화에 대한 감찰은 특히 중요하다. 하지만 감찰의 정확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감상자들이 많이 볼 수 없다. " 그의 제자, 고궁박물원 전 부원장인 양신이 말했다. 그러나 시대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서화의 경우 관련 문헌과 기타 방증 자료를 광범위하게 수집해 심사증서를 자세히 검토해야만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서선생은 박문강식을 듣고 어려운 작품 한 건에 대해 고증할 때마다 루오 () 를 기어올라 결정을 내리고, 가닥 분석을 하며, 그 논론이 끊어지고,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양신이 말했다. < /p>
수십 년 전 어디서 만났던 서화를 수십 년 후에 다시 만났을 때 서방다는 여전히 기억에 생생하다. 70 세 때, 한 번 서방다가 두 개의 손롤을 보고 있을 때, 손말이 담긴 두 상자에서만 그 글자와 그림이 동치창의 작품, 제목, 내용, 수십 년 전 어디서 만났는지, 여수진 () 과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 윤광화 조수는 서방다를 도와' 고서화 위선고시' 라는 책을 정리할 때 어느 고서권 뒤의 발문과 어떤 화가의 어떤 그림인지, 발문과 제문의 이름을 조합하면 송대 누군가의 그림이나 원대 누군가의 그림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 /p>
< P > 심지어 서화권이 막 반자를 열었을 때 서본다는 이미 이 그림과 관련된 모든 것을 말해 사람들이 그에게' 서반척' 이라는 아호를 선물했다. 한 번, 한 방문객이 화축을 천천히 펼쳤는데, 막 대나무 잎의 끝부분을 보았을 때, 서로는 입을 다물었다. "이방잉!" " 화축이 펼쳐졌는데 역시' 양주 팔괴' 중 하나인 이방영의 작품이다. < /p>
서방다가 말을 잘 못하지만, 서화와 관련된 화제는 도도하다. 역대 유명 서예가의 연보, 명작, 필법 스타일 등은 일찌감치 마음속에 깊이 익었다. 서방다의 해박한 학식은 마치 중국 고대 서화사가 가슴에 가득 차 있는 것 같다. 무릇 그가 감정한 작품은 항상 옆에서 인용을 하여 일일이 근거를 열거한다. 한 번은 서방다가 난징 금릉호텔에 있는데, 누군가 안경테에 박힌 부채면을 가져와서 감정해 달라고 했다. 이것은 금본의 산수가 부채질하는 것으로, 이미 연세가 장홍이다. 잠시 정신을 집중하자 서방다가 말했다. "이것은 장군도 (장홍자 군도) 가 그린 것이다. 이것이 초기 작품이다. 그는 장수의 화가로 90 대를 살았고, 명만력부터 청강희년 사이에 살면서 두 왕조에 걸쳐 살았다. 명화록' 은 그가' 공산수, 필의가 고졸하고, 묵법이 촉촉하다' 고 말했다. " < /p>
"인증은 과학이다." 서본다는 늘 말한다. 그가 보기에 서화 감정에는 구박금의 재치뿐만 아니라 실사구시의 품격도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를 중금으로 매수한 적이 있는데, 그가 거짓을 가리켜 폭리를 바꾸길 바라며, 그는 단호하게 거절했다. "현재 예술품 시장에서 어룡이 뒤섞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감정가, 연구자들이 실사구시의 품격과 진리를 고수하는 정신이 부족하다는 점에서 서본다는 특히 우리가 배울 만한 가치가 있다." 이문유가 말했다.
< /p>
' 뼈 200 점' < /p>
에 따르면 "우리는 항상 3 점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서본다는 예술에 대해 200 점을 사랑하며 꿈에도 서화를 빼놓을 수 없다" 고 회상했다
< P > 1980 년대에 예술품 시장이 활발해지면서 많은 고서화 가품이 경매장에 보내졌다. 서방다는 이에 대해 걱정이 태산이며 문화재 진품이 경매를 통해' 합리적이고 합법적' 으로 유출될까 봐 걱정하고 있다. 한 번, 그는 민간을 잃은' 청대 사승' 중 하나인 석도의' 고함과 코' 가 상장경매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자, 국가가 출자하여 이 진품을 사길 바라며 사방으로 로비했다. < /p>공교롭게도 그 날, 탱팡은 전국정협 주석의 이서환을 만나려고 하는데, 정부가 그들의' 투실' 을 위해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서방다는 "모티 주택, 정부가' 호성과 코' 를 인수할 방법을 강구할 수 있기를 바랄 뿐이다" 며 "서방다" 는 것을 알게 되었다. < /p>
다음날 서방다가 문에 들어서자' 호성과' 를 사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다. "신중국 초기에는 국가경제가 지금보다 훨씬 어려웠지만, 여전히 거액을 내서' 삼희당' 이 소장한 세 편의 희세자첩 중 두 부를 사왔다. 이제 우리는 문화 유물을 구할 수있는 능력이 더 큽니다. 클릭합니다 이서환은 즉각' 고함과 코' 를 국가가 사야 한다고 말했고, 서방다의 마음 하나가 마침내 배에 떨어졌고, 문을 나서자 그는 탱방을 끌며 흥분하며 말했다. "고궁 대신 감사합니다!" " < /p>
"서방다는 항상 * * * 산당이 없으면 서방다가 없다고 말한다. 그의 이 말은 신장에서 우러나온 것으로, 신중국을 위해 허리를 굽혀 최선을 다하여, 그는 줄곧 정이 깊다. " 탱팡 (Teng Fang) 은 "오늘, 그의 삶이 100 세의 절정에 다다를 때, 나는 이것을 더 깊이 느꼈다" 고 말했다. < /p>
서방다 혜안식왕연 < /p>
1982 년 6 월 5 일 고궁박물원 연구원, 고화감정 권위전문가 서방다 씨가 차를 몰고 태원시 해방로 산서성 문화재점 감정서화를 찾아왔다. 그는 모든 서화 소장품을 매우 진지하고 꼼꼼하게 보았는데, 단지 한 프레임의 가작을 빠뜨릴까 봐 두려웠다. 여자 보관원이 창고에서 신문지로 싸인 그림을 꺼내자, 그는 가볍게 열어 보니 아주 심하게 파손된 견화였다. 조금만 조심하지 않으면 손이 부딪치면 깨진다. 서방다가 조심스럽게 천천히 펼쳐지자 갑자기 흥분하여 깜짝 놀라 소리쳤다. "아! 이것은 원대의 유명한 화가 왕연의 그림으로, 그의 작품은 전해 내려오는 것이 매우 적다. " 그는 눈을 뜨게 될까 봐 조금 불안하고, 이 그림의 내용, 필법, 먹색, 발문, 도장, 질감을 자세히 살펴보고, 뒤척이며, "왕연의 그림이다. 국보입니다. 고궁박물원도 드물다. 나는 지금 바로 봉인하고, 이때부터는 누구에게도 보여주지 말 것을 건의합니다. 왜냐하면 세월이 오래되면 질감이 너무 바삭해서 한 번 보면 한 번 망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빨리 사람을 보내 고궁박물원에 가서 폭로하고 프레임을 담으세요! " 그 자리에 있던 사람들은 서본다의 감정에 감염되어 설레고 기뻤으며, 진지하고 책임감 있는 정신과 뛰어난 감정 기예에 매료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상점 관계자는 "이 그림은 70 년대 중반 후반에 민간에서 인수한 것으로, 피해가 심각하여, 진지한 검진과 중시를 받지 못하고, 진품으로 등재하지 않고, 노출보호를 진행하지 않았다" 고 소개했다. 오늘 서선생의 감정으로 왕연의 명품이니, 우리는 반드시 특장으로 등재하여 세심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 다년간 잠잠했던 원대 회화 진품이 마침내 다시 빛을 보게 되었다. 왕 위안, 단어 ruoshui, 호 잉 법사, 항주 사람들, 어린 시절부터 조 멩 후아, 북송 왕조 구오 희 에서 그의 조경사, 당나라 필법 에서 캐릭터 부문, 꽃과 새 부문 5 세대 황 콴 에서 뿐만 아니라, 잘 융합, 자기 개척 경로 에서. 이 원왕원두죽금계도 축은 정취가 깊고, 필력이 차분하며, 복숭아대나무는 쌍필로 엮어 있고, 호석은 찰로 닦고, 약간의 색은 추가하지 않았지만, 잉크는 오색색으로 가득 차 있고, 천기는 넘쳐나고, 광채는 사람을 빛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회화에서 산수화와 화조화화를 하나로 융합했다. 공획의 정교함과 의화의 기운이 모두 있어 깊은 예술적 공력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화면 오른쪽 아래 부분의 제목은 "정정 3 년 동랍전당 약수가 중화양우화를 위해 그려졌다" 는 것이다. 이 그림은 현재 산서성 박물관의 특별 소장품으로 등재되어 독특한 예술적 매력으로 세상 앞에 전시되어 있다. < /p >
정주 (Zhengzhou) 는 천체 미녀의 알몸 목욕을 놀라게했다. 자연으로 돌아가 자유를 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