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및 TV 드라마의 주제
다른 문학 및 예술 작품과 마찬가지로 모든 영화 및 TV 작품에는 특정 주제가 있습니다. 주제는 영화와 TV 작품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첫 번째 질문입니다. 이 작품은 왜 만들어졌습니까? 이번 작품을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 싶으신가요? 주제가 명확할 때만 영화와 TV 작품 제작에 있어 생활 소재의 선택이 방향성을 가질 수 있고 스토리라인의 발전이 논리적일 수 있습니다. 작품에 주제가 없고 창작자 자신이 무엇을 표현해야 할지 모른다면 영화와 TV 드라마에서 등장인물의 행동과 줄거리 전개가 필연적으로 매우 혼란스러워질 것이라고 상상해 보십시오. 예술적 성공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1. 테마의 개념
테마는 추상적인 관점이 아니라, 특정 작품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본 사상이자, 구체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이다. 스크립트 생성. 대본에 나오는 액션과 캐릭터는 테마를 제공합니다. 테마는 액션과 캐릭터를 통해서만 실현될 수 있으며, 영화와 TV 작품의 스토리 전개 방향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구체적인 액션과 캐릭터에서도 배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행동과 등장인물. 작품의 주제는 행동과 등장인물을 통해 알 수 있다. René Clair는 "Cinema Caprices"에서 이를 "시각적 주제"라고 생생하게 표현했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영화와 TV 작품의 주제는 명확하고 직접적이거나 상대적으로 모호합니다. 드라마나 영화는 줄거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갈등이 더 명백하고 폭력적이기 때문에 주제도 더 부각됩니다. 특히, TV 드라마는 줄거리의 우여곡절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종종 여러 개의 줄거리 단서가 병렬로 실행되어 여러 하위 주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면, 작품에는 하나의 일반적인 줄거리만 있어서 일반적인 주제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하위 플롯 라인으로 구성된 하위 테마는 전체 테마와 불가분하게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마틱하지 않은 영화나 TV 작품의 경우 드라마틱한 갈등과 줄거리의 단서가 강하지 않으며, 주제도 그다지 명확해 보이지 않아 사람들에게 그러한 작품에는 주제가 필요하지 않다는 착각을 쉽게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유형의 작품은 여전히 뚜렷한 이데올로기적 또는 철학적 주제를 갖고 있습니다. 미국 영화 및 TV 이론가인 Bob Booker는 자신의 "영화 요소"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영화는 지난 20년 동안 엄청난 변화와 다양한 움직임을 겪었지만, 이 시기의 예술적으로 완성된 영화들은 하나의 공통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이데올로기적으로나 철학적으로 설득력이 있는 독특한 주제, 즉 베리만의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입니다. 신("The Seventh Seal"과 "Winter Light"), 안토니오니의 소외와 "관여"의 본질 탐구(Investigations)("L'Avventura", "Blow-Up"), 그리고 펠리니의 사회 제도에 대한 연구("La") 돌체비타', '여덟과 반'), 이 모두가 테마이고, 원작 대본에도 선명하게 담겨 있고, 이후의 영화들에도 세심하게 반영됐는데...
의 테마는 작품은 반드시 "교리"일 필요는 없으며 심지어 특정 관점일 필요도 없습니다. 연극에 관한 한 그것은 단지 특정 분위기를 암시하는 것일 뿐입니다. 나중에 이 분위기는 클로드 를르슈(Claude Lelouch)의 "남자와 남자"의 주제가 됩니다. a Woman'과 Bo Widberg의 'Elvira'가 있다. Madigan은 철학적인 주제나 이성적인 개념을 다루지 않지만, 둘 다 사랑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풍부한 감정적 내용을 담고 있으며, 영화 촬영, 연기, 편집, 음악을 포함한 모든 요소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 , 주제는 다양할 수 있지만, 철학적 개념이든 단순히 분위기를 전달하는 것이든 주제가 영화를 이끄는 힘이 되도록 대본에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이 단락에서는 모든 영화가 눈에 띄고 뚜렷한 주제를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제는 특정 관점일 수도 있고 특정 철학적 개념이나 특정 감정과 같은 좀 더 추상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어떤 극작가들은 미리 정해진 목적을 가지고 창작하는 것, 주제를 바탕으로 소재를 찾는 것, 이야기의 자연스러운 분기에 주목하고 주제를 먼저 반대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주제를 '교리'나 '이즘'으로 취급하면 작품의 단순화와 고정관념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사실, 주제는 때때로 삶의 경험과 이미지에 투영된 이념적 개념을 반영하기도 합니다. 많은 창작자들이 처음 창작할 때 단지 어떤 것에서 영감을 받아 글을 쓰기 시작하고, 계속해서 글을 쓰다 보면 방향이 점점 더 명확해지고, 마침내 작품의 주제가 확립됩니다.
실제로 극작가가 줄거리를 설정하는 순간부터 주제는 줄거리에 침투하고, 창작자의 개념과 생각이 구체적인 창작물에 녹아들게 된다. 플롯의 전개가 다양한 선택의 여지를 제시할 때, 창작자의 방향은 작품의 주제를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따라서 테마는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으며 '창의적 경향'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주제의 역할
우리는 영화나 TV 작품을 보고 나면 이 작품이 우리에게 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된다. 사실 그것이 바로 이 작품의 주제이다. 무엇. 물론, 주제는 단순히 대본이 완성된 후 작품의 가치를 요약하고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에 그치지 않고, 어떤 소재를 선택할지, 무엇을 선택할지, 어떤 작품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데 더 큰 가치가 있다. 어떤 캐릭터 관계를 형성하고,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1) 테마는 전체 드라마 제작을 안내합니다
영화 및 TV 대본을 만들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대본의 안내이자 목표인 테마입니다. 창조. 미국의 밥 부커(Bob Booker)는 『영화의 구성요소』에서 영화 주제의 중요한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모든 영화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주제다. 그것을 비평하고,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입니다. 영화제작자가 자신이 말하려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면, 소통하는 예술 작품을 만들 수 없습니다.” 훌륭한 영화와 TV 대본을 쓰기 위해서는 극작가가 먼저 자신의 창작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Zhang Yimou는 '붉은 수수'라는 주제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고대인들은 먹고 마시는 것, 남자와 여자는 큰 욕망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관객들은 여전히 남자와 여자 사이의 감정적 애환을 지켜보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사구 수수밭에서 '나의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서로 사랑하며 고난을 견디며 그들의 삶이 열정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이러한 우정과 열정을 드러내는 것이 이 영화의 주된 의미이다.
일본인이 중국인을 괴롭힌 것은 수십 년 전이며, 오늘날 모두가 친절하게 이야기합니다. 중국은 역사상 오랫동안 다른 사람들에게 괴롭힘을 당했고 오늘날에도 장애가 남아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라는 강해야 한다. 이 영화에는 '일본을 공격한다'는 평행 배경이 있는데, 이는 이들 농민들이 편안함에 익숙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왕따 당하고 싶지 않아서 견딜 수 없어서 열심히 싸웠습니다.
장은 '우정과 열정'을 주제로 한 영화 '붉은 수수밭'과 농민들의 일본에 대한 저항을 모든 캐릭터 배치와 플롯이 중심으로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극작가는 창작 과정에서 주제를 전체 극의 지휘관으로 삼아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2006년 버전의 TV 시리즈 "Fearless"에서는 전체 극이 '기사도', '정의'라는 중국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와 "영혼". 일련의 스토리를 통해 기사도, 충성심, 용기 있는 애국 이미지를 창조하여 새 시대 인민의 애국 감정을 불러일으킵니다. 영화 '타이타닉'에서는 선원들과 선장, 그리고 배의 동료들이 살다가 죽었으며, 음악가들은 승객들의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음악을 연주했습니다. 로즈, 그리고 모든 것이 사랑이라는 주제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이는 모두 주제가 전체 극의 영혼이자 핵심이며 전체 극의 창작 과정을 지배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 주제는 영화와 TV 드라마의 조화와 통일을 위한 전제입니다
훌륭한 영화와 TV 작품에는 종종 살과 피가 섞인 성격이 있으며, 이 캐릭터는 추구와 행동강령은 그 자체의 가치를 갖고 있으며, 그의 행동과 말은 극 내내 일관됩니다. 캐릭터의 행동과 언어의 일관성은 실제로 테마의 일관성입니다. 일관된 주제는 영화와 드라마의 완성도와 조화, 통일성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미국의 영화이론가 Lee R. Bobk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주제는 사회에 대한 논평("The Adrift")일 수도 있고 철학적 사고에 대한 탐구("McCabe and Mrs. Miller")일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현실("A Clockwork Orange"), 신비한 것에 대한 탐구("The Seventh Seal", "Still in the Mirror")일 수도 있고,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주제 선택("Shouts and Whispers", "Last Tango in Paris") 또는 시대와 지역의 재앙에 대한 연구("Z", "State of Siege"). 그러나 대본은 이를 표현해야 합니다. ”
어쨌든 대본은 일관된 주제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이는 영화와 TV 작품이 한 번에 완성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모순되거나 전혀 다른 주제를 가진 대본은 대본의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일관되지 않은 주제는 재료 선택에 혼란을 야기하고, 관객에게 설명할 수 없는 느낌을 주고, 예술적 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관되지 않은 테마는 캐릭터 생성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극중 평범한 인물들에게 감동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 인물은 자신만의 고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성격이 미래로 가는 길에서 어떤 장애물에 직면하게 될지, 어떻게 될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계속 진행하세요. 그러나 극중의 일관되지 않은 주제는 쉽게 모순된 인물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인물이 자신의 성격에서 벗어나는 행동을 취해야 하므로 작품의 진정성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관된 주제는 완전하고 조화로우며 통일된 영화와 TV 대본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3. 주제 설정의 기본 원칙
주제는 영화와 TV 작품 전체에 큰 의미를 갖습니다. 매혹적인 주제를 어떻게 설정하는지는 극작가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문제입니다. 고려하다.
우선 주제가 인간의 삶의 경험과 사회법칙에 부합하고 보편적인 인간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사랑이라는 주제는 이를 묘사하는 극작가가 많고, 일부 작품은 진부한 구성을 갖고 있지만, 영화와 끊임없는 해석을 통해 관객의 흥미를 가장 많이 불러일으킬 수 있는 주제이다. '라스트 러브', '제인 에어', '타이타닉', '별에서 온 그대' 등 TV 작품들은 계속해서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전하며 시청자들의 설렘을 계속 자극하고 있다. 일부 작품은 인생을 주제로 한 TV 시리즈 "거주", "투쟁", "베이징 러브 스토리", "가족", "아름다운 계약" 및 기타 시리즈와 같이 현재 생활에서 사람들이 직면하는 혼란과 사고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평범한 사람들이 직면한 다양한 문제는 실제 생활과 매우 유사하므로 청중의 환영을 받습니다. 주제가 반인간적이고 반도덕적이며 인간의 삶의 경험과 동떨어진 것이라면 그러한 대본은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다.
둘째, 주제는 일정한 이념적,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일부 작품의 주제는 "나쁜 사람은 좋은 결말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와 같은 교훈적인 주제와 같이 매우 얇아서 사회 생활의 복잡한 현상을 반영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본성은 더 깊은 차원에서 생각합니다.
좋은 테마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예술은 항상 삶에서 나오며 삶보다 높습니다. 고르키는 자신의 창작 경험을 요약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주제는 작가의 경험에서 비롯된 생각이고 삶이 그에게 제안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직 그의 인상 속에 형성되지 않았습니다. 언제 구현하려면 이미지가 필요하며 작가의 마음에 욕망을 불러일으켜 형태를 부여합니다.”
주제는 항상 창작자의 경험에서 비롯되며 삶의 모든 순간에서 만들어집니다. 창작자의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축적하여 자신만의 철학, 도덕성, 미학을 형성합니다. 이러한 무형의 것들이 작품에 반영되어 주제가 된다. 창작자들은 자신에게 익숙한 영역과 감정을 편안하게 창작하는 경우가 많으며, 훌륭한 작품을 만들기도 쉽습니다. 반면, 창작자가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분야에 도전하면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때로는 삶에서 축적된 자료, 인터넷, TV, 기타 미디어를 통한 타인의 개인적인 경험, 주변의 친척과 친구들의 다양한 이야기에서 영감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창작자는 세심한 관찰, 개인적인 삶의 경험 등을 통해 독특한 아이디어를 추출합니다. . 이념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에 관한 멋진 주제입니다.
물론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 아이디어가 최종적으로 연극에 등장했을 때 좋은 주제가 될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고리키가 말했듯이 주제를 '이미지적으로' 제시하려면 구체적인 구조와 기법이 결합되어야 하고, 특정 인물의 행동과 언어에 반영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주제라도 쓸모가 없게 된다. <황금갑옷의 도시>, <야연> 등 국내 블록버스터 극작가들의 주제는 수용 가능하지만, 구체적인 집필 과정에서 예술적으로 표현되지 않아 관객들의 불만을 자아냈다. 그러므로 극작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좋은 주제를 설정하고, 그 좋은 주제를 구체적인 구조와 기법을 통해 어떻게 구현해 나갈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