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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유의 스승은 원문과 번역을 말한다

한유의 스승은 원문과 번역

이라고 말했다

"사설" 은 당정원 18 년 (기원 802 년) 한유임 4 개 박사 때 당시 스승을 부끄러워하며 스승의 풍조를 중시하지 않고 쓴 문장 한 편이다. 그는 저속한 비방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감히 스승이 될 뿐만 아니라, 이 글을 써서 스승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천명하였다. 다음은 소편이 정리한 한유의 스승이 원문과 통역을 말하는데, 독서를 환영합니다.

원문

고대의 학자는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님, 그래서 전도수업으로 의혹을 풀다. 사람이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이 아니면, 누가 미혹이 없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미혹을 스승이 아니라, 그 의혹도 결국 의아해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거의 내가 태어나 기 전에, 그 냄새 도 고체 거의 내, 그래서 부문; 거의 내가 태어난 후, 그 냄새 도 내 첫 번째 거의, 그래서 부문 이었다. 내 스승도,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래서 비싼 것도 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길지도 않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아아 (지) 아래로! 스승의 도는 전해지지 않은 지 오래다! 사람의 무혹을 바라는 것도 어렵다! 고대 성인, 그 사람 도 지금까지 수행 하고, 여전히 교사 에서 연 을 물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 그 아래 성인도 멀리 실시되고, 스승을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성익성, 우익우우이다. 성인은 거룩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것이다. 그것은 모두 이 정도에서 나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아들 을 사랑하고, 스승을 선택하고 가르친다. 그 몸 에서, 다음 수치 교사 연, 혼란 에 실시한다. 그는 소년 부문, 책을 수여하고 그 문장 읽기 (D 유) 를 익히는 사람, 내가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도리를 전하는 것도 그 혼란을 푸는 사람이다. 문장을 읽어도 알 수 없고, 혼동할 수도 없고, 스승이 연 (F) 인지, 아니 (F) 연 (F), 초등학교 (), 초등학교 (), 초등학교 (), 초등학교 ()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은 스승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의 가문은 스승이 제자 구름이라고 하면 무리를 지어 웃는다. 묻자, "그는 다른 해와 비슷하고, 도도도 비슷하다. 위비는 족욕을 하고, 관성은 아첨에 가깝다. " 오호! 스승의 길은 더 이상 알 수 없다. 무의사 악사 백공의 사람, 군자는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지금 그 지혜는 반할 수 없다. 그 이상도 오늘 밤!

성인은 스승이 없다. 공자 사단 탄자 (tán), 노홍, 사향, 노기 (D-N). 탄 닫아 제자, 그 현자는 공자보다 적다.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따라서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다.

이씨자팬, 연십칠년, 좋은 고문, 육예경전은 모두 통습을 통해,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학을 배운다. 유 지아 는 \ "교사 는 말했다 \" 이순신 으로 고대 도로 를 할 수 있습니다.

번역

고대에 구학한 사람은 반드시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도리를 전수하고, 학업을 가르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이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니, 누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의혹이 있지만 선생님을 따라가지 않으면, 그가 가지고 있는 의혹은 시종 해결할 수 없다. 내가 태어나기 전에 태어난 사람, 그는 도리가 원래부터 나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고, 나는 그를 따르고, 그를 스승으로 경배한다. 내가 태어난 후 태어난 사람, 그는 이치를 알고 있다. 만약 나보다 빠르면 나도 그를 따라 공부하고, 그를 선생님으로 삼았는데, 내가 배운 것은 도리인데, 그의 나이가 나보다 나이가 많든 나보다 작든 어디 상관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따라서 지위가 높든 지위가 낮든, 나이가 많든 적든, 도리가 존재하는 곳이 바로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아!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풍조가 전해지지 않은 지 이미 오래되었는데, 사람들이 의혹 없이 생각하기가 어렵다. 고대의 성인들, 그들은 일반인을 능가하여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여전히 선생님을 따라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요즘 일반인들은 성인에 비해 거리가 멀지만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명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우매하다. 성인은 성인이 되고, 어리석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 되는 것은 아마 이런 이유로 생긴 것 같다.

사람들은 그들의 아이들을 사랑하고, 교사들을 선택하여 아이들을 교육시킵니다. 그들 자신은, 그러나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럽게 여긴다, 이것은 정말 어리둥절하구나! 그 아이의 선생님, 그들에게 책을 가르치고, 책 속의 문장을 배우는 것은, 내가 사람들에게 이치를 전수하고 의혹을 설명하는 선생님이 아니다. 문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의혹은 해결되지 않고, 어떤 것은 선생님으로부터 배우지만, 어떤 것은 선생님께 가르침을 구하지 않는다. (문장을 읽지 못하는 사람은 스승이 되고, 의혹을 풀 수 없는 사람은 스승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 작은 방면은 공부하지만, 큰 방면은 포기하는데, 나는 그들이 무슨 현명한 것이 있는지 알 수 없다. 의사, 악사 및 각종 장인들은 서로 공부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사대부 같은 사람들 중 누군가가 사람을 선생님이라고 부르고 자신을 학생이라고 하면, 이 사람들은 모여서 그를 비웃는다. 비웃는 사람들에게 (그를 비웃는 이유) 묻자 그들은 말했다. "그 사람은 누군가와 나이가 비슷하고 수양과 학업도 비슷하다. (어떻게 그를 선생님이라고 부를 수 있단 말인가?) ) 지위가 낮은 사람을 스승으로 삼는 것은 부끄러움을 느끼기에 충분하며, 관위가 높은 사람을 스승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첨에 가깝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 아!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풍조는 회복할 수 없으니, 이것으로 알 수 있다. 의사, 악사, 각종 장인들, 사대부 같은 사람들은 그들과 한패가 되는 것을 경멸하지만, 지금은 사대부들의 지혜가 오히려 그들보다 못하다. 이상할 만한가?

성인은 고정된 선생님이 없다. 공자는 일찍이 탄자 (), 홍홍 (), 사향 (), 노기 () 를 스승으로 삼았다. 탄자 같은 사람들은 그들의 도덕적 재능 (물론) 이 공자보다 못하다. 공자가 말했다. "몇 사람이 함께 걷는다면, 그중에는 반드시 나의 선생님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생이 반드시 선생님만큼 좋지는 않고, 선생님도 반드시 제자보다 강하지는 않다. 이치에 선후가 있다는 말을 듣고, 학문과 기예에 각각 각자의 주공 방향이 있다는 것을 들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범, 열일곱 살, 고문사랑, 육경의 경전, 전문은 모두 보편적으로 공부했고, 세속적인 제한을 받지 않고 나에게서 공부했다. 나는 그가 옛사람이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풍조를 행할 수 있다는 것을 칭찬하고, 특히 이 《사설》을 써서 그에게 증여했다.

주석

[1] 학자: 공부하는 사람.

[2] 도: 유교 공자, 맹근의 철학, 정치 등 원리, 원칙을 가리킨다. 이 책 위에서 선택한 한유 《원도》를 참고할 수 있다.

[3] 수락: 통과 "허가". 전수.

[4] 업: 고대 경전, 역사, 제자의 학습 및 고문 작문을 가리킨다. 본 책 아래에서 선택한 한유의' 학해' 에서 서술한 작가의 학학 내용을 참고할 수 있다.

[5] 사람은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이치를 아는 것이 아니다. 지식과 도리를 가리킨다. 어본 《논어? 서술 ":"아들이 말했다:' 나는 태어나지 않고 아는 사람, 고민이 구하는 자도.' \ "\" 논어? 지 씨 ":"공자는 말했다:' 태어난 사람은 또한 알고있다; 배운 자는 차차.' 공자는 태어날 때부터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자신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한유는 태어나지 않은 사람을 더욱 분명히 했다.

[6] 그것은 또한 혼란 스럽다: 그의 존재 의혹.

[7] 냄새: 언어 "공자의 논어? 리렌 ":"아들이 말했다:' 조문도, 저녁 죽음은 할 수 있다.' ♫ \ "냄새, 듣고, 이해 로 확장. 고 말했다: 이것은 동사, 학습, 교사의 의미입니다.

[8] 스승: 그를 따라 그를 스승으로 모시다. 스승, 즉 스승으로 삼다.

[9] 부용은 그 해의 선후가 내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의 생년생이 나보다 빠르든 나보다 늦었든 간에? 용, 어찌, 어디. 알고, 이해하고, 알고 있다.

[10] 도가 저장되고 스승이 보관하는 것: 지식과 이치가 존재하는 곳, 선생님이 존재하는 곳. 이치를 아는 사람은 자신의 선생님이라는 뜻이다.

[11] 스승: 스승을 도리로 삼다. 즉 학도이다. 타오, 여기에 패션 의미가 있습니다.

[12] 사람: 초과 (보통) 사람.

[13] 모두: 보통 사람.

[14]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하다.

[15] 그러므로 성익성, 우익우우: 그러므로 성인은 더욱 성명하고, 어리석은 자는 더욱 어리석다. 혜택, 더, 더.

[16] 혼란 남자: (정말) 혼란 아!

[17] 피동자의 스승: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

[18] 문장 읽기 (d u 쉼표): 문장 쉼표라고도 합니다. 고대에는 글의 뜻을 다하여 문장으로 삼았고, 의미는 끝이 없고, 반드시 멈추어야 하는 곳은 읽기 (쉼표), 마침표는 원, 쉼표는 점이었다. 고대 서적에는 문장 부호가 없었으므로, 선생님은 학동에게 책을 가르칠 때 재미있는 교육을 해야 한다. 읽고, "웃기다" 를 통하다.

[19] 스승님, 아니면 안 (F 4U) 연: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선생님. "아니오" 는 "아니오" 와 같습니다. 이 문장은 번역할 때 인터리빙 번역에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번역을 참조하십시오.

[20] 초등학교와 큰 유산: 작은 방면 (문장읽기의 알 수 없음) 은 오히려 공부해야 하지만, 큰 방면은 포기했다.

[21] 주술사: 고대에는 축기도, 점술 등 미신적 방법이나 약물로 질병을 치료하는 일을 겸업한 사람, 심지어 주술사라고 불렸다. 《일주서? 대모임' 에는' 주술사' 에 대한 기록이 있다. 논어? 지 씨 ":"사람은 변하지 않고 무의사가 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일종의 낮은 직업으로 여기다.

[22] 백공: 수공업자를 가리킨다.

[23] 유사: 유사, 유사 의미.

[24] 지위는 부끄럽다: (지위가 낮은 사람이 스승이 되면 치욕을 느낀다.

[25] 아첨 (yú): 아첨, 아첨.

[26] 복구: 복구.

[27] 군자: 고대' 군자' 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지위가 높은 사람을 가리키고, 하나는 품성이 높은 사람을 가리킨다. 여기서 앞의 뜻을 쓰는 것은 사대부와 맞먹는다.

[28] 치아가 없다: 그것과 같은 열을 경멸한다, 즉 경멸한다. 또는 "경멸" 을 할 수 있습니다.

[29] 이상하게도: 이상할 가치가 있습니까? 그 말투는 반문의 말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30] 성인 무상사: "논어? 자장 ":"자공이 말했다.' 스승은 어찌 스승이 있는가?' \ "마스터, 교사, 공자 를 의미한다. 자공은 그가 어디에서 배우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또 왜 일정한 선생님이 있어야 하는가!

[31] 탄 (tán) 아들: 춘추시 탄국 (현 산둥, 천성 일대) 의 국군, 공자는 그에게 너무 적은 (H-O 호) 씨 (전설의 고대 제왕) 시대의 관직명을 물어본 적이 있다.

[32] (ch 嗽 ng) 홍: 동주 경왕 때 의사, 공자는 그에게 고악과 상의한 적이 있다. 사향: 춘추시대 노국의 악관, 명향, 공자가 그에게 피아노를 배운 적이 있어요. 사단, 악사.

[33] 노기 (D N 단): 노자, 춘추시대 초국인, 사상가, 도가 학파의 창시자입니다. 공자는 일찍이 그에게 예의를 가르침을 청했다.

[34] 세 줄 문장: 언어 책 "논어?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것을 따르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꾼다.' 을 (를) 클릭합니다 "

[35] 필요 없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36] 기술업은 학문과 기예상 (각각) 자체 (각각) 전문 연구를 전공하고 있다. 공격: 학습, 연구.

[37] 리 씨 아이 팬: 리 팬 (p 圵 n 디스크), 당덕종 정원 19 년 (803 년) 진사.

[38] 육예경전 (zhuàn Yan): 육예의 경전과 전문. 육예: 육경, 즉' 책',' 의식',' 악',' 이',' 춘추' 6 편의 유교 고전을 가리킨다. 경: 양한과 그 이전의 산문. 전: 고전을 주석한 저서.

[39]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다: 풍속에 구애받지 않는다. 시속은 당시 사대부 중 스승을 따르는 나쁜 풍조를 가리킨다. 에, 에 의해

[40] 유 지아 는 고대 도로 를 할 수 있습니다. Gg: 칭찬

[41] 홍합: 증정

[42] 비 치아: 경멸과 같은 열을 경멸하고 경멸을 나타냅니다. 치아, 원래 나이, 또한 배열로 확장됩니다. 어린 말은 매년 이를 낳기 때문에, 이로 말의 나이를 계산하고, 사람의 나이를 가리킨다. 고대인들은 늘 나이와 나이에 따라 서로 순서를 정했다. 이 문장은 봉건 계급의 전통적인 편견을 반영한다.

감사

"사설" 은 당대 대산문가 한유가 지은 유명한 논리문이다.

문장 (WHO) 는 서기 803 년에 기록되었는데, 이때 한유는 겨우 35 세였고 관직도 그리 높지 않았지만, 그는 문단에서 이미 명성을 얻었고, 그가 주창한 고문운동도 이미 전개되었다. 한유는 고문운동을 더 잘 전개할 수 있도록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기까지 열심히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청년 후학과의 교제를 광범위하게 하고 구체적인 지도와 도움을 주었다. 한유의 이런 행위는 육조 이래 오랫동안 없던 일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괴이한 일로 이끌려 의론과 비난을 늘어놓으며 그를 훌륭한 스승으로 비난했다. 그러나 한유는 이런 환경에 처해 있다. 여전히 두려워하지 않고 고문 운동을 진행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용기명언) 류종원은' 다웨이 중립론사도서' 에서 위진 () 의 이하에서 사람이 스승을 덮지 않는다고 말했다. 요즘 세상은 스승을 듣지 않고, 툭하면 비웃는 것이 광인이라고 생각한다. 한 유 펜 은 저속한 범죄자 웃음 모욕 에도 불구하고, \ "교사 는 말했다 \" 로, 소환 후 학교 를 모집, 안티 연의 때문에 교사로. 한유가 이 문장 글을 쓴 것은 당시 사회에서 스승의 학습을 중시하지 않았던 나쁜 풍조를 바로잡기 위한 것이었고, 명예훼손자들에 대한 공개 답변과 엄정한 반박이었다.

문장 초기부터 저자는 스승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왜 스승과 누구를 스승으로 삼아야 하는지에 대한 이치를 논술했다. 여기서 말하는 고대 학자들은 고대에 학생이 된 청소년뿐만 아니라 고대에 학문에 관심이 있었던 성인도 가리킨다. 선생님의 기본 임무를 문장 논술하는 것은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것이다. 전도는 유교를 전수하는 도통이다. 수업은 고문육예업을 가르치는 것이고, 의혹을 푸는 것은 바로 앞의 두 가지에 대한 의혹을 해석하는 것이다. 한유는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모든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아무도 의혹이 없을 수 없기 때문에 아무도 선생님 없이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의혹이 생기면 선생님께 가르침을 청하지 않으면 의혹도 해결될 수 없다. 누가 스승이 될 수 있습니까? 그가 말하길 나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나보다 먼저 알고 있다. 나는 그를 스승으로 경배할 수 있다. 나보다 어린 사람도 나보다 먼저 길을 알고, 나도 그를 스승으로 경배할 수 있다. 내가 배워야 할 것은 도인데, 어찌 그들의 나이가 나보다 나이가 많든 작든 상관할 필요가 있겠는가? 따라서 사회적 지위가 높은 귀인이든 사회적 지위가 낮은 일반인이든, 노인이든 젊은이든, 그가 아는 한, 그를 스승으로 모시고 그에게서 배울 수 있다. 한유나도는 선생님을 선택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이 정도만 맞으면 지위 고하, 나이 크기는 모두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단락은 주로 이론적으로 논제를 제기하는데, 전편이 논증하고 선전해야 할 중심 사상이다. 아래는 모두 이 논제에 근거한 구체적인 해명이다.

2 단, 저자는 위에서 언급한 이론을 가지고 당시 사람들이 사도의 나쁜 풍조를 중시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작가는 먼저 감탄어조로 고대인의 우량한 스승의 풍조가 전해지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했고, 아래는 3 층으로 나뉘어 대비되는 방법으로 썼다. 제 1 층, 작가는 고대의 성인과 지금의 군중을 비교한다. 고대 성인은 뛰어난 재능을 지녔지만, 스승을 모시고 가르침을 구하고 겸허하게 공부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의 지성과 성인은 멀리 떨어져 있지만, 오히려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성인은 총명한 지성을 가지고 있고, 어리석은 자는 우매하고 무지하며, 이런 분수의 근본적 관건은 그들이 스승을 존경하고 겸허하게 공부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 (WHO) 가 스승의 중도의 필요성을 인정한 후, 2 층은 사도를 대하는 일부 사람들의 잘못된 태도를 한 걸음 더 폭로했다. 이 층은 자식을 위해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과 자기가 선생님을 숭배하기를 원하지 않는 것을 비교한다. 어떤 사람들은 자식들을 위해 선생님을 선택했다고 비판하지만, 자신은 스승을 따르는 것을 부끄러워한다. 동시에, 그 아이들의 교사들은 단지 문장을 가르치는 것뿐만 아니라, 전파, 수료, 의혹 해소의 의무를 다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문독은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고, 큰길은 어리둥절하지만, 사람을 스승으로 모시고 싶지 않다. 그는 이런 사람이 작은 것을 배웠고, 큰 것을 잃어버렸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무슨 고명한 곳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단락의 3 층, 작가는 또 주술사 악사 백공인과 사대부족과 대조하여 당시 사대부들의 스승을 존중할 수 없었던 중도를 비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주술사 악사 백공 등 하층 사회의 사람들은 모두 스승을 모시고 공부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지만, 사의사들은 사람들이 스승의 제자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듣자마자 모여 남을 비웃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왜 그런지 물어봐? 그들은 그 선생님이 학생의 나이와 비슷하고 도술도 비슷하다고 말했다. 이들은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에게서 배우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지만, 관직에서 성행하는 공부는 좀 아첨하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되면 스승의 도는 회복할 수 없고, 그 원인도 짐작할 수 있다.

무의사 악사 백공 등 사회적 지위가 낮은 것은 사의사들이 이를 걸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지만, 지금 이 사의사들의 총명함은 오히려 그들보다 못하다. 이것은 정말 이상한 현상이다! 이 층, 저자가 사도의 부진을 전적으로 당시 사대부들 탓으로 돌렸는데, 그들의 총명함은 정말 무의사 악사 백공 등 일반인보다도 못하다고 말했다. 여기에는 연이어 3 층씩 사실을 열거해 비교했고, 당시 사의사들이 스승을 존중할 수 없었던 어리석음을 강력하게 비판하며, 저자가 이런 나쁜 풍조에 대한 분노를 표출했다. 문장 제 1 항의 전반적인 논제와 비교해 보면 문장 발걸음이 깊숙이 전개되는 것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세 번째 단락, 문장 은 또 정면 논술 으로 전향 했 다. 당시 사람들 이 지극히 높으신 성인 공자 의 언행 증언 으로 사람 이 반드시 스승 이 있어야 하고, 사람들 은 다방면 으로 다른 사람 에게 배워야 하는데, 선생님 과 학생 도 상대적 인 것 이다. 탄자, 지홍, 사향, 노기는 모두 춘추시대의 학자로, 공자가 관직의 이름을 묻고, 지홍에게 고락을 방문하고, 사향에서 피아노를 배우고, 노모에게 주례를 배웠다고 한다. 이 사람들의 현능은 전반적으로 공자보다 훨씬 적지만 공자도 그들로부터 배우기를 원한다. 이는 공자가 공부에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가 말한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하는데, 의미 깊은 명언이다. 한유는 여기서 공자의 언행을 예로 들었다. 주로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는 것을 설명하고, 사람들이 겸허하게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데 있다. 그는 학생들이 반드시 선생님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선생님도 반드시 학생보다 뛰어난 것은 아니다. 다만 선후를 듣는 것은 다르다. 술업은 전공을 전공하지 않는 차이가 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마지막 짧은 단락에서, 이 글이 쓰여진 이유는 열일곱 살의 이범, 유가의 주요 경전 저작이 모두 배웠기 때문에, 그는 지금의 나쁜 풍조에 얽매이지 않고, 지금 또 나에게 와서 구학을 하고 있다. 나는 그가 옛 길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칭찬하기 때문에, 이' 사설' 을 만들어 그에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전반적으로' 사설' 의 중심 사상은 사도의 중요성을 논술하고, 사대부들의 악의적인 비방을 엄정하게 반박하고, 시속을 비난하며 사도의 나쁜 풍조를 경시하고, 고문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사상 장애를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저자가 이 글에서 발표한 학구적 견해는 매우 정교하다. 그는 독서와 학업에 대한 의론에 대해 후세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다. "사설" 이 제기한 사도에 대한 주요 사상은 스승이 전파, 수료, 의혹을 푸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누구나 스승이 될 수 있으니 지위, 귀천, 나이의 차이 때문에 겸허하게 남에게 배우려 하지 말아야 한다. 한유는 당시 사회환경에서 이런 견해를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은 담력과 식견이 있었다. 당시 사대부족에게 스승을 부끄러워하는 나쁜 풍조에 대해 구제와 교정의 역할을 했다. 한 유 소위 교사, 그래서 설교, 수료, 해혹도, 이 길은 유가의 도를 구체적으로 가리키지만, 천 여 년 전, 한유는 제자가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된다고 제기할 수 있었다. 스승은 제자에 현할 필요가 없다는 말도 매우 박력 있다. 그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를 선후가 있고, 술업은 전공이 있고, 사제 교수상을 제창하는 것으로 귀결시켰는데, 이는 확실히 모두가 서로 공부하는 풍조를 고무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