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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은 인간의 감정적 욕망이나 자연감정에서 기원한다

도덕은 인간의 감정적 욕망에서 기원하는가, 아니면 천연 감정에서 기원하는가?

도덕의 기원:

도덕은 근본적으로 욕망과 이성의 통일에서 비롯되며, 실천이나 활동은 이성이 아니라 욕망에서 기원한다. 이성은 옳고 그름을 구별할 수 있을 뿐, 어떤 활동도 일으키지 않는다. 욕망은 정반대이다. 활동을 일으킬 수 있지만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는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욕망은 이성에 복종할 수 있고, 이성에 복종하려는 욕망에 반대할 수도 있고, 이성에 반대하는 욕망은 나쁜 선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도덕은 이런 좋은 선택에 있다.

도덕의 특징:

도덕의 규범은 자유다. 자유를 억압도 억압도 받지 않는 것으로 정의한다. 구체적으로 고대인들에게 현대인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고, 아이에게 성인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여자에게 남자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부자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개발도상국에게 선진국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이런 주장도 옳고, 현대인에게 고대인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성인에게 아이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고, 남자에게 여자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부자에게 가난한 사람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되며, 선진국에게 개발도상국의 도덕을 따르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확장 데이터:

도덕은 인간 사회 생활에서 특유한 것으로, 경제관계에 의해 결정되며, 사회여론, 전통 습관, 사람들의 내면의 신념에 의지하여 유지되고, 선악으로 평가하는 원칙규범, 심리의식, 행동활동의 합이다.

사회 물질적 조건의 반영이며, 일정한 사회경제 기초에 의해 결정되는 일종의 사회이데올로기이다. 사회경제 기초의 성질은 각종 사회도덕의 성질, 어떤 경제 기초가 있는지, 어떤 사회도덕이 있는지를 결정한다.

사회경제관계에서 지배적인 지위에 있는 계급은 그 도덕도 반드시 지배적인 위치에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사회명언) 사회경제 기초의 변화는 필연적으로 사회도덕의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이익은 도덕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