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창시자 노자——
노자의 생애에 대한 간략한 소개
출생연도와 사망연도는 알 수 없다. 『사기』의 기록에 따르면, 공자가 노자에게 예의를 베풀자 제자들에게 노자는 "용악과 같다"고 말했는데, 이는 노자가 용처럼 위엄이 있고 그 나라를 헤아릴 수 없다는 뜻이다. 사실, 이 세계적 수준의 문화적 유명인이 누구인지는 이미 태세공 시대부터 미스터리가 되었습니다. 『사기?노자한비기전』에는 “노자는 추쿠현 리샹 구인리 출신으로 성은 이(秦), 이름은 이(結), 호(姓)는 성(姓)으로 기록되어 있다. 주나라의 티베트 집... 아니면 노래자도 초 출신이라고 할 수도 있고... 단이 노자라고 할 수도 있고, 아니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세상이 다 안다." 즉, 당시 도교일 가능성이 있는 노자가 셋 있었는데, 한 사람은 공자 이전의 이얼, 다른 한 사람은 공자와 같은 시기의 노래자, 세 번째는 공자 이후의 태사단이었다. . Tai Shigong은 일반적으로 도교 노자가 Li Er이라고 믿었지만 현대에는 Hu Shi, Zhang Xu 및 Ma Xulun만이 이러한 견해를 물려 받았습니다. 일반적으로 Laozi와 그의 책은 Liang Qichao, Feng Youlan, Gu Jiegang 및 기타 학자와 같은 공자 이후에 작성되어야 한다고 믿어집니다. 노단과 공자가 동시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당란처럼 처음 두 의견을 절충하는 사람들도 있다. 전모는 노자가 전국시대 후기에 태어나야 함을 분명히 지적했다.
노자 탄생 전설
춘추시대에 루이현은 구현으로 명명되었다. 도시에서 동쪽으로 10마일 떨어진 곳에 쿠렌리(Qurenli)라는 마을이 있습니다. 이곳은 푸른 소나무와 푸른 편백나무, 아름다운 물과 밝은 산이 있는 보물의 땅입니다.
산수오 마을 앞에는 라이샹 도랑이 있는데, 도랑의 물은 수정처럼 맑고 양쪽에는 매화나무가 무성합니다. 매화숲 깊은 곳에 한 가족이 있는데, 그 집의 딸은 열여덟 살이나 되었습니다. 그녀는 잘 생기고, 꽃이 많고, 지식이 풍부하고, 예의 바르고, 우아하고 온화합니다. 그녀의 부모는 그녀를 손바닥 안에 있는 스타로 여겼습니다. 이 소녀는 특별한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결혼하지 않겠다고 맹세하며 평생 어른들과 함께하며 시와 책을 공부하고 부모를 섬길 것입니다.
어느 날, 이 소녀는 빨래를 하러 도랑에 갔다가 한동안 바위에 문지르더니 망치를 들고 몇 번 두드린 후, 그녀는 두 쌍의 배가 함께 자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자두는 멀지 않은 곳에 물 위로 떠올랐습니다. 그녀는 하던 일을 멈추고 자두를 따려고 손을 뻗었습니다. 나는 두 개의 자두가 양쪽 귀가 합쳐진 것처럼 한쪽은 불룩하고 다른 쪽은 편평한 것을 보았습니다. 이 자두는 속이 노랗고, 노랗고 속이 빨갛습니다. 코끝에 대고 냄새를 맡아 보세요. 한 입 베어 물면 꿀이 달콤해요! 그 안에는 끝없는 뒷맛이 있습니다. 그녀는 몇 입 만에 그것을 끝냈습니다.
그녀는 자두를 먹자마자 속이 불편하고 참을 수 없는 복통을 토하고 싶었으나 토할 수가 없었다. 구리. 이때 누군가가 그녀의 뱃속에 "엄마, 슬퍼하지 마세요. 아기가 똑바로 앉으면 괜찮을 것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매화가 태아로 변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녀는 얼굴을 붉히며 뱃속의 작은 생명에게 낮은 목소리로 “아기야, 이제 말을 할 수 있으니 나와주세요”라고 물었고, 태아는 “엄마, 지금은 아기가 나올 수 없습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여기서 뭔가 생각하고 싶습니다!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바보를 똑똑하게 만들고, 어리석은 사람을 똑똑하게 만들고, 악한 사람을 선하게 만들고, 세상을 평화롭게 만듭니다. "그럼 언제 나오나요?" "하늘이 엄격해질 때까지 기다리세요." . . . . . 낙타 리더와 함께 오세요. "더 이상은 안 돼요.
꽃이 지고, 꽃이 피고, 또 꽃이 지고. 1년이 넘도록 지났는데도 아이는 아직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자두를 먹고 임신을 하던 소녀는 무서워서 나는 몰래 조용한 곳으로 달려가서 뱃속에서 자오얼에게 속삭였다. 왜 아직 태어나지 않았나요? 태아는 엄마에게 "Tian Changyan이 거기 있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낙타 리더가 여기 있나요? 어머니는 "아무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태아는 "때가 오기 전에는 태어나지 못한다. 내가 태어나면 너를 해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잎이 파랗게 변하고, 잎이 나고, 또 한 해가 지났다. 매실을 임신한 소녀는 몰래 마을 뒤편에 있는 큰 매화나무로 달려가 태아에게 간청했다. "아들아, 내가 너를 임신한 지 2년이 지났다. 둘라, 아이를 낳아야 한다고? 태아는 "Tian Changyan이 거기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낙타 리더가 여기 있나요? 엄마는 "하늘이 맑지 않아 낙타 우두머리가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왜 계속 물어보나요? “태아가 “때가 됐는데 아직 못 낳겠다”고 말했다.
자두 먹고 임신한 소녀는 81년이 지나 백발노인이 됐다. 남성.
그녀는 자기 방으로 들어가 침대 앞에 앉아 아들에게 물었다. "아들아, 나의 원수여, 벌써 여든한 살이 되었으니 아직 태어나지 말았어야 하였느냐?" 그녀의 아들이 옛말을 다시 물었습니다. 어머니가 마음속으로 생각하기를, '북동쪽 모퉁이에 아직 하늘이 있는데 낙타 몰이꾼이 아직 오지 않았는데, 이 두 가지를 계속 묻고 또 나를 해칠 수 없다고 하는데, 무슨 일이냐? 아, 그가 나에게 해를 끼치고 있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는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낙타 지도자가 왔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곧 출산해주세요.” 엄마의 오른쪽 갈비뼈를 부러뜨려 안에서 밖으로 밀어냈어요! 여기요! 알고 보니 흰 수염을 기른 작은 노인, 야가미였습니다! 머리랑 눈썹까지 흰색이에요!
어머니와 오른쪽 갈비뼈에서 피가 나고 있습니다. 아들은 낙타 우두머리가 오지 않는 것을 보고 갑자기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깨달았습니다. 그는 당황했고 나는 낙타를 찢어서 당신의 오래된 갈비뼈에 붙일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말하며 무릎을 꿇고 세 번 절을 했다. 어머니는 “아들아, 이제 그만 울어라. 당신은 당신의 어머니가 자두를 먹은 후에 잉태되었습니다. 자두는 두 개의 귀가 합쳐진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 어머니가 당신에게 이름을 지어 주셨습니다. 죽기 전에는 더 할 말이 없다. 사람이 죽으면 이름을 남기고, 날아다니는 기러기가 지나가면 목소리를 남긴다. 그러면 내가 너를 임신한 지 팔십일 년이 헛되리라. "그 후 그는 죽었습니다. 이얼은 어머니의 시신 옆에 무릎을 꿇고 통곡했습니다.
이얼은 노인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이얼 노자라고 불렀습니다.
공자가 의례에 관해 물었습니다
노국의 공자는 의례에 대한 지식을 열심히 연구했지만 결국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노자가 오랜 세월 동안 공들여 탐구했다는 말을 듣고 매우 괴로워했습니다. 신중한 조사와 지식 끝에 그는 노자를 방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난공징 삼촌을 주나라의 수도인 낙양으로 데려갔습니다.
노자는 공자를 보고 열정적으로 물었습니다. 지금은 북방의 성인이 되셨는데, 천도를 깨달으셨는지 궁금합니다.”
공자께서는 “나는 아직 천도를 깨닫지 못했습니다. ”
노자가 다시 물었다. “그러면 어떻게 천도를 구했느냐?”
공자는 “예와 인의를 공부하고 이름을 통해 구하라”고 대답했다. 시스템의.” 5년이 지났는데 아직도 못받았어요. "
노자가 다시 물었다: "어떻게 계속해서 구할 수 있습니까?"
공자는 "나는 12년 동안 음양의 변화를 구했지만 여전히 구하지 않았습니다. 이해가 안 돼요. "
저는 "그렇습니다. 음양의 도는 눈으로 볼 수 없고, 귀로 들을 수 없고, 말로 표현할 수 없고, 보통의 지혜로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소위 도를 얻는다는 것은 도를 이해함으로써만 알 수 있는 것이며, 도를 실체적이고 말로 이해하려고 하면 귀로 들을 수 없을 것입니다. 눈으로 보면 알 수 있다. 명확하게 표현할 적절한 말이 없다. "
나는 잠시 말을 멈추고 공자를 바라보다가 계속했다. "당신은 12년 동안 찾았지만 찾지 못했다고 했습니다. 도를 바칠 수 있다면 사람들이 그것을 왕에게 바치지 않을 리가 없고, 도가 공물을 바칠 수 있다면 아이들도 그것을 부모에게 바치지 않을 리가 없습니다. 남에게 말하면 사람이 어버이에게 드리지 않을 수 없고, 형제에게 말하여 도를 남에게 전하면 자손에게 주지 않을 것이 없느니라. 그러나 이는 단지 가정일 뿐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다. 그 이유는 말씀은 볼 수도, 들을 수도, 말할 수도, 전해 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도를 구하는 열쇠는 내면의 이해에 있습니다. 마음속에 깨달음이 없으면 도를 지킬 수 없고, 마음속에 도를 깨달아도 여전히 외부 환경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도를 얻은 사람은 활동적이지 않고 단순하며 만족하며 자신을 주는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쓰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 자신이 올바른 사람만이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속의 도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면 영적인 활동이 순조롭지 않습니다.
노자는 이별하면서 “부자는 돈으로 선물을 주고, 배운 사람은 말로 선물을 준다. 나는 잠시 말을 멈추고 말했다: "공자님, 당신이 회복시키려는 주례가 활력을 잃었습니다.
때가 되면 차를 몰고 관리가 되느니라. 때가 맞지 않으면 너는 바람에 흔들리는 풀과 같으니라. 장사를 잘하는 사람은 항상 가진 것이 없는 것처럼 숨기고, 도덕성이 높은 사람은 바보처럼 겸손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자존심과 과장된 욕망을 버리십시오. 이런 것들은 당신에게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
공자는 그의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새들이여, 나는 그들이 날기를 잘한다는 것을 압니다. 나는 그들이 수영을 잘한다는 것을 압니다. .” 새의 경우 화살로 쏠 수 있고, 물고기의 경우 그물로 잡을 수 있으며, 짐승의 경우 덫을 사용하여 포획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나는 용은 그 모양도 모르고 어떻게 바람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는지 알지 못한다. 오늘 노자를 보니 용을 본 것 같았어요!"
명언
도는 도일 수 있지만 영원한 도는 아니다. 이름, 이름을 붙일 수 있고, 그러나 그것은 영원한 이름이 아니며, 천지의 시작은 이름이 있고, 만물의 어머니이므로, 이 둘은 근원은 같지만 이름은 다르다. .그것은 신비롭고 신비로운 것이며, 모든 경이로움의 문입니다. p>
노자 도에 관한 몇 가지 질문
노자 도는 풍부하고 심오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다양한 각도와 수준에서 설명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서로 다르거나 반대되는 견해가 있는 것은 모두 자연스럽고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노자의 도는 실재하는 존재인가, 아니면 단지 개념적인 존재인가? 타오'는 개념적으로만 존재한다. 『도』의 모든 특징에 대한 기술은 노자가 전제하고 있다. " (진가영의 『노장신론』, 상하이고서출판사, 1992년판, 36쪽) 이 대답은 중국 고대성인으로서의 노자의 사고특성과 부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즉, 노자가 '도'의 모든 특징을 기술한 것은 수학자들이 어떤 주관적, 객관적 조건에 얽매이지 않고 마음대로 순수 수학에 관한 정리를 구성하고 추론하는 것과 같다고 한다면, 이 '도'는 그렇지 않다. "그것은 이름을 붙일 수 있을 뿐 아니라" 또한 "영원하다". 이 "이름"은 "이름을 붙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영원하다". 그러나 노자는 "도는 도일 수 있다"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러나 그것은 영원한 도가 아니며, 이름을 붙일 수는 있으나 영원한 이름은 아니다.”(〈노자? 1장〉), '도'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방법은 "그러므로 언제나 그 경이로움을 보고자 하는 욕망이 없고, 그 아름다움을 보고자 하는 욕망이 항상 있다.”(〈노자? 1장〉) 이는 노자의 '도'가 순전히 수학적 지적 유희가 아니라 객관적 현실을 반영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사실, 노자의 도교는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지만, 그것이 어떤 '도'의 의미이든지 그것은 모두 우주의 모든 것, 특히 사회생활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실현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도를 수련하고 도를 체험하는 것, 이런 종류의 '도'는 모든 사람의 개인적인 수행과 경험과 분리될 수 없습니다. 모우종젠(Mou Zhongjian) 선생님은 '노자'라고 잘 말씀하셨습니다('도교의 총론'). " Mou Zhongjian et al. 편집, Qilu Publishing House, 1991, p. 149) "도"의 특성에 대한 노자의 설명, 즉 자연, 무위, 무, 평온, 순수, 단순, 단순함. , 평온, 약점. , 비경쟁 등은 모두 "경험적"입니다. 그중 "자연, 무위"는 가장 근본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노자는 "사람은 땅과 같고 땅은 하늘과 같다"고 말했습니다. 하늘은 도와 같고, 도는 같다." 자연. "("노자? 25장") "도는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 " (<노자? 37장>) 이 두 가지 특징은 실제로는 하나와 둘, 둘과 하나이며 '자연적 무위'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도' 자체의 특징일 뿐만 아니라 철학적 존재론적 의미를 지닌다. , 동시에 방법론적 의의를 갖는다. 따라서 노자의 도는 소위 '미리 설정된' 모델이 아니다.
2. 노자의 도는 구서구 형이상학의 존재론적 범주인가? 위에서 언급한 "가정"과 매우 유사한 것은 장시잉(Zhang Shiying) 선생이 제안한 소위 "오래된 존재론" 이론입니다.
그는 노자가 언급한 존재론적 '도'가 '불변의 도'이며, 이는 초월적이고 보편적이며 영원한 사물이므로 기본적으로 '플라톤에서 헤겔까지의 옛 형이상학의 존재론적 범주'라고 믿는다(장시영, "하늘과 사람 사이 - 중국과 서양 철학 사이의 혼란과 선택," 인민 출판사, 1995년판, 403페이지). 이 견해 역시 지지할 수 없습니다.
하늘과 인간의 관계로 볼 때, 존재론적 범주로서의 '하늘'(즉, '도')은 한편으로는 절대적이고 무한하며 동시에 모든 것이 발전하고 대중화되는 과정, 인간의 본질은 '하늘'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보면 '사람'과 '천국'은 하나이다. 이 단결은 잠재적이고 내재적이지만. 반면 현실 속의 개별 존재로서의 인간의 관점에서 보면 인간은 유한하고 상대적이며 '천국'과는 다르다. 이러한 차이는 자연 속에 있는 객관적 존재일 뿐만 아니라 사람의 사고와 의식에도 반영되어 '사람과 사람, 하늘과 하늘'의 분리가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하늘과 인간의 분리는 자연과 인간의 잠재적인 존재론적 통일성을 기껏해야 일시적으로 "가릴" 수 있을 뿐, 그 통일성을 근본적으로 취소할 수는 없습니다. 인간은 특별한 종류의 존재입니다. “중국 전통 철학에 따르면 인간의 존재는 형이상학과 형이상학의 통일이며, 정신과 육체의 통일입니다. 서양식 영혼 분리는 없습니다. "물질대립의 이원론"(멍페이위안의 "중국철학의 주관적 사고", 인민출판사, 1993년판, 146쪽) 그러므로 노장도교철학은 영혼과 육체의 분리, 하늘과 인간의 분리 현상을 탐구하고 해결함으로써 사람들은 천국으로 '돌아갈' 수 있고, 유한함 속에서 무한함을 파악하고, 상대적인 것 속에서 절대성을 달성하게 된다. 안주와 정착의 목적, 그리고 자연과 인간의 합일. 소위 "하늘과 사람은 서로 경쟁하지 않는다"( "장자? 대사"). "실제 사람들"이 달성한 인간과 자연의 이러한 통일 상태는 철학적 기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존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제도』의 철학적 근거는 “도는 하나이다”(“장자: 사물의 평등”)와 “만물은 하나이다”(“장자: 덕충부”)이다. ), 소위 "세계를 연결하는 일기"( "장자 Zhi Beiyou"), 둘째, 자연의 본성과 존재 방식의 관점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무 활동"은 "도"의 존재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또한 인간 존재와 그 존재 방식을 포함하여 세상 모든 것의 특징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도법의 기본인 '자연적 무위'는 사실상 '뿌리로 돌아가려는' 인간의 본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요컨대 도를 수양하고, 도를 구현하고, '도'와의 통합에 중점을 두는 노자 도의 특성은 노자 '도'가 서양철학사에서 '오래된 형이상학적 존재론적 범주'가 될 수 없음을 결정짓는다.
3. 노자의 존재론과 무존재론은 모순되는가?
일부 평론가들은 우주 발생론의 관점에서 노자는 특정 존재의 '존재'에는 시작이 있어야 하며, 시작의 사물은 더 이상 '존재'가 될 수 없고 오직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사실 모든 것은 "존재"를 기반으로 살고 있고 모든 것은 특정 물질 형태의 변형이며 절대적인 "무"에서는 아무것도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노자는 때때로 도를 사물, 이미지, 본질을 포함하는 혼란스럽고 분리되지 않은 초기 실체로 묘사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도는 더 이상 '무'가 아니라 '존재'입니다. "무엇"이 "무"에서 나온다는 진술. 요컨대 노자는 뭔가 있다고 했고, 다른 사람은 없다고 하여 자기모순에 빠졌던 것이다.
이 견해는 의심스럽습니다. 저자는 노자 도교의 모순에 대해 실제로는 노자 도교 자체의 모순이 아니라 후세의 이해와 이해의 모순이라고 믿습니다. 노자의 도교를 이해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문제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방법 측면에서 노자 도교의 다양한 각도와 수준에 주목해야 한다. 우주의 존재론과 생성론에 속하며, '존재'와 '무'는 '도체'의 존재와 그 진화와 발전에 있어 서로 다른 특성과 상태일 뿐이다.
존재론의 관점에서 볼 때 노자의 '무'는 우주 만물의 존재론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며, 생성론의 관점에서 볼 때 '무'는 우주의 만물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형성되었으며, 음양의 이중성이 아직 분화되지 않은 혼돈의 근원이다. 동광비 선생은 노자의 '무'가 현대물리학의 '바닥상태 양자장'과 동일하다고 지적했다. 현대 물리학은 '진공'이라는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도 변화시켰습니다. 진공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공허한 상태를 의미하지 않습니다. “양자장 이론에 따르면 모든 종류의 입자는 진공의 들뜬 상태이며, 현실 세계의 모든 것은 진공 들뜬 상태에 의해 형성된다. ‘진공’은 무한한 생명력을 담고 있는 노자의 ‘무’로 돌아간다.” (동광비, " 도교사상' '현대성과 세계의의', 상해고서출판사 『도교문화연구』 제1권, 1992년 판, 48쪽) 이 견해는 과학연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참고 의의가 있다. 방푸 선생님은 고대인들이 '무'를 이해하는 데 세 단계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첫 번째는 존재를 의미하는 '죽음'이고, 두 번째는 '무'를 의미합니다.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존재에 대한 세 번째는 "wu"입니다. 무(無)와 순수한 무(無)를 의미합니다. 노자가 '유(無)에서 태어난다'고 한 말에서 '오(吳)'라는 단어는 원래 '无(无)'라는 단어였다. (방보의 "무(無)"를 말함, "하나가 셋으로 나뉜다" pp. 271-282 참조) 이는 또한 "유는 무(無)에서 생긴다"는 노자의 말에 모순이 없음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노자철학의 무(無)를 아무것도 없고 절대적으로 공(寂)한 무(無)로 이해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세 번째는 노자(老子)의 『도(道)』에 대한 언어예술을 파악하는 것이다. 소위 '도(道)는 실체가 없고, 형태가 없고, 은밀하게 존재한다. 지극히 신비롭고 형언할 수 없다." , 이해할 수만 있지만 일단 말하면 뒤쳐져 본성을 잃어버리게 된다. 의미를 전달하고 마지못해 묘사할 수 있을 뿐이며, 말한 대로 훑어보아야 한다. 흔적을 남기지 않습니다."(Mou Zhongjian 등 편집 "도교의 일반 이론". pp. 70-71). 그러므로 노자의 무(無)는 일종의 옳고 모순적인 언어표현예술로 이해되어야 한다.
4. 노자의 가르침은 도덕적이지 않습니까?
장시잉 씨는 "노자"의 '천지는 자비롭지 않다'는 것이 도와 하늘의 도덕적 의미를 더욱 명확하게 상쇄한다고 본다. 인간 본성에 반대된다”(장시영, “하늘과 인간 사이-중국과 서양 철학의 혼란과 선택,” p. 364). Laozi의 "Tao Te Ching"이 도덕적 의미를 취소하고 인류와 반대되는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노자는 '도'가 만물의 근원이자 근원이지만, 우주 만물의 존재와 형성과정은 여전히 '덕'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본다. 노자는 “도가 태어나면 덕이 곧 동물이니 기르면 누각에 독이 되고 기르면 멸망하게 된다”고 말했다. 우주 만물의 존재와 형성과정. '덕'이 이렇게 중요한 역할과 의의를 갖는 이유는 '덕'이 '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는 '도'가 주(主)이고, '도'가 하위라는 뜻이다. '도'는 '도'의 특성을 결정하고, '더'는 '도'의 성격을 구현한다. "관자 신서 상"도 말했습니다. "덕은 도를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덕은 얻는 것을 의미하고, 얻는 것을 얻는 것을 얻습니다. 무위를 도라고 하고, 포기하는 것을 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도와 덕은 무궁무진하다." 이는 "德"이 "도"의 화신이라는 뜻이다. 만물은 그것에 의지하여 성장하고, 마음은 그것에 의지하여 "도"의 본질을 이해하므로 "德"은 "얻는다"이다. . 소위 "얻는다"는 것은 당신이 얻고자 하는 것("도")이 실현되었음을 의미합니다. 무위(無爲)를 도(道)라 하고, 나타내는 것을 덕(德)이라 부르므로 도(道)와 덕(德)의 차이가 없다. 우주 만물의 존재와 형성 과정에서 '도덕'의 중요한 역할과 의미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도덕'과 '도'의 긴밀한 관계 때문입니다. 특히, '사람'에 있어서 노자의 '덕'은 주로 사람의 순수한 본성(소위 '가장 두꺼운 덕이 순자보다 크다'(노자 55장))과 수련의 상태(소위 '가장 두꺼운 덕이 순자보다 크다')를 가리킨다. 소위 "현자"). 덕의 깊이는 멀고 사물에 어긋납니다."( "노자? 65 장")).
따라서 노자의 '도'는 자연철학적 범주일 뿐만 아니라, 인간 내면의 존재론과 가치에 대한 형이상학적 범주이기도 하다.
『도』의 성품은 『자연』이다. “도에 대한 공경, 덕의 고귀함, 부모의 운명은 언제나 자연스럽다”(노자 51장). 소위 '자연'은 '도'의 존재상태와 방식, 과정을 의미하며, 인간 밖의 자연계를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도'의 실천적 원리와 의의와 관련되어 있다. 사람은 땅을 따르고 땅은 하늘을 따른다.”,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노자 25장). 그러므로 노자의 『도』는 궁극적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의 근원을 탐구하고, 소위 '정착과 생계'의 문제인 인간 가치존재론의 형이상학적 근거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사람들에게 있어서 노자의 '도'는 단지 잠재적인 기초일 뿐이며, 그 잠재력을 현실로 바꾸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의식적인 수행과 경험(소위 '도 수행', '도 체험')에 달려 있습니다. “도(Tao)”와 일치하십시오. “단결하고 자유로워지십시오. 이것이 바로 노자의 『도』가 존재론적 범주로 담고 있는 '인류'의 의미로서 독특한 이론적 가치와 실천적 의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5. '천도는 인연이 없고 항상 선한 사람과 어울린다'는 말을 믿을 수 있습니까?
'사기-백이전'에는 후세들이 자주 칭송하는 구절이 있다. 보이이와 슈기가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면, 그 일을 하고 굶어 죽는 것이 아닌가! , 난폭하고 난폭하게 행동하고 수천 명의 사람들을 모아 세계를 돌아 다닙니다. 금기를 범하고 향락적인 삶을 살며 끝없는 부를 누리는 현대에 특히 그렇습니다. 때로 말을 하고, 옳은 길을 따르지 않고, 정의롭지 못하고 화를 내지 않고, 재난을 만나서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면 이 구절은 매우 대표적이며, 역대 모든 생명체의 마음 속에 공통된 혼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백이와 안회뿐만 아니라 '천도에는 친척이 없고 항상 선한 사람과 함께한다'는 현상을 어떻게 깊이 이해해야 할까요?
노자가 보기에 '천도'는 자연스럽고 파격적이어서 '무관계'하다. '항상 선한 사람과 함께한다'는 것은 선한 사람이 함께 하기 때문이다. 와 같은) 도(道)와 덕(德)이며, “도와 같은 사람은 도도 기뻐하고, 덕과 같은 사람은 덕도 기뻐한다”(노자 23장). ) 이로써 천국의 도는 “항상 선한 사람들과 함께”한다고 할 수 있다. 소위 '항상 선한 사람에게 베푸는 것'은 '주는 것'이 아니라 그의 내면의 도덕적 품성(선한 사람)을 풍요롭게 하거나 풍요롭게 하는 것, 즉 내면의 인간미를 풍부하게 하고 확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그에게) 다른 것으로. 그리고 이 모든 것은 자연스럽고, 개인적인 신이 은밀히 그를 도우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선한 사람들"이 스스로 행한 결과입니다. 우리는 또한 "장자? Lieyu Ke"의 문장을 빌려 설명할 수 있습니다: "창조자는 사람에게 보답하는 것이 아니라 하늘에 보답합니다." 소위 "창조자"는 "하늘의 길"을 의미합니다. '그 사람'은 일반적으로 어떤 사람을 말하며, 그 사람의 명예, 부, 사회에서의 지위, 불행, 명예와 불명예 등을 의미하며, 소위 '그 사람의 본성'은 사람의 타고난 자연적 본성을 말합니다. 성격, 미덕 등 요약하자면,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보상은 세상의 축복, 명예, 불명예로 보상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가장 깊고 가장 진정한 본성에 보상하는 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선한 사람"이 정말로 선하다면, "선함" 자체가 그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최고이자 가장 실제적인 보상입니다. 인(仁)을 행하여 인(仁)을 얻는다면 왜 남에게 도움을 구해야 합니까? 반대로, "악한 사람"이 실제로 많은 악한 일을 한다면, "악" 자체가 그의 가장 깊고 가장 진정한 본성과 성격에 해를 끼치고 파괴되는 것입니다. 그의 마음은 더럽고, 그의 나라는 비열하며, "천주"가 전혀 없습니다. 이것이 그에게 대한 하나님의 가장 엄한 보응이다. "고귀함"이 얼마나 높은지, 그것이 잠시 동안 얼마나 강력한지, 그것이 영광과 부인지, 평생 동안 얼마나 두드러지는지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보이(Boyi)와 슈기(Shuqi)는 자비롭고 깨끗한 행실로 인해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회는 배우고자 하여 3개월간 인(仁)을 어기지 아니하니 참으로 도를 실천하고 덕을 이룬다고 할 수 있느니라! 이것이 그들에게 하늘이 주신 최고의 상입니다! 도둑과 멋쟁이의 제자들은 여유롭고 부유한 삶을 살지만 어느 날 결국 지옥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정말 슬프다! 왜 장수인가? 왜 비싼가요?
한마디로 천국의 길에는 친척이 없고 항상 좋은 사람들과 어울린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사람과 그의 미덕에 달려 있습니다!
장자——
장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
장자(기원전 369년경~기원전 286년경), 주나라(周朝)라 불리며, 전국시대 몽고에 살았다. (혹자는 현재의 허난성(河南省)이라고 한다. 그는 상추현(商丘縣) 북동쪽 출신이고, 또 현재의 안후이성 맹성현(孟成縣)이라고 하는데, 노자(老子) 이후 전국시대 도교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동시에 그는 훌륭한 작가이자 철학자이기도 하다. 대표작 『장자』(남화경이라고도 함)를 통해 도교 사상의 본질을 해설하고 도교 이론을 발전시켜 후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철학 학파로 만들었습니다.
장자 행적
장주는 일생 동안 10만 단어가 넘는 책 '장자'를 썼습니다. 이 문서의 출현은 전국시대 우리나라의 철학사상과 문학언어가 매우 광범위하고 심오한 수준으로 발전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고대 중국 고전의 보물이다. 그러므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도 뛰어난 작가이다. 그는 철학사상이든 문학적 언어든 우리나라 각 시대의 사상가와 작가에게 깊고 큰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사상가와 문학사에서 극히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는 몽성칠원(현 현 궈허북안 칠원터)에서 소관을 지냈으나 곧 사임했다. 그는 사복에 짚신을 신고, 산나물과 함께 밀가루 국을 먹으며, 허름한 골목에서 살며 책을 쓴다. 생활이 어려울 때 건하후작에게 곡식을 빌린 적도 있다. 초나라 위왕(魏王)은 장자가 자기 나라에 학식 있고 덕망 있는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기원(맹성)에 사신을 보내 수천 금을 선물하고 장자를 초나라 재상으로 삼아달라고 부탁했다. 사신이 초왕의 재상이 되려는 뜻을 설명하자, 장자는 웃으며 초사에게 말했다: "천금은 큰 선물이요, 그 지위는 가장 고귀한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그렇지 않습니까?" 제사 때 소를 봤나? 사람들이 소를 살찌워 제사한다." 내가 붉고 화려한 옷을 입고 있을 때 왜 그를 사찰에 데려가서 제물로 바치지 않았느냐? 소를 제물로 바쳐라." 장자는 대화와 웃음 속에서 "소처럼 재상을 사임했지만 초국의 재상은 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전국시대 초기에는 제후들이 서로 싸우고 전쟁이 빈번해 사회가 어지러웠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 속에서 학문적 사상이 유례없이 활발하게 일어나 그의 독특한 철학 체계와 사상을 형성하는 학파가 속속 생겨났는데, 그 둘은 불과 백 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그들의 학문적 사상을 '라오학'이라고도 부른다. 그리고 장궈허(Zhuang Guohe)'.
장자는 말년에 종종 포강(지금의 성남 고르곤강)과 오강에서 자주 고기잡이를 했고, 호량(지금의 안후이성 풍양 린화시 남서쪽)에서 헤엄쳤다. 물고기를 관찰하고 물고기와 새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당나라 천보 원년(742년) 현종황제는 『남화진경』이라는 책을 반포하고 장자를 '남화진경'이라 명명하고 그의 책을 '남화진경'이라고 불렀다.
후대 코멘트(네티즌)
(1) 장자에는 시의 우아함과 철학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모두 담겨 있다
장자의 사상이 당시 세상에 큰 영향을 끼쳤는지 의심스럽다. 갈고리는 벌을 받을 것이요, 나라를 훔치는 자는 왕자가 될 것이다." - 그것은 너무 날카롭고, 너무 심오하고, 너무 고집스럽기 때문에 각계각층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왕자들은 그를 받아들였지만 다행히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높은 지위와 권력을 추구하지 않고, 좋은 의복과 음식을 추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계속해서 옻원 관리로 일하면서 여전히 그의 "소요유"를 읽고 여전히 골목에 숨어 한 입도 씹을 수 없는 급여를 받았습니다. 배가 고프면 도와주세요. Zhuang Zhou는 왕자들을 설득하여 고상한 웅변을 과시했던 Meng Ke만큼 의욕이 없었습니다. "그는 먼 곳에서 자신과만 이야기했습니다"(Zhu Xi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말했습니다). 경제학의 몸이 종이 위에 튀어 나와 그의 재능이 천천히 흐르도록 놔두십시오.
역사의 흐름은 거센 강물과 같아서 수천 리를 흘러가며 결코 뒤돌아보지 않는 경향이 있다. 노예제였던 서주(西周)왕조는 봉건봉건 통치의 연기와 먼지 속에서 사라졌고, 이어서 춘추오패권과 전국시대 칠영웅의 음모와 난투, 싸움이 이어졌다. 통일 전의 분열은 이 광활하고 아름다운 땅이 다시 태어나기 전의 마지막 고통이여!
이 가슴 아픈 고통 속에 몸부림치는 사람은 장주뿐만이 아니었다. 당황스러워서 도망치지 않고 끝까지 우아하게 사라지는 그의 능력이 내가 처음 그에게 관심을 갖게 된 이유 중 하나였다.
그는 한때 반지를 사회에 대한 비유로 사용했는데, 세상의 모든 갈등, 삶과 죽음, 피와 눈물은 모두 반지 위에서 이루어진다고 말했습니다. ; 위험에 빠지고 싶지 않다면 링의 공허함 속에서만 떠 있을 수 있습니다. 링의 옳고 그름에 참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물의 진화를 촉진하거나 저항해서는 안 됩니다. .자연이 그 길을 따르도록 두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시 저는 그런 견해가 너무 소극적이고, 너무 재치 있고, 남자가 말하는 것과는 다르다고 느꼈습니다. 『원징의 통치』를 읽은 후, 나는 물질적 축적이 너무 많지 않은 사회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통치가 더 합리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때로는 Zhuang Zhou가 필연적으로 다소 모순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는 평생 동안 세상을 지나가는 구름으로 여겼고 때로는 날카로운 말과 자비가 없는 세상의 정세를 비판했습니다. 장주가 양혜왕을 처음 만났을 때 옷깃에 상처가 있는 베옷을 입고 계단을 올라갔을 때 혜왕이 “왜 장씨가 그러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래서 비겁한가?" Zhuang Zhou는 말했습니다: "그것은 단지 가난이 아니라 단지 가난일 뿐입니다. 학자들이 야망을 갖고 있지만 그것을 실현하지 못하는 것은 진정한 약점입니다. 학자들도 나처럼 잘못된 시기에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긴팔원숭이가 나무 꼭대기에서 뛰는 모습을 보고 녹나무처럼 난인 식목수 숲에서 쉬게 하면 높은 가지에 올라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나무가 잘려 가시덤불 같은 덤불 속으로 도망갈 수도 있다. 귤이 피하고 떨릴텐데.. 상황이 안좋아서 윗부분에 멍청한 왕이 있는거 아닐까요? 혼란스러운 재상(회시)이 선비 지망생들에게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양회왕은 당연히 그런 말을 감히 하지 못했다. Zhuang Zhou는 공식적인 직위를 얻지 못했습니다.
나 역시 장주가 조금은 순수할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는 젊었을 때 재능이 너무 커서 장주(莊周)가 재상의 자리를 빼앗을까 봐 도회(梁會)가 그를 3일 밤낮 동안 그를 양(梁)나라의 수도로 끌고 가서 체포했다. Hui Shi는 그것을 결코 믿지 않을 것입니다. Zhuang Zhou는 진실한 우정과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열정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는 오랫동안 그를 보지 못했고 그의 친구를 만나고 싶었습니다.
왜 모든 학파가 그에게만 사랑에 빠지는 걸까요?
아마도... 충분히 자랑스럽고, 충분히 상처받고, 그의 기사는 충분히 매콤하고, 그의 문학적 재능은 충분히 밝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실 그는 충분히 안정된 삶을 살지 않았고, 충분히 영광스러운 삶을 살지 못했다. 그러나 나는 그의 삶이 충분히 평화롭고, 충분히 매끄럽고, 충분히 편안하고, 충분히 의미 있고, 충분히 낭만적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타오르는 불꽃은 그의 핵심이고, 절대적인 자유와 편안함은 그의 내면이며, 거친 바위는 그의 성격이며, 푸른 하늘의 구름은 그의 감정입니다!
왕에 대한 충성심과 애국심 면에서 굴원만큼 좋지는 못했다. 굴원은 회왕을 도우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비방과 유배를 당했지만 여전히 굴원과 함께 살고 죽기를 맹세했다. 초나라 - 장주(莊周)는 산과 숲에 사는 야인과 같았으나 공자(孔子)만큼 좋지는 못하였다. 그의 진정한 지식과 통찰력은 사용되지 않았고 여전히 사람들을 성실하게 가르치고 교육했습니다. Zhuang Zhou도 그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