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다자오의 사상과 배경
1911년 혁명 전후의 중국
위대한 사상이 탄생하는 날은 종종 심각한 사회 위기의 시기이다. 민국 초기 중국은 대대적인 위기에 처해 있다. 차이원페이가 '르네상스'라고 부르는 문학 혁명은 다름 아닌 국가 위기 시대에 탄생한 사상 운동이다. '신청년' 잡지의 리더들은 종종 현실에 매우 가깝게 생각하고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후진 사회를 깊이 비판하려고 노력합니다. 따라서 슈워츠가 말했듯이 중국 지식인은 단지 자신의 진실에 대한 철학적 탐구입니다. 현실적 문제에 의해 직접적으로 강요당하기보다는 ① 추상적인 사고 측면에서 거의 성과를 거두지 못했습니다.
중국 현대사에서 소위 '현대 사상'은 모두 전통적 낡은 것과 단절합니다. 이러한 사고 방식의 맹목적인 발전은 다양한 연설과 정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뿌리를 추적하면 그 근원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 주류이며 오직 이 주류에서만 우리는 문화대혁명 이데올로기사에서 리다자오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리다자오는 마땅한 문화대혁명의 지도자이며, 또한 『신청년』은 작가들 중 유일하게 독특한 사상 체계를 갖고 있는 인물이자, 마르크스주의 사상 체계를 최초로 전파한 사람이자 중국 공산당 창건 초기의 중심 인물이기도 하다. 시대가 부여한 지적사라는 주제가 새로운 시대를 여는 선구자가 된 이유를 리다자오가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를 단순히 10월 혁명의 영향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 p> 어떤 사상이든 그 속에는 보편적인 경향을 지닌 요소들이 담겨 있다. 현실에 직면할 때마다 방편이 반드시 그의 사상의 본질을 반영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현실과 다른 역사적 사건에 대한 리다자오의 견해를 찾아보아야 한다. .반응, 그리고 이러한 반응이 어떻게 추상적인 사고로 나타나는지, 그리고 그의 마르크스주의와의 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정확하게 말하자면 리다자오의 생각과 행동을 그 자신의 변화와 연결시켜야 합니다.
< p>1911년 혁명 이후 중국 사상계에서는 여러 가지 이념적 경향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백화를 피우는 일이라고 하고, 다른 사람들은 이를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불렀다. 현상, 서양사상은 조류처럼 유입된다.서구사상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고 다양한 학파를 갖고 있지만 당시 중국에서는 모두 같은 시대적 흔적을 가지고 등장했는데, 이 역시 마찬가지다. .현대 중국 사상가들의 전체 야망은 거의 단 하나의 지점, 즉 중국의 현대화 문제에 불과합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현대 사상사에서 어떤 문제를 남겼습니까? < /p>
구 사회는 외부 충격에 의해 전복될 수 있지만, 현대 중국의 가장 큰 특징은 새 시대를 건설할 책임 계층이 여전히 매우 약하다는 점이다. 아편전쟁 이후 관료적 봉건 중국은 급속히 붕괴됐다.
중세의 정체되고 경직된 이념적 기반은 점차 상실되었으며, 새로운 시대를 대표하는 부르주아지는 이제 성장하는 계급에 불과하다. 낡은 사회는 아직 자신의 세계관으로 낡은 사상에 도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세기에는 세계 자본주의가 들어섰고, 제국주의 시대에는 중국 시장이 서구 강대국, 중국 인민의 횡포 아래서 경쟁의 장으로 변했다. 원래 중국 지식인들은 서구화 정책에서 중국의 번영과 강대함을 실현하려는 희망이 싹텄지만 중국의 발전을 방해하는 전통적인 낡은 정치를 싫어했습니다. 송·명·청 시대에는 900년 전통의 주희사상이 중국인들의 사상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기 때문에 이를 비판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반드시 구체적인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강유웨이는 버스에서 편지를 써서 공양론을 실천했습니다. 중국이 정치개혁을 추구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식인들에게 기존 전통 위에 현대 서구 사상의 망토를 입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그 뒤를 이은 것은 또 다른 실망이었다. 청나라 후기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은 1898년의 개혁운동, 1900년의 당자창 자립군, 혜주사변이다. 그리고 1904년 혜주사변
황싱 장사봉기, 1908년 안후이신군사건, 1910년 광동신군사건… 모두 청나라 보수세력에 의해 진압됐다. 이후 지식인들은 혁명의 주체와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고민할 수밖에 없었다. 개혁의 주역인 양계초는 『신민석(1902~1904)』에 개혁현황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기존 제도에 비해 새로운 세대를 창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중국은 1911년에 접어들었다. 이대자오의 정치활동도 이 시기부터 시작되었다.
두 번째 초기 사상 발전
이대자오 연구의 가장 큰 문제. Dazhao의 생각은 Li Dazhao가 초기에 이상주의에서 마르크스주의로 전환했거나 둘의 결합에 대한 내부 기회가 무엇이었는가 하는 것입니다. 마르크스주의는 이상주의를 주요 적으로 간주하지만 Li Dazhao 자신은 실천적 이상주의입니다
마르크스주의는 계급투쟁을 행동원리로 삼는데, 리다자오는 나중에 '계급화해론'을 논했다. 중국 최초의 마르크스주의 이론가인 리다자오가 어떻게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는지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의 사상을 연구할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중국 마르크스주의의 발전사도 연구해야 한다.
미래.
리다자오의 사상 체계는 대략 1916년부터 1918년, 즉 '청년'과 '금'이 탄생한 시기로, 이는 비교적 일관된 견해이다. 이상주의와 마르크스주의의 관계, 문제의 핵심은 이 두 글의 성격을 어떻게 파악하느냐에 있다. 이 두 글은 독특한 사고방식을 통해 흘러가고 현실이 가득 담긴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리다자오 사상의 형성 1918년 이전의 리다자오의 사상은 크게 '연지' 시대와 일본 유학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들에 대한 리다자오의 사상 전개를 다음과 같이 살펴본다. 단계.
1. 1913년 리다자오는 북양법정학회의 공식잡지 《연지》의 편집장을 맡았다. 이때는 1911년 혁명이 실패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때였다. 시간 (예 : "Yanzhi", "Independent Weekly"등), 대부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현실의 추악함을 부수적인 문제로 생각하고 사회의 본질은 여전히 좋지만 일부 사람들의 조작과 통제로 인해 사회를 회피하고 완전히 부정하는 견해는 매우 일반적이지만 현실은 1913년에 위안스카이가 공식적으로 총통으로 취임했습니다. 독재적 통치는 더욱 강화되었고 사람들은 '혁명' 문제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리 다자오의 생각도 사회에 대한 경향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민권'의 빛을 갈망했던 리 다자오는 한숨을 쉬었습니다. 당시: "이때 '시민권'이라는 말을 들을 때마다 마음속에 숨겨둔 아픔이 느껴져 더 이상 들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제 귀는 아직도 이렇습니다. 내 목소리는 여전한데 오늘의 만남은 왜 이리 슬프고 기쁜가?"(〈시민권의 몰락에 대하여〉) 동시에 혁명을 타락시킨 자들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군인(총독)과 폭력파(국민당):
"정치악을 선동하기까지 하는 자들은 제멋대로이고 야만적인 군인들이 아니라 오만하고 오만한 자들이다." A로 가지 않으면 B로 가야 한다. 물이 깊어지듯, 불이 뜨거워지듯, 정치적 갈등으로 인해 군사적 갈등도 일어날 수 있다. 생계가 망가지게 되고, 피와 땀으로 깡패들이 엮이게 되는데, 극심한 가뭄으로 인해 네온구름의 희망은 바람이 번개를 파괴한 후 갑자기 사라지게 되었고... (ibid.)
이 말은 '연치' 기간 동안 리다자오의 사상 전체를 거의 집중적으로 담고 있다. 위안스카이 중앙정부 지지
이런 ***과 위안정부 지지의 모순은 어디에서 오는가? 우리는 먼저 그의 '반일화합' 개념을 이해해야 한다. 매우 이상한 점은 리다자오가 '반일화합'과 '민권'이라는 명확한 개념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우선 우리는 '**'라는 그래픽 개념을 포기한다. * 그리고 평화 = 소시민의 행복". ***과 평화가 확립된 지금, 왜 민생은 여전히 고통받고 있는가? "***와 평화"로
"비교. 이 시기 리다자오의 발언에는 '민생'이 최우선이라는 견해가 깔려 있다.
그의 견해로는 전쟁은 단지 민생을 위한 투쟁의 수단일 뿐이었다.
위안스카이 정부의 반동적 면모가 드러나자 리다자오는 혁명의 '주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아직 이때는 구상되지 않았다
p>계급 개념과 계급 지위. 사실 그는 항상 '소인민' 입장을 고수해 왔지만 우리가 말하는 계급 개념은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정체성이 아니라 사회의 계급 구성을 "소인", "귀주 지도자"와 지배 계급 사이의 대립이라고 불렀다. 그는 개인적으로 양원제에 반대했지만, 그는 양원제를 피했다. “중국에는 유럽계급과 미국계급이 없다”고 말하는 계급 문제. 이러한 계급 개념의 부족이 이론은 나중에 논의될 리다자오의 '조화론'의 기초이다.
이상은 『연지』에 반영된 리다자오의 생각을 개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1913년 말 리다자오는 의심에 가득 차 일본으로 유학을 갔다.
2. Li Dazhao는 초기 철학 에세이 "관습"에서 사회와 개인, 사회적, 정신적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 /p>
"집단은 인체의 집합일 뿐만 아니라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총칭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이 '집단'은 '국가'와 동일하지 않다;
< p> "나라가 망해도 그 집단이 망하지 않고, 나라가 망해도 망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망해도 결국 망하지 않는다."그가 말하는 '집단'은 그렇지 않다. 계급국가가 존재한다는 점에서 '집단'이라는 개념은 아마도 양계초(梁居橋)의 '집단십장(十章)'에서 영감을 받은 것 같다.
< p>그러나 양은 "수천억 명의 베이징 사람들이 모여 하나의 집단을 형성했다"고 믿었고, 리다자오는 그 철학적 가치가 그다지 높지 않았다"고 말했다. 집단'을 '사회적 존재' 수준으로 끌어올린 점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그렇다면 '집단'과 개인의 관계는 무엇일까?
집단과 개인의 관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자신은 서로의 원인이자 결과이다. 어떤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이 만들어지고, 어떤 사람이 만들어지는가? 솔직히 말해서 군중을 예속시키는 범죄는 꼭 저지르지 않아도 된다. 그것을 부추긴 군중에 의해 사실은 자신의 잘못이다...
여기서 우리는 또한 이대자오의 『연지』 》시대의 건국관을 검토해야 하는데, 이 문제도 의 개념에 포함된다. "그룹":
오늘날까지... 의지할 성인도 없고 의지할 영웅도 없으며, 번영하는 학교의 책임은 그저 평범한 사람들에게 있습니다. 나라가 망하지 않는다고 책임이 면제되지는 않으니, 나라가 망한 뒤에도 후회하지 않도록 맡은 바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이대자오의 철학이 그 바탕에 깔려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실천 철학.
리다자오의 '실천'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장학의 책임'은 그가 처음으로 목표로 삼은 이상주의의 성격과 특성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존재로서의 '집단'을 정신으로 '관습'이라는 개념을 제안했다:
(집단) 실제로 암시의 힘을 가지고 있으며 타인을 제안하는 자들의 수준에서 결합하는 자들이 더 넓다. 결합의 범위가 클수록 암시의 힘이 강해집니다. 분자 집단은 선천적으로, 후천적으로 이 힘에 의해 통제되어 사람들의 의지가 되고, 서로 연결되어 기반을 구축합니다. 집단의 형태도 관습이고, 품격도 품격이며, 집단의 힘도 관습이다.
인간의 마음과 분리되면 거기에 있다. 관습이 없고, 관습에서 분리되면 공동체가 없을 것입니다. 인간의 마음이 도덕을 향하고 있다면 관습은 날로 순수해질 것입니다. 풍속은 나날이 나빠지는데... 사람의 마음은 자기가 원하는 것이고, 풍속은 그대로인 것이다. : "국민의 마음이 죽으면 집단은 멸망한다."
본 논문은 전통적인 철학적 언어로 가득 차 있으며, 서양 철학적 용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비유를 마르크스주의의 상부구조에 적용한다면 p>
경제적 기반이나 변증법적 사고로는 마침내 '집단'이 초월적인 '사회적 존재'가 된 것입니다. , 형이상학 적 범주이며 관습의 기준은 "도덕"과 "힘"으로 측정됩니다. 따라서 "형태", "정신", "질", "강도"등에 관해서는 후자가 종종 있습니다. 즉, "사람의 마음을 떠나면 관습이 없고, 관습을 떠나면 공동체가 없다"는 말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이런 것은 '공동체'가 관습을 만들고 '사람의 마음'이 관습에 영향을 미치는 이상주의에 주목해야 한다.
이상주의에서 출발하여 인위적 개념은 금기시되어서는 안 되지만 이대자오의 사고방식은 소위 '실용적 개념론'인 '인위적'이어야 한다. 정부가 반드시 올바른 배움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배움에 열심이고 자신의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이 강의를 통해 이를 세상에 알리고, 도덕성을 옹호하고, 청렴함을 갈고 닦아 유행으로 퍼뜨릴 것이다."
이런 것은 영적인 측면에서 비롯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리다자오의 실천에 대한 강조는 분명히 개념에 대한 강조를 넘어섰습니다.
또한 분명히 해야 할 문제는 전쟁 이후의 일상적인 절망 속에 있다는 것입니다. 1911년 혁명이 실패하자 이대조는 더욱 끈질기게 혁명적 진리를 추구했고, 당시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절망에 빠져 정치를 없애고자 열심이었다. 이때 Li Dazhao는 "세상에 지친 단어"가 많이 있다고 말했고 Chen Wen에 대한 응답으로 "세상에 지친 단어"를 썼는데 이는 혁명적 실천에 헌신하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용기:
지금 중국은 정말 절망의 문턱에 있지만, 아직 생명의 숨결이 남아 있습니다. 절망에 빠져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 그러나 상황의 성공은 인간에 의해 결정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부정적인 숙명론에 빠지지 말고 니의 정신으로 진보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그리고 열심히 일하고, 위로 발전하고, 상황을 변화시키려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헉슬리의 '창조적 진화론'이 여전히 존재한다.
이러한 사상은 이데올로기적 기원인 'Youth'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위에서 우리는 '청춘'과 '진'에 대한 리다자오의 생각의 개요를 종합적으로 분석했다. 현대와의 연결 과학적 사회관과 무관한 이상주의, 사회적 실천으로의 전환을 향한 그의 야망,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신념은 "나라가 아직 망하지 않았다..."이다.
리다자오가 와세다 대학에서 무엇을 공부했습니까? "관습"이라는 기사는 분명히 서양의 사고 방식과 수사학을 흡수하지 않고 전통적인 사고의 범위 내에서만 생각했지만 "세상과 의식을 떼는 것"이 시작되었습니다. 서양사상을 인용하자면 이 때 다자오가 서양사상을 열심히 연구한 것으로 보이지만 그의 연구 내용은 알 수 없다. 그는 이미 사회주의 사상을 연구했고,
< p>사람들은 그것이 헤겔 철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생각한다. 사실 핵심적인 역사적 자료가 없는 상황에서 리다자오 사상의 근원만을 판단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그러나 이대자오가 한 가지 사상에만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다. , Bergson, Graylu(음역), Bayilun(음역), Milu(음역), Emmason(음역) 등의 인용문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얼룩덜룩한 생각은 자연스럽게 통합되었고 Li Dazhao는 이러한 열정적인 절망을 힘으로 바꾸는 용기를 얻었습니다.이 힘은 분명 엄청난 에너지로 터져 나올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Jia Zhi의 "Fragments of the Story of Li"에 따르면 낮 동안 Li Dazhao의 행동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Dazhao"("중국 청년" 63호, 1951년, 4월 21일), 리다자오는 1915년 제21조에 서명한 후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 p>일본유학생협회 임원으로서 그는 다음과 같은 책을 출판했습니다. 《민족의 원로들에 대한 경고》, 《국모기념관》 등 그의 사상이 근본적으로 혁명실천에 복무하게 되자 사상과 실천의 교류의 창이 열리게 되었고, 우리 사상의 발전과 성숙도 이루어졌습니다. 불가피하다.3. 궈잔보는 이대자오의 철학적 사상의 발전 과정에서 '청춘'과 '진'이 우주의 유물론적 변증법을 포함하고 있다고 믿는다. /p >
'운동'과 '도덕적 변혁'의 역사적 유물론은 완전히 연결되어 있다(<지난 30년 중국 사상사>). "kengkeng"이 "흐름"과 변증법 사이에 실제로 유사점이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마르크스주의에 비유하는 것은 너무 단순합니다.
중국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918년은 러시아 혁명의 영향을 받아 부르주아적 입장을 버리고 빠르게 사회주의 선전가가 된 해입니다. 그의 사상이 180도 바뀌었다고 믿기는 어렵습니다. 외부 영향에 대해 "청춘", "오늘"을주의 깊게 분석하면 Li Dazhao의 생각이 형성되고 발전하는 것을 확실히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문맥.
'청춘'은 세계관이다. 과연 '청춘'은 '하늘을 파괴하는 하나의 길'처럼 우주의 무한성과 유동성에 대한 인식론에서 출발한다. 이양이지도'는 자신의 사상이 천인합일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전통사상에 치우쳐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주'와 '사회'를 단순하게 비유하지 않았다.
『청춘』과 『오늘』에 표현된 리다자오의 철학적 사고는 그의 문제의식을 형상화하는데, 이러한 질문은 무엇인가 하는 것이다. 사회, 사회 변화의 주체는 어떻게 행동하는지, 개인은 변화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등을 '영원한 현재'라는 개념으로 담았다.
'청년'은 이를 담은 '큰 현실'이다. 무한한 과거와 미래 - '지금'의 기능 수행, '그 변화는 젊음의 과정이고, 변함없음은 끝없는 젊음'이다. 이것이 바로 미래를 창조하는 '재창조의 정신'이다. p>
또한 리다자오는 국가를 번영시키는 '청년' 국가인지, 국가를 늙게 만드는 '백두' 국가인지는 전적으로 청년들의 의식 정도에 달려 있다고 믿는다. , 중국의 '청년'을 가로막았다 장애물은 무엇인가
'오랜 역사, 먼지 쌓인 무거움'이다. 낡은 교리의 족쇄를 깨뜨려라… 그리고 '과거'만 생각하고 '미래'를 꿈꾸는 것은 '지금'에 수고를 낭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상황에서 자급자족할 수 없고 '지금'에서 추구하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습니다. "미래"의 발전. "현재"를 잘 활용하고 "미래"를 만들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이 만든 공과 죄는 결코 파괴되지 않습니다. 현실을 따르고 영원한 '나'가 향유하고 확장하고 계승할 수 있도록 미래 세대를 위한 큰 공덕을 만들어라.
무한으로, '우주는 나다. 나는 우주를 각인시킨다.”
결론적으로 리다자오의 철학을 관통하는 것은 중국 현실에 기초한 사명감이다. 그는 중국에 불만을 품고 저항했다. 현 사회 상황은 인간을 상쾌하고 풍요롭게 만든다.
리 다자오의 철학은 '우주론'도 아니고 헤겔의 철학도 아니며 '생명철학'도 아니다. 그 역시 헉슬리의 창조적 진화론을 차용했지만, 결국 현재의 중국 사회 실천에서 유용한 요소들을 끌어냈다. 어쨌든 리다자오의 철학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그것은 '생명의 철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색깔이 있다. 이는 그의 사상의 본질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대조는 과거를 절망한 후 오직 인민만이 믿을 수 있는 기초라고 믿었다. 실천 그의 방향은 '민족 교육', '풍속의 변화' 등이었다. 신해시대에는 자신의 사상을 체계화하려고 노력했는데, 이는 명백히 개념적이고
''영원한 현재'라는 '생명철학'의 각인이다.
기본이라면 리다자오 사상의 본질은 중국 현실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직시하고, 그것이 추상적인 사고로 승화되면 자신의 이론이 독자적이고 의식적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가 제안한 '지금'이라는 개념에는 '큰 현실'이 포함된다.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이해는 자신을 새롭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에 더 높은 단계에서 자신을 새롭게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해가 이끄는 세계사적 이슈는 바로 '중생'입니다. 이슈
질문:
우리 민족 청년들은 맹세해야 한다. 세상에 드러나는 것은 변증법적 변증법 속에서 중국의 잔잔한 삶이 아니라 환생과 부활이다. ('청춘')
리다자오는 '부흥과 재건'을 역사적 화두로 삼았고, 러시아 10월과 맞물려 혁명 중에 이를 제안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10월혁명은 '새로운 정신의 탄생'이었다.
4. Li Dazhao는 "Youth"와 "Jin"과 동시에 일련의 다른 기사를 작성하여 자신을 "화합 이론"이라고 불렀습니다. 오랫동안 그들과 접촉해 온 다자오는 그것에 깊은 영향을 받았다. p>
화해 이론의 특징은 포기를 옹호하고 신구 세력이 같은 곳에서 경쟁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는 사회가 자연스럽게 발전하기를 기대하는 일종의 낙관주의다. 그 뿌리에는 안정적인 환경을 유지하려는 신흥 부르주아지의 희망이 반영되어 있다. 1917년 이후 조화론의 꿈은 완전히 산산이 부서지고, 조화론의 내면화는 다음과 같이 나누어졌다.
두 파벌이 있는데, 하나는 장스자오의 군벌 화해론이고, 다른 하나는 리다자오의 중국 민주주의 수립론이다. 『태평양 매거진』을 읽어보면 후자가 가혹한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실, 어떻게 톤을 바꾸고 '국민'을 직접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모든 과정. Li Dazhao는 '가인일보'에서 장시조에게 작별 인사를 하고 후자의 품에 안겼다. 리다자오는 화해론의 목적은 의심할 바 없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사회 진보를 달성하고 중국의 민주주의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세계의 진화를 위해서는 보수와 진보라는 두 세력의 공존이 필요하다고 비판한다. 폭력을 사용하여 살해하는 신세력의 권위주의 정부이지만, 동시에 낡은 것을 '악'으로 취급하고 완전히 전복시키는 관행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우리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즉 이대자오는 이 시대에 마르크스주의의 방법론을 발견했다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적용 가능한 그의 철학이 마르크스주의와는 전혀 다른 조화론으로 나타난다는 견해를 버려야 한다. 다자오의 철학은 마르크스주의로 이어져야 한다. 그의 마르크스주의 발견 역시 매체를 거쳐야 했다. 이 매체는 바로 러시아 10월 혁명이다.
마르크스주의와의 세 가지 만남
1. 『서민의 승리』와 『볼셰비즘의 승리』는 역사적 의미가 있는 문헌이지만 리다자오의 사상 전개에 있어서 그 가치는 당연히 다르다. 중국혁명
역사문서는 실로 맑스주의가 중국에 처음으로 확산된 1919년 신민주주의 혁명의 선구자이다. 그러나 이다자오 사상의 전개과정을 체계적으로 살펴보면 그가 그는 러시아 10월 혁명의 핵심을 파악했습니다.
'회춘과 갱신'이라는 그의 철학, 실천적 문제에 대한 그의 입장 등은 모두 다음과 같이 여전히 민주적입니다.
< p>민주주의의 승리는 서민의 승리입니다. 사회의 결과는 자본주의의 패배이고, 노동주의의 승리는 자본주의의 발전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그래서 자본가와 정부는 전쟁을 통해 국경을 허물고, 자국을 중심으로 세계제국을 건설하고, 경제조직을 만들고자 한다. 자국의 국내 자본가 계급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p>
UN 노동 사회는 그들의 야망을 가장 먼저 간파했고, 전쟁 중에도 그들은 사회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자본주의 정부의 전쟁을 막기 위해 유엔 노동사회도 평화를 요구했고, 점차 동포들도 같은 행동을 취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전례 없는 전쟁이 끝났다. . 이것이 바로 이 새로운 시대의 세계 변혁이 시작되는 방식이다.
("서민의 승리")
리 다자오는 볼셰비키의 승리를 세계 변화의 추세로 여겼다. 이는 부패한 '역사적 잔재'의 '먼지와 무게'를 쓸어버리고 재생을 이루는 실천에 불과했다. 그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두려움은 있을 수 없고 탈출도 불가능하다." 리 다자오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나의 견해"에서 역사적 유물론을 경제 결정론과 동일시하는 것에 단호하게 반대했으며, "공산주의 선언"이 "... 자본주의 사회를 전복하고 사회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단결해야만 프롤레타리아트 자체가 마침내 해방될 수 있다는 전 세계 노동계급의 주장은 위대한 성취이다. 중국의 변화는 불가피하지만 자연스럽지는 않다. 이를 스스로 실행하려면 먼저 변화의 주체, 즉 모든 국민이 의식적으로 스스로를 강화해야 한다.
앞서 말했듯이 이상에서 리다자오 사상의 주된 주제는 사회변혁의 실천과 변화의 주체를 중시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자신의 철학체계에 유기적으로 흡수되어 어떠한 의미에서도 사회에 대한 과학적 견해를 갖지 못한 리다자오이다. , 자연스럽게 마르크스에게 결여된 경제 이론을 받아들였다.
이 다자오(Li Dazhao)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 역사적 유물론이다. -우주의 개선. 여기서 우리는 앞으로만 나아갈 수 있고 뒤를 돌아볼 수 없다." 이는 "영원히 흐르는 현실"에서 파생된다 p>
이는 왕유취안이 "초기 변증법"에서 논평한 바와 같다. 현대 중국 사상 연구": "현대 중국 사상의 변화 원인에 대한 경제적 설명은 엄밀한 의미에서 마르크스주의와 여전히 상당한 거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Li Dazhao는 믿었습니다. 사람들이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
그는 역사를 만들고 인민의 역사 창조 활동 참여를 높이 평가했습니다. 이것이 역사적 유물론의 관점이자 자신의 철학에 마르크스주의를 도입하려는 시도입니다.
> 당황스러운 것은 우리가 결정했다는 것입니다. 이다자오는 엄밀한 의미에서 마르크스주의자는 아니지만 중국 공산당의 훌륭한 지도자이며 중국 혁명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이 질문에 답하려면 다음과 같이 해야 합니다. 그가 성장한 중국의 현실로 돌아가 보자. 왜냐하면 이것과 그의 사상의 발전 사이에는 실로 내재적인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2. 1919년 노동절은 4대 운동의 용광로였다. 중국 지식인들이 거의 모두 참여했는데, 그 의미가 남다르다. 과거 '신청년'을 관통한 기조는 '미스터 미스터/미스터 계몽주의'였다. p>
평화회의 이후 제국주의 침략은 중국에 가장 큰 위협이 되었고, 서방 열강이 중국을 식민지로 만들고 싶어한다는 인식이 이때 인민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려 있었다. 서구가 모델로 삼은 '민주주의'와 '과학', '이론'이 아닌 다른 이론이 대중을 더 잘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은 사실 제국주의와 중국의 관계는 합리적으로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다.
"문제와 교리의 관계. " '논쟁'은 소위 '문화 대혁명 시대'의 종식을 알렸다. 이 논란 이후 후시는 '주간노력'을 창간하고 이성에 의해 통치되는 '선한 인민 정부' 수립을 주창했지만, 이는 급속히 실용성을 상실했다. A
< p>리론이 인민을 사로잡을 수 있느냐는 인민이 그 이론을 완전히 이해하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이론이 만들어내는 실천적 성과가 인민에게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인민의 투쟁에 도움이 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이것이 바로 포스트중국 이념계가 직면한 5.4운동 문제이다. 이 '실천적 결론'을 탐구하는 것은 비록 그의 마르크스주의가 불완전했지만 강력한 실용성을 지닌 인물이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중국의 문제와 일치한다. 몇 번의 변화를 겪은 후의 리다자오의 전체 사상 과정을 살펴보면, 리다자오는 결코 마르크스주의를 관통하는 주요 스레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는 황금률로서 실천과 현실을 더욱 중요한 위치로 끌어올렸다.
루쉰이 그를 “혁명사의 위대한 기념비”라고 평가한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매우 적절하다.
리 다자오는 당을 창건한 이후 더 이상 그의 논문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는 생애 후반기에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더 풍부한 혁명 활동에 헌신했습니다.
내가 읽을 수 있는 리다자오의 마지막 논문 "수직적 조직에서 수평적 조직으로"에서 그는 새로운 사회의 탄생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에서 수직적 조직에서는 아랫사람의 인격이 윗사람을 자처하는 자에 의해 구속되고, 짓밟히고, 억압되고, 학대받는다. 수평적 조직에서는 아랫사람의 인격이 완전히 희생된다. 상생의 정신이 하나의 큰 힘으로 뭉쳐 통제된 조직의 강자들에 저항하고 그들의 인격의 권위를 회복하는데... 이 수평적 결합 속에서 모든 성별은 자유롭고 모든 모두가 서로 사랑하고 돕는 것이 하나의 큰 단결입니다.
운명
오늘날 중국에 확립된 새로운 대인 관계는 Li Dazhao의 예측을 실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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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p> 위 내용은 『리다자오전집』을 읽고 느낀 점을 바탕으로 한 에세이이다. 감상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냥 '잠정적 논의'라고 부릅니다.하지만 오늘날 중국에서는 마르크스주의를 유일한 변화이론과 동일시하는 것이 매우 대중적입니다. 게다가 리다자오는 사회주의를 도입했다 = 부르주아를 포기한다고 합니다. 사상, 반'21조' 운동 등을 하다가 일본에서 사회주의를 배웠다는 등 무책임한 발언은 일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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