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천은 중국 10대 신사 중 한 명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말하자면, 이중천은 여전히 비교적 훌륭한 역사 평론가이다. 그가 백가포럼에서 말하는 역사적 지식에 정통한 사람이라면 그가 이전에 선인들이 확립한 사실에 대해 자주 이야기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가 역사를 베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자신의 생각이 없다는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편리함으로 판단할 때 많은 사람들은 Yi Zhongtian이 중국 10대 진솔한 신사 중 한 명이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Yi Zhongtian이 자신의 아이디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Zhuge Liang을 높이 평가할 때 Yi Zhongtian은 Zhuge Liang을 칭찬하는 대신 Zhuge Liang을 얕보게 됩니다. 그는 감족의 관점을 과감히 돌파하는 정신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남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자신의 속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자질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두 번째 포인트는 이종천이 한한을 감히 황제는 옷이 없고 한학의 대가보다 용감하다고 말할 수 있는 아이라고 칭찬한 적이 있다는 점이다. 공교롭게도 한한은 중국의 10대 신사에 포함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한한과 이중천은 같은 길을 가야 하므로 이중천은 한한과 영웅적인 감정을 갖게 될 것이며, 또한 한한을 대담한 사람으로 칭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중천은 솔직한 신사라는 칭호를 받을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이중천에 대해서는 아직 많은 논란이 있지만, 우리나라 현대사에 있어서 이중천의 기여는 빼놓을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