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벤 함대 사건은 혁신의 주재로 청정부가 서방 함선 리포를 구입하여 근대 해군을 세우려는 시도였다. 이 일은 태평천국을 진압하기 위해 일어났다. \ "오늘의 잠재력 ...... 첫 번째, 러시아,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영국 [1](p482) 증국번 (P482) 은 이에 따라 위로 접었다. "절도신이 준군기 대신에게' ...... 강 상류에 수도사가 설치되어 있고, 중간에 막히는 배가 없고, 도둑 구제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스와 상진 () 으로 인해 북로 () 가 반드시 그 충격을 받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2](p490)" 수, 장, 금릉을 함락시키려면, 세 명의 선원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2](p71). 1861 년 청정부는 영국으로부터 선박포를 구입하기로 결정했고, 혁신은 당시 중국에서 활발했던 영국인 허드와 소량의 외국인 코치 총포와 선박을 고용하기로 합의했다. 선포가 중국에 도착하기 전에, 혁신은 이 함대가 침략자에 의해' 입안을 보호하는 계책으로 중국 파견을 받지 않는다' 는 것을 막기 위해 증국판이 가능한 한 빨리 선단에 선원을 배치하도록 명령하였다. 당시 중국 세관총세사였던 영국인 이태국은 이 일을 맡도록 위탁해 영국 왕립해군 대령인 제라드 아스본이 선박 구입을 돕도록 설득했고, 청정부의 뜻을 어기고 아스본과 계약 13 조를 무단으로 체결하고 아스본이 함대의 총사령관을 맡도록 규정했고, 아스본은 이태국에서 전달한 중국 황제의 명령만을 집행했고,' 다른 경로를 통해 전달된 어떤 포고령도 집행하지 않았다' 고 밝혔다. [3](p162) 아스본이 만족할 수 없다고 생각한 명령에 이태국도 대신 중계를 거부하겠다고 약속하는 등 침략자들이 중국 해군을 통제하려는 음모와 야망을 완전히 드러냈다. 소식이 국내에 전해지자 여야가 소란을 피웠다. 혁신은 이 계약이 "아스본 전주가 되고 싶어 하며 중국에 복종하려 하지 않는다. 특히 체제에 익숙하지 않아 그대로 처리하기가 어렵다" [4](p75) 고 생각한다. 그와 리 태국은 반복적으로 반박하며' 기선 헌장 5 조' 를 협의하여 이 선단에 대한 청정부의 지휘권을 철회했다. 아스본률 함대가 중국에 도착한 후, 5 개 헌장에 대해 크게 불만을 품고, 이태국과 함께 청정부에 그들이 맺은 13 개 계약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며, 혁신의 거절을 받았다. 증국번과 이홍장도 아스본이 중국 함대를 장악하려는 음모를 단호히 반대하였다. 이때 태평천국은 이미 위기에 빠졌고, 청군은 전략적 우세를 얻었고, 남경은 곧 수복할 것이고, 함대의 일은 이미 시급하지 않다. 그리고 이 함대에는 외국 장병, 선원 600 여 명이 있는데, 말이 통하지 않고, 기류가 맞지 않는다. 만약 서양인의 통제를 위해 "기선을 기물로 여기고, 한 대통령을 당하의 하인 복무로 여기고, 의문의 천객을 의지하면, 채국상이 끊임없이 달갑지 않으면, 수로 장병들은 모두 큰 수치로 이어질 것" [5] ( 1863 년 11 월 2 일, 혁의 청원 아래 청정부는 다시 양보를 거부하고 함대를 해산하기로 결정했고, 모든 함선은 영국에서 변가로 매각하고, 수익금은 중국에 돌려주고, 아스본 이하 장병 600 여 명의 월급 공업은과 귀국비 *** 375000 은, 아스본 상은 10000 을 부담했다. 1864 년에 영국이 함선을 매각하여 중국에 돌려주자 아스본 함대 사건은 평정을 되찾기 시작했다. 청정부는 이번에 서구 함선을 구입해 구식 선원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거의 2 년 가까이 운영되어 수십만 냥을 소모했지만 실망스러운 결말로 끝났다.
아스벤 함대 사건은 혁신을 비롯한 양무파가 군사 분야에서 목숨을 구하려는 시도였다. 그 실패로, 혁신 등 중국 군사 현대화에 대한 사고방식이 바뀌면서 양무운동 초창기' 화선 파괴' [4](p71) 에서 서구 선진무기를 직접 구입해 사이장기로 발전시켜 평내제 () 로 발전하여 기술 차원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갔다.
일아스본 함대 사건으로 밝혀진' 이여름의 방방' 의 이중적 내포: 주권과 문화 이념
아스본 함대 사건을 살펴보면 중서 주권 갈등이 전말을 관통하면서 혁신을 비롯한 청정부 관료와 이태국, 아스본이 함대를 통제하기 위해 치열한 접전을 벌였다.
그러나, 19 세기 중반, 중국 사회 처천 년 유례없는 대변화의 배경 아래 사건 자체는 더 깊은 충돌, 즉 중국 봉건 전통 이념과 이종의 자본주의 근대 문명의 찢기를 함축하고 있으며, 이는 또한 혁신의' 이샤방방' 의 두 가지 내포를 이루고 있다.
(a) 주권 수준에서' 이여름의 방비', 즉 현실 정치에서의 국가 충돌. 이 태국과 아스본이 사적으로 정한' 13 조 계약' 과 혁신을 비롯한 중방침에 의해 제기된' 기선 헌장 5 조' 의 대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3 조 계약" 과 관련해 "아스본을 수도사 대통령, 이태 국회로 보내려고 하는데, 모든 것은 아스본, 리 태국이 배정하고, 매년 수백만 원의 경비를 쓰고, 각 관세들을 모두 관리해 사용하고, 그 사용을 맡기고, 이를 일거수일투족으로 중국 병권 전행을 외국으로 옮기고자 한다" 고 말했다. [4](p163~164) 이는 혁신 등 서방선포를 구입하며 근대 해군을 건립해 자립을 도모하려는 의도에 완전히 위배돼 청정부에 의해 명백히 거절당했다. 혁신은 "이태국 엄사를 다시 4 번 반박하며 몇 월에서 1 월까지 서로 버티고 있다" [5](p268). 이후 쌍방은 합의를 거쳐' 기선 헌장 5 조' 를 제안했다. 헌장에 따르면, 새 함대는 중국이 무직 대원을 선발하여' 한 대통령' 을 맡고, 아스본을 초청하여' 같은 대통령을 돕다' 를 맡았으며, 임기 4 년, 함대의 모든 일은 두 대통령이 협의하여 처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함대 작전은 주재하는 감독의 절제된 파견에 귀를 기울여야 하고, 행병은 중국이 주재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또한 언제든지 중국 인원을 선발하여 배에 타고 공부해야 한다. "기선 5 조 헌장" 은 사실상 절충안이며, 부분적으로 기성 사실을 인정했다. 청나라 정부의 영국인에 대한 태도가 다소 유보되어 지나치게 강경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은 분명하다.
개인의 관점에서 볼 때, 혁신은 제 2 차 아편전쟁에서 열강들이' 원정을 불태우고, 의심을 더하고, 각종 협박과 괴뢰를 가한다' [4] 의 고통과 전후' 베이징조약' 체결 당시의 기괴한 치욕을 직접 경험했기 때문에 아스본 함대 사건에 대해 매우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 "이번 이순신은 창궐했고, 혈기 있는 사람은 모두 일제히 분개했다. 첸 및 기타 거친 지식 정의, 어떻게 국가 계획을 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p483) 그러나 성숙한 정치인으로서, 혁신은 또 장기적으로 장단점을 따져봐야 한다. "신하 등은 천하의 대국을 종합하여 의논하는데 ... [1](p483) 보다 더 화가 날 것이다. [1] (P483). 이런 마음가짐에서 혁신은 먼저 자강어모멸을 제기하고 이를 양무운동의 행동 주제로 삼았고, 또 각 항목의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 구체적인 방침을 세우고, 권외 휴가를 내지 않았다. 아스본 함대 사건에서, 혁신의 소행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여름을 보호하고 청정부 봉건국가의 주권을 극력 보장하는 것이다.
1 중국인을 병사로 대통령으로, 중국을 거느리고 중국을 거느리고 있다.
혁신과 이태국은 격렬한 반박을 거쳐 합의한' 기선 장정 5 조' 에서 "중국이 파는 화선 병선은 현재 중국이 이 배의 한 대통령으로 무직대원을 선발하기로 합의했다" 며 "언제든지 중국인을 선발해 배에 실어가며 연습해야 한다" 고 밝혔다. 이후 채국상은 한 대통령을 맡고, 절제된 성영청 등 7 명으로 각 함관대, 초용으로 각 함을 배치했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서양 기술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적기 때문에 서양 코치를 초청하는 것도 불가피하다. 아스본 함대에서 "행선, 포포 및 모든 화기, 아스본은 선주, 대원 순실 코치와 함께 실효를 거두어야 한다" [4](p164). 이에 대해, 혁신은 사실' 종말에 폐단이 있을까 봐 두렵다',' 서양인들이 나에게 훈련병을 가르쳐 주었는데, 폐단은 연습할 때가 아니라, 폐단은 실제로 적의 지휘에 임하는 것이 바로 이 군대의 장군이다. 만약 우리나라의 사람을 장수로 삼는다면, 또 그 법을 익히는 데 소질이 있어, 손을 잡기가 어렵다. 반드시 군사가 서로 익히게 될 것이다. 그 사람, 외국인의 교만은 일형인데, 실제로 세력이 반드시 도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4](p333~334) 한편, 혁신은 기선이 "오랫동안 외국인이 주재할 수 없다", "사권은 중국이 주재하고, 측은 타당하다" [5](p250) 를 반복해서 강조했다.
또한, 법령 에 따르면, 아스펜 튜브 번들 에 의해, 선박이 가져온 서양 병사 는, 모든 불법 행위 에 종사, 사람들을 괴롭힐 수 없습니다, 중국 이익 을 훼손, 위반자는 군법 을 엄격하게 처리한다. 한편, 혁신은 중국 군대로 감독을 구속하여 채국상이 또 다른 중국 사단을 데리고 같은 곳에 정박하여 소란을 피운 것을 방지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위에서 볼 수 있듯이 실제로 청나라 정부는 양보를 했지만' 13 조 계약' 보다 헌장이 훨씬 유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혁신은 이미 최대의 노력을 했다.
2 청 정부는 재정 군급 대권을 장악하고 함대의 소유 성격을 통제한다.
군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청말 무장력이 즐비한 상황에서는 더욱 인심의 등향과 관련이 있다. 혁신 등 제정된' 기선 헌장 5 조' 에서 함대의 재정권을 통제할 것을 분명히 제시했다. "이 선원은 ... 식량, 무기, 화식, 석탄, 보상, 은냥, 그리고 예측하지 못한 모든 지출 ... 매월 각 세관에서 인출하고, [4](p164) 이타이는 더 이상 아스벤 함대의 활동에 개입할 수 없고, 아스본의 주요 임무는 군사훈련에만 국한되며, 해군 함대 전체가 청정부의 손에 직접 장악된다. 외국인은 비록 중국 복부에 들어왔지만, 그 힘은 이미 제거되어 청정부에 대한 위협을 구성할 수 없다.
이런 식으로, Eason 은 청군이 서양 기술을 익히고 전투력을 강화하고 아스벤 등의 권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아스벤 함대의 소속을 보장함으로써 청왕조의 군사 안보와 외교적 존엄성을 어느 정도 수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주권 충돌 문제는 아스본 함대가 해체되기 전까지는 타협으로 일시적인 합의를 이루었지만, 이번 투쟁에서 청정부는 이전 외교 사건보다 기백과 담력을 보여 어느 정도 승리를 거두었다.
(b) 문화적 개념의 의미에서 "이샤의 예방". 사실 전통 지식인과 이후 유신분자와는 다른 혁신 등이다. 전통 봉건 문화와 서구 근대 문명의 접전에서 어떻게 자신과 제창된 양무를 위한 이론적 귀착점을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한 반영이다. 당시 양무를 단호히 반대했던 완고파가 말한' 이샤의 방방' 과는 다르다.
아편전쟁 이후 서방 열강군 상선이 강제로 중국에 입국하는 동안 근대 자본주의 문명도 자신도 모르게 중국인의 사고 시야에 스며들어 2 천여 년의 봉건 전통에 충격을 주고 있다. 봉건통치의 핵심층인 혁신 등이 그 속에 있었고, 심경에도 미묘한 변화가 일어났다. 한편으로는 스장 () 에서 태어난 전통문화에 대한 애착이 시종일관 아쉬웠지만, 또 어느 정도 서구 문명의 선진과 강대한 힘에 심금을 불러일으키며 전통문화에 대해 철저히 반성하지 않고, 이때부터 구원도를 싹트게 하는 새로운 탐구가 시작되었다. 그들은 감히 현실에 직면했다. "중국 문무제도, 모든 일이 서양인보다 멀리 떨어져 있고, 독화기는 닿을 수 없다" [4](p9). 그래서 "중국이 쓰는 총을 들고 새총을 들고 양총대로 변했다. 풍계핀은 "중국의 렌칭을 근본으로 하여 여러 나라의 부강술을 보완한다" 며 이런 서구화 사상에 대해 개략적인 개요를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혁신 등 제창한 양무자강운동에서 해군 현대화는 매우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스본 함대 사건은 바로 양무파 하이퐁사상이 시작된 시기로 근대 해군 하이퐁을 건설하는 것은 이미' 사이장기' 가 자립을 추구하는 사회사조가 되었다. 이 사건 자체는 하이퐁현대화의 산물이지만 근대화는 중국 전통문화에 내재된 것이 아니라 서구 자본주의 문명에서 접목된 것이기 때문에 아스본함대는 형성부터 해체에 이르기까지 근대 하이퐁사상 뒤에 서구 문명과 전통관념의 첨예한 충돌을 반영하고 있다 이여름의 방비, 문화 분야의 조화가 어려운 것은 양무파에게 어색한 상황이다. 그들은 중국 고유의 예악 교화의 유교 문명이 최고이며, 반드시 보존하고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국의 구식 선박포는 시이만큼 좋지 않다. 해상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서방을 본받아야 하기 때문에 기술을 도입하여 아스본 함대를 형성해야 한다.
그러나 이 인식 내부에는 목적과 수단의 갈등이 담겨 있다. 자본주의를 배경으로 한 근대 해방은 봉건주의 실크와 일치할 수 없다. 이 수준에서 양무파는 결코 납득할 수 없다. 완고파와의 논쟁에서, 그들은 단지 중체의 서쪽을 단순히 되풀이하고, 문제의 실질을 건드리지 않았다. 즉 자본주의 기술이 그들이 의존하는 유교 문화에 부딪히는 것을 어떻게 막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위의 논술을 통해 우리는 19 세기 중엽 자본주의 세계 시장의 초보적 형성과 각종 문화가 서로 충돌하는 배경에서 아스본 함대 사건이 이중적인 내포, 즉 국가 주권과 문화 이념의 모순을 드러냈고, 중국은 예로부터' 이샤방방' 관념이 근대에 주어진 새로운 의미를 드러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무파는 청통치그룹이 서학을 주장하는 정치단체로서 문화의 강력한 융합이 보여주는 상태를 전형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기술 등 이른바 기물표층이 전통문화에 미치는 영향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주장을 홍보하거나 완고파와의 논쟁을 선전할 때 자각하거나 자각적으로 이 분야를 피하며 주로 서학이 국가 주권에 대한 수호를 가리키고 있다. 이것은 근대 정치 사상 중 매우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요약: 양무파 기술과 문화 핵심 분리에 대한 분석과 두 파벌 간의 다툼에 대한 재검토
19 세기 5, 60 년대에 혁을 비롯한 양무파와 완고파들이 몇 차례 논쟁을 벌였는데, 논쟁의 핵심은 전통 중국에서 서구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전국적인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혁신의' 이여름의 방방' 관념은 기술을 문화 핵심에서 분리하고, 전통 유가문화를 높이 올리는 것으로 조심스럽게 우회하여 기술의 도입은 표층적 의미만 가지고 있고 영향도 피상적이며 윤리도덕의 기초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아스펜 함대 사건은 이 몇 차례의 논쟁에서 와르르 소리를 내며 유유히 지나갔고, 정통 사대부의 비꼬는 말을 받았다. "무형의 교묘함이 유형보다 만 배나 낫다. 하야로 변할 필요가 있는가!" " [5](p59) 입니다.
여기서 완고파는 실제로 문제의 관건을 건드렸다. 즉, 기술의 도입이 표층적 의미만 가지고 있는지, 문화적 핵심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스승과 서양인, 서방을 모방하면 반드시 중국 전통 예의도덕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양기를 만들고 양선을 만드는 것은 양학을 배우지 않을 수 없고, 양학을 배우는 것은 양학의 정황을 인재로 삼지 않을 수 없다." "천하를 훔치는 것은 모두 국가 예의와 염치가 무용지물이라고 할 것이다. 양학으로 난감하고, 인심은 해체되기 때문에, 그 때문에 공부하는 사람은 모두 파렴치한 사람이 될 것이다. 양기는 정숙하지만, 누가 국가와 함께 * * * 완급자이냐?" [5](p59) 서구 산업 혁명 이후 역사에서 기술은 생산 분야에 의해 확장되어 사람들의 생활 방식을 형성하고,' 생활방식은 문화정신에 영향을 미친다' [6](p2). 근대 자본주의 문명이 이것으로 흥성하다. 따라서 모든 문화적 변화는 포괄적입니다. "생산의 합리화는 훨씬 더 중요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합리화입니다." [7](p157) 완고파의 논조는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무가치한 것이 아니다. 비록 그들이 이미 퇴세한 봉건 윤리 강령을 지켰지만, 체계와 논리가 부족한 양무파 이론보다 그들의 인식이 더 깊고 서구 문명이 선진 기술로 세계를 정복했다는 사실과 더욱 일치한다. 그래서 주관적으로 그렇게 높은 수준에 이르지 못하더라도 합리성을 부정할 이유가 없다. 열강의 침략에 자극을 받아 생긴 서구화 사상은 한편으로는 중국의 전통관념에 충격을 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문화에 의해 수정되는데, 이런 모순된 마음가짐이 서구화 운동의 비극적인 운명을 결정한다. 나중에 자산계급 지식인이 궐기할 때까지 유신 사상은 변혁의 촉각을 정치제도의 민감한 지역으로 뻗어나서야 혁신 등 양무 관리들이 오랫동안 고민해 온 갈등을 비교적 철저히 해결하고 중국 사상의 현대화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