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부라나" 라이웨이펑
클래식 음악에는 베토벤 교향곡 9번의 마지막 악장, 모차르트 C장조 미사, 브라 독일 레퀴엠, 베르디의 오페라 '아이달리'의 '승리의 행진곡', 푸치니의 오페라 '나비부인'의 '훔코러스' 등은 모두 잘 알려진 걸작이다. 하지만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현대인들에게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고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합창 작품을 찾고 싶다면 바로 칼 오르프의 오라토리오 '카르미나 부라나'라고 생각하고 싶다.
창의적인 배경
대부분의 사람들의 인상에서 오프는 "시 부라나"라는 한 작품만 쓴 원피스 작곡가인 것 같다. "시 부라나", 그의 "두 번째 작품"은 명명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Auf는 "오이디푸스 왕", "현명한 소녀", "달"을 포함한 6개의 오페라, 3개의 협주곡, 합창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3개의 모음곡, 교육 작품 및 수백 곡의 동요 노래도 썼습니다. 단지 그의 "승리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인 "카르미나 부라나"가 세상에 가장 잘 알려져 있을 뿐입니다.
오프는 1895년 7월 10일 뮌헨과 꽤 가까운 바이에른의 작은 마을인 베네딕트보이렌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가족은 부유했고 교육도 많이 받았습니다. 오프는 어릴 때부터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지만 이미 열다섯 살에 작품을 발표했고,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작품을 썼다. 그는 19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야 뮌헨 음악원에 입학하여 정규 음악 교육을 받았습니다. 졸업 후 그는 뮌헨 극장, 만하임 오페라 하우스, 다름슈타트 오페라 하우스 등에서 합창 지휘자로 활동하며 극음악 창작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1924년 오페와 무용수 도로테 군터(Dorothee Gunther)는 군터슐레 학교(Guntherschule School)를 설립했는데, 이는 오페의 경력에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Guntherschule은 음악은 리듬과 결합되어야 하고, 리듬은 음악과 결합되어야 한다고 믿는 새롭고 창의적인 음악 교육 학교입니다. 노래, 리듬, 간단한 타악기 사용을 통해 Off는 잘 알려진 "Karl Off 음악 교육 시스템"을 확립했습니다.
'시 부라나'는 그가 1935~36년에 쓰기 시작한 작품으로, 그가 41세 때(1936년) 자신의 개인적인 음악적 개념을 고민한 끝에 처음으로 쓴 작품이다. 부라나를 완성한 것은 오프 창작의 성숙기이다. 이 곡을 완성한 후 그는 "이것이 내 첫 작품이다. 내가 과거에 썼던 모든 작품은 폐기될 수 있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음악적 개념을 음악에 성공적으로 접목시켜 이 곡을 썼다. ***스물다섯. 작품에는 솔리스트, 합창단, 전체 오케스트라를 위한 클래식이 포함됩니다.
창의적인 재료와 기법
'시 부라나'의 가사에 사용된 재료는 오프가 직접 쓴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유래와 암시가 있다. Auf의 고향인 Bonn의 Benedictine 산에 서기 740년에 설립된 고대 수도원에는 중세 시대의 Burana 사본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1803년까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1847년 바이에른 학자 슈멜(Schumel)은 수도원에 보존되어 있는 시에서 200편 이상의 시를 편집하여 출판했습니다. Auf 자신이 처음으로 12세기 시집인 Burana의 독일어 번역본을 읽을 기회를 갖게 된 것은 1935년이 되어서였습니다.
카르미나 부라나(Carmina Burana)라는 이름을 "부라나(Burana)"로 번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대부분의 앨범 커버에 쓰여진 Carmina Burana는 실제로 라틴어입니다. 영어로 번역하면 Songs of Beuren이어야 하며, Beuren(부라나로 음역)은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Poem Burana"라는 이름을 영어에서 따온 것입니다. 번역.
이 시집의 광범위한 내용과 생생한 묘사는 오프의 환상을 불러일으키고 그의 창작 동기를 자극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새로운 음악적 개념이 이 시집의 기초로 사용될 수 있음을 즉시 깨달았습니다. 오프는 2년 동안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하고 경치 좋은 칸타타 형태로 작곡을 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용된 배열은 세 명의 솔로 가수, 소프라노, 테너, 바리톤과 합창단, 오케스트라, 대규모 타악기 그룹, 두 명의 A 대형입니다. 피아노 2대와 팀파니 5대로 구성된 연주 라인업을 활용해 음악의 대담함을 표현했다.
전곡 25개의 가사는 '봄', '선술집에서', '사랑의 장교'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도입부에는 '운명, 세계의 여왕'의 서곡이 나오고, 스물네 번째 단락 "여성", "영웅과 헬렌", 스물다섯 번째 단락 "세계의 여왕, 운명"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이 작품에서 아우프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소재를 활용해 새로운 어휘로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고대 그리스 드라마, 중세 미스터리 대본, 바이에른 민속극을 통합했다고 할 수 있다. 창작기법에 있어서 오프는 가장 단순한 선율의 소재와 강렬한 리듬을 사용하고, 많은 전개나 변형 없이 프레이즈를 반복하며, 단조로워 보이는 테크닉 속에서 끝없는 에너지와 흥을 만들어낸다. 부라나의 하모니는 매우 단순하고 대위법은 제한되어 있지만 목소리의 사용은 다양하고 복잡하지 않습니다. 음악은 가사와 노래 편곡에 따라 달라지며 강도도 다양합니다. from pianissimo to pianissimo to Extremely Strong은 너무 의지가 강하고 종종 크레센도와 감소의 완충 장치가 없지만 여전히 막연하게 강한 내부 논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풍경 칸타타는 드라마와 음악, 종교가 결합된 오라토리오라고 할 수 있다. <부라나>의 성공 이후 오프는 1942년 <카툴리 시>, 1951년 <카툴리 시>를 완성했다. Lady Victory'는 2001년에 완성되었습니다. 세 작품을 통칭하여 'Victory Trilogy'라고 부르며 이는 그의 마지막 환영작입니다.
녹음 버전 비교
"Carana Burana"의 초연은 1937년 6월 8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렸습니다. 초연 후 5년 이내에 이 노래는 독일어로만 제공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 인기를 얻었고 1942년 이탈리아 밀라노의 Teatro alla Scala에서 성공적인 공연이 있은 후에야 국제적인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오디오 마니아들 사이에서 워낙 인기가 많았던 곡이라, 그에 비해 녹음 상태는 나쁘지 않았다.
녹음 중 오디오 애호가들이 가장 관심을 두는 TAS 리스트에는 '부라나(Burana)' 2곡이 포함돼 있다. Robert Shaw/Atlanta Symphony의 1980년 Telarc 녹음은 TAS 목록에 등재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 디스크는 슈퍼 바리톤 Hagegard와 함께 합창 작업에 대한 Robert Shaw의 편안함과 자신감이 담긴 디스크입니다. in Malta) 노래의 정확한 연주(타워 버전에서 주연을 맡았음)가 이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프로듀서 로버트 우즈, 사운드 엔지니어 잭 레너, 녹음 장소는 애틀랜타 심포니 오케스트라 아트센터입니다. TAS의 또 다른 유명한 버전은 Capital(EMI)에서 녹음된 Storkowsky/Houston Symphony입니다. 관심 있는 친구들은 직접 찾아 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Preven과 Seiji Ozawa는 이러한 고전 작품을 여러 버전으로 녹음했습니다. Previn은 두 가지 버전을 녹음했습니다. 첫 번째 버전은 1974년 EMI에서 London Symphony와 함께 녹음한 것입니다. 이 곡은 Christopher Bishop이 제작하고 Christopher Parker가 녹음한 것으로 유명한 Kingsway Hall이었습니다. 이 버전은 두툼한 음질과 직립한 표현력,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음색으로 오디오 애호가들의 필수 버전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 버전은 또한 뛰어난 성능으로 Penguin과 Gramophone의 "Good CD Guide"로부터 별 3개를 받았습니다. 바리톤 Allen은 둘 다 훌륭하게 연주했으며 전체적인 생동감과 음악의 디테일은 Ozawa의 Philips 버전보다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버전은 1993년 DG에서 열린 비엔나 필하모닉의 새로운 4D 녹음으로, 소프라노 솔리스트 Barbara Bonney, 녹음 엔지니어 Jobst Eberhardt, Jurgen Bulgrin, 프로듀서 Christopher Alder의 뛰어난 연주가 담겨 있습니다. 프레빈이 4D 녹음으로 더욱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비엔나 필하모닉의 우아한 음색을 부각시킨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이번 버전은 신작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각계의 의견이 명확하지 않다.
엄밀히 말하면 오자와 세이지 역시 3가지 버전을 녹음한 바 있다. 1989년 베를린 필하모닉(소프라노 게르벨로바)과 필립스 녹음으로 펭귄으로부터 별 3개를 받았고, 그라모폰의 'Good CD Guide' 연주 및 녹음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Blomstedt의 것과 유사) 이 디지털 녹음은 그와 Boston이 1969년에 만든 이전 RCA 버전을 훨씬 능가합니다. 또한 오자와는 필립스에 대한 영상도 공개했다. 오케스트라는 여전히 베를린 필하모닉이었지만 소프라노는 캐슬린 바토우로 교체됐다.
음악에 좀 더 관심이 있는 분들은 펭귄삼성꽃과 일본 명곡 300선도 놓치지 마세요! Ormandy/Philadelphia CBS/Sony 버전은 Penguin Samsung과 비교해 중급 수준으로 가격이 책정되어 있으며 시장에서 매우 경쟁력이 있습니다.
오르만디는 이 곡을 아주 느린 시작으로 해석하는데, 처음에는 흥미로울 수 없지만 가사가 바뀌면서 점차 음악이 좋아진다. 솔로이스트는 별점은 없지만 후렴구와 좋은 밸런스를 이루는 '필라델피아 사운드'를 추구한다. 여기에는 아름다운 소리가 아니라 영혼의 정화와 음악의 조화가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다른 해석이므로 들어야 합니다.
Jofm/Berlin의 Deutsche Oper Berlin의 1988년 DG 녹음은 중저가 버전으로 자리매김하여 Penguin에서 별 3개, Gramophone의 'Good CD Guide' 우수 연주 부문, 일본 음반 예술 300대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리뷰, 음악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발매된 대형 꽃 버전도 여전히 매우 좋습니다. 합창단의 표현력과 리듬감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솔리스트는 소프라노 야노비츠와 바리톤 피셔 디스카우로 구성되어 신성한 드라마의 표현을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프로듀서 Hans Hirsch, 사운드 엔지니어 Klaus Scheibe.
클래식 음반 제조사 EMI가 이 곡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총 8가지 버전이 출시됐다. 무티/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EMI 버전은 그라모폰의 'Good CD Guide'로부터 뛰어난 연주 평가를 받았습니다. 'Fate, Goddess of the World'의 충격적인 첫 번째 드럼 이후, 무티는 느린 속도로 천천히 움직였습니다. 감정을 한꺼번에 쏟아내는 것, 후렴구를 조절하는 능력이 남다르다. 타악기군, 특히 심벌즈의 연주가 눈길을 사로잡는데, 이는 '부라나'의 리듬감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게다가 작곡가의 직접 지도로 권위감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잠재력이 큰 버전. 소프라노 Ogg의 질감은 더 가볍지만 오케스트라에 의해 가려지지 않습니다. 녹음 엔지니어는 Peter Bown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이 버전은 1980년에 녹음되었지만 1990/91년까지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의 인용 오류 또는 기타 이유로 인해 릴리스 진행이 느려졌습니다.
Weissemost/London Philharmonic EMI 버전은 John Kurlander가 녹음하고 Abbey Road Studio 1에서 녹음한 상당히 새로운 녹음이며 "Victory Trilogy" "Recording" 중 "Katuli"의 최신 세트이기도 합니다. 시'도 '펭귄'에서 별 3개를 받았다. 바이셀모트는 간결한 표현과 역동적인 리듬으로 해석해냈는데, 후렴 부분은 과거 버전의 무게감 없이 자유로워 보였다. 소프라노 헨드릭스는 과거 마타의 RCA 버전으로 공연한 적이 있는데, 이제는 더욱 능숙하고 능숙하게 노래를 부른다.
프랑스 지휘자 프라송/덜루스 시립 오케스트라(Prason/Duluth Municipal Orchestra)의 EMI 녹음은 아마도 펭귄(Penguin)으로부터 별 3개를 획득한 새로운 커버 디자인을 갖춘 이 작품의 최신 녹음일 것입니다.
Penguin 리뷰를 열면 별 3개 리뷰를 받은 다양한 버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눈길을 끄는 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Blomstedt/San Francisco Symphony의 1991년 Decca 녹음은 Penguin and Gramophone의 " Good CD Guide'는 뛰어난 연주력과 녹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대적으로 해석하여 절묘함을 가득 담고 있다. 지휘자 고 마타(Mata)의 1980년 RCA 디지털 녹음은 초저가 버전으로, 펭귄(Penguin)이 별 3개 등급을 줬고, 리드 보컬에는 헨드릭스(Hendricks)와 하게가드(Hagegard)가 포함됐다. Hickox/London Symphony의 Carlton(IMP) 버전은 Previn의 첫 번째 녹음과 동일한 오케스트라에서 제작되었으며 Penguin으로부터 별 3개 등급을 받았습니다. Schlatkin/St. Louis RCA 버전도 있는데, 이 역시 Penguin 3성 버전입니다. Mehta/London Philharmonic의 Teldec에서의 녹음에는 가장 유망한 콜로라투라 소프라노인 조수미가 출연했으며, 그는 또한 세 개의 펭귄 스타를 수상했습니다.
펭귄 스타 2개가 포함된 버전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Durati/Royal Philharmonic의 1976년 Decca 버전입니다. Kingsway Hall에서 녹음되었지만 재편집(Phase 4)은 별로 좋지 않아 펭귄 스타 2개만 받았습니다. . 군젠하우저가 지휘한 체코 라디오 심포니의 초저가 낙소스 버전은 관대함이 부족하여 펭귄 스타 2개만 받았습니다. Li Wen/Chicago Symphony DG 버전은 그래미상 최우수 합창상을 수상했습니다.
언급할 만한 세 가지 특별판이 더 있습니다. 일본의 유명한 300미터 디스크의 첫 번째 선택인 지휘자 Schmidt-Isserlis가 실제로 BIS에서 스톡홀름 필하모닉과 녹음을 하고 싶습니다. 들어보세요. 또한 E. Chumachenko의 피아노 편곡(1992년 녹음, Wergo)과 R. De Cormier의 전자 합성 버전(1989, Newport)은 모두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흠은 중세 부라나 원작의 고고학판을 발매한 적이 있는데, CD가 5장으로 발매됐는지 궁금합니다.
부라나 녹음 목록
Matta/London Symphony RCA(소프라노 Hendricks, 바리톤 Hagegard)
Tyson Thomas/gram Riverland Orchestra CBS SK 76372 (33172)< /p>
슈미트-이설리스/스톡홀름 필하모닉 BIS CD421
오자와 세이지/베를린 필하모닉 필립스 070 131- 1-5 (DVD) Bartow
스메타체크/체코 필하모닉 Supraphone 11 0321 (1988/11) 2SUP0025
Ormandy/Philadelphia Sony 47668-2
< p>Heritier/Geneva Percussion Ensemble CASC VEL 1009Stupel/Rubinstein Philharmonic DANA DACOCD400< /p>
Bronstedt/San Francisco Decca 430 509-2
Seiji Ozawa/Berlin Philharmonic Philips 422 363-2 (Gebelova)
Leitner/Cologne Radio Symphony ACAN 44 2086
E. Chumachenko Edition의 피아노 편곡(1992년 녹음) Wergo WER6217
오자와 세이지/보스턴 심포니(1969) RCA 07863-56533-2
Robert Shaw /Atlanta Symphony (1983/12) Telarc CD 80056
Chailly/Berlin Radio Symphony (1984/10) Decca 411 702-2
Muti/Philharmonic Orchestra EMI CDC 7 47100-2
리 웬/시카고 심포니(1985/11) DG 415 136-2
프레빈/런던 심포니(1986/12) EMI CDC 7 47411-2
Duraday/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1987/7) Decca 417 714-2
Hickox/London Symphony (1987/7) Pickwick PCD855
Handford/Halley Orchestra (1987/11) EMI CFP CD-CFP9005(CDB 762005-2)
Jofm/Deutsche Oper Berlin(1988/11) DG 423 886-2
Gunzenhauser/Bavarian Radio Symphony(1990/10) Naxos 8.550196
Weissemost/London Philharmonic (1990/11) EMI CDC 7 54054-2
de Burgos/New Philharmonic Orchestra (1992/11) EMI CDM7 64328-2 (소프라노/ L. Popp)
Plasson/Duluth Municipal Orchestra (1994) EMI CDC5 55392-2
G. Robev/Sofia Love Orchestral Forlane UCD-16556
R . 드 코미에/전자 합성(1989) 뉴포트 클래식 NCD-60052
스토코프스키/휴스턴 심포니 캐피털(EMI)?
P. Urbanek/프라하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레이저 라이트14020
Previn/Vienna Philharmonic (1993) DG 439 950-2
Metta/London Love Music Teldec 9031- 74886-2 (소프라노/Zhou Shumei, 바리톤/Skovhus)
Savarish/Cologne Radio Symphony EMI CDM 7642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