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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저우 거리(3) 〈도시의 옛 중심 축에 있는 봉기의 길〉

사진: 양허핑 / 텍스트: 강에 기대어 있는 지구

비문: 도시의 거리 유형에 관계없이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도시 산책자들이 즐기는 것은 거리에서의 드라마틱한 감각입니다.

봉기의 길은 한때 복원의 길이라고 불렸습니다. 전후에 사용된 두 가지 이름만으로도 도시의 역사에서 그 의미와 비중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도시의 전통적인 중심축에 위치하고 있어 도시 발전에 있어서 그 중요성은 자명하다. 이 각도만으로도 가독성이 가득합니다. 이것들을 가지고 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은 의미도 있고 재미있습니다.

1919년에 건설되어 당시 개혁로로 알려진 봉기의 길은 근대 광저우의 매우 표준적인 새 도로였습니다. 1886년 Tianzi 부두 건설과 인근 도로의 짧은 구간을 시작으로 광저우는 점차적으로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기 시작했습니다. 1932년에 "광저우 도시 설계 개요 초안"이 공식화되어 거리 건설에 ​​대한 통일된 규정을 제공하고 표준화를 향해 나아갔습니다. 웨이신 로드(Weixin Road)는 당시의 기준에 완전히 부합하는 새로운 유형의 거리입니다. 개혁과 변화를 상징하는 청나라 때 후타이(富臺)와 인차시야멘(銀橋yamen)을 철거하고 건설한 거리를 지나서 웨이신로(Weixin Road)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1966년에는 1927년 공산당이 주도한 '광저우 봉기'를 기념하기 위해 봉기의 길로 이름이 바뀌었습니다. 봉기의 길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구시가지의 중요한 남북 도로로, 북쪽 중산 5로 인민 공원 남쪽 경계에서 시작하여 남쪽 옌장 중로 하이주 광장까지 이어집니다. 길이는 1220m입니다. 폭 14~22미터의 거리의 질감과 구조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업라이징 로드의 길이와 공간 규모가 딱 맞습니다. 언뜻 보기에 이 거리는 매우 평범하고 평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남쪽에서 북쪽까지 눈길을 끄는 건물은 없는 것 같고,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건축 예술이 뛰어난 집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가 그것을 좋아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대중에 관한 한 첫 번째 이유는 친숙함입니다. 사람들이 기억하는 한 일상생활 속에는 '복원의 길'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봉기의 길'이라고 불립니다. 이곳은 자주 또는 가끔씩 지나다니는데, 남쪽 특유의 반얀나무가 늘어선 구불구불한 거리가 특징입니다. 당시 이곳에는 광저우시 공안국, 화교 중학교, 광저우 교사양성소가 번갈아 위치해 있었는데, 가오디 거리 교차로 근처에도 작지만 유명한 선샤인 아이스룸이 있었습니다. 하이주광장과 중앙공원(현 인민공원)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외국인 관광객들은 이 거리의 안팎을 간략하게만 이해하면 이 구불구불한 거리의 평화로운 분위기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풍기는 옛 거리의 분위기는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사려 깊은 마음으로 거리를 거닐게 만듭니다.

약간의 지식만 있으면 광저우 역사상 가장 초기의 서원 중 하나인 송나라 시대에 건설된 Lianxi 서원이 당시 Chunfeng Bridge 북쪽 Yiyi Road에 위치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리의 서쪽에 있는 거리. ① 이 광저우 연서학원은 당시 각지에 세워진 연서학원과 마찬가지로 송나라의 학자 주돈이(周村伯)를 기리기 위해 설립되었다. 주둔이(1017~1073)는 이름은 모수(毛舌)이고 별명은 연희(蓮熙)였다. 후난성 도주 출신으로 성리학에 조예가 깊은 이 사람은 광저우에서 광동성 중계판사와 형무소판사를 역임했다. 그의 성리학적 사상은 생애 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고 학문적 지위도 높지 않았지만 정무에 능하여 “그의 가슴은 바람과 달처럼 밝았다”고 한다. 그의 제자 중 두 명인 Cheng Hao와 Cheng Yi는 나중에 유명한 성리학자가 되었습니다. 남송시대에는 주돈이의 성리학이 존경을 받았는데, 성리학의 대가인 주희(朱熙)는 그를 높이 평가하고 그의 작품인 『태극도』와 『이통』에 주석을 달았습니다. 당시 이 철학자를 기념하기 위해 곳곳에 학원이 세워졌다. 광저우 춘펑교(春峰橋) 북쪽에 있는 연서서원(蓮西書院)은 이 시기에 건축되었으나 원나라 때에 파괴되었다.

현재 마온 거리(Ma On Street)의 이전 학원 부지에는 파란색 벽돌과 돌 지붕, 경사진 기와 지붕을 갖춘 인구 밀도가 높은 주거용 건물이 있으며, 그 주변에는 수많은 현대적인 다층 주거용 건물이 있습니다. 건설된 지 20~30년이 지났다. 물론 춘향교는 먼지로 변한 지 오래다. 기록에 따르면, 명청시대에 연희서원은 야오저우 서쪽 풍진사(현재의 교육북로 북쪽 서쪽)와 옛 곡로사무소(현재의 청수호)에 재건되었습니다. Wanfu Road 북쪽). Yushan Academy, Fanshan Academy와 함께 광저우 역사상 최초의 학원 중 하나였던 Lianxi Academy 외에도 Uising Road의 Qianqing Academy는 나중에 상당히 유명해졌습니다. 도광 시대에 건립된 Qianqing Academy는 원래 Liang 가문의 사당이 있던 자리이자 광저우의 위대한 학자 Liang Qichao의 이전 거주지였습니다. 1940년대 남서연합대학의 열정적인 졸업생들이 이곳을 임대해 현재의 광저우 제6중학교의 전신인 창펑중학교를 설립했습니다.

변화를 겪은 후 이전 Qianqing Academy 부지는 이제 Huaqiao 중학교의 조용한 캠퍼스가 되었습니다. 거리를 걷다 보면 문득 이런 생각이 들곤 하는데, 이는 도시의 시공간 변화의 신비로움을 깊이 깨닫게 해준다.

내가 업라이징 로드에 대해 좋은 인상을 받는 또 다른 이유는 그 '저속'하고 가장 평범한 건물들에서 도시 거리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길을 따라 Parkway Plaza, Jianye Building, Herun Building 등 고층 건물이 많이 있지만 Yiyi Road의 주요 건물은 아닙니다. 길 양쪽에 있는 다양한 모양의 반얀나무 그늘 아래, 3~4층짜리 오래된 집들은 단순하면서도 절묘한 구조의 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푸른 벽돌로 지어진 건물들 중 일부는 상업 간판이나 기타 잔해들로 가득 차 있지만 여전히 절묘합니다. 그 건축물의 예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나무 캐노피에 의해 보호되는 어두운 벽과 어두운 창문이 정적인 신비로움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이곳이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살아있는 안식처임을 암시합니다. 이 오래된 집들과 창밖의 오래된 반얀나무들이 이루는 풍경은 건축미술사 그랜트 힐데브란트(Grant Hildebrand)가 그러한 패턴을 분석하면서 말했듯이 인간 거주의 원형과 매우 유사하다.

하지만 제 생각에는 Uising Road에서 가장 즐거운 점은 구불구불한 거리입니다. 이러한 곡률은 거리의 풍경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어주며, 한걸음 한걸음 변화하는 풍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독특한 도시 거리의 매력입니다. 영국의 도시 이론가 클리프 마운트포틴(Cliff Mountfortin)은 “구불구불한 거리의 절충주의에 감탄하거나, 골목마다 펼쳐지는 예측할 수 없는 좌회전과 우회전을 기대하는 것은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림 같은 장면.” ② 정보를 살펴보면 도시 중심축의 중요한 구간인 웨이신로(Weixin Road)가 건설될 때 시 당국이 Qianqing Academy를 ​​피하기 위해 큰 원을 만들어서 구불구불한 모양이 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거리. 나는 90여년 전 이미 광저우의 도시 건설자들이 의미 있는 건물을 존중하고 인간의 특성에 맞는 거리를 설계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으며 도시의 특성을 조정하고 구부리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조용히 감탄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심축. Mumford는 구부러진 거리에 대한 중세 도시 계획가들의 우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보행자가 남긴 자연스러운 흔적은 약간 구부러진 곡선입니다(고의적으로 이러한 자연스러운 경향을 극복하지 않는 한)... 한때 보행자가 남긴 이 곡선의 아름다움은 특징이 되었습니다. 중세 건축의 특징은 비교할 수 없는 옥스퍼드 스트리트(Oxford Street)와 같은 중세 후기 및 르네상스 건물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③ 우리가 평범한 봉기의 길에 항상 설명할 수 없는 아름다움이 있고, 항상 우리에게 말할 수 없는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느끼는 이유는 그 디자인과 규모가 사람들의 타고난 성향과 일치한다는 것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거리에 대한 접근이 매우 편리합니다. 전체 1.2km 길이의 도로 구간***에는 Zhongshan 5th Road, Xihu Road, Huifu Road, Danan Road 및 Dade Road가 포함됩니다. Daxin Road, Taikang Road/Yide Road를 포함하여 7개의 주요 거리 출입구가 있으며 평균 길이는 180m 미만입니다. Gao Di Street, Reform Street, Ma On Street 및 기타 더 넓은 측면 차선을 포함하여 입구와 출구가 훨씬 더 많습니다. 입구와 출구도 선명하게 보입니다. 이 스케일의 거리 정맥과 질감은 사람들에게 매우 매력적이라고 ​​​​말해야합니다.

업라이징 로드의 또 다른 기본 장점은 거리 건물의 전체적인 조화입니다. 거리를 따라 있는 대부분의 건물은 2층에서 5층으로 되어 있으며 높이의 큰 변동은 거의 없습니다. 건물의 형태가 획일적이지는 않지만 스타일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물 정면의 색상과 재료는 다를 수 있으며 일부는 상당히 다를 수도 있지만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좋은 거리가 항상 크고 웅장한 건물에 의해 뒷받침될 필요는 없습니다. 업라이징 로드에는 그러한 건물이 없지만 일관되고 조화로우며 미적인 일종의 평범함입니다. 특히 길을 따라 늘어선 나무들은 전체적인 조화감을 강화시킨다.

길을 따라 나무가 있는 거리는 언제나 쾌적하다. 비록 업라이징 로드에 완전히 나무가 늘어서 있지는 않지만 일부 나무는 여전히 너무 얇고 캐노피의 밀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나무는 거리에 많은 기여를 합니다. 업라이징 로드의 거의 전 구간에 가로수가 심어져 있어 보행자들이 나무 그늘을 즐길 수 있어 사람들의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는데, 이는 거리의 평화로운 느낌도 일부 작용합니다. 가로수는 보행자의 안전 장벽 역할도 하며, 적어도 보행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여줍니다. 물론 나무도 미학적 의미를 갖는다. 키가 큰 반얀나무의 빽빽한 수관이 길 양쪽의 건물을 가리고 있습니다. 햇빛은 가지와 나뭇잎 사이로 침투하여 건물의 정면을 비춰 얼룩덜룩하고 역동적인 빛과 그림자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 나무들은 거리를 따라 세워진 열주와도 같으며, 이는 거리의 경계를 어느 정도 강화하고, 일부 구간의 울퉁불퉁한 건물의 시각적 단점을 보완해 준다.

하지만 봉기의 길을 걷다 보면 여전히 이 거리의 단점을 뚜렷하게 느낄 수 있는데, 그 느낌이 때로는 꽤 강할 때도 있습니다. 도심과 중심축에 위치한 중요한 거리인 만큼, 업라이징 로드는 확실히 너무 춥고, 조금은 낡고 우울한 느낌마저 들기도 합니다. 유동지표로 측정하면 낮 동안의 정상적인 조건에서 이곳을 통과하는 사람의 수는 분당, 폭 1미터당 대부분 3~4명 미만으로 공허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해질녘 이후에는 동쪽으로 불과 몇 백 미터 떨어져 있는 베이징로(Beijing Road)와는 사뭇 다릅니다. 거리에는 마땅한 다양성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거리의 단일한 기능이 중요한 이유인 것 같다. 이곳의 대부분의 상점은 깃발 인쇄와 염색, 메달, 트로피 등을 취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 일반적으로 시민들의 일상 생활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거리의 성격과 기타 요구 사항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가의 문제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는 거리 건물의 높이와 밀도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며, 이로 인해 거리 경계가 불분명해지고 폐쇄성이 약해지며, 이는 또한 거리의 풍부한 건축적 변화를 촉진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일부 도시 이론에서는 거리의 높이 대 너비 비율이 1:4에서 1:0.4 사이일 때 사람들이 거리에 대해 가장 적절하고 심지어 가장 강한 감정을 갖게 된다고 믿습니다. 훌륭한 거리에는 건물이 많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매우 적음보다는 건물이 많을수록 거리에 대한 기여도가 커집니다. 업라이징 로드가 잘 되려면 이런 부분을 강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도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다양성과 그것이 야기하는 변화가 업라이징 로드의 여유로운 느낌을 바꿀 것이며, 업라이징 로드에는 다양성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성과 여유로운 느낌이 분명히 상반되어 있지만, 이를 통해 거리에 흥미와 활력을 더하고, 둘은 상호 배타적이지 않고 같은 장소에서 혼합되어 공존할 수 있습니다. . 파리 세느강 좌안 라탱지구의 생미셸 거리처럼, 나무 그늘 아래서 옛 것과 새 것이 뒤섞여 있는 것처럼, 반짝이는 네온 불빛 속에서 여유롭게 쇼핑도 하고, 맛있는 커피도 맛볼 수 있습니다. 가지와 잎.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 유명한 셰익스피어 서점이 있습니다. 이탈리아 중북부 볼로냐의 고대 거리와 마찬가지로 이곳은 산책을 위한 평화롭고 편안한 장소이자 쇼핑과 모임을 위한 풍부하고 다양한 장소입니다. 물론 광저우에도 한적하고 조용한 거리가 있어야 하지만, 그 한적함이 도시의 중심축에 위치한 봉기의 길에 속해서는 안 됩니다. 봉기의 길은 우아하고 여유로우며 풍부하고 다양한 거리여야 합니다.

(유화호 지음)

※ 참고 사항

① Qiu Juchuan이 편찬하고 Chen Xianyou가 편집한 [청나라] "양성 고대 지폐"참조, 광동 인민 출판사, 1993년 12월 이달의 초판 P.193-195

② [한국어] Cliff Mountfortin 저작, Zhang Yonggang 및 Lu Weidong 번역 "거리와 광장"(제2판) 참조 ) 중국 건설산업 출판사, 2004년 6월 제1판 P.157

③ [미국] Lewis Mumford의 "도시 개발의 역사 - 기원, 진화 및 전망" 중국 건설 산업 출판사, 2005년 2월 제1판 P 참조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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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기사는 저자가 쓰고 양허핑이 사진을 찍은 "광저우는 위대한 거리를 기대합니다"에서 인용되었습니다. 이번 재판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 자막이 추가되었습니다.

■ 사진작가 양허핑(Yang Heping)은 오랫동안 신문 사진과 편집 작업에 종사해 왔다. 그는 중국 라디오 텔레비전 협회의 뉴스 사진상과 같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학에서 사진을 전공하고 졸업했으며 왕립 사진 협회의 회원입니다. 저는 미국 사진계의 거장 폴 스트랜드(Paul Strand)의 철학을 좋아합니다. 직접 사진, 즉 정적인 장면을 '진실하게 묘사'하고 '정확하게 정제'하며, 세속 인물의 내면 세계를 '객관적으로 보여 주는 것'입니다. 나는 "거리 사진"을 좋아하고, 작은 장소와 사람을 촬영하는 것을 좋아하며, 이미지를 사용하여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는 위의 방법을 사용해 『런던: 눈을 멀게 하다』, 『산레모: 지나가는 우아함』, 『프로방스의 심장』, 『비엔나: 우울이라 불리는 커피가 있다』와 같은 평범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광저우의 거리(4)' 옛 도시를 달리는 동풍로'의 다음 예고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2018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