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마작은 이제 부끄럽지 않은 예술 진품이 되었으며, 전문가들은 이 마작의 가치가 이미 2 억 위안을 넘었다고 추산한다. 민국시대를 표현한 드라마에는 귀부인들이 마작을 하는 광경이 자주 등장하고, 거리와 골목길에도 마작관이 많이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사실 마작이라는 오락 방식은 중국에서 일찌감치 등장했지만 마작의 최종 정형은 청나라에 있었다. 청나라가 곧 멸망할 때 만주족의 황실 멤버들은 거의 자기만의 마작을 가지고 있었다. 예를 들면 자희태후와 같이 그녀는 양이었기 때문에 자희에는 어용길양 마작이라는 마작이 있었다. 물론 황제의 부의로서, 그도 오색라판이라는 마작을 가지고 있다.
부의의 오색자개 카드는 남들과 같은 평범한 마작이 아니다. 그는 그야말로 마작의 아르마니라고 불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마작은 제작상 공예가 정교하고, 각 마작의 뒷면에는 매화 도안이 새겨져 있고, 매화의 모양은 크기가 거의 같아서, 비교적 큰 흠집이 있는 것을 볼 수 없다. 이렇게 하는 것은 마작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오색자개 카드 한 벌에 두 장이 있는데, 카드 몸은 약간 남자 카드이고, 약간 작은 것은 여자 카드이다. 당시 내무부는 부의를 위해 어용 마작을 만들 때 수십 명의 장인을 특별히 초청해 밤을 새워 만들었으며, 천리 중 하나를 고른 정교한 장인이었다고 한다.
청나라 후기 부의는 풍옥상에게 자금성에서 쫓겨났다. 부의는 많은 진귀한 보석을 포기했지만, 오색자패를 가져갔다. 그 후, 이 마작은 부의와 함께 거의 20 년 동안 떠돌아다녔는데, 도중에 일본인에게 쫓겨났다. 우여곡절 끝에 오색라완패는 야구공일랑이라는 일본 상인의 손에 떨어졌고, 그는 이 마작을 일본 마작박물관에 여러 해 동안 소장해 오색라완표 마작을 읍점의 보배로 삼았다. 노구치공일로가 죽기 전에 그는 이 마작을 중국에 돌려주길 원했다. 결국 다방면의 노력 끝에 이 오색나개 마작은 마침내 2013 년 7 월 16 일 우리 조국으로 돌아와 고향으로 돌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