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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 추수 원문 및 번역.

가을에는 산홍수가 제철에 따라 세차게 솟아오르고, 많은 대천의 물줄기가 황하로 흘러들어가고, 강물은 넓고 파도가 세차게 일고, 양안과 수중 모래주 사이에는 우마조차 분간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래서 하신은 천하의 모든 아름다운 물건들이 모두 자기에게 모인다고 흔쾌히 우쭐거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신은 물줄기를 따라 동쪽으로 가다가 북해변으로 가서 동쪽을 바라보며 바다의 끝을 볼 수 없었다. 그래서 하신은 이전의 득의양양한 얼굴을 바꾸고 해신을 마주하고 개탄했다. "속담에 이런 말이 있다.' 수백 가지 이치를 듣고 세상에 더 이상 자기와 비교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한다.' 는 말이 바로 나 같은 사람이다. 그리고 나는 공구가 아는 것이 너무 적고, 백이의 고의가 중시할 가치가 없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다. 처음에는 믿을 수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나는 네가 이렇게 광대하고 끝없이 넓은 것을 직접 보았다. 내가 너의 문 앞에 오지 않았더라면 정말 위험했을 것이다. 나는 반드시 수양이 매우 높은 사람들의 조롱을 영원히 받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해신은 "우물 속의 개구리는 바다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생활공간의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여름의 벌레는 얼음에 대해 그들과 이야기할 수 없다. 왜냐하면 생활시간에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향곡의 흙은 그들과 큰길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는 것은 교양의 속박 때문이다. 지금 네가 강둑에서 나와 바다를 보고 나서야 자신의 비루함을 알게 되면, 너는 큰길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하의 수면, 바다보다 더 큰 것은 없다. 천만 개의 하천이 바다로 흘러들어간다. 언제 그칠 지 모르지만 바다는 결코 넘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해저의 꼬리에서 바닷물이 새어 나오는데, 언제 멈출지 알 수 없지만 바닷물은 결코 줄어들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바다명언) 봄이나 가을에 변화가 있든 없든, 침수든 가뭄이든 의식이 없다. 이것은 바다가 강물의 물보다 훨씬 뛰어나 수량으로는 계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나는 이 때문에 자만한 적이 없다. 천지에서 형체를 감당하고 음과 양에서 원기를 물려받았다고 생각한다. 나는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한다. 마치 작은 돌덩이와 작은 나무 조각이 큰 산 속에 존재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나는 내 자신의 존재가 정말 보잘것없다고 생각했는데, 어찌 스스로 만족한다고 자만할 수 있겠는가? 생각해 보면, 사해는 천지 사이에 존재하며, 마치 작은 돌 사이의 틈새가 대택에 존재하는 것 같지 않습니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면, 중원 대지는 사해 안에 존재하고 있는데, 마치 미세한 조각과 쌀알이 큰 곡창에 존재하는 것 같지 않습니까? 사물을 부르는 숫자를 만이라고 하는데, 인간은 만물 중의 하나일 뿐이다. 사람들은 큐슈에 모였고, 식량은 여기서 자라고, 배차는 여기서 통행하며, 모든 사람은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일 뿐이다. 한 사람이 만물에 비해 말몸 전체에 털끝처럼 존재하지 않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오제가 잇따르고, 삼왕이 쟁탈하고, 인인이 우환을 겪고, 현재가 고생하는 것은 모두 이 말끝 같은 세상에 있다! 백이는 그것을 사임하고 명성을 얻었고, 공구는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해박한 것을 보여 주었는데, 이것은 아마도 그들의 자만과 자만심일 것이다. 네가 이전에 강물이 폭등했을 때의 득의양양하지 않니? "

하신이 말했다. "그렇다면 나는 천지를 가장 큰 털의 끝으로 보면 가장 작은 것으로 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해신이 대답했다: "아니요. 만물의 양은 무궁무진하고, 시간의 추이는 끝이 없고, 득실과 상실의 내재는 변하지 않는 관례가 없고, 사물의 종말과 시작에도 원인이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따라서 큰 지혜를 가진 사람은 사물을 관찰하는 것이 한 구석에 국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부피는 작지만, 부피는 크지만 많지는 않다. 이는 사물의 양이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나 지금이나 여러 가지 상황을 증명하고 살피기 때문에 수명이 길지만 지치지 않는다. 생명은 가까웠지만 수명을 연장하지 않을 것이다. 시간의 추이는 끝이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물에는 흑자와 허무의 법칙이 있다는 통찰력이 있기 때문에 소득이 있지만 기뻐하지 않고, 잃는 것도 후회도 하지 않는다. 이는 득과 상실의 본질적인 구분이 규정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삶과 죽음 사이는 장벽이 없는 평탄한 대로와 같다는 것을 깨닫고, 세상에서 태어나면 두 배로 기뻐하지 않고, 죽음은 세상을 떠나도 재앙을 느끼지 않는다. 이는 끝과 시작이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죽음명언)

사람이 아는 지식은 그가 모르는 것보다 훨씬 더 많고, 그가 사는 시간도 그가 세상을 떠난 시간보다 훨씬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극히 제한된 지혜로 무궁무진한 경지를 탐구하기 때문에, 마음이 어수선하여 필연적으로 소득이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털의 끝을 어떻게 알면 가장 작은 한계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까? 하늘과 땅이 가장 큰 경지로 볼 수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

하신은 "세상에서 의논하는 사람들은 항상' 가장 작은 것은 형체가 없고, 가장 큰 것은 범위를 한정할 수 없다' 고 말한다. 이 말은 진실되고 믿을 만합니까? ""

해신은 "작은 각도에서 거대한 것을 보는 것은 전면적일 수 없고, 큰 각도에서 작은 것을 보는 것은 진짜가 될 수 없다" 고 대답했다. 섬세하고, 중소 규모입니다. 거대하고, 큰 대중입니다. 그러나 크기는 다르지만 제각기 적당한 점이 있다. 이것이 바로 사물의 고유 태세다. 이른바 섬세하고 굵다는 것은 유형적인 것에 불과하며, 형체가 없는 사물은 수량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해부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정할 수 없는 것은 수량으로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말로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의 얕은 외적 표상이다. 마음으로 전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의 섬세한 내면의 본질이다. 말로는 말할 수 없고, 마음으로는 전할 수 없는 것은 섬세하고 얕은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러므로 고결한 자를 수양하는 행동은 사람에게 해를 끼치거나 친절과 은혜를 베푸는 것을 칭찬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무엇을 하든 사리사욕을 위해서가 아니라 문지기 임원 같은 사람을 얕보지 않을 것이다. 어떤 재물도 다투지 않고 온유와 양보를 떠받들지 않는다. 모든 일은 타인의 힘을 빌려 본 적이 없지만, 자업자득을 제창하지도 않고 탐욕과 더러움을 경멸하지도 않는다. 행동은 세속과 다르지만, 사악하고 외진 것을 주장하지 않는다. 행동은 일반적인 사람을 따르며 아첨과 아첨을 비천하게 하지 않는다. 세상의 이른바 고관후록은 권고로 충분하지 않고, 형벌과 모욕은 부끄러움으로 볼 수 없다. 옳고 그름의 경계선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고, 작고 거대하며 명확한 경계를 결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남의 말을 듣다:' 큰길을 관찰할 수 있는 사람은 세상에 도달하기를 바라지 않고, 수양이 고상한 사람은 득실을 따지지 않고, 쓸하고 고요한 사람은 자신을 잊을 수 있다' 고 한다. 이것이 바로 자신을 구속하여 적당한 점수에 도달하는 경지이다. "

하신이 말했다. "이런 사물의 외관, 이런 사물의 내면은 어디에서 그것들의 귀천을 구분할 수 있는가? 어떻게 그들의 크기를 구별할 수 있을까요? ""

해신은 "자연의 상식으로 보면 만물에는 귀천의 차이가 없다" 고 대답했다. 만물 자체로 볼 때, 각자 비싸고 또 그의 물건을 비천하게 여긴다. 세속적인 관점으로 보면 귀천은 사물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다. 사물과 사물 사이의 차이로 볼 때, 각종 물체의 큰 면을 따라 관찰하면 물체가 크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은 큰 것이 아니다. 각종 물체의 작은 면을 따라 관찰하면 물체가 작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은 작은 것이 아니다. 천지가 더 큰 것보다 작은 쌀알처럼 크고, 털의 끝이 더 작은 것보다도 큰 언덕처럼 작지만, 만물의 차이와 수량도 똑똑히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물의 기능에 따르면, 물체가 가지고 있는 면을 따라 관찰하면 이런 기능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에는 이런 기능이 없는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물체가 가지고 있지 않은 면을 따라 관찰하면 이런 기능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은 이런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동쪽과 서쪽의 방향이 반대이지만 서로 부족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사물의 기능과 본분은 확정된다.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성향으로 볼 때, 여러 가지 긍정적인 면을 따라 관찰하면 옳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은 옳지 않은 것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러 가지 사물의 부정적인 면을 따라 관찰하면 옳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면 만물은 잘못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당요와 하걸은 모두 옳다고 생각하고 서로를 부정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사람들의 경향과 고착도 똑똑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요 () 와 우순선 () 이 황제라고 불렀을 때, 재상 () 의 아들과 연왕 () 의 선양 () 과 연국 () 은 거의 멸망하였다. 상탕 () 주무왕 () 은 모두 천하를 다투어 제왕이 되고, 백공승 () 이 왕위를 다투다가 살신을 당했다.

이로부터 싸움과 선양보의 예제, 당요와 하걸의 방법은 여전히 경멸이 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그것들을 변하지 않는 법칙으로 볼 수 없다. 동량의 재료는 적의 도시를 치는 데 쓸 수 있지만 동굴을 막는 데는 쓸 수 없다. 기물의 용도가 다르다는 것이다. 준마 양마는 하루에 수천 리를 달렸지만 쥐를 잡는 것은 길고양이나 족제비보다 못하며, 기술이 다르다고 말한다. 부엉이는 밤에 작은 벼룩을 잡고 털끝 끝을 자세히 살필 수 있지만 대낮에 눈을 크게 뜨고 큰 언덕을 볼 수 없다. 성품이 다르다고 한다. 그래서: 어떻게 옳은 면만 중시하고, 잘못된 면은 무시하고, 통치는 중시하고 혼란을 무시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연존재의 이치와 만물 자체의 실정을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늘을 중시하고 경멸하는 땅, 음양을 중시하고 양을 경시하는 것과 같다. 그것은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러나, 여전히 끊임없이 이야기해야 한다, 우매하거나 속이는 것이 아니다! 상고 제왕의 선임은 각기 다르며, 하, 상, 수요일대의 계승도 각각 다르다. 시대에 맞지 않고, 세속에 역행하는 사람들은 그를 찬탈자라고 부른다. 시대에 맞고 세속에 순응하는 사람은 그를 고의인이라고 부른다. 조용히 해, 하신! 너는 어떻게 만물 사이의 귀천의 문정과 크기의 유별을 알 수 있니! "

하신이 말했다. "이왕이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 또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까요? 내가 어떻게 거절하거나 받아들이거나, 따르거나, 포기할 것인가, 나는 결국 어떻게 할 것인가? "

해신이 대답했다. "도의 관점으로 관찰하고, 무엇이 비싸고 비천한지, 이를 순환왕복이라고 할 수 있다. 너의 심지를 묶을 필요 없이 큰길과 어긋난다. 무엇이 적고 무엇이 많은지, 이를 교체 연장이라고 할 수 있다. 사물의 어느 한 방면에 편협하게 행동하지 말고 큰길과 일치하지 마라. 단정하고 위엄 있는 모습은 한 나라의 국군처럼, 확실히 편파적인 은혜는 조금도 없다. 유유자득의 모습은 제사 중의 토지신과 같고, 확실히 편파적인 축복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광대한 주 동안의 모습은 사방을 통달하고 무궁무진한 것처럼 보이지만, 확실히 구분의 경계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만물을 모두 간직하고 감추는데, 누가 특별히 감당하거나 비호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를 사물의 어떤 측면에도 편협하지 않다고 한다. 우주의 만물은 본래 혼결한데, 누가 우월하고 누가 열악한가? 큰길은 끝이 없고 시작도 없고 만물은 모두 생사가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성공에 의지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때로는 공허하고 때로는 충실하지만, 만물은 어떤 변하지 않는 형태에 집착하지 않는다. 세월은 만류할 수 없고, 시간은 결코 멈추지 않고, 사라지고, 성장하고, 충실하며, 공허하고, 우주의 만물이 끝나는 것이 다시 시작된다. 이렇게 하면 큰길의 준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만물의 이치를 평가할 수 있다. 만물의 성장은 말이 질주하는 것처럼 마차처럼 질주하고, 어떤 행동도 변하지 않고, 이주하지 않는 순간도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무엇을 해야 할까요? 또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까요? 모든 것이 반드시 자연스럽게 변할 것이다! "

하신이 말했다. "이왕이면 왜 그렇게 큰길을 소중히 여겨야 하는가?"

해신은 "큰길을 아는 사람은 반드시 사리에 도달해야 하고, 사리에 정통한 사람은 응변을 이해하고, 응변을 이해하는 사람은 반드시 외물 때문에 자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고 대답했다. 도덕적 수양이 고상한 사람의 불길은 그들을 태울 수 없고, 홍수는 그들을 탐닉할 수 없고, 추위와 더위는 그들을 침범할 수 없고, 날짐승은 그들을 해칠 수 없다. 그들이 물과 불, 한서의 침범, 짐승의 상처에 접근하여 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안위를 분명히 살피고 화복에 안주하며, 신중히 버리고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해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이렇게 말합니다. "자연은 내부에 함축되어 있고, 사람은 외부에 드러나고, 고상한 수양은 자연에 순응한다. 사람의 행보를 알고 자연의 법칙에 입각하여 자만하는 환경에 살고, 배회하고, 휘황찬란하고, 굽히고, 변하지 않고, 큰길로 돌아가는 요충지로 돌아가 지극히 이치를 논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하신은 "자연이란 무엇인가? 사람이 또 뭐야? "

해신이 대답했다. "우마는 네 발로 태어났다. 이를 자연이라고 한다. 말보로 말머리를 씌우고, 소코로 소코를 꿰뚫는 것은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그러므로 사람을 고용하여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의도적인 행동으로 자연의 천성을 파괴하지 말고, 허명을 얻기 위해 노력을 아끼지 마라. 자연의 천성을 잃지 않고 신중하게 고수하는 것을 본론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발이 많은 구렁이는 발이 많은 뱀을 부러워하고, 발이 없는 뱀은 보이지 않는 바람을 부러워하며, 보이지 않는 바람은 외물의 눈을 부러워하고, 외물의 눈을 똑똑히 살피며 내면의 마음을 부러워한다.

구렁이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나는 한 발로 뛰어서 가는데, 나보다 더 쉬운 사람은 없다. 지금 네가 수만 개의 발로 걸어다니, 도대체 어떻게 된 거야? " 치우는 말했다: "아니 마일. 너는 그 침을 뱉는 상황을 보지 못했니? 침을 뿜어내는 것은 구슬 같고, 작은 것은 물방울처럼, 침을 섞어서 떨어지는 것은 셀 수 없다. 지금 나는 나의 타고난 기능을 작동시켜 걸었지만, 나도 내가 왜 이렇게 할 수 있는지 모르겠다. 되다

뱀에게 말했다. "나는 많은 발로 걷는 것이 오히려 네가 발이 없는 것보다 낫다. 왜 그럴까?" " 뱀이 말했다. "타고난 기능에 의지하여 행동하면 어떻게 변할 수 있을까? 내가 어디서 발을 쓸 수 있을까! "

뱀이 바람을 향해 말했다. "저는 척추와 허리 위협을 일으켜 걸어요. 그래도 발이 있는 것 같아요. 지금 네가 북해에서 휙휙 소리를 내며 남해에 와서도 발길을 남기지 않은 것이 왜 그럴까? " 바람은 말했다: "예, 저는 북해에서 남해로 휙휙 왔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손으로 나를 막고, 나는 손가락을 부러뜨릴 수 없다. 사람들은 다리로 나를 발로 차고, 나도 다리를 부러뜨릴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나무를 부러뜨리고 큰 집을 뒤집는 것은 나만이 할 수 있는 것이고, 이것은 작은 방면이 승리를 바라지 않고 큰 승리를 구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큰 승리를 거두려면 성인만이 할 수 있다. "

공자는 주유지로 여행하면서 위국인들이 연이어 그를 에워쌌지만 공자는 여전히 쉬지 않고 피아노를 치며 낭독하고 있다. 자로가 안으로 들어가 공자를 만나 말했다. "선생님께서 이렇게 환심을 사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 공자가 말했다. "자, 내가 말해줄게! 나는 곤혹스러움을 피한 지 이미 오래되었지만, 시종 면제할 수 없는 것은 운명이다. 내가 통달을 구한 지도 이미 오래되었지만, 시종 도달하지 못한 것은 시운이다. 야오 () 와 순 () 의 시대에, 세상에 곤궁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는데, 그들이 모두 재치있고 초인적이기 때문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에 () 와 저우 () 시대에 세상에 통달한 사람이 한 명도 없었는데, 그들이 모두 지능이 낮았기 때문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모두 시운으로 인한 것이다. 물에서 활동하면서 용을 피하지 않는 자는 어부의 용감함이다. 코뿔소 호랑이를 피하지 않고 육상에서 활동하는 것은 사냥꾼의 용감함이다. 칼이 눈앞에 엇갈려 가로놓여 죽음을 생환한 것처럼 바라보는 것은 장렬한 선비의 용감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곤궁한 처지를 아는 것은 운명이다. 순조로운 통달이 시운에 의한 것임을 알고, 큰 어려움에 직면하고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 바로 성인의 용감함이다. (조지 버나드 쇼, 용기명언) 중유야, 너는 그래도 안전하게 지내라! 나는 복종할 운명이야! "

얼마 지나지 않아 통병졸의 장교가 들어와 사과의 뜻을 표하며 말했다. "모두들 당신을 양호로 여기기 때문에 당신을 에워쌌습니다. 이제 네가 양호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내가 너에게 사과하고 부대를 철수하게 해 줘. "

공손룡은 위모에게 물었다. "나는 젊었을 때 고대 성왕의 주장을 공부했고, 자라서 인의의 행동을 알게 되었다. 사물의 차이를 같은 것과 하나로 합치고, 한 물체의 질감을 단단하고 색깔이 하얗게 분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옳지 않은 것을 옳다고 말할 수 있고, 인정해서는 안 되는 것을 적당하다고 여길 수 있다. 백가의 지혜사를 곤혹스럽게 할 수 있고, 많은 변론의 입과 이치에 어긋나게 할 수 있다. 나는 스스로 가장 통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금 나는 장자의 말을 듣고 매우 망연자실하다. 나의 변론이 그와 비교가 안 되는지, 아니면 나의 지식이 그보다 못하지 않을까? 지금 나는 이미 더 이상 입을 열 방법이 없으니, 외람되게 너에게 그 이치를 가르침을 청할 수 없다. "

위모는 몇 가지 사건에 기대어 깊이 한숨을 쉬고는 다시 고개를 들고 하늘을 향해 웃으며 말했다. "그 얕은 우물 속의 개구리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없나요? 우물 개구리가 동해의 거북이에게 말했다:' 나는 정말 행복하다! 나는 우물 벽 벽돌이 파손된 곳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우물 속으로 뛰어갔다.

물에 뛰어들어 우물물이 겨드랑이에 가득 차 내 턱을 받치고 진흙탕물에 들어서면 내 발등을 덮고, 물 속의 붉은벌레, 게, 올챙이를 돌아보니 아무도 나처럼 행복할 수 없다! 게다가 내가 한 구덩이의 물을 독점하고 얕은 우물의 즐거움을 도사리고 있다는 것도 매우 마음에 드는 일이다. 너는 왜 수시로 우물에 와서 보지 않니? 동해의 거북이는 왼발이 얕은 우물에 들어가지 못하자 오른쪽 무릎이 이미 걸려 넘어졌다. 그래서 잠시 머뭇거리다가 발을 물러나 얕은 우물의 개구리에게 바다의 상황을 알리며 말했다.' 천리의 머나먼 거리는 그것의 크기를 설명하기에 충분치 않다.' 라고 말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천천의 높은 광야는 그것의 깊이를 탐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하우시대 10 년 동안 9 년 동안 물이 침수되었지만, 바닷물은 이로 인해 증가하지 않을 것이다. 상탕의 시대는 8 년 동안 7 년의 가뭄이 있었고, 해안가의 수위는 이로 인해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시간의 짧음과 오래 때문에 변하지 않고, 강우량의 양에 따라 증감하지 않는 것이 동해에서 가장 큰 기쁨이다. 얕은 우물 개구리는 이 말을 듣고 놀라서 어찌할 바를 몰랐다. 게다가, 당신의 공손룡의 지성은 옳고 그름의 경지를 알기에 충분하지 않지만, 장자의 말을 살피고 싶습니다. 마치 모기가 큰 산을 등에 업고, 마구충을 강물로 몰고 달려가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반드시 감당할 수 없을 것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당신의 지성은 매우 현묘한 발언에 통달하기에 충분치 않습니다. 그 순간적인 승리에 영합하는 것은 얕은 우물에 있는 개구리와 같지 않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한, Zhuangzi 의 생각은 북쪽과 남쪽을 불문하고, 흩어져있는 방해받지 않고, 깊은 침묵은 감지 할 수 없다. 물건을 막론하고, 그윽하고 현묘한 경지에서 시작하여, 광활하고 통달한 구역으로 돌아가다. 너는 뜻밖에도 천박하게 시찰하는 방법으로 그것의 오묘함을 탐구하고, 변론의 말로 그것의 참뜻을 구하는 것은 단지 죽관으로 높은 하늘을 엿보고 송곳으로 훈훈한 대지를 측량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너무 작지 않은가! 그냥 가! 그리고 당신은 그 연국수릉의 녀석이 조국의 한단에 가서 걸음걸이를 배우러 가는 것을 들어 본 적이 없습니까? 조 능력 을 배울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의 원래 능력 을 잃고, 결국 다시 등반 했다. 지금 네가 가능한 한 빨리 나를 떠나지 않으면, 너의 원래 재주를 잊게 될 것이고, 또한 너의 원래 학업을 잃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공손룡은 이 말을 듣고 입을 크게 벌리고 닫을 수 없었고, 혀를 높이 들어 놓을 수 없어 재빨리 도망쳤다.

장자가 물가에서 낚시를 하자, 초왕은 두 명의 대신을 파견하여 먼저 인사하며 "초왕은 국내 정사를 너에게 맡기고 너를 피곤하게 하려고 한다" 고 말했다. 되다

장자는 낚싯대 머리도 돌려주지 않고 말했다. "초나라에 거북이가 있다고 들었는데, 죽은 지 이미 3000 년이 지났는데, 초왕은 대나무 상자로 그것을 담아 수건으로 덮어 종묘에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 이 거북이는 차라리 죽어서 뼈를 남기기 위해 존귀함을 나타낼까, 아니면 흙탕물 속에 살면서 꼬리를 끌까? " 두 장관은 "차라리 꼬리를 끌고 흙탕물 속에 사는 게 낫겠다" 고 말했다. " Zhuangzi 는 말했다: "가자! 나는 여전히 꼬리를 끌고 흙탕물 속에서 살 것이다. "

Huizi 리앙 guozhao 총리, Zhuangzi 가 그를 보러 갔다. 어떤 사람이 혜자에게 말했다. "장자가 양나라에 온 것은 너를 대신하여 재상이 되고 싶다는 것이다." 그래서 혜자는 당황하여 도성 안에서 장자를 찾아 사흘 밤낮을 꼬박 찾아다녔다.

장자는 혜자를 보러 가서 말했다. "남쪽에 새가 있는데, 그 이름은? , 그거 아세요? 물새? 남해에서 북해로 날아가는 것은 오동나무가 아니라 멈추지 않고 대나무의 열매도 먹지 않고 감미로운 샘물도 마시지 않는다. 이때 독수리 한 마리가 썩은 쥐 한 마리를 찾고 있는데, 이 때, 독수리 한 마리가 썩은 쥐 한 마리를 찾고 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때마침 공중에서 날아가는데, 독수리가 고개를 들어 새를 보고 있는가? , 분노:' 무서워'! 지금 너도 너의 양국으로 나를 성나게 하고 싶니? "

장자와 혜자가 함께 호수의 다리에서 놀았다. 장자가 말했다. "백추어가 얼마나 한가롭게 헤엄쳤는지, 이것이 바로 물고기의 기쁨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혜자가 말했다. "당신은 물고기가 아닙니다. 물고기의 행복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장자가 말했다. "너는 내가 아닌데,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Huizi 는 말했다: "나는 당신이 아니라, 물론, 당신을 모른다; 너도 물고기도 아니고, 물고기의 행복도 모르고, 완전히 긍정할 수 있다. " Zhuangzi 는 말했다: "또는 이전 말을 따라 가자.

네가 방금 말한'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았느냐' 는 말은 이미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나에게 물었고, 나는 호수의 다리에서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