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중국 분류 정보 발표 플랫폼 - 중고환승안내 - Lang Xianping: 경제가 침체될수록 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Lang Xianping: 경제가 침체될수록 영화의 인기가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편집자 주: 신작 블록버스터 '워크래프트'는 북미 시장에서는 부진한 성적을 거두었지만, 중국 시장에서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며 영화 수익의 절대적인 원동력이 됐다. 2017년에는 중국 전체 박스오피스 수익이 북미를 넘어 세계 최대의 영화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는 중국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 개선되고 있다는 의미일까요? 잘못된! Lang Xianping 교수는 "Lang Xianping Says: 누가 중국 경제를 구하고 있는가"라는 책에서 역사적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가 침체될수록 영화의 인기는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1. 왜 대공황 중에 위대한 영화들이 모두 등장했나요?

파라마운트, 20세기폭스, MGM, 워너브라더스, 유니버셜, 컬럼비아는 언제 설립됐나? 대공황. 왜? 미국의 유명 감독 뤽 베송(Luc Besson)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가 우울할 때 이 편안한 영화는 질병을 치료하고 걱정을 덜어주는 아스피린과 같다고 했습니다. .

이제야 부모는 자녀를 교육할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될 것이므로 아침 6시에 온 가족이 일어나 7시에 소중한 자녀를 데리고 출발하게 될 것입니다. 30. 동물원에 가보세요. 대공황 때만 해도 사람들은 인간 존재의 목적과 책임이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시장 수요를 창출했고, 물질적 여건이 전반적으로 악화되면 사람들은 영적인 위안만을 추구하게 되므로 정신적, 정신적 위안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사회 전체의 수요가 급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정확히 무엇이 당신의 영적, 영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까? 그게 엔터테인먼트고, 그게 영화예요.

왜 이 시기에 좋은 영화, 좋은 감독이 탄생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세요. 경제 불황, 극도의 물질적 부족, 자본 사슬의 붕괴 속에서 이러한 투자자들이 영화에 돈을 투자하려고 할 때 그들이 얼마나 신중할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경제 불황 동안 투자자들은 영화 투자를 선택할 때 매우 신중할 것입니다. 그들은 볼 수 있는 영화, 돈을 벌 수 있는 영화에만 투자할 것입니다. 이 이사들을 보면, 대불황 때 투자할 자금을 찾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습니까? 그러므로 이 사람들은 자금을 확보하고, 그것을 팔고, 돈을 벌기 위해 최고의 영화를 만드는 데 평생을 바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이 필요합니까? 경제가 불황에 빠지면서 우리는 영적인 위안을 갈망하게 되고 수요도 증가합니다. 공급은 어떻습니까? 투자자들은 투자에 매우 신중하며 좋은 영화에만 투자한다. 투자자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감독과 제작자가 최선을 다해 좋은 영화를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공급 측면에서 볼 때 지금 이 시기에만 최고의 영화가 제작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공황 시기에는 미국의 위대한 영화들이 거의 예외 없이 제작됐다.

1929년부터 1939년까지 어떤 영화가 나왔는지 살펴볼까요? "킹콩(King Kong)"은 미국의 가장 위대한 영화 중 하나인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Gone with the Wind)" 중에 촬영되었습니다. 또한 "작은 아씨들(Little Women)", "나비(Butterfly)"도 촬영되었습니다. 드림', '미키마우스', '도널드 덕', '톰과 제리' 그리고 당시 200만 달러에 달하는 세계 최초의 '백설공주' 등 모두 대공황 당시 촬영된 작품이다. 그 시대는 어떤 위대한 스타를 배출했는가? 채플린, 셜리 템플, 클라크 게이블, 비비안 리, 잉그리드 버그만, 그레타 가르보, 캐서린 헵번…

제1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1929년 5월 16일에 열렸다. 다시 생각해 보면 1927년에 유성영화가 등장했습니다. 당시 MGM에서 우리 영화는 말하고 노래할 수 있다고 했는데 정말 흥미로웠어요. 컬러영화가 발명된 것은 1929년 이후 대공황으로 인해 관객을 영화관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이 무렵이었다. 대공황을 거치면서 영화 촬영 기술도 크게 발전했다.

미국의 대공황, 즉 1929년부터 1939년까지 10년 동안, 이 기간 동안 루즈벨트 대통령은 루즈벨트 뉴딜이라는 구제책을 내놓았다.

나는 그의 뉴딜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1929년부터 1939년 제2차 세계대전 직전까지 미국의 실업률은 15에서 17로 증가한 반면, 민간 투자 비율은 16에서 14로 감소했습니다. 1938년과 1939년에 미국 경제는 전반적으로 붕괴할 뻔했다. 1938년은 사실상 루즈벨트 공황으로 불렸다. 이 10년은 미국 경제에 있어서 가장 불황의 시기였다. 미국 경제는 언제 회복됐나? 미국 경제가 회복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였습니다.

독자 여러분, 미국 경제가 최악이었던 1939년 당시 미국의 영화관 수는 15,000개에 불과했습니다. 그때였어? 박스오피스 수익은 7억 달러였습니다. 당시 7억 달러라는 개념은 무엇이었나요? 당시 미국 주식시장의 시가총액은 200억 달러 미만으로 세계 최대의 주식시장이었다. 1만5000개 영화관의 박스오피스 수익은 7억 달러에 달한다. 이 숫자가 얼마나 엄청난지 짐작할 수 있다. 그 당시 각 가족은 영화를 보러 가는 데 얼마나 많은 돈을 썼습니까? 평균 가격은 25달러입니다. 1939년에 평균 미국 가족은 영화를 보러 가는 데 25달러를 썼습니다. 그 당시 영화표 값이 얼마인지 아시나요? 한푼도 한푼도. 즉, 미국의 각 가정은 연간 평균 150~250편의 영화를 본다.

미국인들은 빵과 구호금을 받기 위해 줄을 서서 실업수당을 받으며 살아가다가 주머니에 동전만 남은 채 영화를 보러 간다는 게 참 흥미롭다. 미국 내 1만5000개 영화관의 박스오피스 매출이 사상 최대인 7억 달러에 이를 수 있는 것도 이러한 수요 덕분이다. 동시에 수많은 훌륭한 영화와 훌륭한 감독을 탄생시켰습니다.

2.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은 경제적 번영과 부정적인 관계를 맺는다

경기 불황에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이익을 얻는다는 것이 상식이 된 것 같다. 미국영화산업연맹(Federation of American Movie Industry)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수십 년 동안 7번의 경기 침체를 겪었고, 그 중 5번의 경우 영화 박스오피스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9·11 사태 이후 세계 경제는 계속 어려움을 겪었지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호황을 누렸다. 당시 미국의 개인 저축률은 2.1명으로 63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지만, 오락비는 전체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8.4명으로 높아졌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글로벌 금융 쓰나미가 닥치며 전 산업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미국 전체 국내 흥행 수입은 93억3000만 달러로 5.4% 증가했다. 해외 박스오피스 총액은 전년보다 5배 가까이 늘어난 17억1000만달러로 두 수치 모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2009년에도 중국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중국에서는 '트랜스포머2'가 흥행에 성공해 가격을 낮추는 대신 가격을 올렸다. 아직도 영화관에는 수많은 관객이 모여들고 있고, 극장은 아침, 점심, 저녁, 야간 공연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7월 중순에 '트랜스포머2'를 보기 위해 상하이 신천지 영화관에 갔는데, 티켓 가격이 실제로는 100위안으로 홍콩보다 비쌌다.

이 모두는 경제 위기 상황에서 사람들이 편안함과 만족을 얻기 위해 엔터테인먼트를 이용하며 유례없는 번영을 누리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만들어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채플린은 코미디 스타다. 그 이전, 혹은 미국 대공황 이전에도 할리우드에서는 뮤지컬이 인기를 끌었지만, 대공황 이후에는 갑자기 코미디 영화가 인기를 끌었다. 채플린의 가장 유명한 무성영화 두 편은 '시티 라이트(City Lights)'와 '모던 타임즈(Modern Times)'입니다. <도시의 불빛>은 당시의 실업 현상을 풍자한 작품으로 서민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이 <리틀 심양>이듯 우리가 평소 접하는 지역 문화와 민속 풍습뿐이다. 우리의 마음을 가장 감동시키세요. 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던 타임즈>는 1936년에 촬영된 작품이다. 채플린이 연기한 일꾼이 공장에서 일하다 미쳐서 정신병원에 입원한 이야기를 통해 당시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는 아픔을 표현한 작품이다. 셜리 템플도 있다. 10살 때 유명해졌다. 1939년 당시 그녀의 연봉은 12만 달러에 보너스 20만 달러로 역대 최고액이었다. 루즈벨트 대통령은 셜리 템플을 웃는 천사라고 불렀습니다. 당시 팬들은 셜리 템플의 탭댄스가 미국의 슬픔을 걷어냈다고 평가했다.

1970년 석유파동은 다시 한번 미국 경제에 불황을 가져왔다.

다시 생각해 보세요. 그 당시 어떤 영화를 보고 있었나요? "죠스", "대부", 최초의 "스타워즈" 등 많은 유명한 영화들이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 이 영화가 1929년 대공황 당시 제작된 영화와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십시오. 1929년 대공황 당시 대부분의 코미디 영화는 마음속의 고통과 불만을 표출하는 데 사용됐지만, 이 시기에 제작된 영화는 모두 공포영화였다.

1929년 대공황 당시 치유의 코미디에서 1970년대 공포영화의 감각자극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흥미롭다. 이 시대에는 어떤 훌륭한 감독들이 배출됐나요? 히치콕, 루카스, 스티븐 스필버그 등 모두 들어보셨을 겁니다.

3. 영화 투자: 산업 자본에서 금융 자본으로

앞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1929년 이후 파라마운트, 20세기폭스 등 미국에는 수많은 대형 영화사가 설립됐다. , MGM, 워너 브라더스, 유니버설, 콜롬비아 등 산업자본 시대라고 하더군요. 산업자본이란 무엇이었나요? 자본가들이 영화사를 차리고, 자기 돈을 투자해서 영화를 만드는 걸 산업자본이라고 하는데, 모든 걸 다 이런 자본가가 하는 거죠.

1970년대 미국 영화시장은 산업자본에서 금융자본으로 엄청난 변화를 겪었다. 금융자본이란 무엇인가? 즉, 과거처럼 자본가들이 자신의 돈으로 영화를 만드는 대신, 미국 전체가 공공 자금 조달을 통해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식 시장 상장, 대중에게 지분 판매, 미국 금융 시장의 발전을 통해 자본가가 아닌 대중으로부터 이러한 훌륭한 영화 촬영을 지원하기 위해 많은 자금을 조달합니다.

즉, 미국 영화산업이 1929년 산업자본 지배에서 1970년대 금융자본 지배로 변화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2000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미국 기술주 거품이 터지고 다시 불황에 빠졌고, 이로 인해 '해리포터', '반지의 제왕', '스파이더맨', '스타워즈' 파트2 등 대작 영화가 탄생했다. . 이 기간 '반지의 제왕' 3회 흥행 기록은 11억 달러,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은 9억 달러였다. 또 다른 경제 불황이 다시 한 번 훌륭한 영화 시리즈를 탄생시킬 것이라고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