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에서 전설적인 성공을 거둔 영화 '샤오우'는 중국 신작의 대표작으로 감독을 주목하게 했고, 지아장커를 '아시아 영화'라고 극찬했다. 번개처럼 밝은 희망.” 더 중요한 것은 중국영화의 어제와 오늘의 경계를 표시하는 기념비가 세워졌다는 점이다. 중국영화사에서 그 분위기를 이토록 솔직하게 표현한 영화는 없었다고 할 수 있다. 살아있는 중국 사람들의.
'소오'의 시작과 끝은 시장의 군중을 스캔하는 것입니다. Jia Zhangke는 나중에 이 방법을 매우 좋아했습니다: 다수의 롱 샷, 미디엄 샷, 롱 샷, 단체 인물 사진, '샤오우'도 만든 '샤오우'는 입체적인 인물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춘 작품으로, 다른 작품들에 비해 산만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영화처럼 지루하고 당황스럽고 무감각한 표현.
그러나 샤오우가 연결하는 친구, 여성, 가족은 비록 완전히 확장되지는 않았지만 대인관계의 네트워크를 엮어나가는 서사 속 여전히 볼모에 불과하다. 어떤 의미에서 펜양은 여전히 페이샤오통이 말하는 '지인사회'이다. 작은 도시의 사람들은 서로를 알고, 사람들이 당신을 더 주의깊게 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자신의 존재뿐만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들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 인간적인 관점에서 볼 때 단순한 의사소통보다 더 가치 있는 일입니다. . 반면 대도시에는 사람이 너무 많고 외로움이 너무 많아 소통에 장애가 되고, 다루기 힘든 주제가 많다. 그래서 이 신인 웨이브 감독은 늘 파리 밖에서의 이야기를 찾아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지아장커(Jia Zhangke)도 마찬가지다.
샤오우가 가장 먼저 직면하는 것은 도둑이라는 신분에 대한 당혹감이 아니다. 샤오용은 소매치기 동료였을 때 그와 우정을 쌓았고, 이 신분을 이용해 다른 사람을 돕거나 자신의 모습을 보여줄 수도 있다. 제어. 그러나 그가 거리를 헤매고 있는 동안 작은 마을에 새로운 것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Xiaoyong은 담배를 밀수하고, 노래방을 열고, 스타가 되겠다는 꿈을 추구하기 위해 베이징에서 온 기업가이자 모델 노동자가 되었습니다. 여기 매춘부로; 둘째 형과 도시 사람이 결혼하면 그의 가족은 그의 체면을 유지하기 위해 돈을 모아야 하는데... Xiao Wu는 이러한 새로운 대인관계에 의해 결국 버림받았습니다.
그러나 영화에 스치는 감정은 일종의 동정이나 분노가 아니라(선정주의에 익숙한 중국 감독들에 비해 지아장커는 '공감'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고 관찰만 한다)이다. 삶의 훌륭하고 정확한 포착: 고속도로 옆에서 무관심하게 기다리는 사람들, 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거리에서 방송되는 라디오, 어두컴컴한 당구장, 총격전 영화를 계속 틀어주는 비디오 홀, 제공하는 TV 방송국 주문형 노래 서비스...특히 많은 소도시에서는 영화 속 장면이 매우 친숙하고 실제적이며 그 중 어느 것도 터무니없거나 갑작스러운 것이 아닙니다. 어떤 생각의 구현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향에서 잊어버린 차가운 존재, 그림자가 지금 이 순간에도 중국의 가장 넓은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섬세하고 부드러운 녹음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 샤오우(가장 인기 있는 얼굴 왕홍웨이 분)가 자연스럽게 감싸진다. "그것은 마치 기름에 젖은 밧줄과 같습니다. 일부만 사용하고 싶지만 밧줄 전체가 젖을 것입니다"(허우 샤오시엔의 말).
황폐한 환경 속에서 샤오우의 무감각하고 지루한 표정은 작은 마을의 기질을 가장 직관적으로 전달한다. 한 장면에서 그와 친구는 마치 <원스 어폰 어 타임>처럼 서로를 쫓으며 놀고 있다. in Childhood' '아 샤오의 일상: 거리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으로 달리고, 다음 번에 다시 달리고, 집을 떠나기 위해 벽을 넘어갔다가 다시 올라오는 것. 총알은 탈출할 수 없는 원처럼 쌓인다. 그러나 Xiao Wu는 달리는 것을 전혀 참지 못합니다. 그는 거의 항상 두꺼운 검은 색 프레임 아래에서 눈을 가늘게 뜨고 있기 때문에 "Ren Xiaoyao"의 주인공보다 나이가 많지 않다는 사실을 잊을 것입니다.
Jia Zhangke도 도둑의 동기를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단지 멜로 드라마의 요구 사항이었습니다. 그가 보여주고 싶었던 것은 작은 마을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의 삶의 일부였습니다. 평생을 무감각하게 보냈습니다. '플랫폼'에서는 광저우에서 돌아온 장준에게 "화화월드의 좋은 점이 무엇이냐"고 묻자 "거긴 사람들이 너무 바쁘다"고 답했다. 삶.
지루한 캐릭터 뒤에는 팝송이 모호하게 몇 가지 비밀을 드러낸다. 이는 대부분 사운드 영상의 대위법이자 일종의 아이러니이지만 샤오우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Xiao Yong이 결혼을 하게 되었어요. 내가 그에게 소식을 물으러 갔을 때, 노래방에서 Tu Honggang의 "Farewell My Concubine"이 뒤에서 비명을 질렀고, Hu Meimei는 Xiao Wu를 부자로 대하고 "나라를 사랑하라"를 불렀습니다. 아름다움 그 이상', 그리고 환상적 영웅적 꿈이 방황했다. 겸손한 남자의 위엄 위에 그리고 결혼식, 장례식, 거리, 댄스홀, TV 등에서 감정을 넘치도록 표현하는 곡 '하트레인' 소외, 무관심, 외로움의 상황에서는 과장된 표현이 반복해서 들린다.
샤오우 씨는 그런 대표적인 사회인이다. 작은 마을의 모든 측면에 대한 사회 변혁의 영향에 직면한 Xiao Wu는 그룹 밖에서 외로움을 느끼거나 이해하지 못하거나 적응할 의지가 없으며 여전히 주변 사람과 사물을 옛날 방식으로 보고 다루고 있습니다. 그의 정상적인 상태는 세계 정세의 변화와 일치합니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주머니에 돈이 점점 더 많이 들어가고, 낡은 생활 방식과 가치관도 변화하기 시작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한 세대는 분리와 통합의 과정을 시작합니다. Xiao Wu는 분명히 분리된 그룹에 속합니다. 그는 부자가 되었고 그의 존엄성을 유지하기 위해 부끄러운 과거를 잊어야 하기 때문에 그녀는 돈의 목적지를 선택했습니다. 그녀의 부모와 멀어짐 - - 돈 관계가 가족에 침투하여 가족 관계를 대체합니다. 그 결과 샤오우는 우울하고, 머뭇거리고, 외로워지고, 갈등하고, 혼란스러워졌고, 이 사회에 대해 자기 망명 방식으로 무력한 저항을 감행했다.
마지막으로 공연 이야기를 해보자. Jia Zhangke는 여기에 모든 비전문 배우를 사용하여 실제 연기를 사용하여 현실에 매우 가까운 이미지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그는 성공했다. 영화 속 등장인물들은 살과 피가 넘치고, 정통 사투리와 꾸밈없는 의상, 둔한 표정, 느린 움직임 등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가 패턴이나 루틴 없이 스스로 행동하고 있기 때문에 비판할 수 없다. Jia Zhangke가 여기에서 개척한 것과 같은 유형의 영화입니다.
자장커는 집요한 감독으로, '샤오우'에서 선보인 콘텐츠는 '플랫폼'부터 '인샤오야오', '세계'부터 '인샤오야오'까지 그의 후속작에도 계속해서 등장할 예정이다. 삼협' '좋은 사람', Jia Zhangke는 그의 작은 마을 영화를 차근차근 완성하고 그의 역사 우화를 차근차근 완성하고 있습니다.
'소오'에서 지아장커는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의도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삶의 흐름 속에서 자신이 대변하는 모든 인물과 사건을 객관적으로 제시한다. 그러나 이러한 일련의 타격과 망설임 속에서도 우리는 Xiao Wu에 대한 Jia Zhangke의 무력함과 연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어쩌면 이것이 오늘날 사회에 대한 Jia Zhangke의 태도이기도 할 것입니다! 샤오우는 자신만의 정신적 핵심을 바탕으로 현대화 과정에서 중국 사회가 드러낸 일련의 운명과 모순, 변화와 안정, 가치관의 변화, 머뭇거림과 혼란 사이의 선택에 직면하게 된다. 자장커는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이미지의 관점에서 중국 사회사를 구축해 나가고 있으며, 6세대 감독들보다 앞서 있는 곳이다.
'Xiao Wu'의 환경 모델링은 생명을 복원하고 재창조하려는 Jia Zhangke의 목적을 진정으로 반영합니다. 실제 촬영, 긴 렌즈, 자연스러운 사운드의 전면 도입, 특수 효과 렌즈를 사용하지 않고도 카메라 위치가 항상 인간의 눈과 동일한 수준이라는 사실은 관객이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목격하게 만듭니다. 모든 것이 드라마틱하지 않은 줄거리 구조와 맞물려 현실과 상상의 충돌, 이미지와 상상의 중첩이 나타난다. 삶을 통해 관객들에게 색다른 예술적 즐거움과 감성적인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