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줄과 아스마르
시적
이야기는 중세 유럽에서 한 젊은 기사 아주르가 중동 이슬람 세계로 가서 헤어진 지 여러 해 된 유모를 찾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그곳에서 그는 많은 좌절과 사기를 당했지만, 결국 유모와 재회할 수 있었고, 어린 시절부터 손발을 동조한 유모의 아들 아스마르도 있었다. 아줄과 아스마르는 동화 속의 요정 요정을 찾기 위해 함께 출발하기로 했다.
동화 이야기에 필요한 전형적인 캐릭터인 선녀, 마법, 맹수, 왕자, 공주가 있는 동화다. 오셀로 감독은 어려서부터 아프리카에서 자랐고, 이런 신기한 땅에서 자란 백인 식민지의 후손으로서 어려서부터 각종 신화 전설과 동화의 훈도를 받았다. 번잡한 오아시아-아프리카 전설체계는 어린 오슬로의 마음 속에 열대 식물처럼 미친 듯이 자라나, 그의 성격에서 구제할 수 없는 낭만적인 성향으로 이어져 평생 왕자와 공주의 동화에 사로잡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가장 분명한 예는 2001 년 그의 애니메이션 작품 중 하나가' 왕자와 공주' 라고 불렸다는 것이다.
오셀로는 이전에 두 편의 성공작' 중얼거림과 마법사' 와' 중얼거림과 야수' 가 있었다. 오슬로는 처음으로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장엄한 아프리카 신화 이야기를 스크린으로 옮겼다. 아줄과 아스마르와 마찬가지로' 중얼거림' 은 신기한 경험이다. 소박한 이야기, 현란하고 밝은 색채, 흥미진진하고 아프리카 민족의 특색이 가득한 의상과 배경, 신선함으로 가득 찬 이 작품은 디즈니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억압과 인문반성으로 가득 찬 프랑스 애니메이션 작품과는 다르다.
웅얼웅얼' 의 성공은 줄곧 곤궁하고 곤궁했던 오셀로에게 비교적 풍족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여 그가 파리에서 아파트를 빌릴 수 있게 해 주고, 그의 8 인팀과 함께 6 년 동안 다음 애니메이션의 창작에 안심하고 종사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번에 그는 왕자와 공주의 동화를 다시 줍기로 결정했다. 이것이 바로' 아줄과 아스마' 다.
아줄과 아스마르
아줄과 아스마르' 는 여러모로' 중얼거림' 의 스타일을 물려받았고, 똑같이 현란한 색채, 똑같이 깨끗하고 밝은 화면, 마찬가지로 단순하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이어받았다. 오세로의 이야기가 가장 매혹적인 것은 신화 이야기 특유의 형식감이 끊임없이 비슷한 단락을 반복하며 매번 반복될 때마다 주제를 심화시키는 것이 간단명료하고 형식적인 미감으로 가득 차 있다는 점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아줄과 아스마르' 의 마지막 단락에서 요정 공주는 마침내 청혼자와 결혼하기로 결정했지만, 그들이 두 형제라는 것을 알게 되어 서로 겸손하게 양보했다. 이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들은 피닉스를 몇 번이고 보내서 구조병을 청했다. 먼저 두 형제의 어머니, 그녀는 풀 수 없었다. 그리고 그들의 친구, 부랑자 카브, 그도 좋은 생각이 없었다. 세 번째는 왕궁에 있는 작은 공주였다. 그녀의 의견은' 둘 다 시집가다' 였다. 이것은 분명히 불가능하다. 네 번째는 도시의 현자를 초청했지만, 아깝게도 현자도 어찌할 도리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요정 공주의 사촌 언니를 초대했는데, 이 문제가 해결되었다. 그녀가 한눈에 아스마르를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해결책은 전형적인 아동식이지만 요점은 줄거리가 아니라 형식상의 미감에 있다. 올바흐는 문론 고전' 모사' 에서 유럽 역사의 위대한 작품을 세어' 성경' 에서 좌라의 소설로 내려갔다. 그는 11 세기 프랑스 기사문학 고전' 롤랜드의 노래' 를 이렇게 묘사했다. "그 줄의 시구는 엄격하고 정연하며, 기사의 방진처럼 줄을 서서 천천히 행진한다." 고도의 형식감의 어구는 봉건 시대의 단정하고 대범한 기풍을 은은하게 발산하고 있다. 바로 이런 서서불병의 우아함이 오슬로 애니메이션의 정수이다. 로맨틱한 감독이 젊었을 때 샌프란시스코에서 1 년 동안 애니메이션을 공부했는데, 그 결과 그가 보기에 저속하고 시끄러운 디즈니를 전혀 참을 수 없었다. 그것은 그가 추구해야 할 경지가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자신의 작품을 완전히 통제할 수 있을 때까지 우리는 그가 디즈니와 반대되는 창작 이념을 볼 수 있었다. 이는 근본적으로 유럽 문화와 미주 문화의 차이이기도 하다. 전자는 우아하고 여유롭고 후자는 경솔하고 급진하며, 물론 그로 인해 활력이 넘친다.
아줄과 아스마르
하나의 꿈
오셀로가' 아줄과 아스마르' 를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도덕적 주제, 즉 관용이다. 아프리카에서 자란 식민지의 후손으로서, 오슬로는 12 살 때 부모를 따라 리옹으로 돌아와 정착했습니다. 이전 세대와는 달리, 그는 자신의' 모국' 에 대한 감정이 없었고, 이 무더운 도시에 대해 더 호감이 없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는 영화 속 유랑자 카브가 15 살 때의 사진이라고 말했다. 그 지역의 모든 것이' 고향' 아프리카만큼 좋지 않다고 생각했다. 물론 카부의 고향은 유럽이었다.
프랑스 사상가인 데리다도 비슷한 경험을 했고, 부디어도 아프리카에서 살았고, 다문화의 생활 배경은 자신의 문화를 더 많은 힘과 자원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이유였다. 오슬로도 분명히 그러하다. 오셀로가 영화에서 표현해야 할' 관용' 은 분명히 이런 문제를 겨냥한 것이다.
멕시코인들이 미국으로 몰려들고, 쓰촨 사람들이 베이징으로 유입되는 것처럼, 유럽의 무슬림 이민자 수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이주인구는 불법이든 합법이든 사실상 이미 국경제로 이주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 되어, 국내로 이주하는 경제에 중대한 공헌을 하였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유럽 국가들은 문화적으로 그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독일의 신나치 세력, 스페인 보수세력이 이민을 겨냥해 갖가지 폭력사건을 벌인 것은 취업 경쟁의 압력에서 비롯된 것이고, 한편으로는 다년간의 부정적인 문화적 이미지에서 비롯된 것이다. 결국 기독교 세계는 무슬림 세계와 천 년 동안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러한 역사적 맥락에서, 무슬림의 신앙과 풍습은 유럽에서 비난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이것으로 구성된 각종 모순이 유럽 사회의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아줄과 아스마' 는 단순한 동화가 아니라 인종 화해, 문화적 관용을 장려하는 꿈이다. 오셀로는 이 기사가 어머니를 찾는 이야기가 진실된 기초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그것은 그가 BBC 에서 들은 뉴스, 영국인과 유모가 베이루트에서 다시 만난 이야기였다. 몇 년 후, 그들은 언어가 통하지 않아 용모가 모두 크게 변했지만, 유모는 여전히 자신의 친아들을 대하는 것처럼 그를 대접했다. 이 이야기는 오슬로의 눈에 눈물을 흘렸다. 문화가 통하지 않지만 인간성은 서로 통한다. 영화 속 아주르의 아버지는 모질게 아스마르 가족을 집에서 쫓아냈지만, 아주르가 유모의 고향을 찾았을 때, 아주르는 그의 파란 눈이 현지에서 어떤 공포를 불러일으키든 망설이지 않고 그를 거둬들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그의 형제 아스마르는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해 줄곧 마음에 두고, 그와 사귀기를 거절하고, 심지어 그에게 프랑스어를 말하기를 거부했지만, 결국 긴 여정에서 그와 생사를 택했다.
문화 소통의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오셀로는 아랍어 대백에 프랑스어 자막을 붙이지 않기로 과감하게 선택했다. 이들 대백은 거의 3 분의 1 에 육박하는' 프랑스 관객이 영화관에서 이민을 맛보게 하는 맛' 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일이 자기 곁에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고, 자신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이해하지 못하여 마음이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 아조르는 이런 불안을 당한 후 눈을 감기로 선택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가 만난 경치는 점점 더 아름답지만, 편견이 가득한 유랑자 카푸의 묘사에 귀를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 아름답고 보이지 않는 맹인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문화적 오해' 라는 현상을 뚜렷하고 강력하게 표현했다.
이 영화의 구상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유일한 단점은 너무 간단명료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주로 어린이를 겨냥한 애니메이션에는 이미 너무 잘 해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문화적 관용의 씨앗이 일단 아이의 내면에 깊이 파고들면, 자연히 봄바람이 비를 녹이는 힘을 발휘할 수 있다.
적어도, 그들이 학교에서 이족 학우들을 다시 만날 때, 의아한 눈빛을 수렴하고, 좀 더 선의와 이해를 하게 된다.
아줄' 은 아랍어 파랑을 의미하고' 아스마르' 는 아랍어 갈색을 의미한다. 파란 눈의 아조르들과 갈색 피부의 아스마들이 형제가 되기를 바라며, 천하의 사람들이 모두 형제자매가 되기를 바란다. 이것이 시적인' 아줄과 아스마르' 가 우리를 위해 그린 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