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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 관복 분류

지난 5000년 동안의 의상은 다양한 색상과 변형을 가지고 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중국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수천 년 동안 예절 체계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된 황실 관리들의 공식적인 복장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상나라와 주나라의 의복은 당시 가장 진보된 복식 스타일을 대표했다. 옷은 발까지 내려오는 옷과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상의와 하의를 포함합니다. 옷은 일반적으로 소매가 좁고 입이 꽉 차고 칼라 가장자리가 넓습니다. 주로 더블 브레스티드 스타일이며 부분적인 주름 스타일도 있습니다. Shang은 종아리 길이의 스커트입니다. 허리에 벨트. 배 앞쪽에는 장방형의 '黼黻' 조각이 걸려 있다. 바지가 없었습니다. 레깅스는 송아지 주위에만 감겨져 있으며 고대인들은 이를 "Xing Teng" 또는 "Xie Band"라고 불렀습니다.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진 신발을 발에 신으세요. 머리에 쓰는 것은 귀족 남성을 위해 특별히 마련된 왕관, 면류관, 침구 등의 "머리 옷"입니다.

추운 겨울에는 다양한 동물 가죽으로 만든 모피를 입는다. 귀족들이 입는 옷은 대부분 여우털옷인데, 특히 흰여우털옷은 매우 귀중하다. 에티켓을 보여주기 위해 귀족들은 모피 코트 위에 "裼"이라는 실크 브로케이드 옷을 입었습니다. 때때로 겉옷에 겉옷 한 겹을 추가할 수 있는데, 이는 주요 행사에서 착용하는 예복인 정장 의류입니다. 서주시대 가부장적 예절제도의 형성은 우월과 열등에 따른 복식 스타일을 결정했을 뿐만 아니라, 그리고 서로 다른 에티켓에 따라 서로 다른 옷을 입는 것이 요구됩니다.

주(周)나라의 황실 복식은 공·면·모피·대·상·세트·舄·비늘 등의 복식으로 구성됐다. 곤(곤)은 다양한 문양을 칠하거나 수놓은 화려한 상의이다. 면(Mian)은 황제가 착용하는 평평한 윗부분의 왕관입니다. 무릎덮개라고도 불리는 푸(Fu)는 복부 앞에 매달린 직사각형 천입니다. 허리띠는 가죽으로 만들거나 명주실로 짠 허리띠를 말합니다. 샹(Shang)은 하체에 입는 긴 치마이다. 악마의 밴드라고도 불리는 밴드는 다리를 감싸는 천 밴드입니다.舄는 금실과 붉은 실로 엮은 두꺼운 밑창의 신발입니다. 헝은 왕관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머리장식이다.

황실 복식의 장식과 특별한 문양은 아마도 주나라 때부터 구체적인 규정이 생기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황제의 복식 문양은 12가지로 나누어진다. 예를 들어 용 문양, 산 문양, 중국 곤충 문양, 종의 문양, 해조 문양, 불 문양, 분홍쌀 문양, 검은 선, 검은 선 등이 있습니다. 이 패턴은 황제의 옷에만 나타납니다. 왕자는 용 아래의 패턴만 사용할 수 있고, 학자는 해조류 패턴과 불 패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사복에 핑크 라이스 패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격동의 춘추전국시대를 거쳐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뒤 원래의 6종 관복을 폐지하고 검은 선관만 제사용으로 남겼다. 진나라 사람들은 오행론에 따라 물의 덕에 부합하고 물이 검은 색과 일치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진나라는 여전히 검은색이었고, 황제부터 서민까지 모두 검은 옷을 입었습니다. 진시황은 낡은 예절 제도를 완전히 파괴하여 한나라 초기에도 통일된 복장과 유니폼이 없었습니다.

서한시대 관복은 일종의 예복에 불과했다. 그리고 그들은 일년 내내 검은색 예복을 입습니다. 관복은 동일하며 관과 모자만을 사용하여 관직의 차이와 우월성을 구별할 수 있다. 다른 공무원은 다른 왕관을 착용합니다. 또한, 주(周)나라 때부터 관리들은 리본을 착용해야 했습니다. 이 공식 리본 시스템은 한 왕조에서 엄격하게 시행되었습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황제와 관리들의 관복이 기본적으로 한나라의 양식을 따랐는데, 수·당 시대가 되어서야 큰 변화가 생겼다. 수당시대 황실 관리들의 복식 체계도 매우 완벽하여 엄격한 위계 체계를 이루고 있었다. 수(隋) 개황제(開皇帝)때 북주(周周)의 관복 형태가 개편되어 완성되었고, 당나라는 수(隋)의 맞춤화를 따랐다. 당 무덕제 4년에 의복칙령이 내려져 주법에 따른 관복 6종을 포함해 12종의 복식을 규정했다. 목사의 복장은 10가지가 있습니다. 목사들이 정장을 입을 때 왕관 외에 네 가지 다른 유형의 왕관도 사용합니다. 이 왕관 가운은 성대한 행사에서만 착용됩니다. 다른 날에는 황제와 그의 신하들이 모두 균일하게 규정된 궁정복, 관복, 일반 제복을 입습니다. 예복은 재판에서 회의할 때 입는 옷으로 7품 이상의 관료만이 입는다. 공공서비스는 지방서비스라고도 하며 기본적으로 법원서비스와 동일하지만 더 단순하다. 평상복은 주로 襕shirts로 목이 둥글고 소매가 좁으며 좌우에 슬릿이 있는 옷입니다.

수나라 말, 수나라 양제가 관료와 민간인의 의복을 구별하기 위해 색을 사용하도록 명령하여 5품 이상의 관리는 보라색 옷을 입을 수 있었고, 그 이하의 관료는 옷을 입는 것이 허용되었습니다. 6위는 빨간색과 녹색 옷을 입었고, 공무원은 청록색을, 민간인은 흰색을, 정육점과 상인은 검은색 옷만, 군인은 노란색 옷을 입었다.

송나라가 나라를 통일한 후, 송나라 건륭제 2년에 새로운 복식제도가 반포되었습니다. 송나라의 관복은 여전히 ​​제복, 궁정복, 정규복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졌다. 제사복은 당나라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지만, 각종 레벨이 약간 낮아졌습니다. 송나라 초기 궁중 복식의 양식은 여전히 ​​당나라와 동일하며, 2등부터 5등까지 시안관의 기둥 수만 변경되었다. 원풍 2년, 송나라 신종은 관직을 관직에 따라 정하던 수당 이래의 관직을 폐지하고 관직을 바꾸어 복식을 7개로 나누었다. 크라운과 리본의 수준. 송나라 때부터 관리들은 궁정복을 입을 때 윗부분에 원, 아랫부분에 원이 있는 장신구를 입었는데, 이를 '사각깃'이라고 합니다. 송나라의 평복은 당나라의 복식양식을 계승하였으며, 당나라와 마찬가지로 등급을 구분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송나라 관복의 가장 큰 변화는 머리에 쓴 부두였다. 당나라의 부드러운 부두는 송나라에 와서는 단단한 타이어와 딱딱한 발을 가진 일종의 고정된 모양을 가진 모자가 되었습니다. 타이어 프레임은 철선과 대나무 띠로 만들어졌으며, 칠해진 거즈로 덮여 있습니다. 관리들이 착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것은 곧은 발의 후토로, 머리 뒤에 수평으로 뻗어 있는 두 개의 직선형 발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짧았다가 점점 길어져서 1피트 길이가 되었습니다. 하급 관료와 노비의 경우 옷 길이가 짧고 소매가 좁은 등 상대적으로 간소한 옷을 입으며, 대부분 발을 위로 굽힌 책상다리 후토를 입습니다.

북부는 요나라가 북송과 공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요나라의 관복은 한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요왕조의 관리들은 북방과 남방으로 나누어 북방의 왕모와 거란 신하들은 거란 의상을 입었고, 남방의 왕과 한 신들은 한복을 입었습니다. 당나라의 관복 제도를 따른 후진(後晉)의 복식이다. 둥근목옷, 옥허리띠, 바지, 부츠로 구성되어 있다.

요국 이후 북쪽으로 등장한 금국은 천연 3년에 왕위제도를 정식으로 발표했다. 이 체계는 당송 시대의 한 황제와 관리들의 복식의 특징을 많이 흡수하면서도 더 단순했습니다. 황제의 제의복은 하늘 높이 솟아오른 관과 진홍빛 망포를 입었으며, 궁정의복은 허리에 검은 코뿔소 띠를 두른 담황색 옷을 입었습니다. 공무원의 법원 복은 빨간색 긴팔 예복, 빨간색 치마, 금현 관복은 襕셔츠입니다.

몽고인들이 중부평원을 점령한 뒤 원나라를 세웠다. 원나라 중기 원인종은 몽골 고유의 의복과 왕관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중수성에 의복의 색등급을 규정하고 의복제도를 엄격하게 실시하도록 명령했다. 당송대 관복의 양식을 바탕으로 이와 거의 유사한 관복, 궁정복, 관복 등이 결정되었다.

주원장이 명나라를 건국한 후 황실 관리들의 의복 체계는 가장 완벽하고 복잡한 수준에 이르렀다. 황제의 복식에 용 문양을 추가한 것은 명나라 시대에야 형성되기 시작한 의례 제도였습니다. 용 문양은 황제의 독점적인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런 용무늬를 수놓은 제복은 명나라 황제들이 입는 가장 일반적인 복식으로 홍무 3년에 명 태조가 정식으로 제정한 것입니다. 둥근 목과 금빛 용 문양으로 짜여진 좁은 소매의 노란색 로브 외에도 접힌 스카프, 옥 벨트, 가죽 부츠 등 여러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명나라 시종 가경 7년에 새로운 황제의 복식인 연변복이 제정되었는데, 이는 검은색 망사 모자, 검은색 옷, 옥 띠, 흰색 양말, 검은 신발로 구성되었습니다. 명대에는 각급 관료들이 동물문양을 상징으로 디자인했는데, 이를 두 개의 정사각형 면반에 수놓았는데, 관복의 앞면과 뒷면에 각각 한 장씩 장식하였다. "buzi"를 추가로 복용하세요.

명 26년 명나라 태조 홍무의 칙령에는 모든 문무관의 궁중 복식은 당송 궁중 복식을 따르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바깥쪽은 빨간색 상의, 아래쪽 스커트, 무릎 덮개, 안쪽은 흰색 거즈 싱글을 입고 흰색 양말과 검은색 신발을 신고 허리에 가죽 벨트와 리본을 착용하고 머리에는 빔 크라운을 착용합니다. 관료의 계급은 왕관의 기둥 수와 리본의 다양한 무늬로 표시됩니다. 명나라 관리들은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 관복을 입어야 했습니다. 공복은 다리를 벌린 뻣뻣한 만토우와 감겨진 깃과 넓은 소매가 있는 긴 가운으로 구성됩니다. 로브의 색상은 공식 순위에 따라 다릅니다.

동북관 외곽에 여진족이 세운 청나라는 중국 역사상 마지막 봉건 독재 왕조였다. 청나라 관복은 만주족의 민족적 특성을 부각시켰으며, 수천년 동안 지속되어 온 한족 관복의 모습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이러한 의류 스타일의 만주 특성은 왕관 모자, 말굽 소매, 로브 및 바지에서 강조됩니다.

청나라 관리들의 중절모는 매우 특별했습니다. 긴 깃털이 달린 둥근 모자였습니다.

두 종류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8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쓰는 '따뜻한 모자', 다른 하나는 3월부터 8월까지 쓰는 '시원한 모자'이다. 따뜻한 모자는 중앙에 돔이 있고 그 주위에 넓은 접힌 챙이 있는 둥글고 검은색 모직 소재, 벨벳 또는 새틴으로 만들어집니다. 모자의 챙은 밍크, 해룡가죽, 여우가죽 등 고급가죽 소재로 제작되었습니다. 모자 윗부분에는 붉은색 씨실을 장식하고 중앙에는 윗구슬을 장식하였다. 윗구슬은 보석, 산호, 금, 은 등으로 만들어져 공적인 신분을 구별하는 중요한 상징이다. 밀짚모자는 옥풀, 등나무 비단, 대나무 비단으로 만든 원뿔 모양의 모자입니다. 바깥쪽은 거즈로 덮여 있고, 빨간 모자와 윗구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황제의 모자는 3겹의 관에 금룡이 박혀 있는 가장 고급스러운 모자입니다. 왕관 꼭대기에는 금실이 박혀 있고 그 위에는 4마리의 금룡이 새겨져 있는데, 각 용의 입에는 진주가 물려 있고, 왕관 중앙에는 진주와 보석이 박혀 있다. . 본명이 "화살 소매"인 말굽 소매는 전사가 화살을 쏠 때 손을 보호하는 방호복입니다. 말발굽처럼 생겼네요. 청나라에서 자주 입는 슬릿 화살 재킷의 소맷단에 장착되며, 평상시에는 위로 올려 경례할 때는 내려서 손을 가릴 수 있습니다. 청나라 사람들이 특히 소중히 여겼던 만주 민족의상이다.

만주옷은 가장 중요한 옷으로 한복과는 확연히 다른데, 상체는 몸에 꼭 맞고 소매는 더 얇으며 하체는 앞면에 트임이 있다. , 뒤로, 왼쪽 및 오른쪽에도 클래스 제한이 적용됩니다. 왕실의 예복은 트임이 4개로 허용되고, 관리와 서민의 예복은 트임이 앞뒤로 두 개만 허용됩니다. 가운에는 모두 둥근 고리와 오른쪽 거싯이 있습니다. 황제의 예복은 밝은 노란색에 용 문양이 수놓아져 있었습니다. 관리들과 시녀들은 비단뱀 무늬로 수놓은 예복을 입는다.

옷 밖에 외투를 입는 것은 만주복식의 큰 특징이다. 외부 코트는 로브보다 짧으며 일반적으로 이중 옷깃, 둥근 목, 느슨한 소매 및 플러시 커프스가 있습니다. 만다린 재킷은 매우 짧은 외투로 허리보다 길지 않으며 소매는 팔꿈치보다 길지 않습니다. 더블 브레스트 만다린 재킷은 종종 궁전 드레스로 입었습니다. 노란색 만다린 재킷이 가장 고귀합니다. 만다린 재킷과 유사한 조끼도 라이딩과 사격의 삶에 따라 결정되는 의복 스타일입니다. 조끼에는 소매가 없으며 주로 보온을 위해 입는 것으로 나중에 점차 코트로 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