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 속 당신과 사진 속 당신, 어느 것이 진짜 당신입니까?
사실 답은 간단하다. 모두 진정한 네가 아니다. 네가 다른 사람의 눈에 보이는 모습은 둘 사이에 존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왜 그럴까요? 왜 사진 속의 자신과 거울 속의 자신이 다른데, 좀 몰라? 아직도 좀 못생겼어? 사실, 대부분 다음과 같은 측면 때문이다.
(1) 얼린 얼굴 효과
이 효과는 사람들이 역동적인 사람이 정적인 사람보다 더 아름답다고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영상에 나오는 너는 영화 속의 너와 비교해서 예뻐야 한다. 따라서 거울을 보는 과정은 동적이기 때문에 자연히 예뻐질 것이다.
(2) 생소한 불안
의심할 여지없이, 특히 많은 사람들은 거울에 비친 자신을 더 많이 보는 것이고, 이런 이해는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하지만 사진 속의 사람들은 사실 너에게 익숙하지 않다. 이때, 자신의 거대한 갈등감이 무의식적으로 불안감을 일으켜 사진 속의 자신이 더 못생겼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3) 자기 인식 차이
자기 인식이 나쁘다는 것은, 우리가 항상 자신이 아름답다고 느끼고, 아름다움의 한 면을 자신에게 귀속시키며, 자신의 불미스러운 면을 중시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생김새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거울을 볼 때, 우리는 여러 가지 관점을 조정하고 표정을 조정하여 마지막에는 가장 완벽한 상황을 보여 주고, 이것이야말로 가장 완벽한 자신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사진 속에는 각종 우스꽝스러운 표정, 기발한 시각이 모두 촬영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분명히 많이 못생길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이 시기의' 당신' 과 가장 완벽한 상태의' 당신' 을 비교한다면, 자연히 큰 격차가 발생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4) 자신감의 영향 없음
모두들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없을수록 사진 속' 추악한' 자신을 감당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자신이 없는 사람은 외모 등 외적 요인에 자기 정체성을 세워 다른 사람의 인정을 구한다. 그들은' 사진 속 자신' 과' 상상의 자신'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마다 초조하고 겁이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