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웨이의 원문과 번역은 다음과 같다:
원문:
채웨이는 웨이를 채취하고, 웨이도 멈춘다. 귀화 () 는 귀화 () 라고 말하지만, 세도 멈추지 않는다.
집을 빼앗고, 고집을 부리는 까닭이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기용할 필요 없이 고집을 부리다.
채웨이는 채웨이를 하고, 웨이도 부드럽게 멈춘다. 귀화 () 는 귀화 () 라고 하고, 마음도 근심하고 멈춘다.
근심이 강렬하여, 굶주림과 갈증을 싣고 있다. 나는 미정 수비대, 사치스러운 반환 고용!
채비 채비, 웨이도 막 멈췄다. 날이 돌아오면 날이 가고, 세도 해가 멎는다.
왕 일은 사치스럽고, 기용할 필요가 없다. 근심으로 죄책감을 느끼니, 나는 할 수 없다!
펠비호? 평소의 화화. 피루스호? 군자의 차.
룽 차 모두 운전, 네 모란 산업. 어찌 감히 정착할 수 있겠는가? 1 월 3 일 승리!
서로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네 마리 군자가 의지하고 소인이 빌어먹는다.
사목익 날개, 마치 물고기 옷 같다. 어찌 일계하지 않겠는가, 암캐가 울퉁불퉁하다!
과거 나는 남자, 버드 나무 yiyi 에 갔다; 오늘 내가 생각해 보니, 비와 눈이 부슬부슬 내린다.
길이 늦어져 갈증을 싣고 배고픔을 싣고 있다. 내 마음은 슬프고, 내가 슬퍼하는 것을 알 수 없다!
번역:
채웨이가 비비를 따자, 비채 새싹이 이미 자랐다. 집에 가라며 집으로 돌아오니, 한 해가 또 끝나는 것 같다. 집이 있는 것은 집이 없는 것과 같고, 암캐와 싸우기 위해 싸우는 것과 같다. 앉을 틈이 없어, 암캐와 싸우기 위해 싸우다.
채웨이가 비비를 한 자루 따자, 비채는 부드럽고 연하게 싹이 돋았다. 집에 돌아간다고 하니 마음이 답답하고 걱정이 많다. 가슴속에 근심이 가득하고, 배고프고 목이 마르고, 정말 고생스럽다. 방지 전근은 결정하기 어렵다, 책 신탁은 누가 집에 보내느냐!
채웨이가 비비를 한 자루 따자, 비채는 이미 늙어서 귀뚜라미가 되었다. 집에 돌아간다고 하더니 눈 깜짝할 사이에 10 월이 또 왔다. 왕실의 심부름은 끝이 없어서 쉬고 싶으면 한가하지 않다. 근심이 가득하고 너무 고통스러워서, 이때부터 집에 돌아가지 않을까 봐 걱정이다.
무슨 꽃이 활짝 피었느냐? 해당화 꽃이 겹겹이 피다. 어떤 차가 크고 큰가요? 큰 병거 장군이 타다. 기병차를 몰고 출전해야 하는데, 네 필의 장마가 일제히 질주해야 한다. 변두리가 어찌 감히 안주를 도모할 수 있겠는가? 1 월에 몇 차례 이겨야 한다!
네 마리의 대공마를 몰고, 말은 웅준이 높고 크다. 장군은 위풍당당하게 차에 기대어 서 있고, 병사들이 엄호해도 그것에 의지한다. 말 네 필이 더 깔끔하고, 어피 화살주머니가 활을 조각하여 매달았다. 어느 날 경계하지 않고 군정이 긴급하여 갑옷을 벗지 않는 날이 어디 있겠는가!
당초 출정을 회상할 때, 버드나무는 바람에 따라 불어왔다. 지금 돌아오는 길에 폭설이 분분히 흩날리고 있다. 길이 질퍽거려서 걷기가 어렵고, 목이 마르고 배가 고파서 정말 피곤하다. 슬픔으로 가득 차서 슬픔이 가득하다. 나의 애통을 누가 체득하겠는가!
감사:
채웨이' 라는 시의 배경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마오 순서에 따르면: "채비", 수비대도 보냈습니다. 문왕 () 의 때, 서에는 쿤이 () 의 환난이 있고, 북쪽에는 우이 () 의 어려움이 있다. 천자의 목숨으로, 명하여 수비대를 파견해 중국을 지키게 하였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그래서 노래 \ "채비 \" 를 보내. "사실, 진정한 고전은 예외 없이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매력이 있다. 그것은 일찍이 이렇게 진실하고 미묘하게 한 사람에게 속해 있었지만, 또 이렇게 넓고 두터운 것은 모든 사람에게 속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래서, 비록 이 시 뒤에 있는 그 전쟁의 봉화는 이미 역사 속에서 희미해졌지만, 변변전사들이 부른 이 황량한 가요는 여전히 모든 사람이 자신의 생명으로 짜여 사람들이 이 민요의 강에서 시간을 볼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모습도 볼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래서' 채웨이' 에 직면하여, 우리는 세상을 보는 것보다, 생각하는 것이 낫다. 역사를 느끼기보다 생명을 느끼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