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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영화의 역사적 발전

홍콩 영화사의 발전은 홍콩에 영화가 소개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1895년 12월 28일, 프랑스인 루이 뤼미에르는 프랑스 파리에서 <뤼미에르 공장의 문>, <기차의 도착>, <정원사에게 물을 주다>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품을 초연했다. .최초의 영상입니다.

이날은 전 세계 영화계가 '영화 시대의 시작'으로 인정하는 날이다.

1896년 초, 루이 뤼미에르의 조수가 이 영화들을 상영하기 위해 홍콩에 왔고, 이것이 영화가 홍콩에 소개된 방식이다.

그가 떠난 후 홍콩 영화는 1898년까지 활동을 재개하지 않았습니다.

당시 미국 토머스 에디슨 사는 '홍콩 거리 풍경', '홍콩 총독부', '홍콩 부두' 등 일련의 다큐멘터리를 촬영하기 위해 촬영감독을 홍콩에 파견했다. ", "홍콩 부두"상인 그룹"및 "Xingke 포병 그룹".

이들 보도영화는 비록 홍콩영화사에서 제작한 것은 아니지만 홍콩에서 촬영되었으며 내용은 홍콩영화라고 할 수 있다.

1896년부터 1903년까지 매우 짧은 다큐멘터리가 홍콩에서 상영되었으며, 한 번에 10세트 이상이 상영되었습니다.

1903년 10월 5일이 되어서야 홍콩에서 전편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관련 보도는 "현재 중앙시장 맞은편 통지청 앞에서 15일 밤 '연극 전집'(즉, 영화 전체)이 공연된다.

"이번 영화는 프랑스 감독 치카의 올해의 명작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다.

1907년은 홍콩에 많은 영화관이 문을 열었고, 공개상영 횟수와 횟수도 이전보다 많아졌기 때문에 홍콩 영화산업의 첫 전성기로 꼽힌다.

1909년에 완성된 '오리구이'는 상하이 아시아 영화사(Shanghai Asia Film Company)가 홍콩에서 촬영한 무성 코미디이다.

영화의 주인공인 양소포 감독도 구운 오리를 훔치려던 도둑(양소포 분)이 경찰에게 붙잡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다. 경찰.

줄거리는 매우 단순하지만, 유머러스한 액션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로스트 덕'이 홍콩에서 촬영됐지만 홍콩 영화사의 작품이 아니라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영화 제작자 브라시(Braschi)는 이후 상하이에서 영화 생활을 마치고 미국으로 돌아와 홍콩을 거쳐 라이 민웨이(Lai Minwei)와 협력하여 홍콩에서 제작된 첫 장편영화를 제작했다. <장자, 아내를 시험하다>가 홍콩영화계를 탄생시켰고, 라이만와이는 '홍콩영화의 아버지'로 불린다.

이 영화의 등장은 홍콩 영화사에 있어 개화기의 종말이자 공식적인 태동기의 시작을 상징한다.

'중국 영화 발전사'에 따르면 홍콩 최초의 장편 영화 '장자는 아내를 시험한다'는 1913년에 제작됐다. 감독은 라이 민웨이, 촬영 감독은 뤄융샹, 주연배우들은 라이민웨이(Lai Minwei)와 옌샨샨(Yan Shanshan)이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많은 홍콩 영화 기록을 세웠습니다.

(1) 홍콩에서 제작된 최초의 장편 영화입니다.

(2) 최초의 A; 해외 개봉 홍콩 영화

(3) 여성 영화배우가 출연한 최초의 홍콩 영화

(4) 또한 특수효과 사진이 출연하는 홍콩 영화이기도 하다. .

1923년 라이만와이(Lai Man-wai)와 그의 형제인 하이산(Haishan)과 베이하이(Beihai)는 홍콩 사람들이 전적으로 투자한 홍콩 최초의 영화 제작사인 "Minxin Manufacturing Films Co., Ltd."를 설립했습니다.

그들은 명예와 부를 추구하지 않고, 홍콩은 물론 중국까지 영화산업을 진흥시키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

민신의 설립은 1923년 홍콩 최초의 뉴스 다큐멘터리 '제6회 극동 대회를 위해 일본에 간 중국 선수들'을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1924년에도 홍콩 영화 산업에 큰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홍콩 최초의 배우 양성소인 신인배우 양성소는 연기 가능성이 있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광저우에 설립됐다.

또한 민신은 홍콩에서 제작된 첫 장편영화인 '루즈'도 제작했다.

1924년 1925년 제작된 귀중한 뉴스 다큐멘터리 《중국 공산당 제1차 전국대표대회》, 《손원수 군단경찰 훈련 평론》, 《손주석 동방 열병식》 등이 있다. " 등도 Minxin에서 제작했습니다.

실제로 1924년부터 1925년까지 홍콩의 영화산업은 점차 성장했지만, 라이만웨이의 동몽회 배경으로 인해 홍콩 영국공산당은 중화인민공화국의 개항을 금지했다. 홍콩의 사진 스튜디오와 홍콩 영화의 발전이 중단되었습니다.

1925년 5월 30일 일제침략자들은 그들의 독립을 과시하기 위해 중국 전역에서 중국인들을 부당하게 학살했다.

같은 해 6월, 본토의 *** 열풍은 홍콩까지 확대됐다.

홍콩 마카오 기간에는 상점이 연일 문을 닫고, 영업이 위축되고, 영화 상영을 포함한 모든 오락 활동이 중단됐다.

이 현상은 막 피어나던 홍콩 영화계를 멈춰 섰다.

*** 이듬해 10월에 막을 내렸지만, 홍콩 영화산업은 여전히 ​​회복하지 못했는데, 유능한 영화인들이 모두 광저우나 상하이로 발전을 위해 갔기 때문이다.

이 기간 동안 일부 영화사에서 배우를 모집했지만 이는 모두 이름뿐이었습니다. 1929년 말까지 홍콩 영화는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1930년대 초 리베이하이 등이 홍콩 영화사를 설립하고 선구적인 작품인 <좌자희>를 제작했다. 이후 홍콩에 영화제작사들이 속속 설립되었고, 홍콩 영화 산업은 발전하고 회복되었습니다.

1930년, 라이박호이(라이만와이의 동생)가 홍콩영화회사를 설립하면서 홍콩 영화산업은 회복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실제로 홍콩 영화 산업을 확고한 기반 위에 올려놓은 것은 1930년 10월 25일 라이만와이의 상하이 민신과 다른 여러 영화 회사가 합병하여 "연화 영화 회사"를 설립한 것이었습니다.

'연화'는 홍콩 영화계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으며, 전쟁 이전에는 중국 최대 규모의 영화 스튜디오 중 하나였다.

연화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1931년 4월 배우양성소를 열었다. 극본, 연출, 연기, 사진 등을 가르치는 과목이 있어 종합영화학교라고 할 수 있다.

리 티에(Li Tie), 황다이(Huang Dai) 등 뛰어난 광둥 영화 감독들을 다수 양성해 홍콩 영화에 큰 공헌을 해 왔다.

'연화' 홍콩지사는 늘 무성영화를 만들어왔다. 당시 유성영화가 붐을 이루고 있었지만 창업자는 감히 위험을 감수하지 않았다.

그 결과 최초의 광둥어 유성영화는 상하이 천이영화제작소의 탕샤오단 감독이 연출을 맡았는데, 바로 <플래티넘 드래곤>이었다.

유성영화의 등장 이후 홍콩 영화사들은 유성영화를 잇달아 제작하기 시작했다.

1934년 '연화' 홍콩 지사가 해체되고, 이베이하이는 홍콩 최초의 사운드 영화 스튜디오인 '차이나'를 설립하고 부분 사운드 영화 '양심'(1933)을 연출했고, 사운드 영화 "바보의 결혼식 방"(1934).

1935년, 홍콩 영화는 공식적으로 사운드 시대에 돌입했습니다.

1935년 이후 홍콩의 광둥 영화 제작은 매년 증가하여 1935년 32편에서 1937년 85편으로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홍콩은 항일 열풍의 영향을 받아 대관영화사에서 제작한 '라이프라인'을 비롯해 다수의 애국영화를 제작했다.

1936년에는 사회교육영화가 홍콩영화의 주류가 됐다.

같은 해에는 사회교육영화 외에 애국영화도 흥행이 늘었다.

물론 홍콩영화사에서 장편영화가 간과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1936년의 걸작 중 하나는 난카이 주산로가 각본, 감독을 맡은 '아이들의 빚'이다.

1937년부터 1938년까지 '7·7사변'이 발생하면서 홍콩의 반일 분위기가 고조되자 영화인들도 갑자기 반일 애국영화를 만들기 시작했다. 1937년에는 애국영화가 주류가 되었다. 제작된 장편영화 85편 중 애국영화는 25편이었다.

1939년 가을, 유럽 각국의 전쟁 영향으로 1940년 홍콩 영화 제작은 90편 미만으로 떨어졌다.

1941년 12월 일본이 홍콩을 침공하면서 홍콩 영화 산업은 침체에 빠졌다.

타이관 영화 스튜디오와 기타 영화 시설이 폭격을 당했고, 수많은 홍콩 영화 사본과 네거티브가 소실되거나 손실되었습니다. 그 결과 1945년 이전에 제작된 약 600편의 영화 중 1%만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

1946년 초까지 홍콩 영화 산업은 완전히 정체 상태에 있었다. 이 기간 동안 일본 영화사에서 촬영한 반영국 장편영화 한 편과 다큐멘터리 여러 편만 개봉됐다.

전후 초기에는 영화 스튜디오 수가 이전보다 적었고, 중화권에는 Li Lihua, Zhou Xuan 등의 상하이 스타와 유명인이 있었기 때문에 큰 스튜디오 중 하나였습니다. 감독 주스린(Zhu Shilin)과 우주광(Wu Zuguang).

1946년부터 1949년까지 중화권에서는 34편의 중국어 영화와 8편의 광둥어 영화를 제작했지만, 불행하게도 1949년까지 제작량이 점점 줄어들었고 강제로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정리하자면 일제의 침략은 홍콩 영화계에 심각한 피해를 입혔다.

1946년 최초의 전후 홍콩 영화 '사랑'이 개봉되기까지 홍콩 영화는 4년의 제작 중단을 겪었다.

1940년 말, 상하이 영화계의 많은 좌파들은 공산당의 정치적 압력이나 중국 본토의 인플레이션 영향을 피해 홍콩에 정착했다.

그 결과 홍콩의 중국어 영화 산업은 점점 번영해 1970년대 초반에 정점에 이르렀다.

홍콩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급격한 부흥을 경험했고, 1949년 이후 더욱 번영을 누렸다.

1949년 이후 많은 수의 중국 본토 영화인들이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남쪽으로 이주하여 홍콩에 영화 스튜디오를 설립하고 현지 영화제작자들과 협력하여 영화를 촬영하게 된 것은 이유가 없습니다. 홍콩은 중국 남부의 유일한 영화 스튜디오이자 최대 규모의 영화 센터이기도 합니다.

1950년대 중반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영화 세력이 홍콩으로 이주하고, 미국, 일본, 유럽 등 홍콩 고유의 영화 문화가 미치는 영향과 맞물려 홍콩 영화는 성숙한 프로토타입

1950년대와 1960년대는 중국어와 광둥어영화가 전성기였던 시기였으며, 1940년대 후반부터 1960년대 중반까지가 광둥어영화의 전성기였다.

이 황금기 동안 광동 영화는 다음과 같은 주류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광동 영화

1: 광동 오페라 영화

1950년대에는 매년 200편의 광동 오페라 영화가 개봉된 것으로 추산됩니다. 광둥 영화 3편 중 거의 1편이 광동 오페라 영화였으며, 그해 제작된 160편의 영화 중 절반이 광동 오페라를 차지했던 1958년에 최고조에 달했습니다. .

기본적으로 무대형 광동 오페라 영화는 제작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영화 기법도 특별히 정교하지도 않습니다. 대부분 광동 오페라 무대에서 노인을 고용하여 공연을 하고 메인 노래만 부르기 때문입니다. 음모를 꾸미고, 나머지 화려함과 상황을 처리하는 것은 손이 엄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오페라는 대부분 '5일 신선' 또는 '7일 신선'으로 조롱됩니다.

물론 <황제의 꽃>(1959), <자색 비녀>(1959), <황후> 등 세심하게 제작되어 오늘날에도 회자되는 불멸의 고전도 있습니다. 리"(1968)) 잠깐만요.

오페라 영화의 배우들 역시 얌 킴 파이(Yam Kim Fai), 박수엣신(Pak Suet Sin), 순마시욱창(Sun Ma Siuk Tsang), 싯죽신(Sit Juk-sin), 람카싱(Lam Ka-sing) 등 친숙한 이름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1950년대 광둥 오페라 영화가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광동 오페라는 전후에 활발히 발전했고, 스튜디오에서 오페라를 관람하는 것이 상류층의 소비 즐거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반 대중의 경우 라디오 드라마나 광동 오페라를 들을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영화사에서는 수많은 고전 광둥 오페라를 영화로 만들어 연극 팬들을 감동시켰습니다. 저렴한 티켓 가격으로 전통 광동 오페라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문학영화

이 시기의 문학영화는 대부분 중화민국이나 당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중국과 외국을 각색한 드라마적 구조를 강조하였다. 문학, 인기 소설 또는 할리우드 멜로드라마를 복사한 작품입니다.

가족 윤리와 남녀 사랑을 중심으로 한 이런 문학 예술 영화라면 광둥 영화의 선두주자인 유나이티드 필름(차이나 유나이티드)을 빼놓을 수 없다. 영화 회사.

1952년에 설립된 China United Film and Television Corporation은 Li Tie의 "위험한 건물의 봄 새벽"(1953), "Forever"(1955) 등 많은 광둥 고전 영화를 포함하여 44편의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 주원(Chu Yuan)의 『세상 어버이의 마음을 불쌍히 여기다』(1960) 등은 모두 잘 알려진 작품이다.

중련의 엘리트 21명은 영화계가 조악한 관행으로 가득 차 있다고 보고 진지한 촬영 태도와 건전한 영화 신념을 바탕으로 키치와 사행성에 맞서 싸우는 중련을 주요 전제로 삼았다. 고품질의 7일 신선한 식품.

이 영화계 엘리트 그룹에는 Li Tie, Wu Hui 감독과 13명의 유명 배우: Wu Chufan, Zhang Wei, Zhang Huoyou, Bai Yan, Huang Manli, Zi Luolian 등이 포함됩니다.

차이나 유나이티드 영화는 홍콩의 다양한 사회 문제를 자주 다루며 상류층 재벌의 위선과 추악함을 비판하며 교육적 의미가 강하고 중국 영화의 미적 수준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아마도 전통적인 도덕적 사명에 대한 과도한 집착 때문인지 중국연합회는 점차 시대와의 접촉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1967년에는 광둥영화의 쇠퇴와 함께 폐막되기도 했지만, 홍콩영화에 미친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3: 고대 복식무술영화

1950년대 복식무술영화는 대부분 사람들에게 친숙한 의협신과 요괴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했지만, 무술장면은 사실성을 강조하지 않았다.(1960년대 초반과 중반) 액션 장면 디자인이 점점 더 강조되었고, 수많은 스턴트가 추가되었습니다(괴물, 괴짜 의상, 모델 스턴트 등). Tathagata Palm 시리즈와 같은 많은 고대 의상 무술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4: 코미디 희극

이들 영화는 대부분 유머러스한 코미디언이 주도하고 줄거리는 '도시로의 시골 여행', '두꺼비가 하고 싶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백조 고기를 먹어라' 등의 이야기, 마싯상과 덩지첸 주연의 '두 바보 시리즈' 등이 있다.

위에서 언급한 유형의 광동영화는 영화미학적 측면에서 다소 거칠지만,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지 여부에 있어서는 이 시기에는 충분하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다. , 광둥 영화 광둥 오페라 영화의 전성기를 맞이할 정도로 영화의 흥행은 상당했다.

5: 중국어 영화

실제로 1967년부터 1969년까지 광동어 영화의 생산량은 여전히 ​​중국어 영화보다 높았습니다. 1969년부터 1970년까지 상황은 역전되기 시작했다.

중국어 영화가 부진에서 번영으로 전환되는 전환점은 1950년대 중반 국제 배급 회사와 쇼 브라더스가 개편되어 영화 산업 회사와 쇼 브라더스( 형제) 회사.

< p> 각각 강력한 자본력과 야망을 갖고 있는 두 회사는 재편 이후 홍콩 영화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겠다는 각오를 갖고 있다.

그들 뿐만이 아니다. 중국어 영화를 홍보하고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한 완전한 배급망을 구축했습니다. /p>

1957년 Run Run Shaw는 Shaw Brothers의 지휘권을 맡아 수많은 고품질 영화를 제작했습니다. 작품으로는 리한샹 감독의 '국가의 아름다움'과 '깨지지 않는 사랑'이 있는데, 이는 전례 없는 10만 흥행 성과를 거뒀다.

쇼 브라더스의 영화 제작은 화려하고 웅장하며, 더러운 옷 장면도 있다. 게다가 양보다는 질에 중점을 두고 제작을 하고 있고, 중국 영화도 적다.

이러한 열풍은 중국에서 떠오르는 황메이 디아오 영화를 홍콩으로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Kong은 인기를 얻었지만 Jin Yong과 Liang Yusheng의 무술 작품인 Hu Peng 감독의 "The Legend of the Condor Heroes"(1959)를 포함한 새로운 무술 영화도 만들었습니다. > 1963년에만 무협영화의 생산량이 61편에 달했고, 무협영화의 걸작은 호왕의 '용문여관'(1966)과 장철의 '일팔검'(1967)이다. p>

티렁, 데이비드 장, 왕유 등 무술 스타의 등장도 1970년대 이소룡 등장의 전조라고 볼 수 있다.

사실 1970년대부터다. 1950년대 이후에는 중국어와 광동어 영화가 공존하지만 둘 사이에는 경쟁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호환됩니다.

그러나 1970년부터 표준 중국어 영화가 급속히 발전하고 광둥어 영화가 부족해지면서 1970년에서 1971년 사이에 표준어 영화는 116편에 달했고 광동어 영화는 22편만 제작되었습니다. 1971년 - 지난 72년 동안 중국어 영화의 편수는 계속해서 증가했지만, 남은 광동어 영화는 테레사 텡(Teresa Teng) 주연의 "미스 팬(Miss Fan)" 단 한 편뿐입니다.

이후에도 만다린 영화는 계속해서 홍콩 영화 시장을 주도했다.

마지막으로, 1960년대 후반 광동영화는 만다린 영화가 시장을 장악하는 위협에 직면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장르적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노력했고, 청소년 뮤지컬도 그 흐름을 따라갔다는 점을 언급할 만하다. 당시 성공했던 두 명의 젊은 아이돌, 샤오팡팡과 천바오주가 영화계에 아이돌 열풍을 일으켰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1970년대는 홍콩 문화의 대중화에 있어서 중요한 전환점이 되는 시기였다. 텔레비전의 대중화와 함께 홍콩 영화도 사회, 경제적 발전을 이루었고 심지어 그 결과 1970년대 홍콩영화는 다양화되고 진정성 있는 경향을 보였다.

1960년대 중반의 맹렬한 기세를 이어받은 쇼 브라더스는 1970년대 초에도 여전히 홍콩 영화계의 선두 자리를 점유하며 동남아시아 영화왕국이라는 명성을 누렸으며, 흥행 규모도 컸다. 중국어 무술 영화의 주요 감독으로는 Chu Yuan, Zhang Cheh, Liu Jialiang 등이 있습니다.

모두 익숙한 검, 주먹, 쿵푸 영화에 의존하고 있다. 영화계는 남성적인 풍미가 강하다. 그 중 장철의 영화는 왕유 등 아이돌급 무술 스타를 탄생시켰다. , Ti Lung, Fu Sheng 등

1979년 '눈물 없는 영웅'은 그해 쇼 브라더스의 베스트셀러 쿵푸 영화 중 하나였습니다.

1971년 이러한 의상검 영화의 엣지는 사실상 1960년대에 비해 열등했던 것 같다. 그 이유는 아마도 무술스타 이소룡의 등장 때문이었을 것이다.

이소룡은 1970년대 초 Chow Wenhuai의 Golden Harvest Film Company의 성장과 함께 유명해졌습니다.

첫 영화 '당산형'(1971)부터 이후 2년 동안 촬영한 '분노의 주먹', '용의 길'까지 이소룡은 국제영화계에 진출하며 영화의 신화를 창조했다. 홍콩의 영화산업.

이소룡은 1973년 돌연 사망해 쿵푸영화 열풍이 이어지지 못했다.

홍콩 관객들은 현지 문화의 대중화와 함께 현실과 동떨어진 쿵푸영화에 대한 관심을 점차 잃어가는 대신, 당시의 사회적 상황을 반영하고 현실을 풍자한 영화를 선호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추위안 감독의 '칠십이' 1973년 '임차인'이 최고 흥행영화가 된 이유.

정소추, 순전하 등 '칠십이세인'의 배우들은 당시 모두 텔레비전 연예인이었다. 청중에게 호소하십시오.

이 영화의 성공은 미래의 새로운 영화형식의 길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광둥영화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됐다.

이후 많은 영화들이 정통 마켓 스타일을 채택했고, 배우들의 연기에도 웃음과 욕의 맛이 묻어났다.

그 결과 텔레비전에서 영화로 도약한 후이 형제가 등장해 1970년대, 심지어 1980년대까지 홍콩 영화의 주축이 됐다.

1970년대 중반부터 텔레비전이 독서의 지배적인 방식이 되었고, 많은 광둥 영화의 주제나 영감은 "아푸 실화"(1974), "Da Xiang Li" "(1974), "새 울고 웃는 결혼"(1975).

두 형제인 회관문과 회관계 역시 TV 드라마의 틀을 뛰어넘어 대형 스크린에 발을 디딘 독특한 개그 공식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코미디 시리즈를 촬영했다. 유령 말'(1974), '반 카테고리'(1976), '판매 계약'(1978) 등.

이 영화들은 홍콩 영화 역사상 유례없는 코미디의 주목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쿵푸 코미디의 탄생에도 기여했다.

1978년 유안허핑은 쿵푸 코미디의 위상을 확립한 '뱀인', '술취한 사부'를 연출해 1970년대 후반 가장 대표적인 영화형식으로 자리매김했다.

쿵푸 코미디는 텔레비전의 감성에서 벗어나 강렬한 쿵푸 디자인과 유머러스한 저글링 스타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

배우로서는 성룡, 홍삼모 등도 과거 무협 스타들의 영웅적 모델을 벗어나 반항적이고 장난기 가득한 이미지를 활용해 관객들에게 다가갔다.

위에서 언급한 영화 종류 외에도 1970년대 홍콩 영화를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위대한 감독 리한샹이 대만에서 홍콩으로 돌아와 재기한 작품이다. 로맨틱하고 기만적인 영화가 많아요.

그의 1971년 영화 '트릭 스토리'는 그의 영화 경력에 새로운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1970년대 홍콩 영화 의식의 변화, 즉 돈의 패권과 스타일의 인기가 나타났고 이러한 영향은 1980년대까지 계속되었습니다.

그러나 1979년 홍콩영화의 뉴 웨이브(New Wave of Hong Kong Film)의 등장은 홍콩영화에 다채롭지만 단명한 변주를 가져왔다.

1979년은 홍콩영화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해였다.

Xu Anhua, Zhang Guoming, Tam Jiaming, Yan Hao, Tsui Hark, Yu Yunchang 등 수많은 TV 비하인드 직원이 영화 산업으로 전환했습니다. 영화에 대한 열정과 젊은이들의 독특한 창의성, 독특함을 바탕으로 그는 자신만의 색깔이 가득한 수많은 영화를 제작하며 홍콩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처음으로 새로운 물결을 일으킨 작품은 1979년 '미친'(안휘 감독), '나비'(추이하크 감독), '지휘관'(감독) 세 작품이었다. 장궈밍)).

이후 해외에서 영화를 공부했거나 방송국 소림사에서 일했던 이 젊은 감독 그룹은 방위핑의 "아버지와 아들의 사랑"(1981)을 포함하여 계속해서 양식화된 영화를 계속해서 촬영했습니다. ""남자의 절반"(1982), 취하크의 "첫 번째 유형의 위험"(1980), 탐 지아밍의 "불타는 청춘"(1982) 등 수십 편의 작품은 사회에 대한 감독들의 감정과 정서를 표현할 수 있다. 당시의 기후.

이 신인 감독들은 모두 '뉴 웨이브 감독'으로 불리지만, 사실 그들의 작품은 모두 매우 개인적이며 홍콩 영화 장르의 전통적인 패턴에 빠지지 않습니다.

Xu Anhua의 작품은 심오한 인간성과 높은 수준의 여성적 감성을 드러냅니다. Tsui Hark는 긴장감이 넘치고, Fang Yuping의 스타일은 젊음의 폭력과 무관심 사이를 방황합니다. 계급 미학 Zhang Guoming은 포르노 영화 등을 만드는 데 능숙합니다. 이러한 자질은 모두 뉴 웨이브 영화의 "작가주의"미학을 반영합니다.

'뉴 웨이브'는 홍콩 영화와 이전 세대의 중국 중심 광동 영화 사이의 단절을 의미합니다.

1950년대와 1960년대의 광동영화는 민족적 짐을 무겁게 짊어지고 돌파와 혁신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았던 반면, '뉴 웨이브' 영화는 도시적 정취가 강하고 지역적 감성이 강했던 것과 비슷하다. 이는 감독들이 홍콩에서 성장하고 서양 교육을 받았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게다가 이 시기 영화들은 대스타를 기용하는 데 신중을 기했고, 제작비도 통제됐다. 이는 출연진을 자랑하고 제작비도 수천만 달러에 달했던 후기 홍콩 영화들과는 전혀 달랐다. .

1980년대

홍콩의 영화 산업은 항상 상업적으로 주도되어 왔습니다. 뉴 웨이브 영화는 호평을 받았지만 인기가 없다면 필연적으로 도태될 것입니다.

1980년대 초반 신예술도시픽처스가 갑자기 등장하면서 당시 신진 감독들인 오우삼, 추이하크, 램링퉁, 가오즈센 등이 대거 영입되어 상업적으로 제작됐다. 주로 코미디를 지향하는 영화.

이 영화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방송국의 집단 창작 방식으로 제작되었다는 점이다. 이 작품들은 모두 관객의 취향에 맞춰 집중적인 농담과 액션으로 가득 차 있다. "" "최고의 파트너" 시리즈와 "드래곤 타이거" 등

신예술도시 외에 1980년대 가장 유명했던 영화사는 더바오영화사였다.

Debao는 1984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코미디('쌍룡' 시리즈, '부와 행운')를 촬영하는 한편, 액션 영화 '로열 시스터'도 촬영합니다. 영화 유형의 다양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시리즈 또는 도시 Youpi 스케치 라인(" "The World of Three", "A Single Noble")을 선택했습니다.

Golden Harvest Film Company의 경우 앞으로도 성룡을 주연으로 기용해 '형님', '롱 사부'를 시작으로 쿵푸 소년으로서의 이미지는 '플랜 A', '폴리스'에서 점차 확고한 실체로 자리잡았다. 스토리'와 '기적', 성룡의 정점이다.

마찬가지로 무술가 출신의 흥삼모는 '고스트버스터즈'(1980)로 판타지 영화의 트렌드를 개척했고, 후속작인 '미스터 좀비' 시리즈도 비슷한 스타일을 따랐다.

그리고 그의 다른 영화인 '오행성' 시리즈도 좋은 흥행 성적을 거뒀다. p>

통계에 따르면 1980년대 홍콩 영화 10대 흥행작 중 신예술도시가 4편 중 5편을 차지했고, 다작인 더바오(5편에서 47편이 제작됐다)가 차지했다. 1984년부터 1989년까지) 1980년대 전체는 3대 영웅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후반에 등장한 뉴 웨이브와 비교하면 1980년대 홍콩영화 역시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줄거리 축적과 스타 포장에 중점을 두어 영화 장르는 작가주의는 말할 것도 없고 일차원적이 되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이 시대의 영화가 스타를 창출하고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의 창의성을 억누르고 있다고 믿습니다. 1989년 경제난, 비디오 시장 등 다양한 요인과 맞물려 1980년대 후반 영화산업은 쇠퇴의 길을 걷고 있다. 영화의 질이나 창의성으로 평가하지 않고 흥행성과 투자자의 태도로 보면 1980년대 홍콩영화산업은 급속한 발전의 시기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1990년 주성치 감독은 '도박'으로 기록을 경신하며 흥행의 신화를 시작했다.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주성치는 그야말로 세계를 석권했다.

1990년대를 보면. 홍콩 영화는 기본적으로 여전히 피어나는 백 송이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0년대에서 1990년대로 성공적으로 전환한 신세대 감독들뿐만 아니라, 원팅청("가을동화"), 왕가와이( "Carmen"), Kwan Kam-peng ("Rouge") "Buckle"), Chen Jiashang ("Little Man's Weekly") 등. 그러나 홍콩 영화의 전통에 따르면 블록버스터 영화에는 항상 추종자가 있습니다. 팔로워도 많고 기준도 다양하다는 건 영화계가 쇠퇴하고 있다는 뜻이다.

무협액션영화 열풍이 그랬고, 도박영화와 이후의 영앤데인저러스 시리즈의 붐도 없었다.

1990년대 중반까지 홍콩 영화의 흥행은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였으며, 서양 영화의 흥행은 점차 상승세를 보였다.

처음으로 흥행에 성공했다. 1993년 6000만 위안, 1998년 1억1000만 위안으로 1위에 올랐다. 195일 동안 상영된 이 할리우드 A급 작품 역시 '최고 100위안' 중 1위를 차지했다. 금세기 흥행영화'로 1980년대 신예술도시의 명망 높은 작품 '베스트 샷'을 압도했다. '블록' 시리즈.

1990년대 홍콩영화가 쇠퇴한 또 다른 이유는 불법복제 문제였다.

1980년대 비디오테이프 시장의 성장은 영화 수입을 크게 감소시켰고, 1990년대 후반 불법 복제된 VCD는 홍콩 영화 시장에 큰 타격을 입혔다.

많은 영화가 심야 상영이나 개봉 이후 불법 복제가 발생했고, 세관과 경찰은 서로 책임을 회피했고, 이후 홍콩 정부는 이 문제에 직면하기 시작했고 세관은 점차 수사에 나섰다. 단속으로 인해 불법 복제된 VCD 활동이 발생했습니다.

홍콩 영화계는 여러 대표단을 구성해 베이징을 방문해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 영화국과 창작의 자유, 저작권 문제 등을 논의했으며, 중앙정부에도 개방을 촉구했다. 시장.

1997년 홍콩 특별행정구 수장 ***씨는 '정책 연설'에서 처음으로 홍콩 영화를 언급하며 개발비로 1억달러를 할당했다. 영화 기술과 자금 지원 신청을 받아들인 것이 홍콩 영화인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기도 했지만 2000년 홍콩 영화상을 인상적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홍콩 영화인들은 매기 청(Maggie Cheung), 시우퐁팡(Siu Fong-fang), 왕가위(Wong Kar-Wai)가 베를린과 칸 등 국제 영화제에서 상을 수상하면서 홍콩 영화의 평가가 높아지고 있다. 국제 영화 커뮤니티.

불행하게도 이는 영화계에서도 인재들의 유출로 이어졌다. 우요한(John Woo), 탕질리(Tang Jili), 원우핑(Yuen Woo-Ping), 램링퉁(Lam Ling-tung)과 같은 유명 감독들이 그들의 작품을 개발하기 위해 할리우드로 떠났다. 주윤발, 성룡, 양자택일 등 슈퍼스타 배우들도 할리우드에서 섭외됐다.

1990년대 보장된 흥행은 '더블 히트'(주윤발, 주성치, 성룡)였다.

유출과 해외 투자가 있었고, 홍콩 영화인들도 있었다. 아시아에서 기회를 찾고 있었는데,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사람은 대만에서 단숨에 유명해진 Shu Qi입니다. 그녀는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스타에서 캐릭터 배우로 성공적으로 변신했습니다.

또한 1990년대 중반 이후 홍콩에서는 일본 TV 드라마 붐이 일었고, 영화계에서도 <동화>를 비롯한 여성 스타를 중심으로 일본 배우들이 홍콩 영화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of the Star and Moon', 'Tokyo Raiders', 'Tora' 그리고 물론 성룡의 영화에 등장하는 일본 미인들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홍콩 영화에도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SF 스턴트가 접목된 '폭풍우', '중국의 영웅들'이 성공적인 사례이고, 액션영화 '더 뉴'도 그렇다. 남자', '퍼플 레인', '블루 블러드'에는 해외 특수효과 전문가를 특별히 초청해 폭발 장면을 디자인해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정리하자면, 1990년대 홍콩영화는 1980년대를 넘어섰지만,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영화제작 면에서는 훨씬 나아진 것 같다.

<터널>, <천지> 등 일부 저예산 독립영화도 개봉 기회를 갖게 되면서 디지털 영화의 등장과 함께 대본 작성도 주목을 받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는 홍콩영화가 더 높은 퀄리티를 추구하며 아시아 영화산업 전체를 국제영화산업으로 이끌어갈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영화사가 돈을 많이 쓰고 배우들이 하루에 9세트를 찍던 1980년대 좋은 시절에 비하면 2000년대 홍콩영화는 실로 영화가 넘쳐났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위기와 우울함.

1990년대의 기적도 있고, 주성치, 주윤발, 성룡 등 국제적으로 유명한 스타들도 있다.

2003년은 홍콩 영화계에 가장 암울한 해였다.

지속적인 경기 침체에 더해 SARS 바이러스 발생으로 인해 많은 극장이 텅 비었고 4개월 동안 영화 제작이 중단되었습니다. 그해에는 54편의 영화만 촬영되었습니다.

홍콩의 유명 가수이자 배우인 레슬리 청(46)과 아니타 무이(40)의 사망으로 영화계는 더욱 악화됐다.

'투투투투투', '탕보호, 가을 향기', '요리의 신' 등 주성치 특유의 '엉터리' 코미디가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는 모두 1990년대 코미디 고전입니다.

'코미디의 왕'을 시작으로 주성치 감독의 작품은 모두 홍콩 영화의 연간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했다.

주성치는 생산량을 대폭 줄이고, 회복하는 동안 무대 뒤에서 모습을 드러냈다.

주윤발은 그동안 영웅영화와 액션영화를 잇따라 흥행에 실패했지만 기본적으로 관객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헐리우드에 진출해 일반 액션 영화('피는 차갑지 않다' 등) 촬영 외에도 '안나와 왕' 등 영화 촬영에도 도전했다.

조연으로 중국 본토에 갔을 때(<총알이 날아가도록>, <하복 인 헤븐> 등) 고향에서는 <빅 상하이> 같은 영화만 만들 수 있었다. 불행하게도 홍콩에서는 흥행 수입이 500만 홍콩 달러에 그쳤습니다.

성룡의 경우 대체로 1년에 한 편씩 대작을 유지하고 있으며 여전히 흥행 성적이 좋다. 하지만 1990년대 성적에 비하면 2000년 이후 성룡이 주연을 맡은 영화는 더 이상 크지 않다. 안타.

안타깝게도 영화 스타일에서는 돌파구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십이지신'은 홍콩에서 800만 홍콩달러가 조금 넘는 흥행 수익을 올렸습니다.

감독으로 치면 '이중왕' 왕징과 왕가위는 상업성이 강한 영화를 잘 만드는 편이라 조롱까지 받는다. "엉터리" 감독, 다른 하나는 유명 스타를 선별하여 합치는 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제작 규모는 적고 예술적 재능은 강하며, 이들의 영화 스타일은 상당히 다르지만 한 분야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1세기 홍콩영화의 결정적 위치.

또한 뉴 웨이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조니 토(Johnnie To)의 작품은 호평과 호응을 동시에 얻으며 점점 더 개인화됐다.

'메이드 인 홍콩'으로 이름을 알린 천궈 역시 독립영화 감독에서 홍콩의 주류 영화감독 중 한 명으로 성공적으로 변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