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세 가지 비판"은 그의 위대한 철학 체계를 구성합니다: "순수 이성 비판"(1781), "실천 이성 비판"(1788), "판단력 비판"(1790) .
'순수이성비판'이 답해야 할 질문은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이다. 칸트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자연 과학이 우리에게 실현할 수 있는 것만 알 수 있습니다. 플라톤은 실제로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철학은 지식이 가능해지는 데 필요한 조건을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순수이성비판'은 인간이 외부 세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연구하는 반면, 1788년 칸트가 출간한 '실천이성비판'이 답하려는 질문은 윤리적 질문이다. 하다? 간단히 말해서, 칸트는 우리에게 우리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의무를 이행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칸트는 유명한 "(절대) 범주 명령"을 제안했습니다. "당신의 의지의 준칙이 동시에 보편법칙의 원칙이 될 수 있도록 이렇게 하십시오." 칸트는 인간이 도덕적으로 자율적이라고 믿었습니다. , 인간의 행동은 객관적인 원인과 결과에 의해 제한되지만, 사람이 인간이 되는 이유는 도덕적 자유를 갖고, 원인과 결과를 초월하며,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판단비판'이 답하고자 하는 질문은 '우리는 어떤 희망을 가질 수 있는가?'이다. 칸트의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정말로 도덕적이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신의 존재를 가정해야 하며 인생이 끝난 후에도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은 아니라고 가정해야 합니다. 『판단력 비판』에서 칸트는 인간의 미적 감상과 환상 능력을 포함한 인간 정신 활동의 목적, 의의, 행동 방식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습니다.
칸트는 철학에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가져왔다. 그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물이 아니라 사물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 인간은 현실 세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사물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사물 자체보다 인간이 더 중요합니다. 칸트는 우리가 사물의 진정한 본질을 아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사물의 겉모습만 알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칸트의 유명한 주장은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이다. 그의 결론은 현대 양자역학과 매우 유사합니다. 사물의 특성은 관찰자와 관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