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소천의 시는 철리성이 풍부하다. 그는 인생과 사물에 대한 사고를 철리성 주제로 끌어올리는 데 능하다. 서정시든 서사시든, 그 안에 함축되어 있는 깊은 철사를 발굴하는 데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조시' 청년시민에게' 는 우리 시대의 광대한 청년들이 인생, 청춘, 어려움 등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대한 중대한 문제에 대해 정교하고 철리적인 대답을 했다. "시골 대로" 는 길고 우여곡절이 많고 넓고 굴곡이 많은 시골 대로를 인생의 큰길, 혁명의 큰길과 연결시켜 세 가지가 모두 우여곡절이며 투쟁을 통해서만 위험을 무너뜨릴 수 있고, 평탄한 길로 통하는 참뜻을 형상적으로 밝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곽소천은' 시대의 가수와 나팔수' 로 그의 시는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의 대표작은 오랜' 불타는 투쟁',' 어려움에 진군',' 샤먼 자세',' 청사장-사탕수수림',' 축주가' 등 명편,' 추가',' 단의 움푹 패인 편' 을 낭송했다 문혁' 중 곽소천은 심한 박해와 아픔을 겪으며 정치 상황에 대한 사고와 인식을 모두 그의 절창' 움푹 패인 가을',' 추가' 에서 자신의' 전사 겸 시인' 의 일생을 총결했다.
곽소천은 시예상에서 다각적인 탐구를 하여' 기술혁신의 능수' 로 칭송받았다. 그는 "형식상 우리가 제창해야 할 것은 민족화와 대중화이다. 독자들이 볼 수 있듯이, 나는 여러 가지 장르를 시도하고 있다. 이것은 내가 한 가지에 얽매이고 싶지도, 장르를 위해 장르를 만들고 싶지도 않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민가체, 신격율체, 자유체, 반자유체 및 기타 각종 체들이 시의 민족화와 대중화를 도울 수 있다면 무슨 무서움이 있겠습니까? " 50 년대에 그의 시는 일반적으로' 계단체' 를 사용했지만, 또 민족화의 개조를 진행했다. 긴 문장을 뜯을 때 중국 언어의 운율 특징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 계단시의 리듬을 중시하고, 가능한 대체적인 단정함과 운율을 발휘한다. 청년 시민에게' 는 들쭉날쭉한' 계단식' 장구를 채택하여 분방한 강연식의 현장 선동으로 강렬한 예술적 효과를 냈다. 눈과 계곡' 에서는' 반자유체',' 사행체' 를 사용하며 리듬이 부드럽고 느긋하다. 축주가' 는' 민가체' 를 사용했고, 문장은 짧고, 리듬은 명쾌하며, 고대 가요와 신민가를 하나로 융합했다. 장군 삼부곡' 은 원명 산곡과 비슷한 혁신의' 자유체'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