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어 anusroto-gāmin, 팔리어 anusota-gāmin. 흐름을 따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것은 "역류"의 대칭이다. 모든 중생은 삼계와 육도의 생사의 흐름을 따르며 미혹의 세계에서 회전한다고 합니다. 중생이 미혹을 일으키고 업을 짓고 생사의 흐름을 따르고 열반의 도를 어기면 이것이 생사의 흐름의 원인과 결과이다. 반대로 삼계의 혼란과 장애를 벗어나 생사의 흐름을 거스려 열반의 길에 들어가는 것을 역류(逆流)라 하며, 이는 소멸의 원인이요 결과이다. 마하사마타 위빠사나(Mahasamatha Vipassana) 제4권에 따르면, 악을 행하는 수련자는 '십심(十心)'으로 인해 악을 행하고, 무거운 축적물을 쌓으며, '흐름을 거스르는 십심(十心)'을 경험해야 한다. 이러한 실수를 처리하십시오. 다음 열 가지 마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무지와 어둠의 마음. 모든 중생의 마음은 무지에 속아 거짓된 계획을 세우고 자기 만족을 이루며 망상을 일으키고 수많은 업을 짓고 삶과 죽음을 겪습니다. (2) 외적으로 악한 친구에게 순응하는 것은 내적인 문제가 있고 외적으로 악한 친구에게 속아 바른 행실을 상실하는 중생의 심정을 가리킨다. (3) 기뻐하지 말라. 이는 남의 선행을 기뻐할 수 없다는 뜻이다. (4) 삼심(三業)에 빠진다는 것은 몸과 말, 마음의 삼업을 임의로 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메스꺼움은 어디에서나 발생합니다. 생명체가 저지르는 악행은 널리 퍼져 있지 않지만, 악한 의도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6) 끊임없이 악한 일을 생각하면 모든 중생이 혐오감을 느끼게 되고 악한 일이 밤낮으로 많아질 것입니다. (7) 죄악을 숨기고 자신의 허물을 덮으며 회개하지 아니하는 것. (8) 악도를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을 우둔하고 무지하여 악도에 들어가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한다고 한다. (9) 부끄러움도 없고 부끄러움도 없고 부끄러움도 없고 부끄러움도 없습니다. (10) 마음을 높이는 것에 대한 첫 번째 설명은 모든 원인과 결과의 원리를 부인하는 것입니다. [북판 열반경 36권, 구사륜 12권, 사마타위빠사나경 4-2권] ('역류' 4327, '역류십심' 4327 참조) p5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