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육은 교육의 전면적인 발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사회주의 각오를 가진 문화 있는 노동자를 양성하는 데 특히 중요한 의의가 있다.
고대 교육자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제자가 들어오면 효도하고, 출출출출은 성하고, 삼가 믿고, 범애하고, 친인한다. 라인에 여력이 있으면 글을 배운다. " 그는 덕육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학생들이 먼저 도덕적 수양에 전념해야 한다고 분명히 요구했다.
"행유여력" 이야말로 문화를 배우는 것이다. 19 세기 상반기 독일 교육자 헬바트는 "교육의 유일한 직업과 모든 일은 이 개념인 도덕에 요약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우리 사회주의 신시기에도 교사의 근본 임무를 분명히 제시했다. 인민교사는 당의 교육방침에 따라 학생들을 교육해야 한다.
학생들이 덕, 지혜, 체 등 여러 방면에서 발전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의 합격자가 되게 하다.
덕을 최우선으로 두는 것은 덕이 재능을 조절하는 운용으로 영혼과 총수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어떤 사회나 계급이든 청소년 학생들에게 지적 재능을 키워야 할 뿐만 아니라, 먼저 사상 품성 교육을 실시하여 이 사회나 계급이 기대하는 덕과 재능을 겸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청소년의 사상 품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모든 교사들은' 교인육' 의 중책을 짊어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전면적으로 책임지는 정신으로 덕육을 교육에 침투하고, 학생에게 사상정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 * * 산주의의 도덕적 자질을 배양하고, 학생들의 지능과 체력을 발전시켜 전면적으로 발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 교육에는 지육만 중시하고 덕육은 중시하지 않는 현상이 있다. 사실, 덕육은 교사의 교육 내용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나의 교학 경험에서, 나는 교육에 덕육을 침투하는 것의 중요성을 깊이 깨달았다. 이것은 덕육 임무를 완수하는 중요한 경로 중 하나이다.
국어 교육의 경우, 이것은 덕육과 지육이 밀접한 학과이며, 각 과마다 일정한 덕육 교육 목표가 있어야 한다. 이것은 반드시 덕육을 교육 과정에 침투시켜야 한다. 예를 들어, "설득" 기사에서 저자는 "청출람", "얼음은 물보다 춥다" 라는 두 가지 비유로 학습과 개조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또' 나무 밧줄은 곧고, 금은 날카롭다' 는 두 가지 사례로 추론과 사람, 즉' 군은 박학하고, 날은 자기 자신을 아끼고, 아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는 해설을 통해 학생이 작가의 의도를 총결하게 한다.' 사람도 공부와 참성을 통해 높은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문장 논점인 학습의 중요성을 분석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로 하여금 사상적으로 인식을 높이게 하였다. 문장 들은 또한 "지렁이와 게", "지렁이와 말", "인내", "인내" 등을 사용하여 배움의 적절한 방법과 태도를 논증하며 학습 동력이 강하지 않은 현황을 총결하고 시기적절한 교육을 진행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학생들은 인간의 도덕성, 지식, 재능이 타고난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꾸준한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학생들을 격려하고, 학생들의 학습 적극성을 자극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자연스럽게 도덕 교육을 교육에 침투시켰고, 도덕 교육의 목적도 순리적이고, 물이 도랑에 이르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또' 사설' 과 같은 글에서 한유는'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방법, 스승의 기준을 선택하는 문제' 를 논증하며' 귀함도 없고, 길도 없고, 길도 없고, 스승의 존재도 있다' 는 관점과' 제자는 스승만큼 좋지 않아도 되고, 스승은 제자에게 현할 필요가 없다' 는 견해를 분명히 제시했다. 작가는 당시 상층사회가 제자의 고저만을 중시하고, 진재실학의 악풍을 중시하지 않고, 새로운 스승도 관념을 제시했다.
이것들은 오늘날 우리에게 깊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사회에서 교사를 업신여기고 교육에 치중하지 않는 현상도 바로 우리가 비판하는 현상이다. 그런 다음' 오늘의 사람들' 과' 고대의 성인',' 그 아들' 과' 그 몸',' 주술사 악사 백공인' 과' 사대부족' 의 비교를 통해 상층부' 사대부족' 이 스승도를 무시하는 악풍을 비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학생들에게 스승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도록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이 스승을 존중하고 중교하는 사상을 세우고, 그들의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는 학풍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할 수 있다.
교육에서의 덕육의 침투는 학생이 사상 품성 교육을 받을 때 순리적으로, 물이 수로로 흐를 수 있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래서 우리 교사들은 교육을 준비할 때, 자신의 가르침을 목적지로 설계하여 덕육을 교육 과정에 통합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덕육의 침투는 교사 교육과 학생 자기 교육의 좋은 기회라고 할 수 있다. 교육에서의 덕육의 침투를 중시하는 것, 즉 사상 품성 교육에서 그들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작용을 중시한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자각적으로 반성하고, 자기 교육의 능력을 강화하여 자신의 품성을 높일 수 있다. 교사는 비로소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 을 할 수 있고, 우리의 가르침은 비로소 성공한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