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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현장으로 돌아가는 건 어떨까요?

베이징에 캣킨스가 날아다니고, 중국툰이 초록빛으로 피어나는 계절이다.

90년 전 이맘때, 베이징에서 일어난 격렬한 5·4운동은 여전히 ​​중국의 현재와 미래에 보이지 않는 영향을 미치고 있다.

5·4는 끝없이 말할 수 없는 주제다.

청나라 후기 입헌운동부터 신문화운동까지, 이는 중국 역사상 가장 흥미롭고 자유로운 사상문화 발전의 시기였다. 그야말로 현대판 춘추시대였다. 시대와 전국 시대는 중국 사상사에서 백 가지 사상이 논쟁을 벌이는 또 다른 시대였습니다.

5·4운동은 중단됐고, 신문화운동은 돌연 종말을 맞이했다.

이후 중국은 '일당, 하나의 교리, 하나의 지도자'의 길로 전환했다.

강이 갑자기 좁아지거나 댐이 갑자기 닫히는 것처럼 물의 흐름도 극도로 격렬할 것입니다.

그 거대한 역사적 사건 속에서 총장부터 평범한 학생들까지 많은 사람들이 서로 다른 역할을 맡게 되면서 이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고 또 한숨을 쉬게 한다.

세월이 지나 과거가 바뀌었습니다.

지난 100년 동안 5·4운동에 관해 많은 글이 쓰여졌습니다.

5·4에 대한 평가는 이미 오래전부터 정립된 것 같다.

그러나 이 역사의 시대에 대한 논의와 집필은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하지만 탄탄한 실력과 남다른 비전 없이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쓰기가 쉽지 않다.

5·4운동 90주년을 맞아 예수밍(葉秀命) 선생의 『5·4운동으로의 귀환 - 1919년, 한 나라의 청년기억』 출간은 최고의 기념이라 할 수 있다 5·4운동의 내용.

5·4운동이 워낙 재미있으니까 5·4운동에 대한 글을 쓰는 것도 꽤 좋을 것 같아요.

그러나 5·4운동에 대한 이전 글들에서는 시간이 흐른 뒤 당사자들의 소소한 회상이거나 연구자의 미시적 진술에 대한 거시적 설명이었다.

전자는 디테일이 생생한 경우가 많지만 주관적인 편견이 있는 경우가 많고, 후자는 웅대하고 고상한 의도를 갖고 있지만 필연적으로 어렵고 지루한 경우가 많다.

예슈밍 씨는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활용하고 그 결점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역사적 사실을 서술하고 조사할 뿐만 아니라 높은 위치에서 예리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5·4운동에 대해 글을 쓸 때 그는 단 한 마디도 빼놓지 않고, 학문적 취향을 없애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5·4운동의 역사를 기록한 이 책은 지금까지의 5·4운동을 주제로 한 최고의 책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신문화운동과 5·4운동을 혼동하는 습관이 있고, 이를 통칭하여 5·4운동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사실 이러한 진술은 충분히 엄격하지 않습니다.

신문화운동과 5·4운동은 본질적으로 연관되어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니라고 해야 할 것이다.

정확히 말하면 전자가 계몽운동이고 후자는 구국운동이다.

전자가 소스이고 후자가 흐름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예 씨의 글에서는 이 문제가 올바르게 처리되었습니다.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 '계몽'은 신문화운동을 다루고, 2부 '구원'은 5·4 운동을 연대순으로만 쓴 것이 아니다. 그러나 역사의 논리에 부합하고 명확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앞선 글에서 저자는 신문화운동의 배경을 깊이 있게 설명하고, 『신청년』 동료들의 활동과 생각을 꼼꼼히 정리했다.

"학자들은 자유롭고, 학자들은 논쟁을 벌이고 있으며, 수백 가지 학파의 의견이 세상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문학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 문학 보호를 옹호하는 사람들 민족의 정수, 삼원칙과 오항원칙을 주창하는 자, 개성해방을 주창하는 자, 이들은 한편으로는 유교를 종교로 승격시켰고, 다른 한편으로는 유교를 승격시켜 종교. 생각의 다양성이 소란스럽고 경이로운 연극 효과를 만들어냈다." - 거의 100년이 지난 그 혁명적 폭발의 시대가 작가의 글에서 부활했다.

차이원페이(Cai Yuanpei), 진덕수(Chen Duxiu), 후시(Hu Shi), 루쉰(Lu Xun) 등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발굴되어 수없이 전해졌으나 저자는 이를 역설하지 않고 오히려 그 역사적 인물들에 대해 언급했다. 이미 많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제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번역가 Lin Shu는 원래 고대 작가였습니다. 그는 "600 년 동안 Zhenchuan 외에는 감히 나와 같은 사람이 없었다"고 믿었습니다.

신토속문학을 알리기 위해 '신청춘' 동료들은 린을 표적으로 삼아 무고한 남자를 물속으로 끌어들이는 등 신구문화의 복막을 펼쳤다.

나중에는 그가 군벌을 선동하여 북경대학을 탄압했다는 소문까지 돌았으나 사실 전혀 근거 없는 내용이었다.

'신청년'은 주로 진덕수의 순교 콤플렉스로 인해 구세력의 포위 공격을 과장했으며, 이는 잡지의 자기 홍보 전략이기도 했다.

학생운동이 일어난 후 채원배는 "왕과 말을 죽인 자는 길가에 있다"라는 유서를 남기고 조용히 물러났다. 하지만 그 급진적인 애국적인 교사와 학생들.

5·4 기간 동안 후시와 루쉰은 긴밀한 접촉을 유지했으며 이념적 갈등이나 반대는 없었다.

후대에 '후시냐 루쉰이냐'는 사이비 명제는 당시에는 전혀 존재하지 않았고, 둘 사이의 관계를 다시 이해해야 한다.

천중밍은 역사적 이유로 심각한 오해를 받고 심지어 수십 년 동안 무시당하기도 했다. 사실 그는 장저우의 통치 하에서 중국의 모범적인 인물이었다.

——이와 같은 새로운 아이디어는 책 곳곳에 있습니다.

다음 부분에서는 5·4학생애국운동의 전 과정을 주로 설명하는데, 그 원인과 결과가 매우 구체적이어서 마치 장편의 다큐멘터리 문학과도 같다.

링크 하나하나가 긴장감 넘치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는 작가의 내레이션이 바로 태시공의 유산이다.

90년 전의 역사*** 아직도 그 온도를 느낄 수 있고, 마치 5·4 현장으로 돌아간 듯한 몰입감이 느껴진다.

공평하게 말하면 전편보다 다음 부분이 더 생생하고 아름답지만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부분이 더 마음에 듭니다.

저자는 이전 글에서 더 많은 생각과 양식을 얻었기 때문이다.

이 상쾌한 책을 읽고 나니 개인적으로 5·4운동의 역사적 진실을 복원하려는 작가의 5·4 현장 복귀 의도가 함축되어 있다는 것을 느꼈다.

5·4운동을 다룬 기존의 책들은 5·4운동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을 명확히 밝히지 않거나, 5·4운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 과하게 해석하다.

이 책은 공허한 대담을 버리고 5·4시대의 인물과 사건을 복원하고, 역사적 진실을 복원하며 5·4운동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확립한다.

역사적 진실에 더 가까운 이 얼굴은 5·4운동을 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도 피해갈 수 없다.

2009-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