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제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제 지식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장자 양생대사 < P > 의 생명은 제한적이지만 지식은 무한하다. 유한한 생명을 무한한 학습에 투입하다.
3. 반면 남편 (1) 물의 산물은 두껍지도 않고 큰 배를 감당할 수도 없다. 장자 소요투어 < P > 물이 깊지도 두껍지도 않다면 배에 선적할 힘이 없다. 배와 물의 관계에서 우리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계시를 받을 수 있다. 대학에서 물어보고, 큰일을 하려면, 반드시 탄탄하고 두터운 기초를 쌓아야 한다.
4. 상에는 무상이 있고 상에는 무상이 있다. 장자. 장기 주인 < P > 서로 친구를 사귀는 것은 친구를 사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을 위해 뭔가를 하는 것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친구를 사귀는 것은 부주의에서 나온 것이고, 남을 돕는 것은 무위에서 나온 것이다. 이것은 "떠나지 않는 절친한 친구" 입니다.
5. 내 질병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나는 그것을 뛰어넘지 않고 대신하기를 바란다. 장자 소요투어' < P > 셰프는 제사를 지내지 않지만 제사를 주관하는 사제는 셰프 대신 하지 않는다. 이는 사람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는 않았지만, 시신은 제사신의 직권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그를 대신하여 행동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장자의 무위 통치의 사상을 표현했고,' 쓸데없는 일에 참견하다' 라는 성어는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6. 두께가 없는 방은 반드시 들어갈 공간이 있어야 하고, 반드시 회수할 공간이 있어야 한다. 장자 양생대사 < P > 번역은 차이가 있어서 여전히 대범하고 조작 공간이 있습니다. 그것은 장자 양생 이론의 핵심이다. 동시에, 그것은 우리가 자연의 법칙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나는 소 한 마리를 볼 수 없다' 와' 나는 대처할 수 있다' 라는 두 성어는 모두 여기에서 나왔다.
7. 불로 불을 끄고 물로 물을 절약하는 것을 다익이라고 한다. 장자의 인간생활 < P > 은 불로 불을 끄고 물로 물을 구하면 일을 제대로 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실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공자가 안회를 가르친다는 명목하에 일종의 생활방식을 설명하다. 성어 "불로 불을 끈다", "물로 물을 구하라" 가 바로 여기서 나왔다.
8. 사물은 이렇지만, 사물은 이렇다. 너는 자신을 볼 수 없지만, 너는 자신을 안다. 그래서 말했다: 그는 옳다, 그는 또한 옳다. 장자의 균질론 < P > 세상 만물은 모두 반대가 있고, 모두 반대가 있다. 너는 다른 쪽에서 이해할 수 없고, 이쪽에서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이를 위해, 이것은 그를 떠날 수 없다. 즉 사물의 양면이라 누구도 떠날 수 없다. 그것은 사물 발전의 대립 통일 법칙을 밝혀내고, 형이상학과 절대주의에 대한 부정이다. 이것은 독일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이 상대성 이론을 창설한 것보다 2411 년 빠르다. 더 많은 맹자 명언들, Guoxue.com 계곡당의 관련 문장 주목해 주세요.
9. 남편 사마귀를 몰라? 화가 나서 그의 팔이 바퀴 자국이 되었는데, 그가 무능한지 아닌지 모르겠다. 이것도 그의 재능의 묘점이다. Zhuangzi 의 인간 생활
사마귀를 모르십니까? 그것의 큰 칼 두 팔을 춤추며 굴러가는 바퀴를 막으려 했다. 그것은 자신의 힘이 전혀 무능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자신의 능력이 매우 강하다고 생각한다. 사자성어' 사마귀가 수레가 되다' 는 전고는 이것에서 유래한 것으로, 제멋대로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11. 산목은 자패하고, 불을 붙여 튀기고, 시나몬은 먹고, 따라서 썰어라.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으니 잘라주세요. 모든 사람은 무엇이 유용한지 알지만, 무엇이 쓸모없는지는 모른다. 장자의 인간생활 < P > 산에서 자란 나무는 자연의 필요에 따라 베어지고, 빛으로 수지를 태웠기 때문에 계화나무는 먹을 수 있어 베어졌다. 페인트를 사용할 수 있어서 껍질을 벗기는 것이다. 모두들 유용한 용도는 알지만 쓸데없는 용도는 모른다. 유용한 것이 있으면 해롭고, 쓸모없는 것은 복이 있을 것이다. 자주 간과되는' 쓸모없는 용도' 를 설명하고 소박한 변증법을 함축하고 있다.
11. 봄이 마르면 물고기가 육지에 있으니 강호를 잊는 것이 낫다. 장자 대사 < P > 가 오랜 가뭄에 비가 오지 않자 이 강은 말라 버렸다. 많은 물고기가 강의 모래사장에 갇혔다. 그들은 바짝 달라붙어 입에 침을 뱉으며 몸을 적셨다 (생명을 지체하고 큰비를 기다린다). 강호에서 서로 잊는 것이 낫다. 이곳의 비유는 세상이 생사를 잊고 큰길에서 마음껏 헤엄쳐야 한다는 것이다. 성어' 서로 거품을 머금다' (일명' 서로 거품을 머금다') 가 유래했다. P>12. 일로 낙담하지 마라. 장자천지 < P > 번역은 외물로 마음을 괴롭힌다. 장난감은 질릴 수 있다.
13. 남편은 매우 혼란스럽고 쉽게 변한다. 장자의 엄지손가락 < P > 의 작은 막막함은 사람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 있고, 큰 막막함은 본성을 잃게 할 수 있다. 그것은 순결을 보여준다. 인간성은 인간의 천성이고, 인의는 반인성일 뿐만 아니라 난세에도 해롭다.
14. 효자는 아첨하지 않고, 충신은 아첨하지 않고, 신하는 번창하고 있다. 장자천지 < P > 효자는 부모를 아첨하지 않고, 현신은 왕을 아첨하지 않는다. 이것은 효대신과 효자가 되는 최고 경지이다. 세속적인 아첨이 흔하다는 것을 한탄하고, 세상일이 막막하고 희망이 없다는 것을 한탄하며, 진정한 효자 현신을 부르다.
15. 사용세보다 활동하지 않음; 어떤 일을 하면 천하를 위해 쓸 만큼 부족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장자' 의 하늘 < P > 만약 당신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 세상을 이용하여 더 많은 여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네가 전도가 있다면, 세상에 이용되어 절박하게 느껴질 것이다. 무가치한 통치를 허무, 자연, 무위로 해석하다. P>16. 고등어는 며칠 동안 하얗게 되고 검은 물고기는 며칠 동안 검게 변한다. 장자의 운명 < P > 백조는 매일 목욕하는 것은 아니지만 깃털은 하얗다. 까마귀는 매일 햇볕을 쬐는 것은 아니지만 깃털은 검은색이다. 모든 것은 자연에서 비롯되며 강제로 바꿀 수 없다. P>17. 남편의 슬픔은 심장의 죽음보다 크고, 한 사람의 죽음은 두 번째다. 장자전자방 < P > 의 가장 큰 슬픔은 심사정신이 꺼지고 육체의 죽음은 부차적인 것이다. 사람은 좀 정신이 있어야 한다.
18. 악취는 마법으로, 마법은 악취로 바뀐다. 그래서, "그것은 세계에 말한다." " 장자북투어 < P >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신기하고 싫어하는 것을 악취로 여긴다. 그러나, 악취가 마술이 될 수 있고, 마술도 악취가 날 수 있다. 그래서 "온 세상은 일종의 가스에 지나지 않는다." 대립하는 사물은 서로 전환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부패를 신기하게 하다' 라는 성어의 유래이다.
19. 천지는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4 시에 의론이 없고 명법이 있어, 한 마디도 안 하고 모든 것이 이치에 맞는다. 장자북투어 < P > 천지는 대성이 있고, 큰 공덕이 있지만, 말을 하지 않는다. 사계절에는 명확한 법칙이 있지만 말을 하지 않는다. 매사에 모두 자연의 이치가 있어 이해하지 못한다. 모든 것은 사물 발전의 법칙을 따라야 한다. 더 많은 맹자 명언들, Guoxue.com 계곡당의 관련 문장 주목해 주세요.
21. 질투하는 사람은 물고기에 얽매여 물고기를 잊는다. 발굽은 토끼 중에서 이렇다. 그는 토끼를 얻었지만 발굽을 잊어버렸다. 강연자는 너무 신경을 써서 자랑스럽게 자신의 말을 잊어버렸다. 장자의 외래물 < P > 죽장은 고기잡이에 쓰인다. 어떤 사람들은 물고기를 잡았지만 대나무 새장을 잊어버렸다. 토끼 그물은 토끼를 잡는 데 쓰인다. 어떤 사람들은 토끼를 잡았지만 토끼 그물을 잊어버렸다. 언어는 사상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어떤 사람들은 생각을 이해하지만 언어를 잊어 버립니다. 물고기토끼를 비유로 하고 엄우를 발굽으로 삼다. 물고기로부터 토끼를 얻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발굽과 발굽은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일 뿐' 득의양양' 의 합리성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사자성어' 물고기를 잊다' 는 말이 이로부터 나왔다.
21. 만족자는 피곤하지 않고, 자만자는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내수자는 걱정하지 않는다. 장자가 왕을 양보하다. < P > 번역: 만족하는 사람은 이익을 위해 뛰어다니지 않고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 스스로 즐거움을 누릴 줄 아는 사람은 아무것도 잃어도 걱정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내재 도덕수양을 중시하는 사람은 벼슬이 없는 한 몸을 가볍게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만족은 늘 즐겁고, 이름을 가지 않으면 초탈한다.
22. 한여름, 서리, 눈이 내리고 나서야 송백이 무성하다는 것을 알았다. 장자가 왕을 양보하다.
추운 계절이 왔다. 서리와 눈이 올 것이다. 이때 소나무와 노송 나무의 울창함이 더 잘 드러날 수 있다. "창송청백" 은 군자의 품성이 고상하다는 뜻이다.
23. 1 피트 망치, 매일 절반, 끝이 없다. 장자 세계 < P > 1 피트 길이의 채찍과 막대기는 매일 반을 잘라도 영원히 끝나지 않는다. 물질은 무한히 나눌 수 있다.
24. 기계가 있으면 유기물이 있고, 유기물이 있으면 유기농 심장이 있다. 가슴에 기심, 순백은 준비하지 않고, 순백은 준비하지 않으면 신이 정해지지 않는다. 신이 정해지지 않아, 도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장자천지 < P > 번역: 기계가 있으면 똑똑한 것이 있다. 총명하게 되면, 총명하게 될 것이다. 가슴 속의 깜찍한 마음은 순백색의 품질을 손상시킬 수 있다. 순백색의 자질이 없으면 불안하고 불안한 사람은 도에 버려진다. 공리와 교묘한 생각은 확실히 사람을 해치는 나쁜 물건이다.
25. 공복으로서 "삼모사" 라고 말했다. 모든 저격수들은 매우 분노했다. 그가 말하길, "그러나, 항상 춥고 덥다." 모두들 매우 기쁘다. 장자. 동질물체 이론 < P > 원숭이를 키우는 노인이 도토리를 원숭이에게 주면서 "아침에 3 리터, 저녁에 4 리터를 줄게, 알았지?" 라고 말했다. 원숭이들은 모두 화가 났다. 노인은 "그럼 아침 4 리터, 저녁 3 리터. 원숭이들은 매우 행복합니다. 장자는' 명실상부하지 않다' 는 이치로 형용한다. 도를 이루지 못한 자는 옳고 그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성어' 조삼모사' 가 이로부터 온 것은 변덕스럽다는 뜻이다.
26. 주의 꿈이 꿈인지, 꿈인지 주화인지 모르겠다. 장자의 균질론 < P > 은 주주가 꿈속에서 나비로 변했는지, 나비가 꿈속에서 주앙으로 변했는지 모르겠다. 장자는 꿈과 수면이 다르지 않고 모두 도의 물화 현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므로 같은 사물의 이론을 통일하려면 먼저 내 관념에서 벗어나 그것을 만물과 혼동해야 한다.
27. 월급이 가난하고 불이 번지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뜻입니다. 장자 양생대사 < P > 번역: 기름이 다 타서 불씨가 전해져 끝이 없다. 이 말은 월급으로 비유하고, 불로 정신을 비유한다. 월급이 다 떨어지면 육체는 죽어도 정신은 영원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나중에 또' 월급불이 전해진다' 고 말하는데, 학문을 전승하는 스승을 비유한다.
28. 종아리는 짧지만 계속하면 걱정이 된다. 학이 비록 길지만, 부러진 슬픔. 장자의 엄지손가락 < P > 오리의 다리는 짧지만, 다음 절을 이어받으면 아프다. 학의 다리는 길지만, 그를 위해 한 토막을 자르면 너무 슬프다. 강한 사고는 불행과 고통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사자성어' 학장학이 짧다',' 학이 계속 길다' 는 모두 여기에서 나왔다. 더 많은 맹자 명언들, Guoxue.com 계곡당의 관련 문장 주목해 주세요.
29. 군자의 교분이 담박하고 소인의 교분이 진지하다. 장자산림 < P > 군자의 교분은 물처럼 담담하고 소인의 교분은 술달해 보인다. 진정한 친구는 이익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는다.
31. 하늘과 땅 사이의 생명, 순식간에 지나가면 갑자기. 장자 북유 < P > 하늘과 땅 사이의 생명은 틈새에서 백마 한 마리가 나는 것을 보는 것과 같지만 한순간일 뿐이다. 눈 깜짝할 사이에' 라는 성어가 바로 이로부터 나온 것이다. 인생은 빠르니 낭비하지 마라.
31. 시장에서 물어봤는데 상황이 점점 나빠지고 있어요. 장자북투어 < P > 의 한 유명한 도시 관리는 도살자에게 돼지 지방을 검사하는 방법을 물었다. (정육점이 말했다) 종아리를 밟을수록 더 잘 알 수 있다. 큰길은 어디에나 있다. 비천한 곳에서 밀면 할수록, 길의 실제 상황을 더 잘 볼 수 있다. 상황이 나빠지다' 는 송대부터' 상황이 나빠지다' 로 곡해되었다. 갑인주간지에 발표된 장' 오동잡기' 도 노신의 오용과 조롱을 받았다. 지금은 상황이 점점 나빠지고 있다고 자주 말한다.
32. 작은 지식은 큰 지식보다 못하며, 작은 해는 큰 해보다 못하다. 자유산책 < P > 번역: 지식이 적은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고, 지식이 많은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고, 수명이 짧은 사람은 이해하지 못하고, 수명이 긴 사람은 이해하지 못한다.
"아침의 목이버섯은 인연을 모르고 바퀴벌레는 춘추를 모른다. 아침에 태어난 균류, 여름날, 가을에 죽은 곤충은 수명이 짧아 더 많은 것을 경험하고 알기가 어렵다.
33. 자아가 없는 사람에게는 신이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이다. 자유산책 < P > 번역: 사람들이 나의 대립과 차이를 잃을 때까지, 더 이상' 나' 가 없다. 신은 자연에 귀를 기울이고' 성취' 라는 개념을 완전히 버렸다. 성인은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하고' 이름' 의 속박을 완전히 버렸다. 위대한 사람은 자아, 성취, 명성에 지치지 않는다.
34. 모두 무엇이 유용한지 알지만, 무엇이 쓸모없는지는 모른다. 인간 생활 < P > 사람들은 모두 유용한 용도를 알고 있지만, 쓸모없는 더 큰 용도는 모른다. )
35. 도가 무엇입니까? 천국도 있고 인간성도 있다. 활동하지 않고 존경하는 자, 천도도; 한 가지 힘든 일을 하는 것도 인지상정이다. 주인, 천국 도; 장관, 인도 주의적. 천도는 인간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니,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시작
(번역: 도가 무엇입니까? 천국도 있고 인간성도 있다. 무위하고 비싼 것은 하늘이다. 어떤 일을 하는 데 지친 것은 인간성이다.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것은 하늘이다. 종속적인 지위에 있는 것은 인간성이다. 천도는 인간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우리는 무시할 수 없다. )
36. 천지는 크지만 그 전환도 통일되어 있다. 일이 많지만, 그 중 하나를 다스리다. 사람이 많지만 그 주인도. 군은 덕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신비하고 오래된 군주가 세상에 있고, 무위로 다스리고, 천도는 덕에 불과하다고 한다. 하늘과 땅 < P > (번역: 천지는 넓지만, 자신의 성격에 따른 운동은 일치한다. 일이 많지만, 그들의 자기 만족감은 똑같다. 사람이 많지만 그들의 주인은 군주일 뿐이다. 군주는 덕을 근본으로 하고, 무위로 천도를 따른다. 그래서 고왕은 천하를 다스리고, 무위로 다스리고, 천도의 성에 순응한다. )
37. 그래서 남편은 냉막 외롭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이 세상은 평화, 도덕적 자질도 마찬가지다. 고의적인 < P > 때문에 담박하고 외롭고 허무하며 무위는 천지의 본원이며 도덕적 수양의 최고 경지이다.
38. 슬픔은 미덕의 죄악이다. 화를 내는 사람들은 너무 지나치다. 호불호, 마음의 상실. 고의적인 < P > (번역: 희비가 미덕을 악으로 흐르게 한다. 감정을 잊지 않고, 도를 잘못으로 삼다. 호악에 빠지면 도덕을 잃는다)
39. 사람은 모두 이익을 중시하고, 성실한 사람은 이름이 같고, 성현은 뜻을 중시하고, 성인은 재정을 잃는다. 고의적인 < P > 다수는 이익을 중시하고, 성실한 사람은 명예를 중시하며, 성현군자는 기개를 중시하고, 성인은 정신을 중시한다. 더 많은 맹자 명언들, Guoxue.com 계곡당의 관련 문장 주목해 주세요. )
41. 공자가 말했다: "... 요순이 정권을 잡았을 때, 천하의 사람들은 무궁무진했지만, 알지 못했다. 네가 반항할 때, 세상에 아무도 없다. 너는 무엇을 잃을 지 모른다. 시대가 옳다. "가을물 < P > 요순시대, 세상에 가난한 사람이 없는 것은 그들이 지혜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반항의 시대에 세상에 깨달음이 없는 사람은 지혜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행운 때문이다. )
41. 건물은 말했다: "죽음, 군주, 장관 없음; 이른바 사계절은 없다. 천지가 춘추이기 때문에 왕악은 남방에 있지만, 우리도 넘을 수 없다. " 가장 큰 즐거움 < P > 은 "죽은 사람 위에는 왕이 없고, 밑에는 대신이 없고, 일년 내내 직업이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하늘과 땅과 자유롭게 공존할 수 있으며, 설령 남방이 왕이라 해도 그들은 초월할 수 없다. " ) < P > 요순시대, 세상에 가난한 사람이 없는 것은 그들이 지혜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반항의 시대에 세상에 깨달음이 없는 사람은 지혜가 없기 때문이 아니라 행운 때문이다. )
41. 건물은 말했다: "죽음, 군주, 장관 없음; 이른바 사계절은 없다. 천지가 춘추이기 때문에 왕악은 남방에 있지만, 우리도 넘을 수 없다. " 가장 큰 즐거움 < P > 은 "죽은 사람 위에는 왕이 없고, 밑에는 대신이 없고, 일년 내내 직업이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하늘과 땅과 자유롭게 공존할 수 있으며, 설령 남방이 왕이라 해도 그들은 초월할 수 없다. " )
42. 납작자가 말했다. ".너는 지금 너의 지식을 깜짝 놀라게 꾸미고, 너의 도덕을 청백하게 키우고, 명료하게 밝히고, 해와 달을 폭로하고, 사람을 떠났다. 성다'
이제 자신의 지혜를 수정하여 무지를 깨우고 다른 사람의 겸손을 과시하도록 자신을 키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