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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heng osmanthus 기술 작문 강의 기록

1. 정계화' 중학교 작문을 잘 가르치는 법' 소개 정계화, 국어교육박사, 교과 과정과 교수론 전공, 화동사범대학교 제 2 부속 중학교 고급 국어교사. 현재 부교수, 석사생 멘토, 포동신구학과 리더, 화동사범대학교 국어 교과 과정 및 교재연구소 소장, 상해시 청소년어학협회 부주석, 상하이 2 기 교과 과정 개편 고등학교 국어교재 부편집장, 중학교 국어교재 특약 기고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P > 는 전국 중청년 국어교사 교육대회 1 등상을 받은 적이 있다. "정계화 선생님의 강의를 들어라", "연구성 학습 시범 국어", "글쓰기의 새로운 시각", "중학생 1 일 담화" 등이 있다. 편집장:' 어문교육연구부 중학교 교육권' (1978-25),' 학습교학 사례 탐구',' 중학교 작문과정',' 신어개성화 작문',' 신어개별화 독서' 등 시리즈.

상하이 고등학교 입시 국어 시험지의 명제에 여러 차례 참여했다. 연구성 학습, 학교 기반 교과 과정 건설, 인터넷 및 국어 교과 과정 통합 등에 많은 관심과 연구가 있으며, 새로운 교실 수업의 예술을 탐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첫째, 작문 수업: 과정 지침 1. 작문 수업의 현황과 질문 2. 작문 수업의 위치. 작문 교수 대책: 시행 과정 지도 3-4 회 2. 수업 기록 1. 열린 작문 아이디어: 발산 아이디어 2. 열린 작문 아이디어: 유추 아이디어.

2. 정계화소개' 중학교 작문을 잘 가르치는 법' 저자 정계화, 국어교육과정과 교수론 박사, 화동사범대 제 2 부속 중학교 고급어교사, 현재 화동사범대 중문학과 부교수, 석사생 멘토 전국 중청년 국어 교사 교육 대회 1 등상을 받은 적이 있다. "정계화 선생님의 강의를 들어라", "연구성 학습 시범 국어", "글쓰기의 새로운 시각", "중학생 1 일 담화" 등이 있다. 편집장:' 어문교육연구부 중학교 교육권' (1978-25),' 학습교학 사례 탐구',' 중학교 작문과정',' 신어개성화 작문',' 신어개별화 독서' 등 시리즈. 상하이 고등학교 입시 국어 시험지의 명제에 여러 차례 참여하다. 연구성 학습, 학교 기반 교과 과정 건설, 인터넷 및 국어 교과 과정 통합 등에 많은 관심과 연구가 있으며, 새로운 교실 수업의 예술을 탐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작문교육: 과정지도

1. 작문교육의 현황과 문제

2. 작문교육의 포지셔닝

3. 작문교학전략: 시행과정지도 3-4 회 < P > 2, 수업기록 < 작문사고 열기: 비유사고

3. 초등학교 작문교실록 [초등학교 작문교실록] 초등학교 작문교실록 국어특급교사' 초등학교 작문교과실록' 김가연: 우리는 방금 알고 있었는데 아직 모른다. 이제 나 자신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바로 몇 가지 요점을 알려 주세요. 그들은 무엇입니까? 선생님: 제 이름은 김입니다. 제 이름은 입니다. 저는 천진 남개초등학교의 국어 선생님입니다. 저는 62 살입니다. 나는 모든 학생들이 활기차고 진지한 태도로 가득 찬 것을 보게 되어 기쁘다. 나는 매우 감동했다. 나는 너에게서 배울 것이다. 선생님: 다 했어요. 지금, 방금 말한 몇 가지 요점을 알려주세요. 학생: 당신 이름은 김가연입니다. 선생님: 이것이 첫 번째 요점입니다. 학생: 당신은 천진 남개초등학교의 국어 선생님입니다. 선생님: 이것이 두 번째 요점입니다. 학생: 감사합니다. 선생님: 이것이 마지막 요점입니다. 학생: 네가 62 살이라고 했잖아. 선생님: 세 번째 요점입니다 (제스처 3). 전체 학생: 느낌 (3 회) 입니다. 선생님: 제 말을 잘 들어보세요. 제 마지막 점이 뭔지 아세요? (칠판을 참조: 모든 학생들은 "느낌" 을 세 번 읽습니다. 선생님: "감정" 이란 무엇입니까? 생: 내 마음에서 우러나온 느낌이야. 내가 직접 한 가지 일을 완성한 경험이다. 선생님: "느낌" 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생각하세요? 학생: 두 글자. 선생님: 먼저 "느낌" 을 봅시다. 우리가 보는 세상, 자연을 포함한 인간 사회, 우리의 독서를 포함한 세상은 모두 외적인 것이다. 이런 외적인 것들은 우리의 내면이 인식하고 느끼는 것이다. 이게 뭐야? (판서: "느낌이 외적인 것 같아요." ) 내 마음속의 강렬한 * * * 소리를 불러일으키며, 내 마음속의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은 "외적인 느낌" 이라고 불립니다. 선생님: 이것은 "느낌" 이라고 합니다. (학생: 큰 소리로 세 번 읽음) 지금 당신의 느낌을 말해 보세요. 방금 내 마음속의 감정 변화와 내가 너를 만난 후의 심리활동에 대해 말했다. 자, 당신의 심리적 활동과 감정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우리는 항상 한 가지 화제를 가지고 있다. CCTV 에는' 솔직히 말해' 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최초의 사회자는 추이융위안, 그 다음은 하정이라는 여주인, 최근에는 남자 주인공이었다. 그의 이름을 아십니까? 학생: 잘 모르겠어요. 작문 감독 "초등학교 작문 수업 실록". 선생님: 저도 몰라요. (학생: 웃음) 그의 이름이 무엇이든, 오늘 우리가 진실을 말하고, 한 가지 화제를 둘러싸고: 당신은 글쓰기를 좋아합니까? 반드시 진실을 말해야 한다. 이렇게 많은 선생님들이 우리 말을 듣고 있지만 괜찮아요. 선생님은 성실한 아이를 가장 좋아한다. 너는 작문을 좋아하니? 생: 저는 비파 연주를 좋아해요. 기분이 좋을 때는 미친 듯이 현을 쓸어도 되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는 환기를 할 수 있다. 선생님: 당신은 비파 연주를 좋아하지만 정면으로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글쓰기를 좋아하십니까? 학생 L: 네, 작문은 생활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생활보다 높습니다. 풍부한 생활 경험을 통해 우리는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선생님: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나는 비파를 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이해한다. 학생 2: 어떤 때는 좋아하고, 어떤 때는 좋아하지 않아요. 선생님: 제가 언제 좋아해요, 언제 싫어요? 학생 2: 기분이 좋을 때 한 시간에 8 자 작문을 쓸 수 있어요. 선생님: 당신은 단숨에 이룬 천재예요. 학생 2: 그럼 기분이 특히 안 좋으면 놀면서 3 자 작문을 쓸 수 있어요. 선생님은 이어 기분이 좋지 않으면 작문은 고사하고 아무도 비위를 맞추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 자리에 있던 학생들은 모두 웃었다. 선생님: 솔직히 말하면, 때로는 좋아하지 않을 때도 있고, 기분을 보세요. 학생 3: 기분이 좋을 때 작문을 좋아해요. 머리 속에 물건이 있으니까요.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선생님이 말씀하신 작문을 나는 쓸 수 없다. 선생님: 네가 말한 것은 이전 동창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갔다. 기분이 좋으면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분이 좋지 않아도 쓸 수 없다. 또 어떤 것은 쓰고, 내용이 있으면 쓰는 것도 좋다. 때때로 선생님이 꾸민 내용에 쓸 글자가 없어서 기분이 좋지 않을 때가 있다. 그것은 한 가지 이치를 말하는데, 네가 글쓰기를 좋아하는 것은, 네가 할 말이 있고, 쓸 내용이 있기 때문이다. 너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너는 글과 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생 4: 처음엔 글을 잘 쓰지 않아서 지루해. 그리고 나는 그것을 쓰고, 쓸수록 유창하고, 쓰는 것을 더 좋아한다. 그리고 나도 전심전력으로 투입할 때 쓰고 싶다. 글을 쓰기 시작하면, 처음에는 어떻게 써야 할지 몰랐고, 쓰면 쓸수록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았다. 선생님: 지루함은 태도의 문제입니다. 쓸 말이 없는 것은 내용의 문제이다. 생 5: 내가 글쓰기를 좋아하는 것은 작문의 유형 때문이다. 선생님께서 상상의 작문과 동화를 안배해 주셨는데, 나는 어떤 제한도 받지 않고 자신의 상상력을 표현할 수 있다. 만약 내가 선생님이 쓴 작문을 좀 쓴다면, 나는 쓰기를 원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반감이다. 나는 서정적인 작문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나는 나의 진실한 뜻을 표현할 수 있는 작문을 쓰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명령에 복종하고 굳이 써야 한다면, 나는 또 매우 꺼려하고 어쩔 수 없다. (즉시 안내) 다른 학생: 시간이 빡빡하다. 쓸 것이 너무 많은데, 나는 쓸 수가 없다. 점수가 낮고 자신감을 잃다. 특색이 없으면 쓸 수 없다. 나는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심오하지 않기 때문이다. 선생님: 저는 글쓰기를 좋아하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자신의 진실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고, 다 쓰면 기분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삶을 기록하고 가장 아름답고 기억에 남는 사람, 일, 풍경, 일을 기록하는 것이다. 셋째,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정서를 높이고 자신의 품성을 배양한다. 제가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용과 글이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 방법의 부재. 이렇게 많은 내용을 나는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다. 셋째, 태도 문제, 번거로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는다. 자신이 글쓰기를 좋아하고 글쓰기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총화한 후, 학생들에게 보통 어디서부터 글쓰기를 시작하는지 생각해 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생 (하고 싶은 말): 관찰 사고부터 심사 문제부터 감정 폭발부터 작문 준비부터 시작한다. 선생님: 저는 많이 얘기했어요. 그리고 문장 한 편을 잘 쓰려면 당신의 삶의' 느낌' (판서) 과 당신이 경험한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판서: 느낌은 연습의 시작이다. 느낌은 아이디어의 전제입니다. 감각은 서정적인 기준점이다. 느낌은 글쓰기의 원동력이다. 다음으로 김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나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라고 부탁했고, 학생들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할 수 있었다. ) 두려움을 정복하고 자신감을 쌓는 가장 빠르고 자신 있는 방법은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을 하고 성공적인 경험을 얻을 때까지 하는 것이다.

4. 작문을 어떻게 가르쳐야 정말 효과적인 작문 수업인가? 이번 작문평론 수업에서 필자는 학생이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가장 두드러진 약한 부분인' 총결산 사례' 를 획기적인 목표로 설정하고, 학생 작문의 전형적 사례 (오류와 성공) 를 통해 학생들에게 원인과 해결 방법을 탐구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작문에서 전형적인 실수와 잘못을 수정하도록 훈련시켜 학생들이' 총결산 사례' 를 배우게 하였다. < P > 작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국어 선생님은 당연히' 팔선교차, 각자 신통을 드러낼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의문의 여지 없이' 과정지도' 는 작문 수업의 효과를 높이는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전반적으로,' 과정지도' 작문을 잘 가르치고' 과정지도' 가 효과적인 작문 수업에서 하는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려면 다음과 같은 점을 해야 한다.

1. 학생의 작문 연구에 힘쓰다 < P > "조사 없이는 발언권이 없다." 학생의 작문을 연구해야 학생의 작문 과정의 진정한 문제를 발견할 수 있고,' 과정지도' 는 타깃과 현실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2. 부팅 대상을 정확하게 잠급니다.

"열 손가락을 다치는 것보다 한 손가락을 끊는 것이 낫다." 모든 연습문제, 학생들의 글쓰기 과정의 문제는 종종 비교적 복잡하며, 교사는 학생들 사이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고 가장 두드러진 약한 부분을 잠가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 각' 과정지도' 작문 수업의 교육 목표가 단일하고 집중되어 학생들이' 1 과 학습' 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실제로 무언가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좋은' 과정지도' 작문수업은 정계화' 중간고사 작문이 중점으로 들어가는 방법' 의 교육목표가 하나뿐이다. 바로 하나의 중점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정지도, 과정지도, 과정지도, 과정지도, 과정지도, 과정지도) 범순선생님은 전체 수업을 관통하는' 논추-논증 후 분석법' 의 교학 목표가 하나뿐이다. 바로' 논추' 를 배우는 기교이다.

3. 전형적인 예를 세심하게 선택하라

주변의 전형보다 한 사람의 마음을 더 감동시킬 수 있는 것은 없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학생 작문이 약한 부분의 잘못된 패러다임을 폭로하든, 개별 학생의 성공 사례를 폭로하든, 교사는 학생의 연습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생이 학우나 자신으로부터 성공적인 경험이나 잘못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 가장 절실한 체험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례를 요약하는 법을 배우다" 라는 수업에서, 실수와 성공의 예는 모두 학생들의 작문에서 나온 것이다. 학생들의 수업에서의 밝은 눈은 이 두 가지 사례에 대한 관심과 관심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4. 실용적인 전화 접속 방법 및 기술 < P > "프로세스 지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에게 글쓰기 과정의 한 부분을 찾는 방법이나 기교를 지도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전형적인 실수나 성공의 예를 통해 학생들이 오류의 원인을 찾아내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이런 방법이나 기교를 익히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일수록 조작성이 강할수록 좋다. 예를 들어, 정계화 교수는 학생들에게' 단도직입적' 방법을 가르칠 때' 제목' 이나' 제목' 의 키워드가 1 회 이상 나타나는 실용적이고 조작하기 쉬운 기교를 지도하고 요약했다. 학생들에게 사례를 요약하는 법을 가르치는 동시에, 나는 또한' 한 사건의 글자 수가 5 개 안팎으로 통제된다' 는 구체적인 요구를 제시했다.

5. 통합 교육을 위한 적절한 조치

"실천에서 참된 지식이 나왔다." 아무리 좋은 방법과 기교라도 직접 실천을 통해서만 능숙하게 운용할 수 있다. 따라서,' 과정지도' 의 작문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은 반드시 뜨거울 때 쇠를 두드리고, 학생의 숙달을 점검하고, 학생이 이런 방법과 기교를 사용하는 능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적절한 훈련을 마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춘선생님은 학생들에게 몇 가지' 의후크' 기술을 가르친 후, 제때에 학생들에게 주어진 관점과 예시에 따라' 의후크' 를 연습하게 하여, 학생들이' 의후크' 를 사용하는 능력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5. 명사' 즐거운 가을' 작문교육의 교육 목표

1 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자연의 기쁨을 느낄 수 있으며 자연의 품에 더욱 몰입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생활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2. 저는 가을에 가장 즐겁고 기억에 남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야기에서 표현능력, 경청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교육 과정; < P > 첫째, 추억 < P > 학생들을 소개합니다. 최근 며칠 동안 우리는 가을을 묘사한 본문을 많이 배웠고, 아름다운 가을경치를 많이 보고 가을 행사에 많이 참가했습니다. 가을은 어떤 계절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름답고, 풍작이고, 즐겁고, 다채롭고, 달콤하고, 다채롭고, 결실이 많은 ...) 위의 글을 제시하고, 가을은 () 의 계절이고, 나는 () 가을을 사랑한다! 네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을 골라 체크용지에 써라.

둘째, 즐거운 얘기

1, 학생들이 잘 말한다! 예, 가을은 다채로운 계절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 수확의 기쁨, 끝없는 행복을 가져다 준다. 이 아름다운 가을에는 많은 학생들이 재미있는 행사에 참가했고, 어떤 사람들은 사진을 찍고, 어떤 사람들은 그림을 그렸다. 학생들에게 가을의 즐거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여러분과 함께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아시겠죠? (잎을 따고, 국화를 감상하고, 석류를 따고, 고구마를 캐고, 무를 뽑고, 계화를 감상하고, 감을 따고 ...)

2. 이야기를 할 때, 먼저 언제, 누가 어디로 가야 하는지, 자세히 묘사할 때 우리가 배운 좋은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3. 당신이 참가한 활동을 완전한 문장으로 적어 주세요.

6. 초등학교 작문교실 실록 [초등학교 작문교실 실록] 초등학교 작문교실 실록은 내가 직접 옮긴 것이다. "이 작문 교수를 주제로 한 작문 교수로 반성하고, 한 편의 재료 작문에서 출발하고, 한 편의 초등학교 작문 수업 실록을 작성하다. < P > 자료: 고독한 여행 중 소년 두강 씨가 생활의 고난과 정신의 외로움 속에서 몸과 마음을 단련했다. 그는 자신의 "자라서 강해졌다" 는 것에 감동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성장길에서 자신의 성숙, 진보, 초월에 감동한다.

자신에게 감동을 받는 것은 아름다움의 출발점이고, 자신에게 감동을 받는 것은 정신의 승화이다. 요구:' 자신에게 감동받았다' 라는 제목으로 작문을 한 편 써 주세요. < P >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수업 후에 완성할 것을 요구하면서, 동시에 재료의 암시적인 글에 주의를 환기시키라고 하셨다. 암시적인 글은 본문을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학생들을 위해 숙제를 여는 생각이다. 즉, 자신이 감동한 재료인 두이과 () 를 선택해서 소강 () 작문을 구상해야 한다. 다음날 받은 조합물을 검토하고 다음 정보를 얻습니다.

○ 내용의 문제: 첫째,' 5.12' 지진은 완강히 살아남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자기희생으로 사람을 구하는 이야기, 사회생활에서 좋은 사람 좋은 일. 둘째, 두강 씨의 이야기를 모방하여 강인한 사람이 병마를 이겨내는 이야기를 쓴다. 모모씨는 가정과 학습상의 좌절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자라서 강해졌다. < P > 셋째, 직접 이야기를 쓰면 지루하고 독자를 감동시키는 감정이 부족하다. 넷째, 글쓰기의 소재를 찾을 수 없다.

○ 구조상: 첫째, 세 번째 단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