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증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기 무덤에는 흙봉도 없고 흙덩이도 없고 나무와 표지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조부터 묘에 토봉묘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전국시대에는 묘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봉건 사회에서는 무덤 주인의 등급이 무덤의 크기와 높이로 나타났다. 국왕은 한 나라의 군이다. 그의 무덤은 틀림없이 가장 높을 것이다. 그 큰 외형은 마치 산릉과 같고, 능은 숭고한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국 중기 이후 왕릉은' 릉' 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예기' 에 따르면 제왕릉에는 영묘 외에' 침궁' 이 하나 있는데, 이는 죽은 사람의 영혼을 위해 먹고 마시도록 설계되었다. 당시 사람들은 죽은 사람의 영혼이 무덤에 있다고 미신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절' 으로서, 그것은 화원이 아니라 묘지 밖에 있다.
고고학적 자료로 볼 때, 이런 묘 옆에는' 묘' 와' 절' 이 있는 묘제도가 있는데, 적어도 전국 중기부터 시행되기 시작했다. 동한 때 명제는 예제에 대해 중대한 개혁을 진행하여 제사와 제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능제도를 세우고 제왕릉의' 침전' 을 끊임없이 증축하고 개조하여 황제가 이끄는 성대한' 상묘례' 와' 음주의식' 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현재의 침전이 되었다. 그래서' 침전' 의 나중에 묘지 근처의 절지는 점차 사당으로 대체되었다.
제왕릉의 발전에는 크게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 번째는 "위" 라고 합니다. 이것은 봉인 된 무덤의 초기 형태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구덩이를 파서 석두 하나를 무덤으로 만들고, 층층의 황토로 흙더미를 쌓는 것이다. 이때 능이 정사각형인 것은 진한시대 정사각형이 비싸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황제가 대지의 주재자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하늘은 둥글고 땅은 둥글다는 이론은 정사각형이다. 산시 임동의 진시황릉과 Xi 서교의 서한제릉은 모두' 방상' 에 속한다. 진시황릉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한다는 것은 그것이 영원히 사방팔방을 제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허난성 현 () 의 송릉 () 에도 한 쪽 언덕이 있다.
두 번째는 산을 능으로 하는 것이다. 그것은 지형을 이용하여 산봉우리를 묘로 삼는다. 진시황릉처럼 대규모로 흙을 봉하는 것은 노동 강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안전하지 않다. 산을 능으로 하면 인력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의 웅장한 태세를 이용하여 황제의 최고 권위와 위대한 기백을 구현하고 절도와 도굴을 막을 수 있다. 이런 형식은 초당묘에서 채택되었다. 이세민의 소릉은 산시 예천현의 구군산을 묘로 하고 산허리에 구멍을 하나 파서 현궁으로 삼았다. 청도에서 묘실까지 깊이가 230 미터, 앞뒤에 돌문 다섯 개가 놓여 있어 매우 견고하다.
세 번째는 보성보정이다. 진한시대에는 황릉이 유행했고, 당대에 이르러 진한구제를 회복하였다. 위안은 무덤을 짓지 않았다. 명청 시대에는 영묘 제도에 대해 중대한 개혁이 진행되었다. 우선 능의 모양은 진 한 송 시대의 정사각형에서 원형으로 바뀌었다. 둘째, 진 () 한 () 송릉원 중등학교 () 가 황제의 영혼의 일상생활에 쓰이는 하궁 () 건물을 취소하고 제사와 제사를 위한 상궁 건물을 보존하고 확장함으로써 일 년에 세 번 상릉의 의식을 두드러지게 하였다. 다시 한 번, 묘원의 담장은 당송 시대의 정사각형에서 직사각형으로 바뀌었고, 묘원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세 개의 뜰로 나뉜다. 첫 번째 뜰은 비정, 주방, 도서실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 안뜰은 희생 홀과 부속 홀입니다. 제 3 원은 시황제를 매장하는 곳으로 방앗간, 다섯 기념석, 방성명루, 보성보정이 있습니다.
우선, 발견된 묘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당대의 묘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나라 고대 묘소 단지의 중요한 전환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당대의 무덤은' 산을 깎아서 동굴로, 산을 만들어 묘로 삼는다' 는 것을 쫓기 시작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간릉을 대표한다. 간령은 감현 양산에 위치해 있으며, 세 개의 산봉우리로 나뉘어 있고, 북봉이 중심이다. 주봉 주위에는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한 쌍의 문사자가 있는데, 그중에는 각루 건물도 특색이 있다. 신도에 실상이 있어 각종 조각상이 생동감이 있다. 그리고 주네문 밖에는 두 개의 유명한 비석이 있다. 왼쪽은 당고종 이지의' 칠비' 이고 오른쪽은 무측천의' 무자비' 이다. 그중 무측천황후의 비문은 더욱이 수많은 사람들의 연상을 불러일으켰다. 간령의 동남부에는 장회왕자의 무덤, 영태공주의 무덤, 의덕 왕자의 무덤 등 그와 함께 묻힌 무덤이 있다. 이 무덤들은 규모는 작지만 모두 높은 고고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당대 이전의 무덤은 당대의 무덤과 매우 다르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무덤을 중시하지 않았는데, 이는 당시의 생산 발전 수준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나중에 상주시대가 되자 최근 일부 상유적지가 발견됨에 따라 상대묘의 땅에는 묘혈이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단지 위에 제사 건물을 지었을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진나라와 한대의 무덤은 대체로 같은 스타일을 유지하며 대형 무덤을 짓는 경향이 있다. 종종 한 무덤이 수만 명을 섬기고 몇 년 동안 일한다. 예를 들어 한고조장릉은 5 만여 명, 한무제 무릉은 6 만여 명이다. 이 무덤들의 또 다른 특징은 흙이 사각추로 쌓여 윗부분을 제거하는 것을' 방토' 라고 부르는 것이다. 가장 큰 정사각형 흙은 높이가 약 20 미터이다.
이 무덤들 중에서 진시황릉은 의심할 여지 없이 걸작이다. 이른바' 구멍을 파고 흙을 쌓는 것은 능이다' 라고 하는데, 진시황릉은 능중에서 유례없는 웅장한 작품이다.
《사기》에 따르면, "진시황은 13 세 (기원전 246 년) 즉 진황위였다. 그는 즉위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역산에 능을 짓기 시작했다. 천하를 통일한 후 전국 각지에서 70 여만 명을 모집하여 건설에 참가하였다. 진시황이 50 세에 사망하여 안장 (기원전 2 10 년) 을 마칠 때까지 진 2 세는 또 2 년 동안 진행되어 약 40 년이 걸렸다. 이것은 정말로 거대한 프로젝트입니다. 클릭합니다 현재 발견된 무덤의 유적지로 볼 때 병마용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큰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병마용 구덩이는 진시황릉의 매장 구덩이로, 진릉 동쪽 1500 미터에 위치해 있다. 현재 3 개의 병마용 () 이 발견되어 서쪽에서 동쪽으로 지그재그로 배열되어 있으며, 진마 크기의 도자기 병마용 8000 개가 출토되었다. 각 구덩이의 형식 구조와 병마용 장비로 볼 때, 1 번 구덩이는 보병과 병거로 구성된 주력을 상징하고, 2 번 구덩이는 보병, 기병, 병거로 구성된 혼합부대이며, 3 번 구덩이는 1 번 구덩이와 2 번 구덩이를 지휘하는 군사 지휘소이다.
중국 영묘 건축 발전사에서 13 릉도 빼놓을 수 없는 묘장이다. 주로 당대의 묘장의 일부 특징을 답습했다. 능묘는 집중적으로 건설되어 풍수와 환경을 중시한다. 각 능은 하나의 산봉우리를 마주하고 있으며, 특히 선행과 서열의 처리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건물은 가지런하고 대칭적이며 모양이 엄격하다. 그래서 여전히 대표적이다. 13 릉은 규격이 있는 자연 산간 지역이다. 그 산맥은 태행잔맥, 서접거용관, 북접황화진, 남접창평에 속한다. 그것은 무덤의 장벽일 뿐만 아니라 수도의 북쪽 스크린이기도 하다. 명말 저명한 학자는 한 편의 시를 써서 이곳의 우월한 형세를 묘사한 적이 있다. "산세가 남쪽으로 오니 기세가 용처럼 용처럼 솟아오르고, 용등호랑이가 도약한다. 동쪽 발가락은 노룡에 있고, 서쪽 척추는 태행에 있다. 뒤의 노란 꽃 위에 앉아 (황화진을 가리킴) 신정을 마주하고 있다. 강 지아 좡 (kang jiazhuang) 이라는 오래된 집이 있습니다. 수백만 명을 수용할 수 있어 갑자기 개관한다. " 신도는 명십삼릉의 제 1 건축군으로서 석방방, 대홍문, 비석루, 석상수, 용봉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열세 무덤의 대문을 엄숙하게 지키고 있다. 현재 발굴된 정릉의 경우 명나라 13 릉의 내부 구조는 비교적 완전하다. 전전, 중전, 후전, 좌우전 총면적은 1 195 평방미터로 그 규모로 제왕릉의 선두주자입니다.
결론적으로, 수천 년의 발전을 거쳐 중국 고대 영묘 건물은 건축 예술, 문화재 가치, 고고학 연구 방면에서 모두 중요한 역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고분의 비밀을 탐구하고 고분의 발전 진화를 연구하는 것은 우리가 중국 고대사를 연구하는 데도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고고학 기술의 성숙으로 현대 과학기술이 고고학 과정에서 발휘하는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능묘에 대한 진일보한 발굴과 연구를 통해 우리는 반드시 더 넓은 범위와 더 깊은 수준에서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물질문명으로 사회문명 발전의 높이를 증명하여 세계에 진정한 중화문명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중국의 황릉 문화는 적어도 4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역사 기록 하본기": "유동제 순렵, 그럴 수 있다, 붕괴한다." 당시 우묘에 대한 고고학적 발굴이 있었다는 증거는 없다. 춘추' 는 우가 죽기 전에 그의 대신에게 "내가 죽으면 내가 기억할 산을 묻겠다" 고 명령했다. 갈대 관, 7 피트 입고 공천까지 내려와 무덤 높이 3 피트, 흙계단 3 등을 묻었다. " "한서 지리" 26 (회지) 산남회장현, 위묘, 우정디 세기: 유 "회지 () 에 묻혔기 때문에, 회장산 () 에는 우묘 (), 우물 (), 사원 () 이 있다. Hueiji mountain 은 절강 성 Shaoxing 시에서 남동쪽으로 6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회장산의 우묘는 역대 우우를 제사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대우묘는 유릉, 느릅나무, 우엉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호남의 안지릉과 산시 () 의 황제릉 () 을 포함하면 중국 제왕릉 () 의 문화 발전사는 약 50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물론, 안지, 황제, 대우는 후속적인' 황제' 가 아니다. 그 무덤의 진실성은 신화 사료의 혼합체일 뿐이다. 안지릉, 황제릉, 대우묘는 이미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다. 하지만 그들의 기존 무덤의 건축 형식이 크게 달라졌기 때문에, 오늘날 사람들 앞에 나타난 것은 수천 년 전 무덤의 원시 상태가 아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안지릉, 황제릉, 대우묘는 중국 제릉문화의 기원으로만 볼 수 있다. 중국 제릉문화의 진정한 시작은' 천고일제' 진시황의 첫 능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첫째, 황제의 무덤은 백성의 무덤과 평화롭다.
진나라는 짧았지만 진시황릉은 발굴되지 않았다. 단지 병마용 구덩이의 발견으로 진나라와 한 시대의 중국 제왕릉에서 처음으로' 세계 8 대 기적' 으로 불렸다. 한나라 이후 중국의 봉건 사회는 2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봉건 세습 정치 제도의 상대적 발전으로 황릉 문화는 줄곧 번영하고 발전하였다. 그동안 명군과 혼군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천하와 난세를 관리하는 차이도 있었지만 황제라면 사후에 일정한 능형제와 일정한 예절 형식이 있어야 했다. 물론 양디 황제와 같은 개인들도 세대교체와 전란으로 서둘러 흙으로 돌아가야 했다. 산시 관중 지역에 와서 무릉과 감릉을 걸면 한당 제왕릉의 기상을 엿볼 수 있다. 한나라 제왕의 능은 일반적으로 모두 봉토로 만들어졌지만, 당대의 능은 건릉과 같이 산에 구멍을 파서 지은 것이다. 제왕뿐 아니라 일부 제후의 묘장도 이 특징을 나타냈다. 서주 지역에 널리 분포하는 한대 초묘는 대부분 크기가 다른 군산의 품에 안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를 들면 사자산, 거북산 등이다. 명나라의 발전과 함께 명릉, 명나라 개국 황제 주원장의 능도 산을 따라 세워진 옛 길을 따라 세워졌다. 지금까지 우리는 일반인의 무덤이 산에 세워진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즉, 무덤이 산에 놓여져도 산은 자신의 성씨만의 것이 아니라 공동묘지라고 할 수 있다. 역대 제왕릉을 살펴보면, 부지 선정은 풍수 등 자연적 요인뿐만 아니라 무덤의 안전성과 웅장함도 고려해야 한다. 높은 흙더미를 짓거나 산을 무덤으로 이용하는 것은 흔히 쓰이는 제왕릉의 두 가지 형태이다. 황릉과 평두민묘의 가장 큰 차이점은 풍수와 매장지의 선택이 아니라 무덤의 외부 조형, 특히 무덤의 안내 부분에 관한 것이다.
둘째, 황제의 능으로서 명릉의 형태와 특징.
명릉은 명나라 개국황제 주원장과 마황후 (1368- 1644) 의 능이다. 동경 1 18 도 5 1 분 북위 32 도 4 분에 있습니다. 남경동 교외의 자금산 (일명 중산) 남쪽 기슭 독룡부 기슭에 위치해 있어 난징 중산릉원의 명소이다. 명릉은 홍무 14 년 (138 1) 에 지어졌고, 이듬해 마황후가 병으로 죽고 이 능에 묻혔다. 마황후의' 효' 로 능묘는' 효릉' 으로 명명되었다. 홍무 31 년 (1398), 주원장이 죽고, 지궁과 마황후가 합장했다. 매장된 46 명의 첩으로 보면 10 여 명의 첩이 있다. 주원장이 죽은 후 효릉을 설치하고 5600 명이 수비묘지에 참가했다. 영락은 11 년 (14 13) 에' 대명묘 불후의 비석' 을 지었다. 이에 따라 효릉의 전체 건설공사는 30 여 년이 걸려서야 완성되었다. 13 릉은 하마방 시작점에서 궁현이 있는 보성까지 깊이가 2.62 킬로미터이다. 그해 효릉에 소나무 65438+ 만 그루를 심고 사슴 수천 마리를 사육했다. 정기 유지 보수 및 제사를 담당하는 신사 책임자가 있습니다. 동시에 샤오는 영묘를 보호하기 위해 영묘위사를 설치했다. 명릉은 북조남으로, 예링의 노선은 남쪽에서 북으로 향한다. 무덤 유형 체계를 보면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성묘의 노선을 따라 이 세계문화유산을 살펴볼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신도입니다. 출발점부터 효릉 정문까지 하마방, 신열산비, 금지비, 대진문, 비루 (사방성), 성덕비, 외유하교, 신도석각 (석상, 석왕주) 을 포함한다. 그 중 하마방은 폭이 약 5 미터, 높이가 7.8 미터인 두 기둥 석조 방앗간이다. 기둥의 횡단면은 정사각형으로 네 뿔이 있고, 비소석은 두 기둥의 앞, 뒤, 바깥쪽에 놓여 있다. 기둥 끝은 구름반, 구름, 안쪽 조각 태그 상자, 큰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네모난 모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방액의 정반 양면은 해서체로 6 개의 큰 글자를 새겼다:' 각 부처 관원 하마'. 하마방 북서쪽으로 대금문에서 약 755 미터 떨어져 있다. 명릉의 주도 부분으로 신도의 최전방에 위치하며 건축 연대는 약 1400 이다. 1980, 남경시 종산원림관리국이 마방을 보수할 때 닝항도로에서 하마방의 단주기초를 파내고 북쪽으로 20 미터 가까이 옮겨가는 곳에 하마방을 다시 설치하였다. 그래서 지금 사람들이 보는 하마 작업장은 원래 위치가 아니다. 앞하마방 북동쪽에는 두 개의 후의 비석이 있는데, 하나는 열사 비석이고, 하나는 금약 비석이다. 명나라 가정 10 년 (153 1), 명세종은 자금산을 신열산으로 바꾸라고 명령하고, 원하 마방 북동쪽에' 신열산' 비석을 세웠다. 비원석정, 현존비, 사주초석이 여전히 남아 있다. 비문 금액에는' 성지'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신열산'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고, 동쪽에는' 희단 9 월, 신묘추, 가징 10 년 (153 1)' 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비석은 수직이고, 북조남, 높이 4 미터 .. 금비석과 신산비석이 나란히 누워 동방에 위치해 있다. 명나라 숭정 14 년 (164 1), 숭정 황제의 편지는 명릉에 금비석을 세우고 명릉 보호를 재확인하며 효릉용맥을 파괴하는 것을 금지하고 위반자는 엄벌에 처한다. 비석 수준, 남향, 고만 1.4 1m, 폭 5.2 1m, 두께 0.43m: 비석 높이 0.40m, 폭 5.3 수염미산은 높이가 0.65 미터, 너비가 5.52 미터, 두께가 0.74 미터이다. 대금문은 원래 묘지의 대문이었다. 그 입면도는 남쪽을 향하고, 3 홀 개찰구이다. 동서폭은 약 26.66 미터, 깊이는 8 미터, 높이는 5 미터이다. 상단 구조가 이미 파괴되었다. 강희의' 강녕부지' 에 따르면 대진문 양쪽에는 22.5km 의 붉은 벽이 묘지 전체를 둘러싸고 있어 기존 성벽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비석루는 대금문에서 북쪽으로 70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두 건물 사이의 원래 공중 맥락은 같았고, 나중에 중산릉으로 가는 길에 의해 차단되어' 오목한' 자형을 띠게 되었다. 따라서 사람들이 대금문에서 기념비 빌딩에 도착하려면 먼저 고속으로 내려간 다음 산에 올라가야 명나라 개국 황제 주디가 영락 3 년 (1405) 에 세운' 대명묘 불후의 공덕비' 를 볼 수 있다. 비문은 주디가 친필로 쓴 것으로 주원장의 생애사적을 기록하며 해서체로 새겨 746 자에 달하는 남경 부근의 명대 비문 중 가장 큰 편이다. 비석 건물은 정사각형으로 사방에 권문이 있다. 원래는 노란 기와가 처마였고, 벽 사방에는 돌수도꼭지가 있었고, 처마가 물방울을 떨어뜨렸다. 불행히도, 상부 구조는 파괴되었고, 주변 벽은 여전히 요새와 같아서 일반적으로 "사중주 도시" 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릉에는 세 개의 왕실 강이 있다. 외어하대교를 건너서 신도로 들어갔다. 신도는 산세를 따라 굽이굽이 배열되어 있다. 전체 길이는 865 미터로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한 구간은 북서쪽으로 가면 길이가 6 15 미터이다. 지세가 약간 기복이 있어 방향이 반복적으로 변한다. 양쪽에 6 종의 65,438+02 대 24 개 동물이 있는데, 모두 상대적으로 서 있고, 눕는다. 사자, 사자, 유니콘, 낙타, 코끼리, 말 순이다. 신도는 매화산 남쪽 기슭을 우회하여 북쪽으로 방향을 돌려 살구문에 닿았다. 길이 250 미터, 돌기둥 두 개, 하얗고, 조각용 조각 용, 뒤에는 네 쌍의 석인, 두 쌍의 문관, 두 쌍의 무장이 있다. 무장들은 족쇄를 차고 수갑을 채우고 1 피트 3 피트 높이의 오금을 들고 있다. 공무원은 머리에 왕관을 쓰고, 손에 왕관을 쥐고, 한 자 높이, 두 자 낮았다.
신도 후, 당신은 명릉의 두 번째 부분, 능의 주요 건물에 들어간다. Lingxing 문에서 Baoding 까지 Lingxing 문, Neyu 강 및 Jinshuiqiao, Wuwen Square 게이트, 특별 기념물, Yubeiting, 기념물 홀, 사원, Baocheng 전 Yuhe 및 현인 다리 (Dashiqiao), 방성, 명나라 하우스, Baocheng 및 보정이 포함됩니다. 방성은 명릉 지상 건물의 마지막 부분이다. 그것의 외부는 큰 돌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운데는 아치가 있고, 가운데에는 둥근 아치형 터널이 있다. 그것은 34 계단을 올라가는데, 양쪽의 바닥은 스미토모 모양이다. 터널 밖으로, 진북은 보성의 남벽이고, 이 산의 명태조 무덤은 그 위에 가로놓여 있다. 보성 앞벽은 두 길로 나뉘어 방성의 정상에 있는 명층으로 직통한다. 보성은 능궁 뒤에 위치하고, 주원장의 능은 바로 여기에 있다. 지름이 325-400 미터, 둘레가 약 1000 미터인 높은 언덕입니다. 보성부는 무덤으로,' 보딩' 이라고 부른다. 과학적 탐구를 통해 안에 신비한 궁전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한번도 발굴된 적이 없다.
명릉 주체건물은 자금산 남쪽 기슭에 위치해 있으며, 링살구문에서 방성까지 남북종축에 배열되어 있고, 장엄, 정방, 균형, 조화가 봉건 군주와 신권정치에 부합한다. 그러나 피해가 가장 큰 것도 건물의 이 부분이다. 명말 청초에 효릉은 다양한 정도의 파괴를 당했고, 지상 대부분의 목조건물은 1853 년 청군과 태평군의 전쟁으로 파괴되었다. 예를 들어, 싱성문에는 다섯 개의 길이 있지만 지금은 여섯 개의 큰 돌기둥만 있다. 우호대교는 원래 다섯 개의 길이 있었는데, 지금은 세 개밖에 없고, 모두 명나라의 것이 아니다. 원래 문무방문 다섯 개가 있었는데, 3 대 2 소였는데, 지금은 단 하나 밖에 없는데, 청나라 동치년 이후 건설된 것이다. 문의 좌우 양쪽에서도 당초 문 싸움의 흔적을 볼 수 있다. 문무 방문 후, 원래 중문이었고, 5 개의 방문도 있었다. 문 안에는 실크로 두 개가 있는데, 약 30 칸, 문 밖에는 요리사 두 명이 있고, 왼쪽에는 제사정, 오른쪽에는 의류청, 황제는 제사를 지내기 위해 이곳에서 옷을 갈아입는다. 하지만 지금은 파괴되어 비정으로 개조되었다. 중간에' 청강희 황제 남순릉 때' 라는 제목이 있다. 나중에 건륭은 남순을 두 번 하면서 동서 양안에 시를 지어 비석을 세웠다. 원래 효릉의 향전 규모는 매우 컸는데, 효릉전, 동서 구탑, 남북오탑, 방 45 칸이라고 불렸다. 현재 볼 수 있는 것은 60 여 개의 큰 돌기둥밖에 없는데, 청초에 파괴된 것 같다. 시인 굴대균 () 의' 효릉송 ()' 은 그가 영묘를 유람하는 상황을 기록하는데, 그는 한 쪽의 전주를 맛보았고, 기둥에는 금룡비늘이 있었고, 삼심 이의는 파괴하려 했다. 대부분의 대신들은 돈을 많이 주고 면제를 구했다. 위세효' 효릉송' 도 말했다. "전 중 6 주, 두 발 모두 칼에 상처를 입거나, 3 분의 2 가 부러졌다. 전 양쪽에는 말 곡식을 많이 저장하여 말을 방목한다. 채소밭을 심으면 사당 밖에 남아 있다. 태평천국 시절 청군 강남대대는 효릉위, 명릉 일대를 전쟁터로 하여 묘당이 파괴되고 성벽이 무너졌다. 청동치 12 년 (1873) 을 보수할 때, 단지 세 채의 집만이 무덤을 지켰다. 규모가 축소되어 옛 모습을 잃었다. 홀 안에는 주원장의 초상화만 모시고 있다. 또 다른 예로, 방성 위의 명루는 청나라 함풍 3 년 전쟁으로 파괴되었고, 정상은 이미 무너져 성벽만 남았다.
셋째, 명릉은 중국 제왕의 영묘 문화의 계승과 발전에 대한 것이다.
명릉은 중국의 다른 제왕릉에 비해 중국 고대에 현존하는 가장 큰 제왕릉 중의 하나이다. 진시황릉의 유적지는 높이가 76 미터이고, 기경은 495 미터에서 5 15 미터이다. 중국 최대의 제왕릉이지만 겉으로는 신도를 볼 수 없다. 한혜제 유영의 안릉은' 방정' 제, 사각 토대, 기장166m 에 속하며 신도는 보기 어렵다. 당대에는 이지와 무측천이 합장한 감릉이 가장 큰 제왕릉이었는데, 그 신도는 첫 번째 문에서 영묘 터널까지 길이가 3980 미터였다. 주네문에서 터널까지 567 미터를 빼면 34 13 미터입니다. 감릉신도에는 화표, 비마, 주새, 사람, 말, 사자, 비석 등 석조 2 1 네, 외국 사절 석상 60 개가 배열되어 있습니다. 송대의 가장 큰 능은 송태종 조환의 영희릉으로 신도부터 신단의 바닥까지 길이가 약 586 미터이다. 남경의 명릉은 하마방에서 방성까지 총 길이가 2620 미터이고 신도석각에는 16 쌍이 있다. 보정의 상황을 다시 한번 추산해 보면 그 조직 규모도 전국 제왕릉에서 상위권이다. 만약 이후의 13 릉을 포함하지 않는다면, 이전의 13 릉과 비교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당대의 이지와 무측천이 합장한 감릉이다. 명릉의 붉은 벽은 강희강녕부의 기록에 따르면 길이가 22.5km 로, 자금산 전체가 이미 계획에 포함됐다.
명릉은 명초 황실 건축의 최고 성과를 대표하며 중국 전통 제왕릉문화의 우수한 부분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명청제릉문화의 선례를 세웠다. 명릉이 중국 제왕릉문화에 기여한 공헌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 나타난다.
우선,' 천인의 조화' 의 고대 철학은 능묘의 레이아웃에서 생동감 있게 재현되었다. 명릉지는 주원장, 유기, 서다, 당하 등이 직접 선정한 것으로, 구체적인 선정 기간은 홍무 2 년 (1369) 이다. 주원장은 원래 에베레스트 아래에 있던 천년고찰태평흥국사 (즉 강산사) 를 강제로 데려갔다. 전문가의 조사에 따르면, 공간적으로 명릉은 대금문부터 비루, 신도, 열왕주, 별문, 금수교, 문무방문, 향전, 보성까지 시작한다. 그 방향은' 북두성' 이다. 대진문에서 금수교까지의 부분은 숟가락이고, 금수교에서 보성까지의 부분은 숟가락자루이다. 현궁이 있는 보성을 보면 동쪽에는 용상이 있고, 서쪽에는 백호상이 있고,' 용사' 는' 호사' 보다 높다. 서남의 천호는 주작상 (천호도 연작호라고도 함) 으로, 보성이 의지하는 에베레스트 봉은 현무와 같다. 한편 능궁이 바른 손링강 (손권묘) 과 먼 강녕 동산이' 근안',' 원조' 를 구성하는 풍수 형세로 북두칠성의 배치는 마침' 사상' 사이에 있다. 이런 능궁 배치는 중국 역대 제왕' 군권신수',' 천인합' 의 사상을 반영하며 인간과 자연의 교묘한 결합의 산물이다. 고고학적 발견에서 이런 인문적 감정은 하남양 서수포 양사오문화유적 45 호 묘의 조개 용호도와 북두천상 진시황 역대 많은 제왕묘의 아스트롤라베에 나타난다. 일반인과는 달리 주원장은 자신의 영묘 도안의 디자인을 통해 이런 인문적 정서를 구현함으로써 도가 철학에서 천인합사상과 유가 봉건예교 통치의 완벽한 통일을 이루었다.
두 번째는' 전진 후침' 의 제왕릉궁제와' 전원 후합' 의 능구도를 개척한 것이다. 명릉은 중국 역대 제왕릉침의' 능이산세' 제도를 계승했지만, 한당송 이래 제왕릉침의 제도, 즉 위층, 영대, 방벽, 상하궁을 하나로 합쳐 방성, 명루, 향당, 구환 (변방 무덤은 원구), 보를 만들었다 영묘 건축 레이아웃에서' 전후권' 의 기본 구도를 창조하였다. 능궁의 건축 내용 방면에서 처음으로 황제의 승하 전 궁전을 전후침궁으로 나누는 구도를 모방하여' 전후침궁' 의 능궁제도를 세웠다. 이런 구도는 한, 당, 송묘형제의 우수한 원소를 계승할 뿐만 아니라, 500 여 년 동안 명청 20 여 개의 제왕릉의 건축형제를 규범하여 우리나라 제왕릉건축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셋째, 독특한 신도 디자인 이념과 정교한 신도 석조예술이 서로 잘 어울린다. 신도는 제왕릉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한당송 이후 중국의 무덤은 대부분 대칭축의 신도 디자인을 채택했지만, 명십삼릉의 신도는 우여곡절이다. 왜 명효릉의 신도는 휘어져서 명효릉 바로 맞은편에 있는 매화산과 관련이 있는가. 매화산, 옛날에는 손릉강이라고 불렸는데, 동오 황제 손권의 능이다. 주원장이' 십만 병공' 으로 능을 보수할 때 신토가 정정될 것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주원장은 손권을 영웅숭배로 삼아 손권의 묘를 지키며 손권이 그를 대신하여 문호를 지키게 했다. 이렇게 하면 명효릉의 신도가 호가 된다. 한편 주원장의 대지대용은 소절에 구애받지 않고 과감하게 혁신하는 동시에 능묘의 신도에 깊고 기묘한 느낌을 더했다. 물론 효릉신도의 굽이는 효릉궁과 마주보는 매화산 손권묘와 관련이 있지만 지형을 교묘하게 활용해 북두칠성 묘의 구도를 만들어' 천인합' 의 디자인 이념을 반영한 것이다. 각 시선의 끝에서 디자이너는 석상을 적절히 배치해 모든 공간을 통제한다. 석수나 쪼그리고 앉거나 서서 자세가 번갈아 변하다. 창산과 먼 곳의 나무를 더하면 장엄하고 숙연한 분위기가 조성되어 무덤을 제사하는 분위기에 쉽게 가려질 수 있다. 구불구불한 신도가 없다면 명릉의 북두칠성은 영원히 성립되지 않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명효릉의 신도석상은 크고 장엄하며 생동감 있고, 제재, 조형, 조각 기법은 각각 특색이 있어 14 세기 말부터 15 세기 초까지 중국 석조예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한다. 석상이 높이 3.47 미터, 길이 4.2 1 미터, 너비 2. 16 미터, 사용된 석재의 무게가 80 여톤에 달합니다. 흰색 돌기둥 높이 6.25 미터; 성덕비는 높이가 8.78 미터에 달한다. 석조형은 두껍고 심플하며 선이 매끄럽지만 디테일이 정교하게 조각되어 전체적인 웅장함과 국부적인 정교함이 어우러진 예술 창작 효과를 거두었다.
넷째, 제 1 세대 황릉신도가 후세 (친왕 또는 계승한 천황) 를 위한 제도를 개척했다. 효릉내에서는 동쪽으로 60 미터 떨어진 곳에 황태자 주표가 있는 동릉이 있다. 고고학적 발굴에 따르면 동릉은 독자적인 신도와 우호교가 아니라 효릉과 함께 신도와 우호교를 공유하고 있다. 이런 제도는 이후의 13 릉에 의해 채택되었다. 효릉의 영향으로 베이징의 13 릉은 신도를 채택하여 석패방에서 장릉까지 총 길이가 7000 미터로 세계에서 가장 웅장한 영묘단지이다.
다섯째, 벽돌 구조를 대량으로 사용하여 완벽한 배수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명릉 지상 건물이 비교적 많은데, 디자이너는 주로 대금문, 비루, 효릉당, 방성, 명루를 강조한다. 이 대형 단체 건물은 일반적으로 벽돌, 돌을 기초로 하고, 중벽은 바위나 벽돌을 아치형으로 하고, 돌출부는 돌을 재료로 하고, 건물 꼭대기는 저열 정도에 따라 유약이 다른 유리 기와로 덮여 있다. 중국 고대 건축물에서 목조 구조는 석조 구조로 바뀌었는데, 명대에서 시작되었는데, 특히 명초 남경궁벽과 능묘 건물에서 시작되었다. 벽돌로 아치권을 짓는 것은 무량건물의 출현으로 이어지는데, 이는 우리나라 건축 재료와 기술의 큰 발전으로 명청 2 대 건축 기술의 기본 풍격을 확립하였다. 이런 건축 자재의 광범위한 사용으로 명릉은 상당히 큰 방화 기능을 갖추게 되었다. 동시에 명릉의 배수 시스템과 건축 공간 분할은 조화되고 질서 있게 이루어졌다. 남방에는 비가 많이 와서 제릉의 배수 시스템을 개선해야 하지만, 전체 능의 풍수를 파괴할 수는 없다. 명릉은 자연수계를 이용하여 동쪽에서 서쪽으로 외어강, 내어강, 보성어하 3 대 수계를 설치해 어교를 통해 공간에 연결되어 전체 능구가 조화를 이루고 생기가 넘친다.
넷째, 명릉의 "원래 모습" 에 대한 보호를 더욱 강화하다.
196 1 3 월 명릉은 국무원에 의해 최초의 전국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로 발표되었다. 2000 년 6 월 5438+065438+ 10 월, 중국의' 명청 황실릉' 중 13 릉 (후베이 종상), 청릉 (하북준화), 청릉 (하북이현) 은 이미 유네스코에 의해 2003 년 7 월 3 일 베이징 시간 23: 56 (파리 시간 7 월 3 일 17: 56), 제 27 회 세계유산대회에서 희소식이 전해졌다. 이미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명청 황실릉 확장 사업으로 남경명릉은' 협약' 에 의해 통과돼' 세계유산 명부' 에 등재됐다. 명릉은 세계문화유산으로서 주원장 능의 공간 개념을 돌파한 것이 아니라 주원장 능을 주체로 약 297 헥타르의 유물을 차지하고 있다. 그것의 보호 범위는 365,438+0 제곱마일에 달하며, 그 내용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부분은 명릉, 두 번째 부분은 명동릉, 세 번째 부분은 명진궁과 합장한 능이다. 고고학 조사에 따르면 주표 동릉 유적지는 명태자 효릉궁 동원에서 동쪽으로 약 60 미터 떨어진 효릉에 인접해 있다. 지금, 유적지 공원으로서, 그것은 이미 효릉의 불가분의 일부가 되었다. 사료에 따르면 명대에 걸쳐 자금산 (중산) 전체가 명릉의 구역이었다. 왕환비' 명묘지' 는 "중산 그늘 아래 명영웅 10 여 명이 묻혔다" 고 말했다. 이 일대, 특히 중산의 서부와 북부에서는 주원장과 합장한 명나라 개국 공신 무덤이 십여 개나 있다. 이 무덤들은 명릉의 또 다른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주원장을 지키는 효릉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강희강녕부지와 호금릉관광지에 따르면 이들 영웅묘는 서다 중산왕; 장 유춘, 왕 카이 핑; 왕 zhenyang 리 Wenzhong; 당하, 동오왕; 추성, 안후이 국공; 우 리앙, 장쩌민 guogong; 오진, 해국공; 구, 쑤 guogong; 알고 보니 연산후손흥조. 어떤 영웅들의 묘는 서달묘, 이문충묘, 상우춘묘 등과 같이 잘 보존되어 있다. , 환경이 효과적으로 개선되고 관광객에게 개방됩니다. 그러나 일부 무덤은 더 수리해야 하고, 어떤 무덤은 지금까지 발견되지 않았지만, 역사서에만 기재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