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과 대중문화의 특징을 바탕으로, 대중문화의 영향을 받은 현대 미술 디자인의 세 가지 특징, 즉 상업화 경향, '관심 끌기', '얕다'에 초점을 맞춘 글이다. 콜라주와 카피의 목표와 경향을 공유합니다. 미술디자인은 대중문화의 전달체라고 할 수 있으며, 대중문화는 미술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또한 대중문화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보다 폭넓은 창작 환경을 누리면서 예술가이자 디자이너로서 사회적 책임의식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즉, 끊임없이 새로운 패션을 창조하여 대중의 미적 취향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키워드: 대중문화; 예술; 디자인
대중문화의 개념
간단히 말하면 대중문화는 대중 사이에서 생산되는 문화이며, 더욱이 공식적인 설명은 “현대 산업사회를 배경으로 생산되고 시장경제의 발전에 적응한 시민문화는 도시 대중을 소비자의 대상이자 주체로 삼고, 현대 미디어를 통해 전파되며,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가 완전히 무너지고, 문화가 완전히 대중화되었으며, 상업화가 문화를 잠식했고, 예술작품도 문화를 잠식했다. 상품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포스트모더니즘 문화는 우리가 어떤 유토피아적 성격도 인식하지 못하고, 우아함보다는 대중화를 추구하며,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대중문화의 두 가지 특징
오늘날의 대중문화는 사실상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이다. 포스트모던 문화는 그 대표적인 특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1) 상업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상업화의 형태는 문화, 예술 및 기타 분야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상품은 모든 분야에 진출해 상품의 논리를 따르는 새로운 문화산업을 창출해냈습니다. 새로운 문화산업에서는 문화가 완전히 상품화됩니다. 포스트모더니티는 문화가 경제로, 경제가 문화로 해체되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따라서 상품 생산은 이제 문화 현상이 되었습니다. 경제는 상품의 생산과 판매라는 의미에서 문화적 문제가 됩니다.
(2) 깊이감의 소멸
포스트모던 문화상품은 일종의 파스티슈이자 모방이다. 분명히 포스트모던 문화는 모더니즘 문화, 형이상학적 추상, 콜라주와 모방으로의 전환에 반영된 사물의 본질을 약화시킨다. 그의 작품은 모두 평면적인 이미지이며, 우리는 그 이미지를 통해 그 본질을 보아야 한다. 즉, 그 아름다움의 본질을 이미지를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깊이감이 사라지는 것을 '평탄성'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대중문화의 일차적인 특징이다.
(3) 주체의 죽음과 감정의 소멸
주체는 인간의 중심적 위치와 입법의 특권을 표시하는 현대철학의 메타담론이다. 그것은 항상 철학의 최고 지위에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모더니즘 작품은 언제나 주체 자신의 정서적 경험을 표현하려고 노력하며, 이를 위해 불안, 소외 등의 정서적 개념이 형성된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주체는 '분열'되어 이전의 중심 위치를 상실했습니다. 모더니즘은 지문만큼 독특한 개인의 스타일 창조를 기반으로 하며,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와 예술에서는 인간의 주체성과 자아가 종말을 고한다.
(4) 콜라주와 복사
대중 문화는 순전히 창의적인 문화가 아니라 인용 문화, 즉 텍스트의 직소 퍼즐을 가지고 노는 "상호텍스트성" 문화입니다. 주요 창작 방법은 콜라주와 복사입니다. 콜라주는 다양한 스타일을 무작위로 쌓아가는 일종의 감정 없는 창조물이며, 이 무작위 콜라주에서는 그 내용이 창백하고 아무런 감정이나 의미도 담겨 있지 않습니다. 복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기본적인 주제이며,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문화예술 작품의 대량 복제가 가능해졌다.
3. 현대 미술 디자인에 대한 대중문화의 영향
대중문화의 영향 아래 현대 미술 디자인은 대중문화의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1) 상업화 경향
한때 상업화를 경시했던 순수예술 분야는 이제는 상업화 경향이 강하다. 요즘 우리는 화가의 작품을 평가할 때 항상 시장에서 판매되는 가격을 기준으로 삼는다. 매우 높은 가치를 지닌 많은 예술 작품은 '돈'으로 측정할 수 없는 그 소중함을 보여주기 위해 시간의 시험을 통과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 고흐의 작품을 예로 들어보자. 반 고흐가 살았던 시대에는 그의 그림이 좋은 가격에 팔릴 수 없었지만, 이것이 당시 그의 그림이 그다지 높은 가치를 지니지 못했다는 뜻은 아니다. 당시 감상자들은 단순히 반고흐 작품의 매력을 감상할 수 없었다.
(2) '관심 끌기'라는 얕은 수준의 목표
조경 디자인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경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조경디자인 작품들은 경관의 시각적 기능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도 그 실용성과 인간의 경험과 참여를 무시하고 있다. 일부 조경 디자인 작업은 풍경 관객에게 특정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그 방법은 종종 너무 단순하고 우리의 깊은 미적 경험을 불러일으키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우리의 조경 디자인 작업은 "물리적 환경" 수준에만 머무르게 됩니다. 즉, 조경 디자이너의 목적은 사람들 앞에 객관적으로 제시되는 조경 요소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런 예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돌과 잔디로 지어진 장엄한 도시 광장의 대부분은 소위 '아우라'만을 고려하고 광장에 대한 사람들의 경험과 요구를 더 이상 고려하지 않고 정부가 주도하는 '얼굴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사실 조경디자인의 가장 높은 수준은 예술적 개념을 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조경디자이너는 사람들에게 특정한 실용적인 기능을 갖춘 장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제한된 풍경을 통해 풍경의 물질적 형태를 통해 감정과 표현을 전달해야 한다. 이미지는 심오하고 미묘하며 생각을 자극하고 무한히 풍부한 의미를 전달합니다. 예술적 개념의 창조를 통해서만 풍경은 영혼을 갖고 스마트한 활력으로 가득 차게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고전 정원은 이와 관련하여 우리에게 좋은 예를 제공합니다. 우리 현대 조경디자이너들은 단순히 '눈길 끌기'라는 피상적인 목표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라 이 목표를 추구해야 합니다.
(3) 콜라주와 카피의 경향
디자인 분야든 순수예술 분야든 창의성과 혁신은 디자이너와 예술가에게 기본 요건이지만, 대중문화에서는 , 이러한 인용과 상호 텍스트 문화의 영향으로 일부 디자이너와 예술가도 콜라주와 복사를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패치 워크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정서적 개입이 없는 창작은 잘못된 혁신입니다. 그 내용은 깊이나 개성이 없이 창백한 경우가 많습니다.
IV 결론
대중문화는 미술디자인에 긍정적인 영향도 많이 미칠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영향도 많이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중문화 시대에 대중의 일상은 점점 더 많은 예술 작품으로 채워지고 있다. 미학적 일반화의 힘은 현대 디자인이 선봉에 선 의복, 음식, 주거, 교통, 용도 등 대중의 일상생활에서도 발휘된다. 하지만 예술가와 디자이너들은 대중문화가 우리에게 가져다준 보다 폭넓은 창작 환경을 즐기면서 사회적 책임의식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추세를 따르고 대중의 미적 취향을 충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패션을 창조하고 대중의 미적 취향을 더 높은 수준의 발전으로 이끌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