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사자춤은 현대에 와서도 아직 매화더미를 밟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단순히 잠에서 깨달음까지의 과정을 수행하는 것으로 당승불경의 낡은 관례를 깨뜨리고 민족의 각성을 암시하는 것이다.
사자춤 공연에는 무술 공연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연주에서는 통칭 '큰 머리 개'로 알려져 있으며 사자 중에서 꼴찌이다.
사자 머리도 얇은 대나무 조각으로 엮어 종이를 붙이고 다채로운 색상으로 칠하고 절묘한 작은 거울과 짝을 이루어 눈부시게 빛납니다.
종처럼 튀어나온 두 눈, 외뿔수리의 부리, 피묻은 입, 휘날리는 콧수염과 어우러져 위엄있고 용감해 보인다.
깨어 있는 사자는 수염이 배열되어 있으며 앞쪽에는 검은 수염, 뒤쪽에는 붉은 수염, 흰 수염이 있습니다.
사자머리도 다섯 겹의 오색천을 개의 이빨 모양으로 꿰매어 만들었고, 사자의 이불은 붉은색 바탕에 레이스가 달린 화려한 천으로 만들었다.
사자 각성에는 세 가지 춤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사자 머리를 춤추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사자 꼬리를 당기는 것입니다. , 사자가 "동굴 밖으로 나가는 길을 탐색한다", "아래를 내려다본다", "깊은 잠에서 깨어난다", "머리를 긁고 꼬리를 흔들다", "구르기" 등의 행동을 보여준다.
3. 사자를 위해 싸울 때 점차적으로 팔선대를 계단식으로 배치하고 사자를 위층으로 끌어올릴 수도 있고, 무대에서 '깊은 잠에서 깨어나기' 등의 동작을 수행한 후 '청춘을 만나다'를 수행할 수도 있고, "청춘을 깨뜨리다", "카니발" 이러한 움직임은 사자의 위엄 있고 용감하며 단순한 자세를 생생하게 표현합니다.
징, 북, 심벌즈는 모두 크고 두드리면 거대해집니다.
자동차로 끌거나 운반하며 마을과 도시의 거리와 도로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러므로 낡은 사회에서 사자춤은 연주(連州)시와 동북진(위)에서만 유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