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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을 향해 결혼식을 올리다.

시간의 변화: 투지아 결혼 관습은 쇠퇴에서 회귀로

산이 높고 잠강시가 가장 아름다운 강이다. 충칭동남부, 무릉산 복부에 위치한 첸강은' 위후인후' 라고 불린다. 산들이 둘러싸고, 푸른 물이 서쪽으로 흐르고, 어머니 강 아펑하가 자애롭게 이 땅의 사람들을 키우고 있다. 이 오래되고 두터운 땅에는 토가 묘족 한족 등의 민족이 살고 있는데, 그중 토가와 묘족이 70% 이상을 차지한다.

투지아 소녀로서, 인생의 처음 20 년 동안, 나의 인생 궤적은 주로 학교와 고향 사이에 있었다. 내 생명은 위로 올라가고 시간은 앞으로 나아가며, 나는 이 도시의 진화를 직접 목격했다. 특히 신세기에 접어들면서 전강의 발전 변화는 나날이 새로워졌다.

현대 문명의 발전이 젊은 세대의 고향에 대한 감정을 약화시켰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내 머리 속에 남아 있는 토족 전통 결혼 풍속은 시종 잊을 수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것들은 영원히 지속될 것이다. .....

청혼에서 결혼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은 의식감으로 가득 차 있다.

1990 년대 이전에는 개혁개방의 물결이 아직 내륙 산간 지대로 휩쓸리지 않았다. 당시 청강의 광대한 외진 산간 지역에서는 농촌 청장년이 대부분 집에서 농사를 짓고 황토를 등지고 있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었다. 텔레비전도 없고 아이들이 쫓을 만화도 없다. 내가 짠 것을 좋아하는 유일한 점은 노소를 막론하고 구경을 하는 것이다.

그 당시 농촌에서는 모두 자신의 1 무 3 분지로 바빴는데, 어디 가서 구경을 하러 가느냐? 혼상 시집가는 것 외에, 흥청거리는 장면도 매우 제한적이다. 이 의식들은 생과 죽음, 그리고 결혼하여 가정을 이루는 조훈을 숨기고 있다. 전통 결혼식 풍습의 예의는 주로 프러포즈, 약혼, 인혼, 원주, 예배당, 회문 등이다.

"누가 딸과 결혼할 것인가", "누가 장가를 갈 것인가", 비교적 폐쇄적인 농촌 생활 환경에서 모든 이웃들이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요 며칠간 왔기 때문에 구경만 하는 것 외에, 달리기도 하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먹고.

그때의 결혼식은 지금의 전문 결혼식 차량 행렬과 같지 않았다. 결혼식 첫날, 여자에게' 원주' 는 친지들을 딸의 결혼식에 초대했고, 이웃만 팔촌의 마을 사람들은 모두 집에 모여 구경을 하며 조금 행복했다.

그날 밤 알리 씨의 지도하에 그는 신선한 돼지, 소금차, 쌀콩, 금은 장신구를 데리고 신부의 집에 왔다. 결혼식 당일 아침, 이웃 마을 조의 젊은이들로 구성된 영친대오가 술집을 들고, 타격 소리를 내며 출발하여 신부의 집으로 가서 결혼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상서로운 순간이 왔을 때, 신부는 조상에게 허리를 굽혀 부모님께 작별을 고하고, 제수씨가 건네준 젓가락을 들고 문 앞에 뿌려서' 빨리 낳다' 라는 뜻으로 신랑이 신부를 가마에 올리거나, 신부를 업고 댐을 떠날 때까지 먼 길을 걸었다.

신랑 댁의 사람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단 마을 어귀에서 징과 북소리가 울리면 남녀노소 모두 이 신인이 귀가하는 필경의 길에 모일 것이다. 나는 친구들과 춤을 추며 환호했다. "새로 온 아가씨, 울지 말고 만 주위를 돌며 집을 모으세요." 신부 혼수가 통과되면 채색 깃발이 펄럭이고 신랑 신부가 에워싸는 것을 볼 수 있다. 신부의 얼굴값, 옷, 머리 장식이 모두 토론의 초점이 되었다.

그들이 집에 도착했을 때, 이 신혼부부는 신부에게 경의를 표한 후, 그들은 신부실로 보내졌다. 실종된 친척은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신부실에 갈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농부의 물석이다. 이렇게 큰 뜰에는 수십 장의 나무 탁자가 일렬로 늘어서 있어, 친지들이 잇달아 자리에 앉았다. "9 판 10 그릇" (9 판, 1 그릇, 완벽하다는 의미) 은 전속 다반을 통해 먼 이웃들이 즐길 수 있도록 제공된다.

당시 결혼식은 여자와 결혼하여 보통 이틀 술자리를 열었고, 며느리를 데리러 4 일 전후로 술자리를 차렸다. 선물도 간단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장 (쌀) 과 옥수수 (옥수수) 를 준다. 관계가 비교적 좋은 친척은 식량을 보내는 것 외에 천 몇 피트, 주전자 8 근 등의 선물도 드립니다.

전통이 쇠퇴하면서 현대 결혼식은 신세대 추앙을 받고 있다.

당시 중매인은 결혼을 촉진하는 중요한 매체였다. 우리 할머니는 중매쟁이가 그녀의 할아버지와 결혼하는 것을 소개하셨다. 할머니께서는 부모의 동의를 얻어 결혼을 하면 단양, 추석 등 명절이 있을 때마다 할아버지가 집에 마중하러 오신다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녀는 자신이 바느질한 주새 깔창과 헝신을 미혼 남편에게 선물할 것이다.

할머니는 그녀의 규방이 현관 동쪽에 있다고 말씀하셨다. 결혼식 전날 밤, 그녀는 울음을 참지 못했다. 속칭' 울혼' 이라고 불렸다. 우는 것 같지만, 사실 그녀는 부모, 친족,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이제 수십 년이 지났는데, 할머니는 그때의' 울음 10 언니' 를 기억하고 계신다.

"우는 10 언니" 란 무엇입니까? 토가산촌에서 서로 사랑하는 아가씨조차도 규방에 와서 "동반하여 울다" 며 "우는 10 언니" 라고 부른다. 눈물은 정서에 따라 흐르고, 감정은 노래에 따라 흐르고, 사람들은 서로 껴안고 앉아, 얼굴을 가리고 울고,' 부모 울음',' 형제자매 울음' 등이 있다. , 우는 노래로 이별의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할머니는 신혼초야의' 원주' 의식이 할머니가 그녀를 위해' 머리',' 얼굴',' 꽃' 이라고 회상했다. 할머니는 울면서 새로 단장한 신부가 이슬을 머금은 복숭아꽃처럼 예뻐 보인다고 하셨다.

고향의 마호가니 상자, 쌍양새 무늬 옷장, 조각화 세숫대야는 모두 할머니의 혼수이다. 토가어는' 실랑카프' 라고 불리는 화훼침구도 그녀의 어머니가 바느질한 것이다. 할머니는 늙고 깨져서 잃어버리기가 아깝다. 그녀는 수십 년 동안 그녀와 함께 지냈고, 비바람에 가족들에게 따뜻함을 주었고, 우리의 성장을 목격했다.

나의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유롭게 연애할 수 있다. 그들은 중학교 때 서로 알고 지내다가 나중에 함께 왔다. 엄마와 아빠의 결혼식은 조부모의 결혼식보다 훨씬 단순화되었습니다. 어머니는' 우는 10 언니' 가 없다고 하셨고 찬장 옷장 등 혼수는 모두 할아버지의 목수가 만들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이 더 이상 중매인을 통해 연애를 하지 않는다. 아르바이트 인식과 휴대전화 위챗 사용이 데이트와 연애의 주요 방식이 됐다. 하지만 결혼할 때는 상징적으로 중매인 척한다. 결혼 과정도 간소화됐다. 더 이상 빙빙 돌지 않고 며칠 동안 도시에서 술자리를 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서양식 결혼식 절차다. 전통적인 결혼식은 한 끼 식사가 끝났다.

조건이 좋은 사람은 결혼식의 형식과 장소에 대해' 개인 주문 제작' 을 할 수 있다. 잔디밭 결혼식, 교회 결혼식이 잠강에서 유행하면서 농촌 정원, 제방의 전통 결혼식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새 결혼식에서 신부는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고 건배할 때 빨간 치파오를 갈아입었다. 달콤한 웃음은 감동적이지만 손으로 바느질한 웨딩드레스를 보기 힘들다.

현대 패션의 결혼식 공연이 이전의' 팔선 불기' 를 대신했다. 드럼, 기타, 가수, 댄서의 조합, 열정적인 공연은 청각만 연주하는' 팔선' 보다 더 눈길을 끈다. 팔선 연주를 하는 많은 대가들은 나이가 들면서 그들을 초대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팔선 역을 맡은 대사들의 눈에는 그들의 솜씨가 수십 년 후에 완전히 잊혀질 수도 있다.

공업 문명의 발전은 표준화와 대규모 생산을 촉진시켰다. 현재 결혼 용품과 혼수는 모두 상점에서 산 것이다. 이전에 손으로 만든 캐비닛, 옷장, 세면대가 자동차, 집, 가전제품으로 대체되고 있다. 전통적인 투지아 결혼식에서 친척과 친구들은 꽃, 이불, 옥수수, 쌀 등을 선물한다. , 지금은 기본적으로 빨간 가방입니다.

프러포즈, 약혼 등 혼전 예의는 복잡하지만 농경 시대를 배경으로 인간관계를 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오늘날 현대 생활 방식은 이러한 과정을 약화시켰다. 결혼식 과정의 간소화는 주인집의 피로감을 크게 덜어주지만, 새로운 시대에 성장한 젊은이들에게는 전통 결혼식감과 민족문화에 대한 정체성이 부족하다고 늘 느낀다.

여행의 동풍을 타고 전통적인 투지아 결혼 풍속 문화가 돌아오고 있다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자 개혁개방의 봄바람이 신주 대지를 불었다. 농촌의 젊은이들은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 외에 거의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고, 그들은 장기간 경작한 토지를 버렸다. 현재 농촌에 남은 것은' 386 199' 부대 (여성, 노인, 아이) 로 마을 사람들의 생활 현황을 거의 대표해 놀라운 문제가 발생했다.

농촌의 공허화로 농촌의 쇠락은 불가피하며, 전통 조건 하에서 의식감이 가득한 토족 결혼식은 현대 문화의 영향으로 소멸되고 있다. 전통적인 웨딩드레스, 결혼식 과정, 풍습, 금기는 모두 골동품이 되어 문화관, 박물관에서만 볼 수 있다.

투지아 결혼식 풍습의 하이라이트는' 울시집가' 였다. 예전에는 투지아 아가씨가 불렀다. 그녀가 노래를 잘 부를수록 감동적으로 눈물을 흘릴수록, 이 여자아이의 품격이 좋아질수록 효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하지만 지금의 투지아 아가씨는 갈수록 유행하고 있다. 할머니와 할머니 세대가 우는 결혼식 노래와 이야기를 들으러 가는 사람은 거의 없고, 국가의 애틋한 눈물을 자아내는 의식을 배우러 가는 사람도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다행히 잠강에서는 최근 몇 년간 관광 개발이 한창이었고, 생태관광, 민족관광의 부상도 나날이 미미한 토족 결혼 풍속을 새롭게 하고 있다. 요즘 젊은이들은 이런 체험식 민속여행을 통해 편안함과 행복의 목적을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풍부한 전통 투지아 결혼 문화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

잠강영수고읍을 예로 들면, 최근 몇 년 동안 정부 건설, 시장 주도, 기업 주도, 문화 창성의' 토가 딸회',' 가장 아름다운 토가 아가씨 선정' 등 일련의 민속관광활동이 형성되어 유명한 관광브랜드가 형성되어 먼 관광객을 끌어들였다.

원생태의 실제 결혼식이 무대에서의 공연으로 변해 현지인들을 좀 실의에 빠뜨리고 감탄하게 했다. \ "시대가 바뀌 었습니다, ​​이전 결혼 관습은 더 이상 볼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노인이 한탄하다. 이 점을 추앙하는 젊은이들도 있다. 이런 공연을 통해서만 우리는 아버지 세대와 조상이 걸어온 길과 경험을 알 수 있다.

관광지에서 많은 젊은이들이 연해도시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고향으로 돌아와 관광밥을 먹고 부자가 되었다. 토가 13 채에서 식당과 민숙을 운영하는 90 년대 이후 청년소과는 "노인들의 결혼 풍속은 너무 번거롭지만 민속공연으로 돈을 버는 것도 선조들이 우리에게 남겨준 복지다" 고 말했다.

관광객들에게 자극과 낯선 외국 문화를 찾는 것이 여행의 주요 동기이다. 많은 관광객들이' 우는 결혼' 을 대표하는 토족 결혼식을 위해 첸강의 토족 13 채에 놀러 갔다. 이 기간 동안 원생태 녹색 오염이 없는 토가요리도 관광객을 유치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베이징에서 온 한 여행 친구가 나에게 말했다. "토족 사람들이 이렇게 성대하게 결혼할 줄은 몰랐어요. 현대 결혼식보다 훨씬 재미있다. " 재미있고, 재미있고, 특색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보는 투지아 결혼식의 이미지입니다. 산을 끼고 물을 끼고 있는 발판은 먼 길을 온 많은 관광객들이 토가의 인거환경에 도취되고 집착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후기:

현대 문명은 바로 오래된 풍습에서 영양을 섭취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오며 끊임없이 살아간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전통적인 투지아 결혼 풍속이 쇠퇴에서 회귀로 접어들면서 이런 문화 형식은 더 이상 단순한 형식 모방이 아니라 투지아 선민의 결혼 풍속 뒤에 숨겨진 감정과 사고방식을 진정으로 느끼게 한다. 그것은 토족 아이의 마음을 연결시켜 인정받고 보호해야 한다. 민족일수록 소중합니다. 토족 전통 결혼 풍속을 보호하고 진흥시키는 것도 우리 민족 문화의 내포를 풍요롭게 하고 문화의 구심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이다.